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사, 매화
주무기, 전승
● 편전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슬롯에 등록하여 사용할 수 없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재사용 대기 시간 중 사용할 수 없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처음 기술 사용 시 편전을 제작하여 보유하게 되었습니다.
- 이후 다시 기술 사용 시 보유한 편전 수 만큼 편전을 발사할 수 있습니다.
* 이에 따라 마지막 편전을 발사한 이후부터 재사용 대기 시간이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편전 기술 사용 후 ↑/↓ + 우클릭으로만 추격 기술을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좌클릭을 누른 상태에서는 편전 기술이 발동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편전 기술의 PvP 시 피해량 증가 23% 효과가 PvP 시 피해량 감소 30%로 변경되었습니다.
- 진 : 편전 기술의 PvP 시 피해량 감소 20% 효과가 PvP 시 피해량 감소 30%로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명 | 공식 서버 | 2021.12.03 기준 연구소 |
 편전 |  |  |
● 편전 : 정진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패시브 기술로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습득 시 편전 기술을 사용하면 제작하는 편전의 숫자가 1개 증가됩니다.
| 기술명 | 공식 서버 | 2021.12.03 기준 연구소 |
 편전 : 정진 |  |  |
● 편전 : 회피 사격, 특편전 : 회피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지구력 소모량이 150에서 200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특편전 : 회피 기술이 삭제되고 편전 : 회피 사격 기술로 통합되었습니다.
- 편전 기술을 사용하여 보유한 편전이 있을 경우에만 발동할 수 있습니다.
- 재사용 대기 시간이 4초에서 12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특편전 사용 중 발동 시 바로 특편전을 발사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명 | 공식 서버 | 2021.12.03 기준 연구소 |
 편전 : 회피 사격 |  |  |
● 특편전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공격 방식이 투사체를 발사하는 방식에서 관통형 공격을 하는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기술의 피해량이 변경되었습니다.
- 모으기를 중단할 수 없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타격이 모두 적용된 후 다른 기술로 연계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중 이동이 불가능하도록 변경되었으며, 편전 : 회피 사격으로만 이동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특편전, 특편전 : 강화 기술의 PvP 피해량 증가 50% 효과가 PvP 피해량 감소 30% 효과로 변경되었습니다.
- 진 : 특편전 기술의 PvP 피해량 감소 10% 효과가 PvP 피해량 감소 30% 효과로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명 | 공식 서버 | 2021.12.03 기준 연구소 |
 특편전 |  |  |
● 이리오너라 기술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동작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피해량이 조정되었습니다.
- 편전 또는 특편전 기술로 타격에 성공하지 않아도 발동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타격 성공 시 기절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오름 차기, 끊어 차기, 깎아 차기, 돌아 차기 타격 이후 연계할 수 있도록 추가되었습니다.
- PvP 시 적용되는 피해량 감소 60% 효과가 PvP 시 피해량 10% 감소 효과로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명 | 공식 서버 | 2021.12.03 기준 연구소 |
 이리오너라 |  |  |
● 편전 : 숙련 기술이 삭제되었습니다.
● 추격 기술 사용 시 기술의 시작 동작에서는 낙하 동작이 나오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파훼 태세 시전 중 방어에 성공하더라도 파훼 기술이 자동 발동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무사
● 무사 클래스의 대표 캐릭터 외형(커스터마이징)이 다음과 같이 개선되었습니다.
- 신규 얼굴 타입과 머리 모양 각 1종이 추가되었습니다.
- 캐릭터 생성 창에서의 기본 의상과 초상화가 변경되었습니다.
- 새로운 커스터마이징은 캐릭터 생성 시 기본 외형에 적용되며, 이미 생성된 캐릭터의 경우에는 뷰티(F4) 기능을 통해 외형을 변경하면 적용됩니다.
* 기존의 얼굴 타입 및 머리 모양은 앞으로도 계속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주무기, 전승
● 강 : 고요한 정신 기술이 개편되었습니다.
- 고요한 정신 효과가 있을 때 다음 기술 사용 시 추가 효과가 각 기술의 기본 효과로 적용됩니다.
* 전승:용오름:화, 강:격풍, 강:개화 사용 시 적용되는 추가 효과는 해당 기술들의 기본 효과로 통합되었습니다.
- 고요한 정신 효과를 적용받는 기술에서 강 : 선풍참이 제외되고 강 : 용염진 기술이 추가되었습니다.
- 이제 고요한 정신 기술의 효과는 전승:용오름:화, 강:격풍, 강:개화, 강:용염진 기술이 재사용 대기 시간일 때 고요한 정신 효과를 소모하여 발동 가능한 효과만 남습니다.
| 기술명 | 공식 서버 | 2021.12.03 기준 연구소 |

강 : 고요한 정신 |  |  |
● 다음 기술이 삭제되었으며, 특정 기술의 기본 효과로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삭제된 기술 | 기본 효과로 적용된 기술 |
| 극 : 용오름 | 용오름 |
| 극 : 추격 | 추격 |
| 돌개 베기 : 약 | 돌개 베기 |
● 다음 기술들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명 | 공식 서버 | 2021.12.03 기준 연구소 |

강 : 태풍의 눈 | - | - 30초간 이동 속도 증가 20% 추가 - 30초간 근접 적중률 +15% 추가 |

각수 | - 타격 피해 126/156/198% x 2 - 추가 타격 피해 126/156/198% x 3
| - 타격 피해 126/156/198% x 4 - 동일한 동작으로 기술 발동 - 이동 거리 증가 |
 각수 : 태풍 | - 재사용 대기 시간 13초 - 타격 피해 240% x 5 - 최대 투지 6%만큼 추가 피해
| - 재사용 대기 시간 8초 - 각수 기술 사용 시 선풍참 기술의 추가 타격 피해량의 x 3 적용 - 선행 기술 선풍참 I |

강 : 각수 | - 타격 성공 시 10초간 모든 방어력 감소 15 - 타격 피해 958% x 2 - 추가 타격 피해 958% x 3 | - 타격 성공 시 10초간 모든 방어력 감소 20 - 타격 피해 958% x 4 - 이동 거리 증가 |

극: 격풍 | - 마지막 타격 성공 시 최대 투지의 10%만큼 추가 피해
| - 기술 사용 시 10초간 모든 공격력 증가 +10 - 공격 범위 증가 |

강 : 격풍 | - 3타격 공격 중 슈퍼 아머 - 3 타격 성공 시 다운 어택 - 치명타 확률 +30/40/50% (몬스터에게만 적용) - 1 타격 성공 시 띄우기
- 3 타격 성공 시 10초간 모든 회피율 감소 12% - 타격 성공 시 상대를 밀어냄 (몬스터에게만 적용)
| - 슈퍼 아머 - 다운 어택 - 치명타 확률 +30/40/50%
- 1 타격 성공 시 띄우기 (몬스터에게만 적용) - 타격 성공 시 10초간 모든 회피율 감소 12% - 추격 기술 사용 중 3타격으로 연계 가능 - 3타격 시 이동하는 거리 증가 - 공격 범위 증가 - 타격 성공 시 가드 게이지 감소 |
 강 : 파훼
| - 재사용 대기 시간 15 초
| - 재사용 대기 시간 10 초 - 첫 타격 범위/피해량 파훼 : 참수와 통일 |
 파훼 태세 | - | - 가드 게이지 0일 때 발동 불가 |

광풍참 | - 재사용 대기 시간 20 초
| - 재사용 대기 시간 15 초 - 용오름 : 화 기술로 연계 가능 |

강 : 선풍참 | - 치명타 확률 +30/40/50% (몬스터에게만 적용) - 추가 타격 치명타 확률 +30/40/50% (몬스터에게만 적용) - 추가 타격 치명타 확률 +30/40/50% (플레이어에게만 적용)
- 재사용 대기 시간 중 발동 불가 - 기술 슬롯에 등록하여 사용 가능 - 고요한 정신의 효과 적용 | - 치명타 확률 +30/40/50%
- 재사용 대기 시간 중 발동 가능 - 기술 슬롯에 등록하여 사용 불가 - 고요한 정신의 효과 미적용 * 타격 성공 시 고요한 정신 효과 적용 - 추가 타격 공격 범위 증가 |

