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의 패치로 인해 왕실공방 무엇으로 돌려야 할 지 고민이라고 봅니다.
그래도 나름 노드 많이 돌려본 사람으로서 이번 패치를 요약하자면
밸런스 패치 정도로 보면 됩니다.
단순 재료만 놓고 보면 거북이가 유리한 건 맞습니다.
하지만 생산소가 재료만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다음을 고려해서 각자 유저분들이 선택을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미 도깨비 장인 40레벨 10명이라 이런 글 쓰는거 아님. 근데 나같은 사람 있을까봐 쓰는 거임.)
1. 생산소 작업시간 계산
패치되고 나름 여러 일꾼을 고용하면서 대략적인 제작시간의 공식을 계산함
예시
작업속도 / 시간
40 / 3시간 40분
50 / 3시간
55 / 2시간 40분
60 / 2시간 30분
65 / 2시간 20분
70 / 2시간 10분
78.71 / 2시간
90 / 1시간 40분
94.8 / 1시간 40분
109.56 / 1시간 30분
137 / 1시간 10분
이를 통해 추측한 공식은
9000 / 작업속도 를 한 다음 일의 자리에서 반올림한 시간(분)
(계속 실험중인데 2시간 미만부터는 반올림 하지 않고 올림하는 듯)
그리고 작업속도 150을 초과한 경우 1시간 고정
2. 거북이 효율
아직 1시간 20분, 1시간 30분 대의 정확한 범위를 측정한 것은 아니지만 위의 공식대로 계산해보면
거북이가 작업시간이 1시간 40분이 나오면 쓸 이유가 하나도 없는 것이고
1) 1시간 30분에 속하는 작업속도는
약 100 ~ 112.49 임. (오차가 조금 있을 수 있음)
그러면 1시간 걸리는 도깨비보다 효율이 약 12.3% 좋음.
2) 1시간 20분에 속하는 작업속도는
약 112.5 ~ 128.57 임.
그러면 1시간 걸리는 도깨비보다 효율이 약 26.3% 좋음.
3) 1시간 10분에 속하는 작업속도를 거북이로 만들면 그 사람은 검은사막의 신임.
3. 도깨비냐? 거북이냐?
단순 계산으로 보면 거북이가 도깨비보다 재료 생산에서 효율이 좋은 건 사실임.
하지만 생각해봐야 할 것이 있음.
현재, 1주일 돌린 글쓴이 창고.
생산소와 가공소를 도깨비 4명으로 풀로 돌렸는데 이미 저렇게 많은 재료가 남아 돌고 있음.
생각보다 재료가 부족하지 않음.
(생산소 3개 돌리고 가공소 4개 돌려도 재료가 남을 정도로 보임)
그리고 무엇보다 생산소에는 재료만 생산하는 것이 아니라
희귀 재료들, 버프 아이템이 있다는 것임.
그건 제작시간이 훨씬 오래 걸림.
그렇다면 그걸 만드려면 도깨비 써야 한다는 것임.
(+ 그리고 왕실공방은 다른 노드와 다른 부분이 매일 초기화되는 부분을 신경써서 하루에 1번씩은 봐줘야 하는 부분임. 그래서 생산시간 1시간인 도깨비를 생산 취소하는 것과 1시간 20분, 30분짜리 거북이를 취소하는 것은 기회비용이 다를 수 있다는 점. 참고 바람)
그래서 정리하자면
1) 내가 극한의 효율충이다.
-> 거북이 4명으로 생산 돌리다가 희귀 재료 나오면 노드 돌리던 도깨비 꺼내다가 돌리셈.
그정도 귀찮음은 감수하겠다는 느낌으로 가면 됨.
2) 그냥 대충 돌릴래.
-> 도깨비 4명으로 돌려도 사실 재료 안 부족하다. 거북이 키울 시간이 어디있냐. 그냥 돌리셈.
선택은 각자 판단에 맡기겠음.
(근데 노오력을 해서 거북이 맞추고 도깨비랑 돌려쓰면 더 좋은 건 사실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