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사막에서 스펙 제한 컨텐츠는 제한 점령전과 솔라레의 창이 있습니다.
저도 꾸준하게 제한 점령전을 참여하고 있지만, 단 한번도 딜러 역할로 참여한 적이 없습니다.
솔라레의 창은 딜러로 역할을 하지 않으면 춤추는 것밖에 되지 않기때문에 어떻게든 딜을 하려고 합니다만,,
왜 그런지에 대해서 서술하고, 다가오는 밸런스 패치 때 개선을 해야 하는 부분에 대해서 얘기하고자 합니다.
1. 치명타 확률
소서러에게는 긴밤 지르기라는 치명타 확률을 40%나 올려주는 매우 좋은 스킬이 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스킬들에는 치명타 확률 보정이 없었죠. 자주 쓰는 라밤 스킬인 그림자 불꽃, 덮쳐오는 어둠에도 둘다 치명타 보정이 0이구요. 예전 유린이 메인 딜링기이던 시절에도 치명타 보정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거듭된 패치로 인해 각성소서의 유린은 사냥 말고는 쓰지 않는 기술이 되었고, 신스킬 흐름 : 영혼 절개, 휘몰아치는 어둠이라는 치명타 보정이 넉넉한 스킬들의 추가 및 사신의 심판이 메인 딜링기가 되어 치명타 보정이 넉넉한 상황이 되었습니다. 심지어 까마귀 날개라는 낫까돌의 리부트로 인해 치명타 확률 보정을 받기 더 쉬워졌죠.
그래서 각성소서는 카르티안의 악몽을 제외하곤 치명타가 부족할 일이 잘 없어졌습니다.
하지만 전승 소서는 다릅니다. 여전히 치명타 확률을 올리는 스킬이 강 : 긴밤 지르기 하나뿐입니다. 강 : 긴밤 지르기는 준 이동기면서 치명타 확률 버프와 조각 사용 버프를 받아야하는 핵심적인 위치에 있습니다.
전승소서가 주로 사용하는 스킬 강 : 멸망의 꿈, 강 : 어둠의 파도, 강 : 그림자 분출, 강 : 심연의 불꽃이고 이 스킬들 모두 치명타 보정이 0%입니다. 강 : 핏빛재앙은 100%긴 하지만 이동기인 강 : 까마귀 돌진보다 딜링이 좋지 않고, 전승 : 부리차기 또한 100%긴 하지만 선행스킬이 필요하고 강 : 긴밤지르기보다 약한 모습을 보입니다. 쓸모있는 스킬 중 그나마 치명보정(25%)가 있는 스킬은 강 : 망자유린인데 적중 보정이 0%입니다.
이처럼 치명보정이 매우 부족한 캐릭입니다.
1) 제한 점령전
제한점령전에서는 공격력, 방어력, 회피율, 적중률 모두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치명타 피해량, 치명타 보정이 매우 중요합니다.
주요 스킬 자체 치명 보정의 부족으로, 주요 스킬인 강 : 어둠의파도, 강 : 망자유린에 적중 보정의 부족으로 딜량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물론 긴밤 버프와 기술특화를 잘 활용하면 어느정도 커버가 되겠습니다만, 부족한 딜량을 어둠의 조각 버프로 커버치는, 그렇게 함으로써 전승소서 캐릭터의 아이덴티티(끊임없이 붙으면서 조각 버프를 사용하여 강해지는 컨셉)를 살리는 거였는데 제한 점령전에서는 불가능하죠.
2) 솔라레의 창
솔라레의창 자체가 비잡캐릭에게 많이 힘든 컨텐츠이긴 합니다만 그래도 1인분을 하기 어려운 이유는 치명타 버프를 땡기는 것이 어렵습니다. 긴밤지르기는 맨몸이고 이동기로 주로 사용합니다. 전승 소서에게 긴밤지르기의 치명타버프 및 조각버프는 상대와 한타를 할 때 미리 챙겨야 하는 필수 버프 중 하나입니다.
솔라레를 해보면 아시겠지만 슈아도중에도 cc맞고, 무적 도중에도 cc맞고 난리입니다. 그런 상황에서 맨몸스킬인 긴밤지르기를 치확 버프 땜에 쓴다? 진짜 쉽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플레이어 분들이 공시속 디버프 기술특화를 덕지덕지 붙이고 오기 때문에, 맨몸스킬을 쓰는것은 자살행위랑 다름이 없습니다.
치명버프가 없으면 딜링이 제대로 나오지 않는 전승소서로서 매우 큰 불리함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2. 이동기
사실 치명타 보정보다 더 중요한 내용입니다.