강 : 개화 | - 타격 피해 754% x 4 - 추가 타격 피해 1255% x 12 - PvP 첫 타격 피해 감소 38.9% - PvP 추가 타격 피해 감소 67.3% | - 타격 피해 1255% x 4 - 추가 타격 피해 1255% x 12 - PvP 시 피해 감소율 63.1%
|

강 : 용오름 | - 재사용 대기 시간 11/11/10/9 초
| - 재사용 대기 시간 10/9/8/7 초 - 공격 범위 증가 - 타격 성공 시 가드 게이지 감소 |

전승 : 용오름 : 화 | - | - 거리에 관계없이 모든 타격 적용 - 공격 범위 증가 |
 강 : 용염진
| - 타격 성공 시 고요한 정신 효과 - 재사용 대기 시간 중 발동 불가 - 10초간 이동 속도 감소 15% | - 타격 성공 시 고요한 정신 효과 미적용 - 재사용 대기 시간 중 발동 가능 * 고요한 정신 효과 |

강 : 가름 | - 치명타 확률 +50% (몬스터에게만 적용) - 추가 타격 성공 시 에어 어택 - 자신의 최대 투지 5% 만큼 생명력을 회복 - 2 타격 성공 시 경직 - 타격 성공 시 상대를 밀어냄 (몬스터에게만 적용) | - 치명타 확률 +50% - 에어 어택 - 타격 성공 시 타격마다 생명력 +50 회복 - 1 타격 성공 시 띄우기 - 타격 성공 시 10초간 모든 방어력 감소 20 - 추가 타격 E 키 입력시에만 발동 |

강 : 개화 | - 기술 시작 동작
- 타격 성공 시 기절
| - 기술 시작 동작 없음 * 이에 따라 기술 시작 시 무적 미적용 - 추가 타격 성공 시 기절 - 거리에 관계없이 모든 타격 적용 * 이에 따라 PvP 피해량 조정 - 발동 속도 상향 |

강 : 장님 가르기 | - | - 타격/추가 타격 범위 가장 넓은 범위로 통일 |

장님 찌르기 | - 스페이스 바/우클릭 시 추가 동작 | - 스페이스 바/우클릭 시 추가 동작 삭제 |
● 이리오너라 기술을 강: 후퇴베기, 강 : 가름 마지막 타격, 강 : 초열보 타격 이후 연계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강 : 각수 기술이 사용 후 격풍 기술로 연계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가름, 강 : 가름 기술이 ↓ 키를 입력한 상태에서는 발동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강 : 각수, 강 : 격풍 3타격 이후 좌클릭 시 강 : 선풍참 기술이 연계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강 : 가름 2타격, 강 : 격풍 3타격, 강 : 후퇴베기, 강 : 파훼 기술 이후 강 : 용오름 기술로 부드럽게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강 : 파훼 기술을 강 : 가름 2 타격 , 강 : 후퇴 베기 이후 연계가 가능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강 : 초열보 기술 사용 중 방향 전환이 더 쉽게 가능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추격 기술의 설명이 실제 효과와 동일하게 변경되었습니다.
● 돌개 베기 기술의 설명이 실제 동작에 맞게 변경되었습니다.
각성
● 파극쇄 기술의 소환 검기 타격이 삭제되었습니다. 소환 검기는 파극쇄 III 레벨 기술 습득 시 다른 기술에 추가되는 형태로 변경되었습니다.
● 흐름 : 옹추 가르기 기술이 염환참 기술로 변경되었습니다.
| | 기존 기술 | 2021.12.03 기준 연구소 |
| 기술명 | 
흐름 : 옹추 가르기 | 
염환참 |
기술 설명 | 
|
● 다음 기술들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명 | 공식 서버 | 2021.12.03 기준 연구소 |
 무사의 혼
| - | - 30초간 이동 속도 증가 20% 추가 - 30초간 근접 적중률 +15% 추가 |

추격 | - | - 각성 상태에서 사용 시 무적 시간 0.2초 증가 - 각성 상태에서 전방으로 추격 사용 시 이동 거리 증가 |
 흐름 : 강격 | - 타격 피해 1048% x 4 - PvP 첫 타격 피해량 감소 35.2% - PvP 마지막 타격 피해량 감소 47.4% - 공격 중 슈퍼 아머 - 추가 타격 치명타 확률 +100% - 타격 성공 시 10초간 모든 방어력 감소 15 - 재사용 대기 시간 8초
| - 타격 피해 1258% x 4 - PvP 시 피해량 감소 40%
- 슈퍼 아머 효과 삭제 - 치명타 확률 +50% - 타격 성공 시 10초간 모든 방어력 감소 20 - 재사용 대기 시간 5초 - 공격 범위 증가 - 타격 성공 시 넉다운 |
 횡참
| - 1회전 536% x 5 - 2회전 1139% x 3
- PvP 첫 타격 피해 감소 14.6/14.8/14.7/14.7% - PvP 마지막 타격 피해 감소 28.7/28.8/28.7/28.7% - 재사용 대기 시간 중 타격수 감소 - 2회전 공격 시 10초간 치명타 확률 증가 +10%
- 본 습득 시 2타격 경직
| - 1타격 피해 1069% x 1, 최대 5타격 - 2타격 피해 1069% x 3 * 재사용 대기 시간 중 미적용 - PvP 시 피해량 감소 20%
- 재사용 대기 시간 중 타격수 감소 없음 - 기술 사용 시 10초간 공격 속도 증가 +10% * 재사용 대기 시간 중 미적용 - 본 습득 시 2타격 띄우기 - 파극쇄 III 습득 시 2타격 검기 타격 발동 - 1타격 캐릭터 주변을 모두 공격 - 2타격 성공 시 타격당 투지 +50 회복 * 재사용 대기 시간 중 미적용 - 돌개베기 잠금 시 도검 상태에서도 발동 가능 |

흐름 : 화풍 | - 타격 피해 1674% x 8 - PvP 시 피해량 감소 50.3%
| - 타격 피해 1523% x 8 - PvP 시 피해량 감소 45.4% - 타격 성공 시 가드 게이지 감소 |

파극쇄 | - 소환 타격 피해 1002/1214/1403% x 3, 최대 3타격 - 소환 치명타 확률 +100% (몬스터에게만 적용) - PvP 일반 타격 피해량 감소 35.2/35.1/35.2% - PvP 소환 타격 피해량 감소 41.6% | - 추가 타격 피해 724/877/1014% x 3, 최대 3타격
- PvP 타격 피해량 감소 35.2/35.1/35.2% - PvP 추가 타격 피해량 감소 18.5/18.5/18.6% |

초열보 | - 타격 성공 시 띄우기 - 캐릭터 충돌 시 타격 발동
| - 타격 성공 시 띄우기 (몬스터에게만 적용) - 이동 중 충돌 없음 - 기술 사용 중 슈퍼 아머 |
 검법 단련
| - 근접 공격력 증가 +12 - 근접 회피율 증가 +10%
| - 모든 공격력 증가 +12 - 모든 회피율 증가 +10% (수정) * 보법 단련 삭제 |

극도 가르기 | - 타격 피해 1555/1733/1912 x 5 - 치명타 확률 +50%(몬스터에게만 적용) - 타격 성공 시 바운드 - 재사용 대기 시간 중 사용 가능
| - 타격 피해 1120/1247/1377% x 7 - 치명타 확률 +20/35/50% - 타격 성공 시 넉다운 - 재사용 대기 시간 중 사용 불가 - 공격 범위 증가 |

연환격 | - 1, 2, 3 타격 피해 481/573/666/1061% x 2 - 마지막 타격 피해 408/486/564/803% x 8 - PvP 1,2,3타격 피해 감소 22/22/22.1/44.3% - PvP 마지막 타격 피해 감소율 8.1/8.2/8.2/26.7% - 기술 사용 시 10초간 공격 속도 증가 +10% - 1타격 성공 시 띄우기 - 타격 성공 시 상대를 밀어냄 (몬스터에게만 적용)
| - 1, 2, 3 타격 피해 631/823/1016/1308% x 2 - 마지막 타격 피해 631/823/1016/1308% x 8 - PvP 1,2,3타격 피해 감소 30% - PvP 마지막 타격 피해 감소율 30% - 기술 사용 시 10초간 치명타 확률 증가 +30% - 2타격 성공 시 기절 - 마지막 타격 성공 시 다운 스매쉬 - 일부 타격의 공격 범위 증가 - 연속 발동 속도 증가 |

