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검은사막 연구소 서비스팀입니다.
2021년 5월 13일 (목) 업데이트 내용을 안내드립니다.
업데이트의 상세한 내용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워리어
전승
● 다음 기술들의 PvE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단, 강 : 회전 가르기 IV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 중 피해량은 이전과 동일합니다.
기술명 | 변경 전 | 변경 후 |
강 : 회전 가르기 IV | 1157% x 7 | 1388% x 7 |
강 : 지면 부수기 | 1591% x 6 | 1700% x 6 |
강 : 분쇄 | 타격 피해 : 903% x 6 마지막 타격 피해 : 1174% x 3 | 타격 피해 : 1174% x 6 마지막 타격 피해 : 1174% x 3 |
각성
● 다음 기술들의 PvE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명 | 변경 전 | 변경 후 |
흐름 : 발목 깨기 | 651% x 5, 최대 2타격 | 813% x 5, 최대 2타격 |
흐름 : 갑옷 부수기 | 849% x 5 | 1019% x 5 |
● 분쇄 I~III 기술에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치명타 확률 +25%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소서러
전승
● 강 : 그림자 분출 I~IV 기술에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치명타 확률 +25%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강 : 그림자 포획 기술의 PvE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단, 강 : 그림자 포획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 중 피해량은 이전과 동일합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타격 피해 : 789% x 2 마지막 타격 피해 : 1026% x 3 | 타격 피해 : 947% x 2 마지막 타격 피해 : 1334% x 3 |
각성
● 그림자 포획 III 기술의 PvE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단, 재사용 대기 시간 중 피해량은 이전과 동일합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타격 피해 : 1065% x 2 마지막 타격 피해 : 1065% x 5 | 타격 피해 : 1224% x 2 마지막 타격 피해 : 1224% x 5 |
● 그림자 포획 I~III 기술의 각 단계별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치명타 확률이 25%, 31%, 37% 에서 50%로 증가하였습니다.
레인저
전승
● 강 : 길을 여는 바람 I~IV 기술의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타격수가 4타격에서 6타격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다음 기술들의 PvE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명 | 변경 전 | 변경 후 |
강 : 재창조 | 1087% x 7 | 1250% x 7 |
강 : 바람 모아쏘기 III | 타격 피해 : 976% x 2 모으기 타격 피해 : 1785% x 8 | 1464% x 2 모으기 타격 피해 : 1785% x 8 |
강 : 대자연의 전율 | 1034% x 8 | 1231% x 8 |
강 : 우직한 칼날 바람 IV | 707% x 4, 최대 13타격 | 844% x 4, 최대 13타격 |
● 강 : 재창조 기술에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치명타 확률 +50%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강 : 우직한 칼날 바람 I~IV 기술에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치명타 확률 +40%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대지의 소명 I~X 기술의 버프 효과가 적용되는 동안 아래 기술 사용 시 정령 추가 타격이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강 : 길을 여는 바람
- 강 : 숨을 찢는 화살
- 강 : 우직한 칼날 바람
● 대지의 소명 기술에 재사용 대기 시간이 추가되었습니다.
- 단, 대지의 소명 기술은 재사용 대기 시간 중 사용이 가능한 기술입니다.
전승 레인저의 경우, 일부 기술의 피해량 증가와 더불어 컨셉적인 측면도 강화하였습니다. 이제 대지의 소명을 사용하면, 그 기운은 머금은 작은 정령들이 힘을 얻어 더 강화된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힘을 얻은 정령은 대지의 소명 재사용 대기시간(10단계)과 동일하게, 기술 사용 후 60초 동안 캐릭터 버프 형태로 유지됩니다.
 |  |
강 : 숨을 찢는 화살 기술 사용 | 대지의 소명 사용 후 강 : 숨을 찢는 화살 기술 사용 |
각성
● 다음 기술들의 PvE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명 | 변경 전 | 변경 후 |
정령의 분노 IV | 1259% x 6 | 1384% x 6 |
덩굴 매듭 | 926% x 4 | 1110% x 4 |
● 바람결에 스민 서슬 기술을 특정 기술 사용 후 연계 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으로 공격이 가능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각성 레인저는 이번 검은사막 연구소에 포함되지 않았지만, 재창조 관련 내역이 차주 공식 서버에 업데이트 될 예정입니다. 이제 재창조를 사용하면 그 자리에 자연의 씨앗이 남게 되며, 이후 다른 기술(울부짖는 바람, 정령의 분노, 바람결에 스민 서슬, 덩쿨매듭, 대자연의 전율)을 사용하면 해당 자리에 덩쿨이 자라나며 피해(재창조 피해량 + 100% 치명타-몬스터 전용)를 줄 수 있습니다. 연계하여 바로 사용할 수도 있고, 상황에 따라 대상의 뒤를 노려 백어택와 함께 터뜨리는 형태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단, 이 효과는 1번만 적용(재창조 당 1회) 됩니다.
