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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3추 요청) 재희형 및 개발자분들 필독 바람

Bj사시미
댓글: 48 개
조회: 4174
추천: 97
2023-11-20 15:14:17
제발 게임 개처망해 가는데 자존심 부리지말고 떠먹여줄테니까 참고해서 패치해줘

일단 그냥 검사 접고 다른겜 하면 될텐데 굳이 욕하거나 징징거리는 애들 많지?  돈, 시간 아까워서 라기 보다 길드원들과의 정이랑 그만큼 검사를 제대로 즐겼고 겜에 미련남은 애들임. 이런애들이 아직 욕해줄때 고마워하고 정신차리고 귀 기울여듣길 바람.

1. 패치양 감소: 패치양 많다고 찬양하는 애들 있는데 무시하고 패치양 줄여. 한정된 인력으로 패치양 많으면 직원들 피로도도 쌓이고 그만큼 실수, 버그터질 확률 올라감. 거기다 지금 패치 하는 거 보면 실속도 없고 재미도 없음. 패치양 적어도 돼. 대신 방향성 제대로 잡고 재밌고 실속있는 패치를 해줬으면함. 그러면 다들 아무 불만없을 거임.
월드거점도 대형사고 치고 일주일만에 정상화 시켰잖아. 할 수 있는 놈들이 바쁘고 정신없으니 이런 사고가 나는 거임.

2. 목표, 성장동기: 딜표기도 없고 소캡때매 성장체감도 미미한데 성장동기는 존나 중요함. 재희형 심야토크 보니 착각하고있는게 돈벌어서 성장해서 또 돈 버는 게 성장동기가 아니야. 성장동기란 템맞춰서 그템으로 할수있는 예를들면
①와 저 컨텐츠 존나 재밌겠다 하고싶다
②와 저 템 효과 매력적인데 갖고싶다
③고인물 템 룩 개멋있다
④저 사람 꼭 pvp로 죽이고 싶다
⑤저 길드 거점전에서 꼭 이기고 싶다
등등 근데 스펙낮아서 못한다→템 열심히 맞춰야지
이런게 성장동기임.
검사 광고 중에 목표가 필요없어요 지랄하는 광고가 있던데 딱밤 존나 마려움. 게임이 재미있는 이유 중 하나가 목표를 세우고 그 과정과 걸과를 실시간으로 볼 수 있다는 점임. 목표가 없으면 게임은 금방 흥미를 잃고 재미가 없어짐. 롤이 티어 개념이 없으면 과연 지금처럼 흥했을까? 한순간 아무리 잼게해도 목표, 동기없으면 개처망한다 배그봐라 그렇게 흥했었는데 티어 업뎃 너무 늦어져서 사람들 다 목표, 흥미 잃고 대거 이탈한거
매력적인 성장동기, 목표를 만들어주는 게 겜사 역할임.

3. 게임의 장점을 좀 살리셈
솔직히 억까빼면 게임 잘 만들었고 장점도 많음.
검사의 장점이라면 게임의 자유도, 커마 및 염색, 뛰어난 그래픽, 재미있는 pvp 등이 있음.
제발 되도 않는 새로운 컨텐츠 좀 개발 하지말고 장점들이나 개선하면 좋겠음.

-커마&염색: 검사 엔드컨텐츠는 공성이 아니라 벨리아 지붕 점프, 룩딸임. 좋은 그래픽 바탕으로 다양하게 커마, 룩 꾸밀 수 있는 장점이 있는데 다른 사람들 커마, 룩 구경하려면 키보드 ↑←→↓눌러가면서 시점 옮겨가며 봐야되고 상대방 움직이고 있으면 구경도 못함ㅋㅋ 상대 룩 정보 볼 수 있는 기본적인 기능이 없는 게 의문. 템까지는 아니더라도 커마랑 룩볼수있는 정보창 추가

-하우징: 잘 만들었고 매니아층도 꽤 있음. 근데 가구들을 많이 넣을수록 점수가 올라가서 집을 꾸미는 게 아닌 창고처럼 많이 때려박으면 랭킹 올라가는 기이한 시스템. 커마 뷰엘처럼 추천수로 랭킹 갱신 하던지

