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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치] (추가/수정) PC 1.0 버전 패치노트 #19

아이콘 민군ol
댓글: 47 개
조회: 31823
2018-08-01 20:41:23

추가 및 수정된 내용을 파란색 글씨로 표시하였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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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플레이어 여러분,


지난 한 주는 PGI 2018 행사로 정말이지 엄청나게 뜨거웠던 한 주를 보냈던 것 같습니다. 아직 열띤 응원의 여파가 남아있는 듯한 느낌입니다. 그 열기를 뒤로하고 이번 주에는 좀 더 차분히 머리를 식히고, 재정비해나간다는 느낌으로 이번 패치 내용을 준비했습니다.


아직 공개하지 않은 새로운 컨텐츠들도 많지만, 이번에는 배틀그라운드 게임을 다듬어 좀 더 플레이어 여러분이 편안하고 즐거운 게임을 즐기실 수 있도록 환경을 구축하는데 좀 더 집중하려고 합니다.


관통 시스템 적용과 여러 가지 인터페이스 편의성 개선, 그리고 사녹에서 각광받았었던 동적 날씨 변화 기능 도입, 에란겔/미라마 개선, 성능 개선 등 이번 패치를 통해 한층 더 업그레이드된 배틀그라운드를 만나보실 수 있도록 준비해보았는데요.


언제나 그렇듯이, 테스트 서버를 통해 먼저 선보인 후 특별한 문제가 없을 경우 추후 라이브 서버에도 적용될 예정입니다.




#2018.08.01 20:55 테스트 서버에 적용된 팔 관통 시스템 정상 적용되지 않아 대응 진행 중 내용 추가
#2018.08.02 14:30 테스트 서버 팔 관통 시스템 적용되지 않던 현상 수정 내용 및 아래의 내용 추가
          게임플레이 > 운전석이 비어있는 오토바이 탑승 관련 개선 내용 추가
          UI/UX > 핀 아이콘 위치의 플레이어의 닉네임 표기 관련 내용 추가
          버그 수정> 차량 폭발 등으로 인한 데스캠 관련 버그 수정 내용 추가
          사용자 지정 매치 > 관전 기능 내용 추가  
#2018.08.02 20:51 패치노트#19 요점정리 영상 추가
#2018.08.03 15:40 SMG 총기 스코프 장착 시 스코프 조준점 스타일(레티클) 변경할 수 없던 문제 수정 내용 추가
          투척 무기 투척 시 캐릭터 뚫고 지나가는 문제 수정 내용 추가
          CPU 통한 그래픽 렌더링 기능 최적화 내용 추가
          GPU 부하를 줄여 GPU 리소스 최적화하여 성능 향상 내용 추가
          총기 부착물 관련 렌더링 리소스 최적화하여 성능 향상 내용 추가
          2개로 나누어 처리하던 안개 효과 1개로 병합하여 성능 향상 내용 추가
          풀이 사용하는 메모리 리소스 줄여 성능 최적화 내용 추가
#2018.08.07 19:20 버그 수정 관련 내용 추가
          3D 핑 기능 관련 내용 제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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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플레이

새롭게 팔 관통 시스템을 적용하였습니다.
o 동일한 캐릭터의 팔에 탄환이 적중할 경우, 탄환의 탄도에 맞게 관통하게 되며, 관통 이후 피격 지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집니다.
팔을 관통해 다른 신체부위에 적중한 경우
o 팔 적중 피해량과 관통하여 피격된 신체 부위의 적중 피해량을 비교하여 피해량이 높은 값이 최종 적용됩니다.
o 관통 시스템은 머리, 몸통, 골반 부위에만 해당됩니다. 그 외의 부위는 관통 시스템이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팔을 관통해 다른 신체부위(머리, 몸통, 골반)에 적중하지 못한 경우
o 그대로 팔 적중 피해량만 적용됩니다.

o 샷건은 관통 시스템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o 테스트 서버에서 팔 관통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적용되지 않던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8/2 14:30)

탈 것에서 내릴 때 Shift를 누르면서 내렸을 경우 눌려져 있는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팀 내에 접속이 끊긴 유저가 살아 있는 상태에서 나머지 팀원(들)이 전멸할 경우 기존에는 보상을 확인할 수 없었으나, 해당 시점까지 플레이한 보상을 확인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o 만약 접속이 끊겼던 유저가 재접속을 하여 더 높은 성적으로 경기를 마치면, 팀원들 역시 해당 성적이 반영된 보상을 받게 됩니다.
o 어뷰징 방지를 위해, 접속이 끊긴 유저가 아직 살아 있는 경우 먼저 사망한 팀원들은 데스캠을 볼 수 없습니다.
•운전석이 비어있는 오토바이 탑승 시 운전석에 타기 쉽도록 인식 범위를 개선하였습니다.