용염진 | - 타격 피해 1105/1209/1311/1583% x 8 - 타격 성공 시 넉다운 - 공격 전 동작까지 전방 가드 - IV PvP 시 타격수 2타격 감소 - PvP 시 피해량 감소 33.9/33.9/33.9/41% - 재사용 대기 시간 20/19/19/17 초
| - 타격 피해 1006/1100/1193/1441% x 8 - 타격 성공 시 넉다운 (몬스터에게만 적용) - 기술 사용 중 전방 가드 - IV PvP 시 타격수 감소 없음 - PvP 시 피해량 감소 42.8% - 재사용 대기 시간 18/16/14/12 초 - 공격 범위 증가 - 다운 스매쉬 - 타격 성공 시 가드 게이지 감소 |
 척사
| - 용염진, 초열보 중 우클릭 - 흐름 : 파천, 전방 추격 중 우클릭 - PvP 시 타격수 2타격 감소 - PvP 시 피해량 감소 27% | - ↑ + E 조작키
- PvP 시 타격수 감소 없음 - PvP 시 피해량 감소 40% |

역퇴참 | - 타격 피해 730% x 4 - PvP 시 피해량 감소 2.7% - 재사용 대기 시간 9 초 - 타격 성공 시 경직 (몬스터에게만 적용)
| - 타격 피해 1033% x 4 - PvP 시 피해량 감소 20% - 재사용 대기 시간 5 초 - 발동 속도 증가 - 이동 중 충돌 없음 * 재사용 대기 시간 중 충돌 발생 - 후방 이동 거리 증가 - 10초간 이동 속도 감소 50% - 파극쇄 III 기술 습득 시 공격 범위 증가 - 파극쇄 III 기술 습득 시 검기 효과 추가 |

파극쇄 | - 소환 타격 피해 1002/1214/1403% x 11
| - 추가 타격 피해 615/745/862% x 3, 최대 3타격 - 추가 타격 성공 시 경직 - 발동 속도 증가 - 에어 어택 |

흐름 : 첨극 | - 재사용 대기 시간 12 초 - 타격 피해 972% x 2
- PvP 일반 타격 피해량 감소 13.6% | - 재사용 대기 시간 10 초 - 타격 피해 파극쇄 타격 피해의 x 2 - 추가 타격 피해 파극쇄 추가 타격 피해의 x 3, 최대 3 타격 - PvP 시 파극쇄 기술 피해량 적용 |

흐름 : 파천 | - 재사용 대기 시간 12 초 - PvP 시 타격수 2타격 감소 - PvP 시 피해량 감소 8.2%
| - 재사용 대기 시간 7 초 - PvP 타격수 감소 없음 - PvP 시 피해량 감소 30% - 에어 어택 - 파극쇄 III 습득 시 발동되는 검기 효과 추가 |

격참 | - 재사용 대기 시간 2초 - 요구 지구력 150 - 치명타 확률 +50% (몬스터에게만 적용) - PvP 시 타격수 3타격 감소 - PvP 시 피해량 감소 65.2%
| - 재사용 대기 시간 4초 - 요구 지구력 100 - 치명타 확률 +50% - PvP 타격수 감소 없음 - PvP 시 피해량 감소 70% - 재사용 대기 시간 중 피해량이 감소되지 않음 - 재사용 대기 시간 중 에어 어택 적용 |

반환참 | - 반격 타격 성공 시 기절 | - 추가 타격이 Q 키를 유지했을 때만 발동 - 타격 성공 시 10초간 공격 속도, 시전 속도 25% 감소 |

화선풍 | - 추가 타격 치명타 확률 +100%
| - 치명타 확률 +50% - 공격 범위 증가 |

무사의 기백 | - 타격 피해 724% x 3 (몬스터에게만 적용) - 재사용 대기 시간 20초 - 요구 지구력 150
| - 타격 피해 1044% x 4 - 재사용 대기 시간 9 초 - 요구 투지 40 - 기술 사용 시 멀리있는 몬스터들의 시선을 끈다 |
● 파극쇄 기술이 재사용 대기 시간일 경우 흐름 : 첨극을 별도로 발동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흐름 : 첨극, 파극쇄 기술 사용 후 다음 기술로 부드럽게 연계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추격, 초열보, 격참, 무사의 정신, 기술심화 기술, 극도 가르기, 반환참, 역퇴참
● 흐름 : 파천 기술의 조작키를 입력 시 언제든지 기술을 발동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용염진 기술의 공격 직후 추격 기술로 연계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연환격 기술 사용 후 다른 기술로 부드럽게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연환격 1타격, 역퇴참 이후 용염진 기술이 부드럽게 발동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용염진 기술의 공격이 적용되기 전 카메라 방향에 따라 캐릭터가 회전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흐름 : 화풍 기술 사용 시 공격이 적용되기 전에 카메라 방향으로 캐릭터가 회전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다른 자세로 발동되는 연환격 기술의 마지막 타격이 7타격만 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횡참 기술의 설명이 실제 동작에 맞게 변경되었습니다.

매화
● 매화 클래스의 대표 캐릭터 외형(커스터마이징)이 다음과 같이 개선되었습니다.
- 신규 얼굴 타입과 머리 모양 각 1종이 추가되었습니다.
- 캐릭터 생성 창에서의 기본 의상과 초상화가 변경되었습니다.
- 새로운 커스터마이징은 캐릭터 생성 시 기본 외형에 적용되며, 이미 생성된 캐릭터의 경우에는 뷰티(F4) 기능을 통해 외형을 변경하면 적용됩니다.
* 기존의 얼굴 타입 및 머리 모양은 앞으로도 계속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주무기, 전승
● 전승 : 매화의 정신 기술이 추가되었습니다.
- 전승 상태에서 진 : 매화의 정신 습득 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붉은 검기 상태가 활성화되면 전승 : 매화의 정신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초기화됩니다.
- 붉은 검기 상태에서 사용할 경우 붉은 검기 상태를 해제하며 생명력이 회복됩니다. 단, 매화의 정신 기술이 재사용 대기 시간일 때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 붉은 검기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 붉은 검기 효과를 적용받는 기술은 별도의 기술 설명으로 표시되도록 추가되었습니다.
- 붉은 검기 효과 적용/갱신/해제에 대한 다음 내용이 변경되었습니다.
| 효과명 | 공식 서버 | 2021.12.03 기준 연구소 |
| 붉은 검기 | - 강 : 역극, 강 : 가름 사용 시 붉은 꽃잎 2/1장일 때 다음 효과 적용 * 모든 공격력 증가, 모든 적중률 증가 - 붉은 검기 상태에서 강 : 역극 슈퍼 아머
| - 붉은 검기 상태가 되는 순간 다음 효과 적용 * 모든 공격력 증가, 모든 적중률 증가 - 붉은 검기 상태에서 강 : 가름 슈퍼 아머 - 강 : 참수 사용 시 붉은 검기 지속 시간 갱신 * 모든 공격력 증가, 모든 적중률 증가도 갱신 - 붉은 검기 상태의 발동 기술 설명 별도 분리 - 전승 : 매화의 정신 사용 시 붉은 검기 해제 |
● 강 : 특편전 기술이 변경되었습니다.
- 재사용 대기 시간이 6초에서 4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편전에서 특편전으로 전환하는 시간이 단축되었습니다.
- 다음 효과가 삭제되었습니다.
* 이동 속도 감소, 회피율 감소
- 다음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18초간 3초마다 80 출혈 피해
- 넉백 효과가 기절 효과로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명 | 공식 서버 | 2021.12.03 기준 연구소 |
 강 : 특편전 |  |  |
● 매화 : 승천 기술이 변경되었습니다.
- 타격 피해가 모두 삭제되고, 환란 : 붉은 달 기술의 효과를 변경하는 형태의 기술로 변경되었습니다.
- 습득 시 환란 : 붉은 달 기술의 동작과 공격 범위가 변경되며, 3타격에서 띄우기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 이에 따라 PvP 시 환란 : 붉은 달 기술의 타격수가 2타격 감소합니다.
| 기술명 | 공식 서버 | 2021.12.03 기준 연구소 |
 매화 : 승천 | 
| 
|
● 극 : 돌개 베기 기술이 변경되었습니다.
- 타격 성공 시 경직 효과가 삭제되고, 환란 : 붉은 달 기술의 피해가 적용되는 기술로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명 | 공식 서버 | 2021.12.03 기준 연구소 |
 극 : 돌개 베기 | 
|  |
● 돌개 베기 : 선풍 기술이 변경되었습니다.
- 모든 돌개 베기 타격에서 추가 타격이 적용되는 패시브 형태의 기술로 변경되었습니다.
- 습득 레벨이 50 레벨로 조정되었습니다.
- 기술의 피해량이 아래와 같이 조정되었습니다.
- PvP 시 피해 감소율 80%가 적용됩니다.
| 기술명 | 공식 서버 | 2021.12.03 기준 연구소 |
 돌개 베기 : 선풍 | 
|  |
● 각수 : 태풍 기술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의 피해량 및 최대 투지 추가 피해가 삭제되고, 각수 기술의 피해량이 적용되는 형태의 기술로 변경되었습니다.
- 재사용 대기 시간이 제거되었습니다.
- 넉다운이 삭제되고 다운 스매쉬가 추가되었습니다.
- 공격의 범위가 증가되었습니다.
- 다운 어택이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명 | 공식 서버 | 2021.12.03 기준 연구소 |
 각수 : 태풍 | 
|  |
● 다음 기술이 삭제되었으며, 특정 기술의 기본 효과로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삭제된 기술 | 기본 효과로 적용된 기술 |
| 극 : 환란 : 붉은 달 | 환란 : 붉은 달 |
| 극 : 추격 | 추격 |
| 돌개 베기 : 약 | 돌개 베기 |
| 극 : 매화 : 참수 | (기술 삭제) |
● 다음 기술들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명 | 공식 서버 | 2021.12.03 기준 연구소 |
 강 : 매화신검
| - | - 30초간 이동 속도 증가 20% 효과 추가 - 30초간 모든 공격력 증가 +20 추가 |