-아토락시온: 하는 사람들 꽤 있고 몇 없는 파티컨텐츠니 해마다 1~2개 추가 및 보상 오로지 은화잖아 그래서 굳이 안해도 되는데 매력적인 템 추가하라고. 대신 필수가 아닌 선택인 탬으로. 형평성 고려해서 사냥터에도 그 템 나오도록 하던지. 그리고 보상 상자깡 하지말고 드랍식으로 바꿔라 ㅡㅡ

-그래픽: 뛰어난 그래픽 바탕으로 맵 구경하면서 스샷찍고 모험 기분내는 사람 많음. 궤짝 찾기같은 컨텐츠 솔직히 괜찮음. 맵 구경하면서 스샷도 찍고 보물찾기 느낌도 나니깐. 문제는 그 보상을 공,방 같은 필수적인 요소를 넣은거임. 하고싶은 사람만 하도록 보상을 필수적 요소를 넣지말고 모험가의상 같은 룩템, 하우징가구, 칭호같은 거 주라고

-자유도: 생활 하우징 pve 아토 pvp 등 자유롭게 할 수 있는 게 장점인데 문제는 생활은 존나 재미가없음. 재미요소 개선하고 생활렙 올리면 보상같은거 주라고 은화보상말고 의상을 주던지 대저택처럼 말목장을 주던지 밭을 주던지 중범룩템or특수선원을 주던지 소유욕 자극시키는거

-pvp: 까놓고 얘기해서 인던, 보스, 레이드 이런 거 메인으로 즐길거면 대깨검 아닌 이상 더 재미있는 다른겜함. 검사 엔진으로 보스 인던 잘 만들기도 힘들고. 대신 검사의 장점이 rvr, pvp인데 이걸 왜 개판치는지 몰겠음. pvp유저 적은 이유는 이거 다섯개라 생각함. (1)아이템 격차 (2)직업간 벨런스 (3)배우기 싫고 어려움 (4)재미있는지 모름 (5)해봤는데 성향 안맞음. 1~4번은 다 해결 가능하지?

4. 게임 문제점들
-길드 순위 개편: 지금 길드 순위 다 엎고 항해, pvp, 생활, 아토 같은 분야로 나눠서 길드 타입 정하도록하고. pvp로 예를 들면 거점전 1단 승리: 30점, 5단 승리: 100점 이런식으로 점수 주고 랭킹 오른 길드는 누구나 쉽게 볼 수 있게, 알 수 있게 정보, 알림 등 추가 순위 기간제 보상지급(템드랍률 이딴거말고 소유욕 자극시키는걸로) 명예, 간지 뭐 이런거. 랭커길드는 뉴비가 지나가다 봤을 때 헉 ㄷㄷ oo길드네 ㄷㄷㄷ 이런 느낌 나도록 pvp길드 유저여도 생활 랭커길드 이름들으면 알수있도록.
이래야지 길드 키우는 동기부여도 되고 키우는 재미도 나고 단합력도 올라가지?

-일방쟁: 위에 적은 길드 점수로 pvp분야 **점이상 길드상대로는 일방쟁 가능/ 쟁길드끼리 점수 얼마걸고 거점전같은 pvp가능→이긴길드 보상으론 점수대신 다른거주거나 보상없고 진길드는 점수 감소/ 이긴 길드 쟁 철회or유지 가능/점수 이용해서 쟁철회가능/진영추가 등 점수제이용해서 여러가지 컨텐츠나 개선점으로 이용 ㄱㄱ

-제한거점: (1)제한 거점이 너무 많아서 성장 동기부여가 안됨 (2)병신같은 공방 밸런스 1~2단은 특정캐릭은 딜 약해서 상대 가만히 서있어도 못죽임ㅋ (3)거점영역 밖 본템적용 (4)특정 캐릭들 공or방 증가같은 패시브, 3분버프 효과 못받음
(5)자이같은 피통캐릭 손해봐야함 (6)모기딜박히게 패치해놓고 피흡, 힐량은 그대로->특정캐릭 못잡음
이거 다 쉽게 해결하는 방법이 전용템임. 올동투발라 수준 되면 거점전 듀토리얼 퀘스트 진행가능 듀토리얼은 화탑, 신기전, 코끼리 타기 등 해보고 ai넣어서 실제 거점전 느낌나게 만드셈 ai죽이면 실제 킬하는거처럼 킬로그 뜨도록하고. 다 깨면 기본 거점장비 지급. 사냥할때도 쓸 수 있도록 올동투발라보다 스펙 좋게하면 유입 땡길 수 있겠지?
그리고 거점 인장으로 전용템 업글 가능하게해. 그러면 거점전 유입 생길거고 하면서 재미 붙는 유저도 생길거고 동기부여까지됨. 물론 기본장비, 업글장비 성능차이 너무 심해서 격차 심해지면 안돼. 또 거점 하기 싫은 사람도 있을테니 사냥or거점 초반 스펙업 방법을 선택지를 주는거임.
*수정은 성장 동기 줄 겸 자유이나 도핑은 못하도록