굿바이 PGI 2018!
로비 테마를 PGI2018 기념 로비에서 일반 로비 테마로 변경 하였습니다.
•PGI2018 기념 로딩 화면을 일반 로딩 화면으로 변경하였습니다.
비행기 후방의 깃발과 버스정류장의 PGI 관련 어셋들을 제거하였습니다.
PGI2018 출전 20개 팀의 팀 로고 데칼을 제거하였습니다.
PGI2018 기념 로비 BGM 에서 일반 로비 BGM으로 변경하였습니다.
PGI 기념 광고판, 팀 로고 그라피티 등을 제거하였습니다.


UI/UX



아이템을 버릴 때의 수량 조절 기능의 편의성을 개선하였습니다.
o 수량 조절을 슬라이더로 조절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o Alt + 왼쪽 클릭: 아이템 즉시 버리기
o Alt + 오른쪽 클릭: 절반 버리기
부착물을 교체하거나 해제할 때의 편의성을 개선하였습니다.
o 부착물을 교체하거나 해제할 때 인벤토리에 공간이 없으면 부착물을 바닥에 버립니다.
o 바닥에 있는 부착물을 바로 장착할 때, 인벤토리에 공간이 없으면 바닥에 있는 부착물의 장착과 동시에 현재 장착하고 있는 부착물을 바닥에 버립니다.
o 대용량 탄창을 퀵드로우 탄창으로 교체할 때, 퀵드로우가 바로 장착되고 무게가 넘어가는 탄약과 대용량 탄창을 바닥에 버립니다.
o 무기에 장착한 부착물을 오른쪽 클릭하여 장착을 해제할 때, 인벤토리에 공간이 없으면 부착물을 바닥에 버립니다.
o Alt키를 누른 상태에서 무기를 오른쪽 클릭할 경우 무기에 장착한 모든 부착물을 해제합니다.
해제된 부착물은 인벤토리로 들어갑니다.
인벤토리 무게가 부족할 경우 바닥에 버립니다.
특정 팀원의 목소리만 음소거(mute)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색맹, 색약 플레이어들을 위한 지원 기능을 개선하였습니다.
o 조준경, 스코프의 조준점 색깔이 색맹, 색약 종류에 따라 변경됩니다.
o 피 색깔, 보급의 연기 색깔 역시 색맹, 색약 종류에 따라 변경됩니다.
o 맵에 표시하는 마커에 숫자를 표시하여 색 외에도 마커를 구분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제 사망한 동료도 맵에 핑을 찍을 수 있도록 수정하였습니다.
게임 화면 HUD에서 장착한 무기의 슬롯에 번호를 표기하여 장착 슬롯 시인성을 개선하였습니다.
플레이어 본인이 적들을 기절시킬 경우도 상단 킬 메시지에 노출이 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그래픽 옵션에 별도의 선명도 향상 옵션을 추가하였습니다.
o On/Off로 포스트 프로세싱의 옵션과 상관없이 선명도 향상 옵션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옵션에서 로비와 인게임 별로 최대 프레임을 설정할 수 있는 옵션을 추가하였습니다.
o 로비 FPS 제한: 무제한 / 30 / 60
o 인게임 FPS 제한: 무제한 + Smooth Off / 무제한 + Smooth On / Display Based / Custom
다수의 모니터를 이용하여 플레이하는 경우, 시스템 메뉴 오픈, 월드맵 오픈, 인벤토리 오픈 시 마우스 커서를 다른 모니터로 이동이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플레이어의 닉네임이 긴 경우, 팀원 리스트 레이아웃의 시인성이 떨어지던 것을 개선하였습니다.


월드




동적 날씨 변화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o 에란겔과 미라마에 다음과 같이 새로운 날씨가 추가되었습니다.
에란겔: 흐림(Overcast)
미라마: 흐림(Overcast), 석양(Sunset)
흐린(Overcast) 날씨에서는 게임 진행 도중 무작위로 비가 내리거나 안개가 끼는 등 동적 날씨 변화 기능이 동작합니다.
에란겔 맵을 개선하였습니다.
o 에란겔의 일부 지역에 작은 규모의 건물들을 배치하였습니다.




o 강 주변에 엄폐물을 추가로 배치하였습니다. 
밀리터리 베이스(Sosnovka Military Base)를 둘러싼 공터 지역에 나무들을 추가로 배치하였습니다.