돌개 베기 | - 진 타격 피해 565% x 3
| - 진 타격 피해 895% x 3, 총 3회 공격 - PvP 시 피해량 감소 30% - 좌/우 공격 범위 증가 |

환란 : 붉은 달 | - I,II PvP 시 피해량 감소 28.8/24.9/56% | - 1, 3 타격 공격 범위 증가 - 마지막 타격이 캐릭터 주변을 모두 공격 - 타격 성공 시 가드 게이지 감소 - I,II PvP 시 피해량 감소 29/25/40% |

각수 | - | - 이동 거리 증가 - 즉시 돌진하며 공격 - 1 타격 공격 중 전방 가드 * 재사용 대기 시간 중 미적용 |

비수 꽂기 | - 재사용 대기 시간 12 초 - 타격 성공 시 기절 - 타격 성공 시 상대를 밀어냄(몬스터에게만 적용) - 타격 피해 327% x 2 - 전승 시 타격수 증가
| - 재사용 대기 시간 20 초 - 타격 성공 시 기절 삭제 - 타격 성공 시 상대를 밀어냄(몬스터에게만 적용) 삭제 - 타격 피해 1520% x 4 - 전승 시 타격수 증가 없음 - PvP 시 피해량 감소 40% |

매화의 정신 | - 기술 슬롯에 등록 가능 | - 기술 슬롯에 등록 불가 |

파훼 태세 | - | - 가드 게이지 0일 때 발동 불가 |

환란 : 붉은 바람 | - 재사용 대기 시간 20 초 - 에어 어택 - 타격 성공시 띄우기 | - 재사용 대기 시간 15 초 - 다운 어택 - 다운 스매쉬 |

파훼 | - 타격 성공 시 넉다운 | - 타격 성공 시 넉다운(몬스터에게만 적용) |

검법 단련 | - 근접 공격력 증가 +12 - 근접 회피율 증가 +10%
| - 모든 공격력 증가 +12 - 모든 회피율 증가 +10% * 보법 단련 삭제 |
 
각수, 강 : 각수 | - 붉은 검기 상태에서 사용 시 전방 가드 * 재사용 대기 시간 중 미적용 | - 기술 사용 중 전방 가드 * 재사용 대기 시간 중 미적용 |

강 : 돌개 베기 | - 타격 피해 772% x 3, 최대 3타격 - PvP 일반 타격 피해량 감소 18.4% - 돌개베기 : 선풍 습득 시 추가 타격 피해 462% x 2, 최대 3타격 * 재사용 대기 시간 중 미적용
| - 타격 피해 901% x 3, 총 3회 공격 - PvP 일반 타격 피해량 감소 66.3% - 돌개 베기 : 선풍 습득 시 매회 타격마다 901% x 2 추가
- 마지막 타격 슈퍼 아머 지속 시간 0.4초 증가 - 10초간 모든 방어력 감소 -20 * 재사용 대기 시간 중 미적용 |

강 : 장님 찌르기 | - 타격 피해 608% x 4 - 스페이스 바 또는 우클릭 시 추가 타격
| - 타격 피해 1028% x 4 - 추가 타격 삭제 - 모든 동작의 공격 범위 전방 장님 찌르기로 통일 |

강 : 역극 | - | - 사인검 상태에서 연속 찌르기 지구력 소모 감소 |

강 : 참수 | - 타격 피해 977% x 3 - PvP 첫 타격 피해량 감소 59.2% - PvP 추가 타격 피해량 감소 57.2/57.2/57.2/57.1% - IV 단계 추가 타격 타격수 증가 - 재사용 대기 시간 중 피해량 감소 - PvP 시 타격수 2타격 감소
| - 타격 피해 1388% x 3 - PvP 시 피해량 감소 63%
- 모든 단계 추가 타격 타격수 증가 - 재사용 대기 시간 중 피해량 소폭 감소 - PvP 시 타격수 감소 없음 * 이에 따라 PvP 피해량 조정 - 붉은 검기 상태에서 기절 미적용 - 붉은 검기 상태에서 추가 타격만 발동 시에도 슈퍼 아머 - 사인검/붉은 검기 상태에서 동작 속도 상향 |

강 : 각수 | - 타격 피해 762% x 3 - 추가 타격 피해 765% x 6 - PvP 피해량 감소 18.4% - 스피드 어택 - 10초간 모든 방어력 감소 15 * 재사용 대기 시간 중 미적용
| - 타격 피해 1002% x 3 - 추가 타격 피해 1002% x 6 - PvP 피해량 감소 42.8% - 에어 어택 - 10초간 모든 방어력 감소 20 * 재사용 대기 시간 중 미적용 - 붉은 검기 상태에서 띄우기 미적용 - 공격 범위 증가 - 타격 성공 시 가드 게이지 감소 |

강 : 가름 | - 타격 피해 722% x 3, 최대 3타격 - 추가 타격 피해 963% x 4 - 타격 성공 시 타격마다 생명력 +30 회복 - 타격 성공 시 상대를 밀어냄(몬스터에게만 적용)
| - 타격 피해 1159% x 3, 최대 3타격 - 추가 타격 피해 1159% x 3 - 타격 성공 시 타격마다 생명력 +60 회복 * 재사용 대기 시간 중 미적용 - 붉은 검기 상태에서 강화 효과 - 붉은 검기 상태에서 공격 범위 증가 |

강 : 붉은 달 | - 재사용 대기 시간 9 초 - PvP 시 피해량 감소 64.3%
| - 재사용 대기 시간 7 초 - PvP 시 피해량 감소 62% - 붉은 검기 상태에서 공격 범위 변경 * 거리와 관계없이 모든 타격 적용 - 타격 성공 시 가드 게이지 감소 |