전승소서는 현재 기동성 최하위에 머무르고 있습니다. 전노랑 비빌만하죠.
밤까마귀가 검은사막 최고의 회피기는 맞습니다. 하지만 이동기는 아닙니다.
전승소서는 상대와 계속 싸우면서 조각을 회복하고, 그 조각으로 밤까를 써야하는 캐릭터입니다. 상대가 붙어주지 않는다면 뒷가드가 없는 캐릭으로서 매우 힘들죠. 상대가 지구력 태우기를 잘한다면(본 검폭, 심판같은 슈아 cc) 무력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최근 패치로 강 : 긴밤지르기는 슬롯이든 커맨드든 무조건 조각을 사용하게 바뀌었고, 이는 이동거리 및 지구력 관리에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1) 제한 점령전
제한 점령전에서는 1번에 언급한 치명타 확률 보정과, 이동기의 부재 때문에 복합적으로 딜러역할을 하지 못하고 시선분산 정도만 합니다. 그렇다고 각성 소서처럼 몽마나 도약처럼 살아나오는 것이 아닌 그냥 들이박고 죽는 캐릭이죠.
원거리 딜러역할이면 모르겠는데 전승소서는 원거리딜러가 아닙니다. 근거리딜러로 역할을 해야한다면 이동기가 어느정도 되어야 팀 커버를 치던, 포커싱을해서 한명을 죽이던 하는데 그 또한 안되죠. 그냥 시선분산용에 끝이라고 생각합니다...
2) 솔라레의 창
솔라레의 창에서 이동기의 부재가 가장 문제가 됩니다. 전승소서가 쓸수있는 이동기는 반쪽짜리 슈아인 강 : 까마귀 돌진 단 1개 뿐입니다. 강 : 긴밤지르기도 이동기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조각이 없으면 진 : 긴밤 지르기랑 다를게 하나도 없습니다.
전소가 지구력을 유지하고 밤까를 쓸 수 있는 조건은 상대를 "타격"하는 것입니다. 상대를 타격하지 못할 경우 지구력이 없어서 서서 죽어야하죠.
전승소서가 솔라레를 플레이 하다보면 나오는 대부분의 상황을 요약하자면
게임시작 -> 한타 -> 버프챙기기 or 숨고르기(여기서부터 지구력 바닥) -> 우리팀 포커싱 or 포커스 -> 멀리서 멸꿈 한번 던지고 파도나 유린 사용하러러 다가감(이동기로 조각 사용, 그나마 붙으려고 밤까로 지구력 모두 사용) -> 지구력 없음 -> 한타 끝나고 지구력 유지(이동하느라 조각 다쓰고, 밤까 다씀) -> 실수 한번하면 여기서 바로 긴탈 빠짐 -> 긴탈 캐치당함 -> 죽음
포커싱과 세이브가 중요한 솔라레에서는 합류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아니면 버프를 챙길 수 있는 기동성이요. 전승소서는 그 둘 다 안되고 있습니다.
3. 그럼 전승소서가 가진 장점은?
전승소서가 그나마 가진 이점은 파도와 유린을 쓸 때 전방가드라서 각성소서보다 몸의 단단함이 조금 덜 요구 됩니다. 하지만 파도랑 유린이 가드가 터지는 그런 컨텐츠를 하는 중이면 모르겠는데 제한 컨텐츠니까 가드가 터질일이 애초에 없죠. 그래서 이점을 살릴 수 없는거구요.
강파도와 강멸꿈이 강력한 스킬임은 맞지만, 이것도 사용할 수 있어야 강력한거지 강멸꿈은 차징해야하고 강파도는 채널링인데 공시속 디버프를 맞으면 봉인되는 스킬이니깐 솔라레에서는 힘을 쓸 수 없는겁니다.
4. 전승소서가 개선받아야할 것들
강 긴밤, 강까돌 조각 미사용시에도 현재 사용거리만큼의 이동거리 보장. 주요 스킬에 치명타 보정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솔직히 전승닼나 카마참이랑 전승소서 강 : 어둠의 파도를 비교해보면 계수면에서 크게 차이가 안나는데 카마참은 적중 10%가 붙어있어서 적중보정도 받으면 좋겠습니다. (죄송합니다 생각보다 좀 나네요 정정)
또한 전승 부리차기, 강: 그림자포획 같은 콤보에만 사용하는 스킬들의 계수 상향도 필요하구요.
강 : 심연의 불꽃은 리메이크나 다른식으로 개편이 필요해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