미라마 맵을 개선하였습니다.
o 차량 이동이 좀 더 용이하도록 오프로드를 추가적으로 배치하였습니다.
o 차량 주행 경험 개선을 위해 일부 급경사 도로를 완만하게 수정하였습니다.


사용자 지정 매치
사용자 지정 매치 프리셋을 추가하였습니다.
o 일반 모드 1종: 얼리억세스 세팅
3레벨 헬멧과 의상이 월드에서 스폰되며, 아이템 스폰이 빈약하지만 자기장의 데미지도 적습니다. 제트스키가 스폰되지 않습니다.
o 이스포츠 모드 1종: Gamescom Invitational 2017 세팅
일반모드의 얼리억세스 세팅을 기반으로 레드존이 없고, AR 스폰이 1.5배로 늘어납니다.
•사용자 지정 매치 옵션에서 날씨 설정을 Overcast 날씨로 선택할 경우, Advanced 항목에서 아래와 같은 날씨 변화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o 날씨 변화가 시작될 최소 시간
o 날씨 변화가 시작될 최대 시간
o 변화된 날씨가 지속될 최소 시간
o 변화된 날씨가 지속될 최대 시간
o 날씨 변화에서 흐린 날씨가 유지될 가중치 확률
o 날씨 변화에서 비 내리는 날씨로 변화될 가중치 확률
o 날씨 변화에서 안개낀 날씨로 변화될 가중치 확률
•사용자 지정 매치의 방 목록이 정렬되는 기준을 생성순에서 인원 수순으로 변경하였습니다.
e스포츠 모드 선택 시 레드존 설정이 Off로 고정됩니다.
사용자 지정 매치 생성시 반드시 방 제목(Title)을 입력해야 합니다.
•옵저버 모드에 탄 추적 효과(Bullet Tracer)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o Backspace 키 입력으로 On/Off가 가능합니다.
o Shift + Backspace 키 입력으로 팀 별 색을 On/Off하여 볼 수 있습니다.
o Ctrl + Backspace 키 입력으로 탄 추적 효과를 다양하게 변경하여 볼 수 있습니다.
o 옵션 > 컨트롤 > 옵저버 모드 카테고리에서 설정된 키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성능
손에 들고 있지 않은 무기를 최적화하여 프레임 속도를 개선하였습니다.
레벨 스트리밍을 최적화하여 레벨 로딩 속도를 향상시켰습니다.
차량에서 발현되는 연기와 불 효과를 최적화하여 화면이 끊기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환경 효과가 생성될 때 화면이 끊기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보여지는 거리에 따라서 동기화 주기를 최적화하여 서버 성능을 개선하였습니다.
o 기존에는 자신의 시야에서 보이는 모든 캐릭터의 정보가 매 프레임마다 동기화되었으나, 이제부터는 거리에 따라서 다른 빈도로 동기화됩니다.
o 이를 통해 전체 서버 성능이 약 15% 정도 향상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체적인 네트워크 코드를 최적화하여 서버 성능을 소폭 개선 했습니다.
관전 모드에서 움직이는 대상을 사격 시 에임이 피격 위치보다 뒤에 따라오는 문제를 완화하였습니다.
CPU를 통한 그래픽 렌더링 기능을 최적화하였습니다.
GPU 부하를 줄여 GPU 리소스를 최적화하여 성능을 향상하였습니다.
총기 부착물 관련 렌더링 리소스를 최적화하여 성능을 향상하였습니다.
2개로 나누어 처리하던 안개 효과를 1개로 병합하여 성능을 향상하였습니다.
풀이 사용하는 메모리 리소스를 줄여 성능을 최적화하였습니다.


다시 보기
워모드, 이스포츠 모드 경기들의 '다시 보기'가 저장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사운드
FPP에서 차량을 탑승할 경우 플레이어에게 들리는 차량 소리를 감소하였습니다.

리플레이
•리플레이 버전이 올라가게 되어 이전 리플레이 파일은 더 이상 재생할 수 없습니다.