강 : 개화 | - 기술 시작 동작
| - 기술 시작 동작 없음 * 이에 따라 기술 시작 시 무적 미적용 - 발동 속도 상향 |

강 : 특편전 | - 재사용 대기 시간 6 초 - PvP 시 피해량 감소 18.4% - 모으기 타격 피해 932% x 3 | - 재사용 대기 시간 4 초 - PvP 시 피해량 감소 50% - 편전에서 특편전으로 전환 시간 단축 |

강 : 눈꽃덩이 | - PvP 시 피해량 20.9/20.9/21/21% 감소 | - PvP 시 피해량 54/54/42.5/42.5% 감소 - 모든 타격이 기술의 가장 넓은 범위로 적용 |
● 이리오너라 기술을 후퇴베기, 강 : 낙인 이후 연계할 수 있도록 추가되었습니다.
● 강 : 참수 이후 좌클릭 유지 시 강 : 눈꽃덩이 기술까지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환란 : 붉은 달 기술 이후 좌클릭 유지 시 환란 : 붉은바람 기술이 발동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환란 : 붉은 바람 기술 사용 후 개화 기술로 부드럽게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강 : 개화 기술 사용 후 추격, 후퇴베기, 강 : 낙인 기술로 부드럽게 연계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돌개 베기 기술의 설명이 실제 동작에 맞게 수정되었습니다.
● 추격 II 기술에서 후방 추격 시 끝 동작에서 슈퍼 아머가 적용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환란 : 붉은 달 기술 사용 시 마지막 타격에서 에어 어택이 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비수 꽂기 기술 사용 시 에어 어택이 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각성
● 얼음송곳 기술이 추가되었습니다.
● 다음 기술들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명 | 공식 서버 | 2021.12.03 기준 연구소 |
 화선곡주 | - | - 30초간 이동 속도 증가 20% 효과 추가 - 30초간 모든 공격력 증가 +20 추가 |
 추격 | - | - 각성 상태에서 전방 사용 시 이동 거리 증가 - 각성 상태에서 사용 시 무적 시간 0.2초 증가 |

압제 | - 재사용 대기 시간 20 초
| - 재사용 대기 시간 9 초 - 상대를 끌어옴(몬스터에게만 적용) 범위 대폭 증가 |

서릿불꽃 | - 타격 피해 1106% x 4
- III 기준 재사용 대기 시간 7 초 - 10초간 모든 방어력 감소 10
| - 타격 피해 1106% x 4 - 추가 타격 피해 1106% x 6 - III 기준 재사용 대기 시간 5 초 - 10초간 모든 방어력 감소 20 - 적과 밀접할 경우 즉시 공격 |

달오름 | - IV기준 1타격 피해 1086% x 3 - IV기준 2타격 피해 1041% x 4 - IV기준 3타격 피해 1041% x 3 * 본 습득 시 1타격 성공 시 기절 - 1타격 성공 시 타격당 투지 +25 회복 * 재사용 대기 시간 중 미적용 - 치명타 확률 +0/10/20/30% (몬스터에게만 적용) - PvP 피해 감소량 23.4/23.4/23.4/10.4%
| - IV기준 1타격 삭제(2,3타격을 1,2타격으로 변경) - IV기준 1타격 피해 1206% x 4 - IV기준 2타격 피해 1206% x 4 * 본 습득 시 기술 사용 중 슈퍼 아머 - 타격 성공 시 타격마다 투지 +25 회복 * 재사용 대기 시간 중 미적용 - 치명타 확률 +10/20/30/40% - PvP 피해 감소량 34.8% - 좌우 공격 범위 증가 |

눈꽃덩이 | - 타격 피해 870/932/948/1111% x 4 - 타격 성공 시 최대 7명에게 다음 효과 적용 * 10초간 이동/공격 속도 감소 20% - 치명타 확률 +25%(몬스터에게만 적용) * 재사용 대기 시간 중 미적용
| - 타격 피해 870/932/948/1111% x 7 * PvP 및 재사용 대기 시간 중 피해량 조정 - 타격 성공 시 최대 10명 다음 효과 적용 * 10초간 이동/공격 속도 감소 20% - 치명타 확률 +25% * 재사용 대기 시간 중 미적용 - 흑정령 기술 연출 변경 |

서릿발 | - 10초간 치명타 확률 증가 +20% * 재사용 대기 시간 중 미적용 - PvP 시 타격수 2타격 감소
| - 10초간 치명타 확률 증가 +30% * 재사용 대기 시간 중 미적용 - PvP 시 타격수 감소 없음 * 이에 따라 PvP 피해량 조정 - 공격 범위 증가 |

만월 장벽 | - 기술 슬롯에 등록 가능
| - 기술 슬롯에 등록 불가 - 가드 게이지 0일 때 발동 불가 |

흐름 : 빙산의 일각 | - 타격 피해 1503% x 5 - 재사용 대기 시간 13 초
| - 타격 피해 1503% x 8 - 재사용 대기 시간 7 초 - 공격 범위 증가 |

흐름 : 달빛 쇄도 | - | - 공격 범위 증가 |

화월만개 | - 모으기 타격 피해 1105/1467/1762% x 8 - PvP 시 피해량 감소 39.1/39.1/40.6%
| - 모으기 타격 피해 1105/1467/1762% x 10 - PvP 시 피해량 감소 59.3% - 타격 성공 시 가드 게이지 감소 - 모으기 속도 증가 - 모으기 완료 시 공격 범위 증가 |

진눈깨비 걸음 | - 10초간 치명타 확률 증가 +12% * 재사용 대기 시간 중 미적용
| - 10초간 모든 방어력 증가 +20 * 재사용 대기 시간 중 미적용 - 이동 거리 증가 |

낙인 | - | - 후방 이동 거리 증가 * 이에 따라 전방 공격 범위 증가 |

흐름 : 서리꽃 | - 10초간 모든 공격력 증가 +10
| - 10초간 모든 공격력 증가 +20 - 낙인 이후 2타격부터 연계 - 추가 타격 성공 시 넉다운 |

흐름 : 구름 찌르기 | - 타격 피해 960% x 6 - 재사용 대기 시간 16 초 - PvP 시 피해량 감소 21.5% - 낙인 이후 연계 가능 | - 타격 피해 1082% x 6 - 재사용 대기 시간 9 초 - PvP 시 피해량 감소 30% - 낙인 이후 연계 불가 |

역린 | - 10초간 공격 속도 증가 +10% | - 10초간 공격 속도 증가 +10% 삭제 * 얼음송곳 기술의 효과로 이전 |
● 다음 기술이 삭제되었으며, 특정 기술의 기본 효과로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삭제된 기술 | 기본 효과로 적용된 기술 |
| 흐름 : 창월 | 서릿불꽃의 추가 타격 |
● 낙인 기술 이후 흐름 : 빙산의 일격 기술로 연계하려면 F 키를 한 번 더 눌러야 연계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달오름 기술 이후 낙인 기술로 연계하려면 F 키를 한 번 더 눌러야 연계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서릿불꽃 기술을 흐름 : 달빛 쇄도 이후 서릿불꽃 기술의 추가 타격으로 연계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흐름 : 빙산의 일각 기술 이후 달오름 기술이 부드럽게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서릿발 기술 사용 후 흐름 : 달빛 쇄도 기술 이후 부드럽게 연계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화월만개, 낙인 기술 이후 흐름 : 빙산의 일각 기술로 연계할 수 있도록 추가되었습니다.
● 낙인 기술 이후 흐름 : 달빛 쇄도 기술로 연계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흐름 : 빙산의 일각 기술 사용 후 다른 기술로 연계가 부드럽게 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화월 만개 기술 사용 시 모으기를 완료했을 경우 공격이 적용되기 직전까지는 카메라 방향으로 캐릭터가 회전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흑정령 : 눈꽃덩이 기술의 공격 범위가 일반 눈꽃덩이 기술에 비해 작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발키리
● 발키리 클래스의 대표 캐릭터 외형(커스터마이징)이 다음과 같이 개선되었습니다.
- 신규 얼굴 타입과 머리 모양 각 1종이 추가되었습니다.
- 캐릭터 생성 창에서의 기본 의상과 초상화가 변경되었습니다.
- 새로운 커스터마이징은 캐릭터 생성 시 기본 외형에 적용되며, 이미 생성된 캐릭터의 경우에는 뷰티(F4) 기능을 통해 외형을 변경하면 적용됩니다.
* 기존의 얼굴 타입 및 머리 모양은 앞으로도 계속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주무기, 전승
● 다음 기술들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명 | 공식 서버 | 2021.12.03 기준 연구소 |

