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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소서러 분석글 - 적중(2021.08.12 수정완료)

공학응용통계
댓글: 7 개
조회: 4714
추천: 21
2021-08-08 12:19:22
(21.08.10) 방어구에 따른 회피력 계산을 다시 해서 올리겠습니다. 빠른 시일내에 수정하겠습니다.
(21.08.12) 수정완료

0. Abstract
전승 소서러는 각성 소서러보다 적중이 상대적으로 덜 필요합니다.
305공 0적중(적중 약 830) 이어도 카프 올9단 피감 캐릭  회피 880에겐 최소 90퍼 이상 스킬이 적중합니다.
기술 특화 시 적중률 버프 및 회피율 디버프의 유무는 매우 매우 큽니다. 

1. Introduction

거점, 붉전, 공성에서 소서러 유저분들이 많이 보여서 쓰는 글입니다.
소서러-특히 각성 소서러- 라는 직업을 선택할 때 적중이 왜 중요한가에 대한 분석글입니다.
스텟과 적중 계산기는 팁게에 올라온 캐릭 스탯 및 적중 계산기를 참조하였으며,  주요 스킬들에 대해서만 다뤄볼 생각입니다.

참고할 스킬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승 소서 : 강 : 멸망의 꿈, 강 : 심연의 불꽃, 강 : 망자유린, 강 : 그림자 분출, 강 : 핏빛 재앙, 강 : 그림자 포획, 강 : 어둠의 파도
각성 소서 : 사신의 심판, 망자 유린, 흐름 : 영혼 절개, 카르티안의 악몽, 진 : 멸망의 꿈, 그림자 포획, 망자 사냥
공통 : 그림자 불꽃, 덮쳐오는 어둠

참고한 스킬들의 스킬 적중률은 다음과 같습니다.

강 : 멸망의 꿈, 강 : 심연의 불꽃 : 29%
진 : 멸망의 꿈 : 25%
강 : 그림자 분출 : 23%
사신의 심판, 그림자 불꽃, 진 : 그림자 분출 : 20%
망자 유린, 흐름 : 영혼 절개 : 15%
망자 사냥 : 11%
강 : 핏빛 재앙, 그림자 포획: 10%
강 : 그림자 포획 : 5%
카르티안의 악몽, 강 : 망자 유린, 강 : 어둠의 파도 , 덮쳐오는 어둠 : 0%

2. Method

공격자(소서러)

적중에 영향을 주는 수정 : 진살무2, 엘카르2, 강훔4
최종적중력 : 830, 860
최종적중률 : 7%, 13%(기존 2% + 길드 5%)
딜링스킬 적중률 : 스킬별로 상이
버프스킬 적중률 : 0% 4%
회피율 디버프 : 0% 4%


기본 적중은 적중 계산기(참조2)로 860을 기준으로 하였습니다.
860이란 적중 수치는 쌍침식, 유투로, 동초승, 카프 8단 동누베 기준입니다.
830은 305공 0적중 악세 일시의 적중력입니다. 

최종적중률 : 그림자 뿌리기 스킬에 적중률 +6퍼가 있어서 고려해 보았습니다.
버프 스킬 적중률과 디버프는 기술 특화의 버프 디버프만을 따진 수치입니다.
3분 버프는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피격자

착용장비 : 9단 그리폰, 9단 우르곤, 9단 베그, 광죽신 // 13단 그리폰, 13단 우르곤, 13단 베그, 고죽신
착용장비 : 9단피감셋 광죽신, 20단 피감셋 고죽신, 리브르 머스칸 고죽신, 리머쿠 고죽신

회피의 영향을 주는 수정 : 강훔4
마법 회피력 : 850, 900, 1060, 1100
마법 회피율 : 5%
회피율 버프 : 4%

위에 기재한 동일한 장비와 수정을 착용할 경우 소서는 896, 1032의 회피력이 나옵니다.

