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치내역]
[세팅 변경사항]
1. 마칼로드 4개 자리에 명올로 공속2퍼 더 챙기고 혹한으로 피감 올리는게 사냥할 때 더 편합니다.
공 남으면 그 외에 다른 방어형 수정들 장착하셔도 됩니다.
(소캡 1595에 초과시 5% 적용으로 바뀌었습니다)
2. 광명석도 배수의진 패널티가 싫다면 맹렬한 그림자 써도 괜찮습니다.
3. 가구버프 굳이 안 써도 됩니다.
4. 용향은 의미없고, 향수 쓰실거면 심해 쓰는게 낫습니다.
5. 몹이 더 단단해져서 기존보다 스킬 1~3개는 더 써야 죽기 때문에 무한콤보가 아닌 젠 마다 정해진 콤보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콤보를 바꾸셔야 할 수도 있습니다.
[수익관련]엘오르 사냥속도만 놓고 봤을 때 바뀐 것1. 사냥 속도가 느려짐2. 속도가 느려진 만큼 거래소 수익 줄어듦(카프, 데보, 공허)3. 속도가 느려진 것 이상으로 잡템이 더 나옴상줌은 잡템이 2배로 나옴상줌+아그는 잡템이 3.5배로 나옴기존에 4알케타+1중간보스 잡던 사람이 4알케타 잡는 수준으로 너프라고 가정
이는 거래소 수익이 약 8%쯤 줄어든 것임 (사냥 속도와 거래소 수익은 비례하므로)
아획 320%, 4알케타+1중보 기준으로 거래소 수익이 약 13억 정도임
여기서 8%는 약 1억수준
따라서 상줌기준으로 거의 패치 전이랑 동일하다고 봐도 무방함
상줌+아그 기준으로는 잡템이 2천개 이상 더 나오기 때문에 약 1억이상 더 벎
따라서 수익은 아그 사용시 약간의 버프이고, 아그 미사용시는 거의 그대로 입니다.
(아획이 낮으면 약간의 버프, 아획이 높으면 약간의 너프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논란]
본문과 별개로 토론 주제가 될만한 것은 두 가지 정도인데
1. 무기 강화 더 해봤자 의미가 없다
2. 덜 아파져서 사냥하기 더 편해진거 아니냐? VS 사냥에 스킬 더 많이 써야하니까 고점 막히고 피로해진게 아니냐
1번은 사실이지만, 8월 신규 사냥터를 기다려봐야 한다는 입장과 당장 약해졌으니 문제가 된다는 두 가지의 입장이 있습니다.
2번은 개인의 성향에 따라서 좋아진 것일 수도 있고, 오히려 안 좋아진 것일 수도 있습니다. (잡템 개수 버프는 동일하게 적용되었다는 가정 하)
그리고 사냥 속도가 느려졌으니 아그를 다 사용하고나면 "잡템" 수익이 줄지 않았냐 하시는 분들 있는데
패치노트에서 추가로 다음과 같은 문구가 추가되었습니다.
따라서 잡템 자체가 늘은 것이므로 사냥속도가 약간 줄었음에도 잡템 수익은 무조건 증가한게 맞습니다.
전체수익과 관련된 것은 위의 [수익관련] 참고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