-캐릭간 밸런스: 진짜 존나 중요하다 이것만 잘해도 민심 50퍼이상은 먹고 들어감. rpg란 겜이 내가 하고 싶은 캐릭을 해야되고 키우는 캐릭에 정붙이고 하는 장르인데 유저 50퍼 이상은 딱 몇 캐릭만 키울거다. 그런 내 정붙인 캐릭이 실력이 아닌 오로지 성능차이로 잡템수적거나 pvp지면 기분졸라더러움. 전이, 무변 하기 싫은데 성능때문에 어쩔수없이 다른캐 해야되는 상황 만들지마라 지속적 검토하고 패치해라 다시말하지만 패치량많은거 안중요하다 실속있고 정확하게하라고

-밸런스 패치: 진짜 좆같은 상준화 패치좀 그만해라 제발 당연히 유저들 입장에선 상준화가 좋지. 근데 니들이 밸런스 제대로 처 맞출 수 있냐고. 특정 캐릭은 과하게 버프받아서 제2의 우사가 나오고 특정캐릭은 병신같이 받아서 불만 생기고 딜 전체적으로 증가해서 인플레까지 생기고 왜 어려운길을 선택함 자꾸. 일도 많아지고.  op캐유저한텐 미안해도 성능 과한 캐릭을 너프하라고 또 니들 맨날 하듯이 관짝처넣지말고 적당히 ㅡㅡ

-상시 시즌: 니들은 항상 5천원인 상품이랑 원래 만원인데 한달동안 5천원에 팔게요랑 뭐가 더 사고 싶음? 시즌제vs상시시즌 뭐가 유입 증가에 좋은진 몰겠는데 확실한건 시즌제가 그 기간에 사람이  몰려. 사람이 몰리면 몹 적어서 문제생기는거? 이건 니들이 다른방법으로 해결하고. mmorpg란게 사람 많고 북적거려야 재밌는거야. 시르샤도 활성화되고

-같이 할 컨텐츠: 거점전 안하면 길드끼리 같이할게 없어. 예전에 길드레이드 보상 개창렬일때 초식길드들 길드에서 같이할 컨텐츠 없다고 굳이 길드레이드 했던거는 알고있냐? 같이할 컨텐츠좀 많이 만들어라. 강제화 되는거좀 말고  뉴비구간도 선택적으로 메인퀘보스 난이도어렵게 설정해서 뉴비끼리 같이깨면 검은장막무기 수준으로 주고 이런거 넣으라고
메인퀘도 같이진행되게하면 잼잖아 친구끼리 같이 유입도 되고. (솔플 유저들도 많으니 의무화 되지않도록)

-의상: 제발 그 지켜야될거좀 처 버려라. 이쁘게 좀 내라 돈도안되는 병신같은 의상내면서 인력이랑 시간 안아깝냐?

-엔드탬 룩: 진짜 개욕처나옴 열심히 해서 맞추는 템들 룩이 왜 다 저따구? 뉴비들이 와 저거 존나 갖고싶다가 돼야하는데 저딴게 엔드템?ㅋ

-약관: 너네 중견기업 아니야? 어디 구멍가게도 아니고 프로세스 없냐? 왜케 운영을 좆대로해? 프로세스 대로 상대가 스트리머건 gm이건 대통령이건 봐주지말고 약관에 따라서 일처리하라고

-노역량: 템 맞추면서 장비 업글되는걸 보면서 기분좋아야되는데 템 하나 맞추려면 너무 오래 걸림. 그렇다고 그 템을 산다해서 체감이 잘 되지도 않음
->이건 해결법으로 딜표기, 공방 구조를 템하나당 공2씩 올려주는 게 아닌 5~10올려주도록 바꾸고 사이사이 사다리템 추가하면됨. 사다리템은 당연히 가격 낮추고 그래서 지금처럼 노역해도
템은 계속 업글되니 만족감이 생긴다고.
탬 하나 맞추고 성장하고 있다는걸 체감시켜주면 됨.