9단광죽신을 착용한 대부분의 피감셋들이 회피 850 근처에 있습니다. 20단 근처에 계신분들은 900 근처에 있어서 저렇게 설정하였습니다. 1060은 피감셋에서 리브르 머스칸만 교체한 회피상태이고, 쿠툼을 착용하면 1100 근처에 위치합니다.

악세에 대해서는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피격자의 회피율 버프는 5%, 마법 회피율은 5%로 가정합니다.

이 실험은 딜링이 아닌 스킬이 얼마나 적중히는가에 대한 실험입니다.

따라서 치명타 확률은 신경 쓰지 않고, 스킬 설명에 기재된 적중률만을 사용합니다.
또한 참조2에 스킬 적중률 보정을 받은 수치를 사용합니다.

인게임에서 회피를 맞춘 후 실험이 어려우니, 참조1과 2를 보고 엑셀로 계산합니다.


3. Experiment

1) 830 적중(0 적중악세) vs 850 회피(9단 피감셋) - 카르티안의 악몽, 덮쳐오는 어둠, 강 : 망자유린

최종적중력 : 830
최종적중률 : 7%
딜링스킬 적중률 : 0%
버프스킬 적중률 : 0%
회피율 디버프 : 0%

마법 회피력 : 850
마법 회피율 : 5%
회피율 버프 : 5%

-> 적중률 94.5%

2) 830 적중(0 적중악세) vs 900 회피(20단 피감셋) - 카르티안의 악몽, 덮쳐오는 어둠, 강 : 망자유린

최종적중력 : 830
최종적중률 : 7%
딜링스킬 적중률 : 0%
버프스킬 적중률 : 0%
회피율 디버프 : 0%

마법 회피력 : 900
마법 회피율 : 5%
회피율 버프 : 5%

-> 적중률 84.5%

3) 830 적중(0 적중악세) vs 900 회피(20단 피감셋) - 망자 유린, 흐름 : 영혼 절개

최종적중력 : 830
최종적중률 : 7%
딜링스킬 적중률 : 15%
버프스킬 적중률 : 0%
회피율 디버프 : 0%

마법 회피력 : 900
마법 회피율 : 5%
회피율 버프 : 5%

-> 적중률 99.5%

4) 830 적중(0 적중악세) vs 1060 회피(20단 피감셋+리브르 머스칸) - 망자 유린, 흐름 : 영혼 절개

최종적중력 : 830
최종적중률 : 7%
딜링스킬 적중률 : 15%
버프스킬 적중률 : 0%
회피율 디버프 : 0%

마법 회피력 : 1060
마법 회피율 : 5%
회피율 버프 : 5%

-> 적중률 67.5%

5) 830 적중(0 적중악세) vs 1060 회피(20단 피감셋+리브르 머스칸) - 강 : 멸망의 꿈, 강 : 심연의 불꽃

최종적중력 : 830
최종적중률 : 7%
딜링스킬 적중률 : 29%
버프스킬 적중률 : 0%
회피율 디버프 : 0%

마법 회피력 : 1060
마법 회피율 : 5%
회피율 버프 : 5%

-> 적중률 81.5%

6) 830 적중(0 적중악세) vs 1060 회피(20단 피감셋+리브르 머스칸) - 강 : 멸망의 꿈, 강 : 심연의 불꽃

최종적중력 : 830
최종적중률 : 7%
딜링스킬 적중률 : 29%
버프스킬 적중률 : 4%
회피율 디버프 : 4%

마법 회피력 : 1060
마법 회피율 : 5%
회피율 버프 : 5%

-> 적중률 89.5%

7) 830 적중(0 적중악세) vs 1100 회피(20단 리머쿠) - 강 : 멸망의 꿈, 강 : 심연의 불꽃

최종적중력 : 830
최종적중률 : 7%
딜링스킬 적중률 : 29%
버프스킬 적중률 : 4%
회피율 디버프 : 4%

마법 회피력 : 1100
마법 회피율 : 5%
회피율 버프 : 5%

-> 적중률 81.5%
----------------------------------------------------적중 860( 1 적중 악세) -------------------------------------------