버그 수정
수류탄, 화염병 등으로 문이 파괴될 때 잔해가 보이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비행기에서 수직 강하 중인 다른 캐릭터를 봤을 때 캐릭터 애니메이션이 기본 강하 애니메이션인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다시 보기 에서 일부 사운드가 재생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다시 보기 중 일시정지 시 사운드 재생이 정지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프라이팬과 총기를 동시에 꺼낼 수 있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킬러 관전, 데스캠, 다시 보기 화면에서 호흡 게이지가 출력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FPP 관전 시점에서 캐릭터 위치가 실제 플레이어의 위치와 다르게 보이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팀원이 접속이 끊긴 상황에서 접속이 끊긴 팀원 외의 팀원들이 전멸 시, 킬러 관전으로 보는 플레이어와 다시 접속한 팀원이 음성 대화가 가능한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이모트 동작 중 기울이기가 가능한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좁은 공간에서 두 플레이어가 나란히 이동할 경우 끼이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관전 대상 플레이어 신고 안내메시지가 영어가 아닌 언어에서도 영문으로 출력되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차량 폭발 또는 자의적으로 사망(추락, 익사 등)한 플레이어가 데스캠 확인 시 플레이어 명이 정확하게 표시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1인칭 시점에서 QBZ를 들고 있는 위치가 어색한 부분을 수정하였습니다.
•팔 관통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적용되지 않던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SMG 총기에 스코프 장착 시 스코프 조준점 스타일(레티클)을 변경할 수 없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투척 무기 투척 시 캐릭터를 뚫고 지나가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다른 팀 킬러 관전시 특정 상황에서 보이스 채팅 UI가 항상 출력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게임 내에서 앉기 키 연타 시 캐릭터가 간헐적으로 점프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조준점 스타일을 설정한 상태에서 무기를 드롭한 후 다시 획득하면 조준점 스타일 설정이 초기화되어있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인게임에서 사망 후 신고 팝업창에 리플레이 관련 텍스트가 출력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관전 중 게임이 끝날 시 카메라에 캐릭터가 뚫려보이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간헐적으로 상대방 캐릭터의 무기가 공중에 떠 있는 문제를 완화하였습니다.

숙달된 인벤러

Lv71 민군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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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47)

새로고침
  • E터18-08-02 0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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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건 그냥 권총을 처버리면 대잖음
    답글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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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wesomeplay18-08-03 0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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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럼 글록에 레닷하나 더 주워서 껴놓으면 됨
    답글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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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맨날꽈당남18-08-01 2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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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 동적 날씨가 각광을 받았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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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nven러18-08-02 1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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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좋은데 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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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뫄아18-08-02 1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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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난 좋던데 상황바뀌는것도 재밌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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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맨날꽈당남18-08-02 1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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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냥 친구들이랑 할때나 스트리머들 반응보면 비오거나 그러면 짜증내는 경우가 많더라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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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생수리18-08-08 1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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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냥 사격게임 자체가 짜증나는 것 같은데...배그는 현실반영 게임이라 그 친구랑 안맞는듯 서든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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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생수리18-08-08 1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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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뮤트 기능은 억울하게 팀킬 당한 사람 
    상대방 커뮤니 방해하는 복수상황을 차단하는건데 
    딱히 좋은 기능이라 볼 수 있나 싶다..

    적 위치 핑 찍는 기능또한 리얼리티를 무색하게 하는 기능이고

    전반적으로 편의성을 명목으로 배그의  현실반영 특성을 
    무의미하게 만드는 패치라고 본다.

    생각이 짧은 사람들은 편의성만 생각하고 열광하겠지만 
    이게 과연 기존 배그의 재미에 플러스 효과를 줄지는 미지수라고 본다.

    이렇게 편의성만 강조할거면 
    팀킬 기능도 없애버리지 그러냐 

    오늘자 패치에서 제일 잘한건 날씨변화 딱 이거하나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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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ordOfDeath18-08-01 2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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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능 편의 개선점이 많아서 좋네요
    수량이나 부품교체는 적응이 좀 해야할것 같고, 
    특정 팀원 뮤트기능 굿.
    죽어서도 핑찍 굿.
    선명도 차이와 PC부하는 좀 봐야 알것같네요.