방패 추격 | - II, III 재사용 대기 시간 10/17 초 | - II, III 재사용 대기 시간 9/13 초 |
 방어 태세
| - 기술 슬롯에 등록 가능
| - 기술 슬롯에 등록 불가 - 기존보다 더 많은 피해를 견딤 - 가드 게이지 0일 때 발동 불가 |
 천상의 울림
| - | - 주변 적들의 시선을 끄는 범위 증가 |

거룩한 힘 | - 타격 성공 시 바운드
- 강 III, IV 재사용 대기 시간 10/9 초 | - 타격 성공 시 바운드 (몬스터에게만 적용) - 슈퍼 아머 - 강 III, IV 재사용 대기 시간 9/8 초 |
 강 : 거룩한 힘
| - PvP 첫 타격 피해 감소율 21.3/21.2/21/1/21.3% - PvP 추가 타격 피해 감소율 71.7/71.6/71.6/71.7% | - PvP 첫 타격 피해 감소율 34.4% - PvP 추가 타격 피해 감소율 71.6% |

체력 단련 | - 근거리 방어력 증가 + 8 - 원거리 방어력 증가 +9 - 마법 방어력 증가 +9 - 최대 생명력 증가 +210 | - 모든 방어력 증가 +20, - 최대 생명력 증가 +300 |

극 : 거룩한 힘 | - 타격 피해 1012% x 9 - 재사용 대기 시간 25초
| - 타격 피해 1518% x 6 - 재사용 대기 시간 16초 - 슈퍼 아머 |

강 : 빛의 심판 | - II, III 재사용 대기 시간 15 초
| - II, III 재사용 대기 시간 14/13 초 - 공격 범위 증가 - 치명타 확률 +100% (몬스터에게만 적용) - 다운 스매쉬 |

강 : 엔슬라의 신성 | - 마지막 타격 피해 1588% x 3 - 공중 동작 시 무적 - 재사용 대기 시간 12초
| - 마지막 타격 피해 1588% x 5 - 기술 시작 시 무적 - 재사용 대기 시간 9초 - 공격 범위 증가 - 지면 착지 시 주변의 적들의 시선을 끈다. |

강 : 정화의 방패 | - 타격 성공 시 10초간 모든 방어력 감소 10 | - 타격 성공 시 10초간 모든 방어력 감소 20 |

강 : 방패 던지기 | - 타격 피해 779/897/1015% x 5
| - 타격 피해 857/985/1116% x 5 * PvP 피해량은 이전과 동일합니다. |

강 : 섬광 베기 | - 타격 피해 581/685/846/1239% x 7 - PvP 시 피해량 감소 31.7/31.8/31.8/43.2% | - 타격 피해 755/890/1099/1486% x 7 - PvP 시 피해량 감소 43.2/43.1/43.1/52.7% |

강 : 찬란한 빛의 돌진 | - 전방 가드
| - 이동 중 전방 가드 - 공격 중 슈퍼 아머 |
● 강 : 빛의 심판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Shift + C 입력 시 기술이 발동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특정 기술 사용 후 Shift + C 입력 시 기술이 빠르게 발동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전승 : 방패 추격, 단죄의 검 3타격, 강 : 엔슬라의 신성 기술 사용 후 강 : 빛의 심판 기술이 발동 가능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기절 효과가 중복으로 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기술 사용 중 아래의 기술로 연계가 가능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천상의 창, 강 : 천상의 창, 강 : 엔슬라의 신성, 회피 이동, 방패 추격, 강 : 방패 추격
● 회피 이동 기술 사용 후 정의로운 돌진 기술로 연계가 가능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강 : 단죄의 검 3타격, 극 : 단죄의 검 기술이 더욱 빠르게 발동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징벌 기술 사용 후 강 : 찬란한 빛의 돌진 기술로 연계가 가능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회피 이동 기술 사용 후 강 : 찬란한 빛의 돌진 기술로 연계가 가능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회피 이동 기술 사용 후 강 : 빛의 심판 기술 사용 시 더욱 부드럽게 기술이 발동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거룩한 일격 기술의 다운 스매쉬 효과가 모든 타격에 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방패 추격 기술 사용 중 피격 시 캐릭터의 이동 거리가 줄어드는 현상이 개선되었습니다.
● 하늘 치기 기술의 동작이 변경되었습니다.
● 강 : 천상의 창 기술 사용 후 강 : 방패 던지기 기술로의 연계가 더욱 부드럽게 발동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강 : 단죄의검, 극 단죄의검, 강: 빛의 심판 기술의 카메라 효과가 감소되었습니다.
● 강 : 단죄의 검 3타격 타격 시 캐릭터가 멈추는 현상이 완화되었습니다.
● 강 : 단죄의 검 3타격 이후 강 : 거룩한 힘 기술로 연계시 더욱 부드럽게 발동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강 : 섬광 베기 기술에 기술 특화가 중복 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각성
● 흐름 : 엔슬라의 신성 기술이 추가되었습니다.
● 강인한 방어 기술이 강인한 반격 기술로 변경되었습니다.
| | 기존 기술 | 2021.12.03 기준 연구소 |
| 기술명 | 
강인한 방어 | 
강인한 반격 |
기술 설명 | 
- 타격 성공 시 이동속도 감소 30%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타격 성공 시 공격속도 감소 20%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기술의 조작키가 변경되었습니다.
|
● 흐름 : 엘리언의 숨결 기술이 삭제됨에 따라, 엘리언의 숨결 기술에 다음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랜시아 상태에서 사용 시 자신 및 주변 아군에게 치명타 확률 증가 15초간 20%
- 랜시아 상태에서 사용 시 자신 및 주변 아군에게 슈퍼 아머 효과 적용 3초
| 기술명 | 공식 서버 | 2021.12.03 기준 연구소 |
 엘리언의 숨결 |  |  |
● 다음 기술이 삭제되었으며, 특정 기술의 기본 효과로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삭제된 기술 | 기본 효과로 적용된 기술 |
| 흐름 : 엘리언의 숨결 | 엘리언의 숨결 * 랜시아 상태에서 사용 가능 |
| 흐름 : 거룩한 계시 | 선고 : 정의의 랜시아 |
● 다음 기술들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명 | 공식 서버 | 2021.12.03 기준 연구소 |

정화의 방패 | - 타격 성공 시 10초간 모든 방어력 감소 10 | - 타격 성공 시 10초간 모든 방어력 감소 20 |

방어 태세 | - | - 피격시 뒤로 밀리는 효과 대폭 감소 |
 숭고한 정신
| - 조작키 E | - 기술 슬롯에 등록하여 사용 |
 징벌
| - 기술 슬롯에 등록하여 사용 - 재사용 대기 시간 10 초 | - 랜시아 상태에서 E로도 사용 가능 - 재사용 대기 시간 15 초 |

선고 : 정의의 랜시아 | - 재사용 대기 시간 30/27/24/17초 - 적중률 +3% - 기술 특화 3단계
| - 재사용 대기 시간 15/13/11/9초 - II~IV 적중률 +5/6/8% - 기술 특화 2단계 - 공격 범위 증가 - 마지막 타격 성공 시 에어 어택 - 마지막 타격 성공 시 다운 스매쉬 |

엔슬라의 신성 | - 마지막 타격 피해 938/1126/1324% x 5 - 재사용 대기 시간 14/13/12초 - 마지막 타격 성공 시 바운드 (몬스터에게만 적용) - PvP 피해량 감소 25.1%
| - 마지막 타격 피해 1125/1351/1588% x 5 * 흑정령 기술의 피해량은 이전과 동일합니다. - 재사용 대기 시간 12/11/9초 - 마지막 타격 성공 시 넉다운 (몬스터에게만 적용) - PvP 피해량 감소 30% - 공격 범위 증가 - 지면 착지 시 주변의 적들의 시선을 끈다. |