1) 860적중(1 적중 악세) vs 850 회피(9단 피감셋) - 카르티안의 악몽, 덮쳐오는 어둠, 강 : 망자유린

최종적중력 : 860
최종적중률 : 7%
딜링스킬 적중률 : 0%
버프스킬 적중률 : 0%
회피율 디버프 : 0%

마법 회피력 : 850
마법 회피율 : 5%
회피율 버프 : 5%

-> 적중률 100.0%

2) 860적중(1 적중 악세) vs 900 회피(20단 피감셋) - 카르티안의 악몽, 덮쳐오는 어둠, 강 : 망자유린

최종적중력 : 860
최종적중률 : 7%
딜링스킬 적중률 : 0%
버프스킬 적중률 : 0%
회피율 디버프 : 0%

마법 회피력 : 900
마법 회피율 : 5%
회피율 버프 : 5%

-> 적중률 92.0%

3) 860적중(1 적중 악세) vs 900 회피(20단 피감셋) - 망자 유린, 흐름 : 영혼 절개

최종적중력 : 860
최종적중률 : 7%
딜링스킬 적중률 : 15%
버프스킬 적중률 : 0%
회피율 디버프 : 0%

마법 회피력 : 900
마법 회피율 : 5%
회피율 버프 : 5%

-> 적중률 100.0%

4) 860적중(1 적중 악세) vs 1060 회피(20단 피감셋+리브르 머스칸) - 카르티안의 악몽, 덮쳐오는 어둠, 강 : 망자유린

최종적중력 : 860
최종적중률 : 7%
딜링스킬 적중률 : 0%
버프스킬 적중률 : 0%
회피율 디버프 : 0%

마법 회피력 : 1060
마법 회피율 : 5%
회피율 버프 : 5%

-> 적중률 60.0%

5) 860적중(1 적중 악세) vs 1060 회피(20단 피감셋+리브르 머스칸) - 카르티안의 악몽, 덮쳐오는 어둠, 강 : 망자유린

최종적중력 : 860
최종적중률 : 13%
딜링스킬 적중률 : 0%
버프스킬 적중률 : 4%
회피율 디버프 : 4%

마법 회피력 : 1060
마법 회피율 : 5%
회피율 버프 : 5%

-> 적중률 74.0%


6) 860적중(1 적중 악세) vs 1060 회피(20단 피감셋+리브르 머스칸) - 망자 유린, 흐름 : 영혼 절개

최종적중력 : 860
최종적중률 : 7%
딜링스킬 적중률 : 15%
버프스킬 적중률 : 0%
회피율 디버프 : 0%

마법 회피력 : 1060
마법 회피율 : 5%
회피율 버프 : 5%

-> 적중률 75.0%

7) 860적중(1 적중 악세) vs 1060 회피(20단 피감셋+리브르 머스칸) - 강 : 멸망의 꿈, 강 : 심연의 불꽃

최종적중력 : 860
최종적중률 : 7%
딜링스킬 적중률 : 29%
버프스킬 적중률 : 0%
회피율 디버프 : 0%

마법 회피력 : 1060
마법 회피율 : 5%
회피율 버프 : 5%

-> 적중률 89.0%

8) 860적중(1 적중 악세) vs 1060 회피(20단 피감셋+리브르 머스칸) - 강 : 멸망의 꿈, 강 : 심연의 불꽃

최종적중력 : 860
최종적중률 : 7%
딜링스킬 적중률 : 29%
버프스킬 적중률 : 4%
회피율 디버프 : 4%

마법 회피력 : 1060
마법 회피율 : 5%
회피율 버프 : 5%

-> 적중률 97.0%

9) 860적중(1 적중 악세) vs 1100 회피(20단 리머쿠) - 강 : 멸망의 꿈, 강 : 심연의 불꽃

최종적중력 : 860
최종적중률 : 7%
딜링스킬 적중률 : 29%
버프스킬 적중률 : 4%
회피율 디버프 : 4%

마법 회피력 : 1100
마법 회피율 : 5%
회피율 버프 : 5%

-> 적중률 89.0%

10) 860적중(1 적중 악세) vs 1100 회피(20단 리머쿠) - 사신의 심판, 그림자 불꽃, 진 : 그림자 분출

최종적중력 : 860
최종적중률 : 7%
딜링스킬 적중률 : 20%
