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어둠의 파편(어둠의 조각) 수급 관련
드디어 파편 X개 회복 표기를 해줌으로써 이게 버그가 아니고 의도된 것이라고 판단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파편 회복 관련해선 이전에 작성한 글이 있습니다.
연구소에서 강 분출, 강멸꿈의 타격수가 증가하면서(차징 강멸꿈 2타격증가, 강분출 1타격 증가)
어둠의 파편 회복이 조금 더 원할해졌습니다.
5/11 패치로 슬롯 강긴밤이 무조건 조각을 사용함으로써 운영에 힘듦어짐을, 2개 스킬 타격 수 증가로 메꾸라는 얘기인 것 같습니다.
2. 딜량 관련
PvE
멸꿈 파도 유린 큰 상향
특히 파도 치명타확률 보정이 매우 큰 상향입니다.
유린 데미지 상향도 매우 크지만 파도의 치명타 확률 보정이 생겨서 사냥에서 만큼은 매우 편할 것 같습니다.
이동기가 있는곳에서는 모를지라도 이동기가 크게 필요없는 가이핀 같은 곳에서는 매우 좋아질 것 같습니다.
PvP
유린 ->데미지 거의 똑같
본서버 1346 * 6 * (1 - 0.626) = 3020.424%
연구소 1527 * 6 * (1 - 0.67) = 3023.46%
분출 -> 약 13% 상향
본서버 1356 * 4 * (1 * 0.556) = 2408.256%
연구소 1356 * 5 * (1 - 0.6) = 2712%
멸꿈 -> 약 27% 상향
본서버 (1445 * 4 + 1445 * 2 ) * (1 - 0.265) = 6372.45%
연구소 (1445 * 5 + 1445 * 3 ) * (1 - 0.3) = 8092%
멸꿈이 정말 많이 상향되었습니다. 갑자기 이렇게 올려도 되나 싶을 정도로 올라갔는데요.
너프 전 멸꿈 데미지 까진 안나올겁니다 아마..
치명타 확률 보정이 아닌 타격 수 추가로 멸꿈이 강해질 수 있는 상한선이 더 올라갔다고 생각합니다.
치명타 확률 보정이 25% 있을경우 강긴밤+2단특화+치명5단계=> 치명타 확률 100%
가 되는데 이는 심연의 강림을 썼을경우 사실 의미가 없는 수치.
대신 평상시에 데미지가 3분킨것과 동일한 데미지를 가지므로 매우 강력.
타격수 추가로 인해 치명타확률은 80%~90% 이지만, 심연의 강림을 사용했을 때 치명타 확률이 100%가 되면서 결론적으로 올라갈 수 있는 상한선이 엄청 올라감.
치명타 보정이 된 경우 -> 평상시에 계수, 타격 수 보정이 된 것 보다 더 강함. 하지만 3분을 켜도 똑같음.
계수, 타격 수 보정이 된 경우 -> 평상시에 치명타 보정이 된 것 보다 약하지만, 3분을 켰을 때 매우 강력해짐.
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총평
pve에선 일격필살과 같은 광명석 조합을 안껴도 파도의 좋은 딜량을 뽑을 수 있게되어서 좋아졌습니다.
pvp에선 전소가 이제 원거리 딜러로써 역할을 확실히 할 수 있게 되었고, 5/11 자로 패치된 조각 운영의 너프가 강분출 강멸꿈의 타격수 증가로 인해 어느정도 상쇄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조금 더 욕심이 있다면 강까돌 반쪽 슈아 바운드 cc에서 cc삭제 및 통슈아, 파도나 유린에 적중 보정 or 휘둠 같은 사용 시 적중버프가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데, 이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각성 소서러 하시는 분들은.... R.I.P.....
각소 너프는 유지력이 어느정도 된다고 생각되는 직업들을 너프를 하려는 것이 검사 운영진에서 잡은 방향인 것 같습니다. 자이도 그렇고 각소도 그렇고.. 어차피 이렇게 할거면 차라리 이전처럼 그림자 도약 사용 시 조각 사용하게 하는게 더 나을지도 모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