사선 추격 | - 재사용 대기 시간 3초
| - 재사용 대기 시간 2초 - 이동 거리 증가 * 재사용 대기 시간 중 거리는 이전과 동일 |

필사의 돌진 | - | - 마지막 타격 공격 범위 증가 |

신성 강타 | - 1타격 기술 사용 시 10초간 치명타 확률 증가 +20% - II~IV 재사용 대기 시간 8초
| - 1타격 기술 사용 시 5초간 치명타 확률 증가 +80% - II~IV 재사용 대기 시간 7/6/5초 * 재사용 대기 시간 중 사용 시 피해량 감소 - 좌, 우로 사용 시 이동 거리 증가 - 다운 어택 - 공격 범위 증가 |

신성폭발 | - 1타격 피해 1260% x 2 - 2 타격 피해 1260% x 3 - 마지막 타격 피해 1260% x 4 - PvP 1타격 피해 감소 31.7/31.8/31.8/43.2% - PvP 마지막 타격 피해 감소 35%
| - 1타격 피해 1386% x 2 - 2 타격 피해 1386% x 3 - 마지막 타격 피해 1386% x 4 - PvP 1타격 피해 41% - PvP 마지막 타격 피해 감소 55% - 공격 범위 증가 |

속결 | - 재사용 대기 시간 5초 - 타격 성공 시 경직 - 스피드 어택
| - 재사용 대기 시간 4초 - 타격 성공 시 경직 (몬스터에게만 적용) - 다운 어택 - 공격 범위 증가 - 기술 사용 중 슈퍼 아머 - 이동 거리 증가 |

흐름 : 빛의 폭렬 | - 모든 피해는 신성 강타 기술의 피해량 x 4 적용 - 재사용 대기 시간 7초 - 타격 성공 시 10초간 회피율 감소 9%
| - 모든 피해는 신성 강타 기술의 피해량 x 7 적용 - 재사용 대기 시간 8초 - 발동 속도 증가 - 공격 범위 증가 |

빛의 파동 | - 재사용 대기 시간 25초 | - 재사용 대기 시간 20초 |

응징 | - 1, 2 타격 피해 693/915/1137/1359% x 2 - 3타격 피해 693/915/1137/1359% x 3 - 치명타 확률 +20% (몬스터에게만 적용)
| - 1, 2 타격 피해 693/915/1137/1359% x 3 - 3타격 피해 693/915/1137/1359% x 4 - 치명타 확률 +50% (몬스터에게만 적용) - 공격 범위 증가 |

신성한 대지 | - 재사용 대기 시간 15초 - 기술 특화 2단계
| - 재사용 대기 시간 12초 - 기술 특화 3단계 - 공격 범위 증가 |

전격 찌르기 | - 타격 피해 1038% x 8 - 재사용 대기 시간 8초 - PvP 시 피해량 감소 56.2% - 타격 성공 시 넉백
| - 타격 피해 1566% x 6 - 재사용 대기 시간 7초 - PvP 시 피해량 감소 65% - 타격 성공 시 넉다운 - 공격 범위 증가 - 타격 성공 시 즉시 극 : 전격 찌르기 기술 발동 - 극 : 전격 찌르기 기술로의 연계 속도 개선 |

속결 | - | - 사선 추격 이후 속결 시 띄우기효과 몬스터에게만 적용 |

극 : 전격 찌르기 | - 모든 피해는 전격 찌르기 기술의 피해량 x 8 적용
- 재사용 대기 시간 8초 - 타격 성공 시 넉다운
| - 타격 피해 1409 x 6 - PvP 피해량 감소 65% - 재사용 대기 시간 7초 - 타격 성공 시 넉백 (몬스터에게만 적용) - 공격 범위 증가 - 기술 특화 가능 - 다운 어택 |
● 속결 기술 사용 후 신성 강타 기술로의 연계 속도가 더욱 부드럽게 발동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신성 강타 기술 사용 후 흐름 : 빛의 폭렬 기술로의 연계가 더욱 부드럽게 발동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흐름 : 빛의 폭렬 기술 사용 후 응징, 전격 찌르기, 정화의 방패, 신성한 대지 기술로의 연계가 더욱 부드럽게 발동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특정 상황에서 뒤로 이동 시 전방 가드 효과가 적용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사선 추격 기술 사용 중 피격 시 캐릭터의 이동 거리가 줄어드는 현상이 완화되었습니다.
● 전방으로 사선 추격 기술 사용 후 전방 이동 시, 잡기를 제외한 모든 상태 이상에 저항력이 생기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쿠노이치, 닌자
쿠노이치, 닌자 공통
● 그림자 베기 기술 사용 중 심장 노리기, 연막 기술로의 연계 조작키가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연막 기술 발동 | 심장 노리기 발동 |
| 그림자 베기 기술 사용 중 스페이스 바 입력 | 그림자 베기 기술 사용 중 좌+우클릭 |
● 다음 기술들이 변경되었습니다.
● 도깨비 걸음 기술 사용 중 스페이스 바 입력 시 연막 I~V 기술로의 연계가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표적 추격 기술의 버프 효과가 적용된 상태에서 도깨비 걸음 사용 후 방향키나 Shift 키만 유지하여도 전력 질주 상태가 유지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도깨비 걸음 사용 후 방향키나 Shift 키를 유지했을 때 전력 질주 동작이 자연스럽게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바닥 쓸기 기술을 연속 사용했을 때의 동작이 자연스럽게 연계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흐름 : 하늘 딛음 기술을 비전투 상태에서 연속으로 사용 시 연계 동작이 자연스럽게 개선되었습니다.
● 흐름 : 하늘 딛음 기술을 연속으로 2회 사용한 상태에서 재사용 시도 시 캐릭터가 자연스럽게 낙하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그림자 분파 기술의 공격 동작이 이전보다 더 자연스럽게 변경되고 기술 사용 후 다른 기술로의 연계 속도가 상향되었습니다.
● 그림자 분파 기술 사용 후 그림자 밟기 기술의 연계 발동속도가 상향되었습니다.
● 타계 낙하 기술의 잡기 성공 시 연계되는 동작의 속도감이 개선되었습니다.
● 도깨비 인사 기술의 공격 동작에 대한 속도감이 개선되었습니다.
● 아래 기술들을 사용 시 적용되는 방어 판정에 대한 기술 설명이 실제 효과에 맞게 추가되었습니다.
- 인술 : 은신, 인술 : 도깨비 그림자, 인술 : 힘줄 자르기, 인술 : 나무토막 분신, 도깨비 인사
- '캐릭터가 사라진 상태에서 무적'
● 인술 : 나무토막 분신 기술을 공중에서 사용 시 연출되는 이펙트가 실제 기술 효과에 맞게 수정되었습니다.
● 일부 기술의 방어판정 설명이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단, 실제 적용되는 효과는 이전과 동일합니다.
| 공식 서버 | 2021.12.03 기준 연구소 |
| 사라진 상태에서 무적 | 캐릭터가 사라진 상태에서 무적 |
● 특정 기술 사용 후 스페이스 바로 연계하여 발동되는 연막 기술의 연계 속도가 상향되었습니다.
● 연막 기술의 타격이 적용되는 시점이 실제 공격 동작에 맞게 변경되고 다른 기술로의 연계 속도가 상향되었습니다.
● 급소 찌르기, 흐름 : 다단 급소 찌르기, 수리검 찌르기, 심장 노리기 기술 사용 후 그림자 밟기 기술의 연계 속도가 상향되었습니다.
● 전력질주 중 시프트 좌클릭 시 발목 베기 기술이 아닌 도깨비 인사 기술이 우선 발동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특정 상황에서 전력질주 중 좌클릭을 입력하여도 도깨비 인사 기술이 발동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특정 기술 사용 후 스페이스 바 입력을 통해 연막 기술 사용 후 인술 : 은신 상태로 진입했을 때, 스페이스 바 입력 유지 시 심장 노리기 기술이 자동으로 발동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해당 조작을 통해 은신 상태로 진입했을 때는 스페이스 바를 재입력해야 심장 노리기 기술이 발동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인술 : 은신 기술의 은신 버프가 적용된 상태에서 인술 : 도깨비 그림자 기술 사용 시 도깨비 그림자 기술의 은신 버프가 우선적으로 적용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이 경우, 기존에 중첩으로 적용되었던 인술 : 은신의 은신 버프는 사라집니다.
● 급소 찌르기, 흐름 : 다단 급소 찌르기, 수리검 찌르기, 심장 노리기 기술 사용 중 지구력 회복이 적용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도깨비 인사 기술을 재사용 대기 시간 중 사용 시 무적 효과가 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인술 : 나무토막 분신 기술 사용 후 다른 동작으로 빠르게 연계 시 기술의 공격력 버프 효과가 적용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인술 : 은신 기술을 습득하지 않은 상태에서 인술 : 나무토막 분신 기술의 ←/→ 연계 시 은신이 적용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흐름 : 하늘 딛음 기술 사용 후 타계 낙하 기술을 공중에서 사용 시 기술의 효과음이 어색하게 들리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쿠노이치
● 쿠노이치 클래스의 대표 캐릭터 외형(커스터마이징)이 다음과 같이 개선되었습니다.
- 신규 얼굴 타입과 머리 모양 각 1종이 추가되었습니다.
- 캐릭터 생성 창에서의 기본 의상과 초상화가 변경되었습니다.
- 새로운 커스터마이징은 캐릭터 생성 시 기본 외형에 적용되며, 이미 생성된 캐릭터의 경우에는 뷰티(F4) 기능을 통해 외형을 변경하면 적용됩니다.
* 기존의 얼굴 타입 및 머리 모양은 앞으로도 계속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주무기, 전승
● 쿠노이치의 기술 자원 표시를 위한 UI가 추가되었습니다.




