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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추가)맹렬한 그림자 vs 배수의 진 뭐가 더 좋을까?

눈칫밥빙소
댓글: 23 개
조회: 9414
추천: 7
2025-08-02 19:36:17
요약 추가 되었습니다. 맨 밑부터 확인 가능






대충 궁금한데 계산은 귀찮지만 해봤습니다.

2025 08 02 기준 
맹렬한 그림자
불의 광명석 : 그림자 상한가 7.6억 (사재기 이슈로 다시 내려가는중) 
불의 광명석 : 일격 상한가 36.1억 (매물 없음 오를 예정) 
43.7억

배수의 진
불의 광명석 : 일격 상한가 36.1억 (매물 없음 오를 예정) 
불의 광명석 : 일격 상한가 36.1억 (매물 없음 오를 예정) 
72억

계산식이 맞는지는 모르겠으나 궁금해서 해봤습니다.


1295소캡 귄트 기준
공격 형태는 무조건 백어택

배수의진
실험1 공격력 1250 
실험2 공격력 1295
실험3 공격력 1355
치명타 205% 백어택 150%

1355 times 2.55 = boxed{3455.25}
1298 x 2.55 = 3309.9 (최대 소캡으로 인한 5% 적용 딜 60 x 0.05 = 3 최종 데미지 1298 x 2.55 = 3309.9)

최종 데미지 1298 x 2.55 = 3309.9
맹렬한 그림자 
실험1. 공격력 1239
실험2  공격력 1284 
실험3  공격력 1344
치명타 203% 백어택 156%

1239 x 2.59 = 3207.01 
1284 x 2.59 = 3325.56 
1297.45×2.59=3360.39  (최대 소캡으로 인한 5% 적용 딜 49 x 0.05 = 2.45적용된 공격력 1295 + 2.45 = 1297.45)


요약 (백어택 기준)
백어택4%는 공 11보다 좋을까?
맹그   배수의진

(맹그 착용의 딜과 배수의 진 착용의 딜의 비교입니다. 장착 전과 착용의 비교가 아닙니다.)
                                       1950 소캡 귄트
소캡 보다 미달일 때 맹그1239 3207 vs 3187.5 배수1250  맹그가 0.612% 강함 
최대캡에 근접 했을 때 맹그 1284 3325 vs 3302.25 배수1295 맹그가 0.689% 강함
최대캡을 넘어 섰을 때 맹그 1297 3360 vs 3309.9 배수1350 맹그가 1.514% 강함

-----------추가----------

무조건 백어택만 치는 것이 아닌 정면과 후방 딜의 비율로 계산해봤습니다

배수1295205%150%2.052.55
맹그1284203%156%2.032.59

정면/후방 비율배수 평균 DPS맹그 평균 DPS배수 도달 시간맹그 도달 시간더 빠른 쪽
70% / 30%2,841.622,841.62351.85초351.85초동일
50% / 50%2,978.502,966.04335.72초337.13초배수 (1.41초 빠름)
30% / 70%3,115.383,090.45320.92초323.65초배수 (2.73초 빠름)
25% / 75%3,146.313,118.58317.79초320.58초배수 (2.79초 빠름)
놀랍군요. 100만체력의 몹을 처치 하려고 할 때 첫 번째 상황 빼고 배수가 쎕니다.

위의 표에서 정면 타격을 많이 하여 처치 할 경우에는 두 광명석 조합이 완전히 동일 했습니다.
하지만 백어택 비율이 높아질 수록 배수가 월등히 빨라졌죠.

그럼 월등히 빨라진 것을 수치로 체감해보죠 실전과 비슷한 조건으로 1/20로 계산해봅시다

16초동안 공격 시 정면:후방 25:75 백어택 비율을 놓게 가져간 수치를 확인 해봅시다.
 
0.0705초 배수의 진이 빠르군요.

깡댐11이 더 높은 배수의 진 이지만 

실제로 계산해보니 두 광명석 조합은 최대 소캡 도달 하기 전에는 큰 차이가 없네요.

배수의 진이 실제로는 소캡 전까지는 좋지만 체감할 정도는 아니네요. 
뭐가 더 좋다고 논란까진 아니지만 이렇게 차이가 없을 줄은 몰랐음

데미지가 같을 경우(소캡초과)
실험정면 데미지후방 데미지
배수 (1295)1295 × 2.05 = 2,654.751295 × 2.55 = 3,302.25
맹그 (1295)1284 × 2.03 = 2,606.521295 × 2.59 = 3,354.05
비율 (정/후)배수 평균 DPS맹그 평균 DPS
70:302,654.75×0.7 + 3,302.25×0.3 = 2,841.62(2628.85*0.7)+(3354.05*0.3)=2846.41
50:50(2,654.75 + 3,302.25) / 2 = 2,978.50(2628.85+3354.05)/2=2991.45
30:702,654.75×0.3 + 3,302.25×0.7 = 3,115.38(2628.85*0.3)+(3354.05*0.7)=3136.49
25:752,654.75×0.25 + 3,302.25×0.75 = 3,146.31(2628.85*0.25)+(3354.05*0.75)=3172.75
비율 (정/후)배수도달 시간맹그 도달 시간차이 (B - A)
70:301,000,000 ÷ 2,841.62 ≈ 351.85초1,000,000 ÷ 2846.41 ≈ 351.31-0.54
50:501,000,000 ÷ 2,978.50 ≈ 335.72초1,000,000 ÷ 2991.45 ≈ 334.281.44
30:701,000,000 ÷ 3,115.38 ≈ 320.92초1,000,000 ÷ 3136.49 ≈ 318.822.1
25:751,000,000 ÷ 3,146.31 ≈ 317.79초1,000,000 ÷ 3172.75 ≈ 315.182.61
(표의 비율부분이 오류가 있지만 
공격력이 같을 경우(소캡이후) 당연히 맹그가 압도적입니다! 

그 차이는 체감할 만한 수치일까요? 1/20로 나누어 봅시다! 16초동안 적을 공격하여 처치할 때
정면 25 후방 75 비율로 칠 때 0.13초 맹그가 빠른 모습을 보여줍니다.
정면 30 후방 70 비율로 칠 때 0.10초
정면 50 후방 50 비율로 칠 때 0.072초

-요약-


두 광명석은 체감할 정도로 차이가 나지 않는다. 
소캡 전에 배수가 0.07~0.14 빠름
소캡 이후 맹그가 0.07~0.13빠름
소캡보다 낮을경우 배수가 좀 쎄지만 초고속 카메라로 찍어야 비교가 될 정도로 별 차이가 없다.
반궁금증과 재미로 계산을 해봤습니다만  한무리당 16초정도의 몬스터 무리를 잡는다 가정하면 
그냥 싼거 쓰는게 나을 수도 있겠군요. (맹그가 좋단게 아님) 
저는 방15라도 챙기겠습니다.기타 수치들은 제외하고 계산해서 틀릴 수도 있습니다.
공격력11 차이 지만 실제로 수치의 일부는 4%로 치환이 되기 때문에 별차이가 없는 것 같습니다.
공격력이 큰폭으로 개편된 상황에서 몬공 이나 기타 수치가 조금 오른걸로는 체감이 더더욱 어려운게 사실같아요
패치 전이라면 컷을 것 같습니다. 
+몬스터까지 상향까지 했기 때문에.. 더더욱 체감이 어렵다.



그럼 수고하십시오. 
반박시 님말이 맞아요ㅠ

Lv43 눈칫밥빙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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