버프스킬 적중률 : 4%
회피율 디버프 : 4%

마법 회피력 : 1100
마법 회피율 : 5%
회피율 버프 : 5%

-> 적중률 80.0%


4. Conclusion & Analysis

0) 최종 적중률 : 스킬 적중률 : 디버프율 : 회피율  = 1 : 1 : 1 : 1

1) 1적중 악세일 경우  회피 900은 쉽게 때린다.
3.1 3.2 참조

2) 전승소서는 적중 보정이 매우 잘되어 있다.

강 : 망자유린을 제외한 모든 스킬은 최소 10~ 29%의 스킬 적중률을 가지고 있습니다. 디버프와 적중률을 하나도 가지지 않아도 (3.7) 89% 스킬이 적중합니다.

3) 적중률, 디버프 유무

4.0 에서 언급한것처럼 %류는 모두 1:1 적용이기 때문에, 기술 특화나 포획을 이용해 회피율 디버프를 거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카르티안의 악몽은 13단 급에선 회피 디버프 및 적중 버프가 매우 중요하다.

3.5, 4.0 참조

5) 덮쳐오는 어둠(적중 보정0%)은 딜링기 보단 이동기나 슈아 비비기로 쓰는 것이 더 용이하다.


6) 틈마다 그림자뿌리기로 적중률 6%를 땡겨오는것적중악세 1개의 수치이므로 자주 돌려주자.

3.5참조

7)  피감셋만 잡을거면 1 적중 악세로도 충분하다.

3.2, 3.3 참조

8) 각소의 경우 리브르 머스칸을 착용한 유저를 상대로는 전소보다 상대적으로 약하다.

3.5, 3.7 참조. 그림자뿌리기 + 적중 버프 + 회피 디버프를 다돌려도 74% 적중 하는 반면에 전승 소서는 적중버프나 디버프 없이 89% 적중합니다. 


5. Future Work

각성 소서러의 경우 카르티안의 악몽에 집중된 딜량을 다른 스킬들로 분산 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이 글을 작성하면서 pvp 감소 비율을 고려해 % 데미지를 고려해보았을 때, 각성 소서가 전승 소서보다 딜링면에서 뛰어난 이유는 이 악몽 1개 때문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시전시간을 줄이거나, 심판이나 절개 같은 스킬로 딜량을 분산시켜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스킬의 적중은 적중률 뿐만아니라 타격수도 중요한데, 심판과 절개를 보시면 pvp시 타격수가 감소된다고 되어있습니다. 이로 인해 각성 소서는 적중이 높은 것 처럼 보여도, 타격 수가 적어서 높은 적중률을 요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퍼센트데미지를 낮추고 타격 수를 높혀주면 어떨까합니다.


6. 글을 마치며

회피력은 카프수치와 이리저리 계산을 하면서 정한 수치기 때문에 인 게임과 다를 수 있습니다. 틀린 것이 보이면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또한 격미같이 회피 디버프를 상세로 돌리고 마법회피력이 높은 캐릭에 대해서는 자세하게 다루지 않았습니다.

평균적인 캐릭터들~ 이라고 생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추후에 pvp시 %감소 및 타격수 감소에 대해 작성할 예정입니다.

이 글은 절대적인 것이 아니며, 적중 계산기를 통한 "이론"입니다. 정답이 아니니 참조용으로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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