● 다음 기술들이 변경되었습니다.
● 강 : 그림자 분파 기술 사용 후 다른 기술로의 연계 속도가 상향되었습니다.
● 강 : 그림자 분파 기술 사용 후 그림자 밟기 기술의 연계 속도가 상향되었습니다.
● 강 : 그림자 밟기, 강 : 그림자 분파 기술 사용 후 연막 기술로의 연계 속도가 상향되었습니다.
● 힘줄 자르기, 진 : 힘줄 자르기 기술을 특정 기술 사용 후 W + Q 로 연계 시 발동 속도가 상향되었습니다.
● 강 : 힘줄 자르기 기술을 특정 기술 사용 후 ↑ + Q 로 연계 시, 기술의 발동 속도가 상향되었습니다.
● 강 : 인술 전개 기술 사용 후 일부 기술로의 연계 속도가 상향되었습니다.
● 수리검 찌르기 기술 사용 후 다른 기술로의 연계 속도가 상향되었습니다.
● 강 : 신인분격 기술의 1타격에서 2타격으로 연계되는 속도가 상향되었습니다.
● 힘줄 자르기, 강 : 발목 베기, 일섬, 살무, 소난 사하무, 월쇄 기술을 허공에 사용 시 캐릭터의 움직임이 자연스럽게 연계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도깨비 인사 기술을 허공에 사용 시 캐릭터의 움직임이 자연스럽게 연계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다음 기술들의 설명이 실제에 맞게 아래와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효과명 | 공식 서버 | 2021.12.03 기준 연구소 |
| 인술 폭발 시 추가 타격 적용되는 일부 기술 | 인술 폭발 시 추가 타격 피해 | 인술 폭발 시 타격 피해 |
 힘줄 자르기 | 칼날 타격 피해 x 9 베기 타격 피해 x 6 | 칼날 타격 피해 x 3, 최대 3타격 베기 타격 피해 x 2, 최대 3타격 |
● 전승 : 수리검 던지기 기술 설명에 PvP 피해량 감소율에 대한 설명 문구가 추가되었습니다.
● 전승 : 도깨비 걸음 기술의 아래 기술 설명이 삭제되었습니다.
- '[도깨비 걸음] 기술 사용 중 좌클릭 시 [도깨비 인사] 기술 연계 가능'
● 힘줄 자르기, 강 : 힘줄 자르기 기술의 속도감이 소폭 개선되었고 적 타격 시에도 동일한 속도감을 유지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강 : 힘줄 자르기 기술의 마지막 타격이 캐릭터가 실제 바라보는 방향으로 공격하도록 변경되었고, 1,2,3 타격 중 발동이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일섬, 강 : 일섬 기술의 공격 동작에 대한 속도감이 개선되었습니다.
● 수리검 던지기 기술을 공중에서 사용 시 동작의 속도감이 개선되었습니다.
● 강 : 초승달 베기 기술 사용 시 소모되는 지구력이 기술 설명에 표기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강 : 급소 찌르기 기술 사용 중 지구력이 회복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강 : 초승달 베기 기술을 지구력이 부족한 상태에서 사용 시 캐릭터가 일시적으로 멈추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강 : 그림자 폭발 기술을 재사용 대기 시간 중 이단 점프 이후 사용 시 공중에서 캐릭터의 동작이 부자연스럽게 노출되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전승 상태에서 진 : 수리검 던지기 기술을 습득하지 않아도 전승 : 수리검 던지기 효과가 발동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강 : 그림자 폭발 기술의 일부 공격범위가 실제 연출되는 이펙트 효과와 다르게 적용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각성
● 다음 기술들이 변경되었습니다.
● 반월베기 기술 사용 중 다른 기술로의 연계가 가능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월하장막 기술 사용 중 다른 기술로의 연계 속도가 상향되었습니다.
● 소난 사하무 기술의 첫 타격 이후 다른 기술로의 연계 속도가 상향되었습니다.
● 살무, 신인분격 기술 사용 후 흐름 : 공분 기술로의 연계 속도가 상향되었습니다.
● 흐름 : 분개 기술 사용 후 다른 기술로의 연계 속도가 상향되었습니다.
● 소난 사하무 마지막 타격 이후 다른 기술로의 연계 속도가 상향되었습니다.
● 각성 전환 동작 이후 다른 각성 기술로의 연계 속도가 상향되었습니다.
● 빗발치는 달빛 기술 동작의 속도감이 개선되었고, 기술 사용 중 다른 기술로의 연계 속도가 상향되었습니다.
● 아래 상황에서 다른 기술로의 연계 속도가 개선되었습니다.
- 월쇄 기술 타격 후
- 흐름 : 공분 기술 사용 후
- 신인분격 기술의 마지막 타격 이후
● 흐름 : 공분 기술의 공격 전 동작에 대한 속도감이 상향되었습니다.
● 신인분격 기술의 마지막 타격 이후 특정 기술로 연계 시 타격이 적용된 이후 발동이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월하장막 기술 사용 중 Q 키를 재입력하여 방어 태세를 해제할 때 해제가 원활하게 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일섬, 강 : 일섬 기술 타격 시 피격 이펙트가 노출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월쇄 기술 사용 중 아래 기술을 연계했을 때 추가 타격이 우선적으로 발동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소난 사하무, 반월 베기, 희연무

닌자
● 닌자 클래스의 대표 캐릭터 외형(커스터마이징)이 다음과 같이 개선되었습니다.
- 신규 얼굴 타입과 머리 모양 각 1종이 추가되었습니다.
- 캐릭터 생성 창에서의 기본 의상과 초상화가 변경되었습니다.
- 새로운 커스터마이징은 캐릭터 생성 시 기본 외형에 적용되며, 이미 생성된 캐릭터의 경우에는 뷰티(F4) 기능을 통해 외형을 변경하면 적용됩니다.
* 기존의 얼굴 타입 및 머리 모양은 앞으로도 계속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주무기, 전승
● 강 : 심장노리기 기술이 추가되었습니다.
● 다음 기술들이 변경되었습니다.
● 강 : 적살 폭우 기술 사용 후 ↓ + 우클릭 유지 시, 강 : 난무 기술이 발동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연막 기술 사용 후 강 : 여우 발톱 기술로의 발동 속도가 증가되었습니다.
● 회전 칼날 I ~ 강 기술 타격 시 캐릭터의 동작이 느려지던 현상이 완화되었습니다.
● 표창 던지기 기술을 좌/우/후방으로 이동하며 공격 시, 지구력이 비정상적으로 감소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위자드, 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