    •Alt + 마우스 우클릭 조작으로 현재 에임으로 조준하고 있는 곳에 핑을 찍
    o 옵션에서 자유롭게 키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o 3D 상에 표현되며 미니맵에도 동일한 위치에 표시됩니다.
     = > 이건 적 브리핑 상황에 좋을것 같긴한데..
          화면에도 보이는거면 오히려 시야를 막을수도 있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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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ead18-08-01 2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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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러네요 오히려 핑에 적이 가릴수도 있을것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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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Gloomy218-08-02 0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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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래도 최소한 랜쿼드 돌릴때 마이크 없는유저들 혼자만의 영혼의 맞다이 하는게 없어지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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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수려한신18-08-02 00: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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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알트 누를때만 보이게 하겠죠
    설마 맵에 남겨두려나 현실지향인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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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홀로지는달18-08-02 08: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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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적이 있는 정확한 지점에 핑을 찍어 시야를 가리는 일이 발생한다면 시야를 가리지 않을 만한 좌우앞뒤 여러방향이 있으니까 주변시로 찍으면 충분히 커버되지 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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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ordOfDeath18-08-05 14: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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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ead // 가까이 숨어있거나 이런건 괜찮을거같긴한데 먼거리적이면 개미만큼 쬐끔해서 핑이 더 크다면 식별이 힘들것같네요... 투명도 설정같은거 있으면 좋겠네요..

    Gloomy2 // 공감합니다 노마이크 영혼의 맞다이 크...

    수려한신 // 업데이트 내용 보아하니 맵에도 보인다는거보면 일반 오른클릭핑 기능 그대로 오는것 같아요..

    홀로지는달 // 네 주변시에 찍어서 빨간핑 왼쪽 나무, 돌 뭐 이런식으로 브리핑 해야겠네요...

    --------------------------------------------------
    저는 식별 가능하도록 투명도 처리가 된다면 괜찮을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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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교황18-08-01 2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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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이렉트 핑은 저격 영점 잡을때 개꿀일거같고 
    개인적으로 부착물 잠금 같은거 있엇으면 좋겟는데
    AR에 배율 레돗 왔다 갓다 할때 권총들고 있는거 까먹고 자꾸 레돗 권총에 껴저서 귀찮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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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터18-08-02 0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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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건 그냥 권총을 처버리면 대잖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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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교황18-08-02 22: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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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글록같은건 혹시몰라서 들고있는 타입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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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wesomeplay18-08-03 0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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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럼 글록에 레닷하나 더 주워서 껴놓으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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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살치살치즈18-08-04 03: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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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zzzzzzzzzzzzzzzzzzzzzzzzzz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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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교황18-08-08 17: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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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사람들이 진짜 ㅋㅋ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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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맥도날드18-08-01 2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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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 진짜 많이 추가되고 변화되네 

     에란겔 미라마 날씨 변환도 완전 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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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뚜비마로18-08-01 2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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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핑찍는거는 진짜 환영.
    링오브엘리시움할때 너무 좋은기능이라 언제생기나 기대했던 기능임.
    이제 확실하게 적위치 핑찍을수있어서 배린이친구들에게도 도움되겠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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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설찌18-08-02 0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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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와! 핑찍는거 레식기능 가져왔네
    레식하다 배그하면 저거없어서 ㅈ같았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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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일반trash18-08-05 0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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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ㄹㅇ 시즈하다가 배그하면 허공에대고 핑찍을라고하다가 아... 하고 맵열고 찍었는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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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살치살치즈18-08-02 0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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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건 테섭을 좀 해봐야겟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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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wowㅈ18-08-02 05: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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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갓패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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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투구벌레18-08-02 0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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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갓갓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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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nven러18-08-02 1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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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근데 샷건은 왜 관통패치에서 제외된거지?? 근접에서 몸샷 2방이상 꽂아도 팔로 판정되서 안뒤지는데 ㅡ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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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투구벌레18-08-02 1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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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방 제대로 맞췄는데 안 죽은거면 님이 못 맞춘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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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nven러18-08-02 1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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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ㄴ리플레이 아무리 돌려봐도 정확히 몸에 조준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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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뫄아18-08-02 18: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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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몸샷 두방이아니라 팔이랑 몸 테투리 한방정도 맞은거 아닐까 싶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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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투구벌레18-08-02 1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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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조끼도 떡배한방에 제대로 죽는데 잘못 쏘거나 멀거나 둘 중 하나신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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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그런거없닼18-08-07 1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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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놈의 현실반영한 게임이니까..
    실제 샷건은 인간의 몸뚱아리를 관통하지 못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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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뫄아18-08-02 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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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패치내용은 아주 깔끔하니 좋다 
    이제 얼마나 완벽하게 패치하냐 겠구만 ㅋㅋㅋㅋ 
    잔버그 없이좀 패치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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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샥씨니즘18-08-02 15: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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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굿굿 
    특정팀원 보이스 차단 굿굿 
    핑찍 굿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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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뚜비마로18-08-02 22: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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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테섭해보니까 핑찍는거 정말 신의 한 수 잡다하게 설명하고 찾는거 없이 게임에만 몰두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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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황혼의피리18-08-03 06: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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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나라는 전범 옹호 짓거릴 해도 무엇이든 1등의 자리에 있다면 다 용서가 되나보다.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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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띠요요요잉18-08-03 18: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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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ㅋㅋㅋ그렇게 따지는 분이 인벤에서 노시네 메벤은 왜안떠나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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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황혼의피리18-08-04 0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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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메벤이랑 전범 옹호 기업이랑 뭔 상관인데요? 전범 옹호 기업에 메갈도 분명 있겠지만 아직 겉으로 안드러난 걸 말하시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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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나가이걸18-08-04 16: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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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해를못하네 ㅋㅎㅋ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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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뫄아18-08-08 1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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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식한 사람아 ... 메갈=워마드 모르는건 아닐테지?
    거기서 뭐했냐?? 독립운동가분들 사진가지고 조롱했는데  겉으로 안드러났다고 쉴드치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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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닝기리뽕뽕18-08-06 1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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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래서 이 패치 언제 라이브서버에 적용되는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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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민군ol18-08-06 1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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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마 이번주 점검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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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민군ol18-08-08 1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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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가 아직 수정하지 않았는데 핑은 패치되지 않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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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생수리18-08-08 1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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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핑찍는거 도입한건 펍지의 최대 실수가 될듯... 
    배그 특성상 전략적 움직임과 커뮤니케이션이 필수인데 
    저렇게 적위치를 쉽게 전달하면 어떻게 은엄페를 하나 
    사격 즉시 자리이동해야하는데.... 
    .
    .
    저 기능으로 길리슈트는 쓰레기가 될테고,
    고인물은 사살을 더 많이 하고 
    배린이들은 기절만 시키다가 즉사할 것이며
    존버쟁이는 모두 전멸될거다.
    .
    .
    즉 게임스타일이 더 협소해진다는거지.
    .
    .