-도핑문제: 열심히 노역하면 내 캐릭or장비가 강해져야지 왜 강해져서도 약쟁이가 돼야해? 2천억 짜리 템맞춰도 도핑돌리는 거 보다 체감이 구진데 이거 맞음? 그리고 도핑이 굳이 왜 필요한지도 모르겠고 게임자체 진입장벽, pvp유입 난이도만 올릴뿐, 제한거점전에서 고인물 뉴비 격차 심해지는 요소 중 하나임. 걍 도핑류 다 삭제해라 너네 돈벌이 야영지 별채만 냅두고. 연금유저들은 황납느낌으로 돈벌이 대체시켜주던지

-무법지대: 사막은 메인퀘하는 구간이고 예전엔 상위 사냥터 느낌이었으니 무법지대였지 걍 사막 무법지대 삭제하고 새로운 지역에 추가해. 대신 여기서 pvp는 뭘하던자유고 무법지대에서 괴롭혀서 정지? 뭔 좆같은 소리임, 무법지대 들어가면 지금보다 식별 잘되게 공격받을 수 있다, 도망가고싶으면 채널옮기거나 마을부활해라 등 알림메세지 추가해
무법지대에서는 사냥터  필수템(불씨 불꽃류)같은거 절대 넣지말고 수익 좋고 보물or소유욕 자극시키는 템 넣어. 끼고있으면 뉴비가 봐도 와 ㅅㅂ쟤 삽고인물이다 소리나올거같은걸 넣으라고. 새로운 몽상마같은것도 무법지대에서 랜덤시간에 젠돼서 포획할수있게하던지 젠지역에서 피터지도록 싸우도록

-드랍템 개선: rpg묘미가 레어템 먹는거임. 기대 되고 먹었늘 때 설레는 게 있어야되는데 여기선 득템? 은화 5억?ㅋㅋ 존나 설렌다 그치? 보물템도 솔직히 물약,놀 빼고는 컬렉션 역할이 크지 그리 보물이란 이름 치고 느낌 존나 없음

-사냥터 개선: 은화 수익 구조 제발 수직적으로. 템맞추면 뭐하냐고 수익 별 차이도 없는데 ㅋㅋ

-딜표기: 그냥 계산되는 수치를 화면에 띄우기만 하면 되는데 아무리봐도 기술력 드립은 개소리인거 같고, 도대체 왜 고집부림? 객관적으로 봐도 딜표기는 단점1 장점99 짜리 패치인데. 딜표기 on, off넣고 타격수 때매 계산어려우니 총데미지 표기하던지.

-신캐팔이: 첨에 좋게나오는거 다 이해함. 근데 성능 과하다 싶으면 사람들 그 성능에 익숙해지기 전에 빠르게 조치를 하라고

-보스 잼게 패치 좀 해봐;; 벨 가모스도 진짜 씹노잼임

-내실부터 좀 다듬어놓고 뉴비 받을 준비를해
→과감하게 좀 쓸모없는 탬들 통일좀 시켜라 블랙스톤같은거 쓸데없이 종류가 왜케 많음?
뉴비가이드좀 튼튼하게, 목표를 좀 잡아주고


5.개인적으로
-거점전 성채 밀키트 추가 언제?

-공거점 딜감소 방증가 메타 미는거 같은데 진지하게 씹 노잼임 내가 활약할 수 있는 확률 감소, 인생 진입각 나와도 킬못함, 캐리력 감소, 특정캐릭만 과하게 좋아짐, 내가 겜을 하는건지 스타크래프트 유닛한마리가 된건지

-저항 삭제: 굳이 pvp에서 왜 필요한지?
-회피 삭제: 굳이 pvp에서 왜 필요한지?
템세팅 다양성 부분에서는 다양한템들, 중간 사다리템들 추가하고 템효과로 특정기술 데미지 증가, 특정기술 사용 시 방증가 등 이런류 템들로 세팅 다양성 늘리면 되잖아? 물론 밸런스 잘 생각해서

더 쓸 내용은 한가득인데 쓰다보니 글쓴다고 해주거나 정신차릴것도 아닌데 현타와서  못하겠다 글 정리 안해서 가독성 개구린거 양해점 그럼이만

Lv20 Bj사시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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