    사람들이 좋아하는건 일시적으로 편의성만 생각하고 열광하는건데 
    멀리 생각해보면 저게 절대로 좋은 기능은 아니다.
    펍지 직원이 썩 똑똑하진 않은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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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온슈라소와카18-08-08 1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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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뭐 표현이 맞을지 모르겠지만, 좀 캐쥬얼해질 필요도 있을듯...
    개인적으로 친구들이랑 같이 하게되면 그런 커뮤니케이션이 즐겁고 재미있지만, 배그 점점 덜하게 되는게 개인전 보다는 솔로나 듀오가 재미있는데 저런 커뮤니케이션이 전혀 모르는 타인과 하긴 번거럽고 귀찮은 면도 있고 썩 유쾌하지 않은 면도 있어서 친구가 없는 경우 솔로나 한두판 하다가 끄게 됨. 그래서 저런 3d핑 같은거 도입하는 것도 개인적으로는 괜찮은거 같은데... 일단 취소됐다니 아쉽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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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생수리18-08-09 20: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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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히려 다행이죠. 
    안그래도 소통안되는 유저들 쉽게 사살당할 뻔 했으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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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Yoon98k18-08-08 1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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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씨발 좆같은 M16 또 버프 안해주네 초탄 반동 감소 이후로 건드리지 말았어야지;; 밸런스팀 진짜 병신인가? 사녹 패치하고 뭔가 M16 사운드도 병신돼고 반동도 이상해서 보니까 잠수 함 패치 ;; 거기에 점사 딜레이까지 ㅋㅋ 반동은 좀 줄여 줬다 생각하긴했는데 요즘 잠수함 패치로 점점 반동 증가시키는중임 ㅅㅂ 수직 감도 1.7 은 써야지 수직 반동 잡히고 엄마없는 좌우 반동은 여전할 뿐더러 점사 딜레이로 근접전 쓰레기. DMR 대용으로 쓰기에는 미니, QBU가 완벽한 상위호환인데 벌써 3~4개월이 지난지금 M16총기관련 문제를 해결한다고 해놓고 개뿔 달라진게 없음. M16 예전부터 너무 좋아했던지라 어제까지 계속 쓰고 있었는데 오늘 서버 점검 끝나고 점사 딜레이 안 없앴으면 갓-엠포 쓸거임 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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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클레브시엘18-08-08 1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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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엠십육 암도 안쓰는데 진짜 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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