자이언트
● 다음 기술들의 PvE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명 | 변경 전 | 변경 후 |
야수의 벼락 | 420% x 7 | 643% x 7 |
맹수의 밀치기 | 345% x 18 | 879% x 18 |
● 맹수의 밀치기 기술에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치명타 확률 +40%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힘의 탄력 I~II 기술의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249% / 266% x 1 | 312% / 398% x 1 |
● 광분의 파괴자, 강 : 광분의 파괴자 기술의 추가 타격 중 극 : 광분의 파괴자 기술로의 연계가 가능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전승
● 다음 기술들의 PvE 피해량과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타격수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명 | 변경 전 | 변경 후 |
강 : 공포의 군림자 I~III | 타격 피해 : 652% / 815% / 1059% x 9 마무리 일격 피해 : 826% / 1033% / 1342% x 6 | 타격 피해 : 826% / 1033% / 1342% x 14 마무리 일격 피해 : 826% / 1033% / 1342% x 6 |
강 : 날짐승 바람 가르기 I~IV | 타격 피해 : 466% / 586% / 699% / 818% x 6 내려찍기 타격 피해 : 583% / 733% / 874% / 1023% x 2 | 타격 피해 : 630% / 792% / 944% / 1105% x 6 내려찍기 타격 피해 : 630% / 792% / 944% / 1105% x 3 |
● 강 : 공포의 군림자 I~III 기술에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치명타 확률 +100%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강 : 날짐승 바람 가르기 기술을 사용하여 강 : 마무리 일격 기술 타격 성공 시, 모든 방어력 15 감소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강 : 황폐화 기술의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치명타 확률 효과가 20% 에서 50% 로 변경되었습니다.
전승 자이언트는 강 : 몰아치는 벼락, 야수의 벼락 이후 강 : 광분의 파괴자 위주로 플레이를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 플레이는 유지되지만 조금 더 다양성(선택권)을 드리기 위해, 강: 공포의 군림자, 강 : 날짐승 바람가르기 기술의 피해량을 상향 조정하여, 강 : 광분의 파괴자가 아니더라도 남은 상대를 처리할 수 있도록 조정하였습니다.각성
● 흐름 : 분열포, 흐름 : 고대의 파동 공격 후 거신의 일격 기술 연계 시 3타격부터 연계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금수랑
전승
● 다음 기술들의 PvE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명 | 변경 전 | 변경 후 |
강 : 벽력장 | 1005% x 4 | 1206% x 4 |
강 : 팔방 연환격 | 타격 피해 : 940% x 7 추가 타격 피해 : 911% x 8 | 타격 피해 : 1053% x 7 추가 타격 피해 : 1021% x 8 |
● 강 : 채찍 휘두르기 기술에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치명타 확률 +20%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강 : 땅의 벼락 기술의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치명타 확률 효과가 50% 에서 100% 로 변경되었습니다.
● 강 : 사자후 I~IV 기술에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치명타 확률 +50%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강 : 흑랑 소환 기술 사용 시, 소환되는 흑랑의 피해량이 몬스터를 대상으로 할 때 이전보다 약 3배 증가하였습니다.
각성
● 다음 기술들의 PvE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명 | 변경 전 | 변경 후 |
월광타 III | 781% x 3 | 936% x 5 |
팔방 연환격 IV | 타격 피해 : 1084% x 7 추가 타격 피해 : 1084% x 4 | 타격 피해 : 1246% x 7 추가 타격 피해 : 1246% x 4 |
● 비천 I~III 기술의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타격수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타격 피해 : 959% / 1178% / 1397% x 2 추가 타격 피해 : 959% / 1178% / 1397% x 2 | 타격 피해 : 959% / 1178% / 1397% x 3 추가 타격 피해 : 959% / 1178% / 1397% x 4 |
● 흐름 : 승천, 흐름 : 비상격 기술의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타격수가 4타격에서 6타격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무사
전승
● 다음 기술들의 PvE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단, 강 : 용오름 IV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 중 피해량은 이전과 동일합니다.
기술명 | 변경 전 | 변경 후 |
강 : 용오름 IV | 1301% x 6 | 1561% x 6 |
강 : 용염진 | 1413% x 6 | 1583% x 6 |
각성
● 다음 기술들의 PvE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명 | 변경 전 | 변경 후 |
횡참 IV | 1회전 타격 : 869% x 5 2회전 타격 : 1139% x 3 | 1회전 타격 : 956% x 5 2회전 타격 : 1253% x 3 |
화선풍 III | 타격 피해 : 1290% x 5 추가 타격 피해 : 1290% x 3 | 타격 피해 : 1483% x 5 추가 타격 피해 : 1483% x 3 |
● 척사 기술의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타격수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1376% x 3, 최대 2타격 | 1376% x 5, 최대 2타격 |
매화
전승
● 강 : 눈꽃덩이 기술에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치명타 확률 +25%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강 : 가름 I~III 기술의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치명타 확률이 각 레벨별 25%, 30%, 40% 에서 45%, 50%, 60% 로 변경되었습니다.
각성
● 눈꽃덩이 I~IV 기술에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치명타 확률 +25%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흐름 : 빙산의 일각 기술에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치명타 확률 +30%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발키리
전승
● 다음 기술들의 PvE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명 | 변경 전 | 변경 후 |
강 : 엔슬라의 신성 | 표식 타격 피해 : 1588% x 1 마지막 타격 피해 : 1324% x 3 | 표식 타격 피해 : 1588% x 1 마지막 타격 피해 : 1588% x 3 |
강 : 섬광 베기 IV | 1205% x 5 | 1446% x 5 |
각성
● 응징 I~IV 기술에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치명타 확률 +20%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엔슬라의 신성 I~III 기술의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타격수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표식 타격 피해 : 938% / 1126% / 1324% x 1 마지막 타격 피해 : 938% / 1126% / 1324% x 3 | 표식 타격 피해 : 938% / 1126% / 1324% x 1 마지막 타격 피해 : 938% / 1126% / 1324% x 5 |
● 선고 : 정의의 랜시아 I~IV 기술의 PvE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타격 피해 : 659% / 758% / 857% / 956% x 6 마지막 타격 피해 : 737% / 839% / 942% / 1044% x 6 | 타격 피해 : 678% / 818% / 968% / 1242% x 6 마지막 타격 피해 : 759% / 906% / 1064% / 1357% x 6 |
● 선고 : 정의의 랜시아 IV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1초에서 17초로 감소하였습니다.
각성 발키리의 경우, 선고: 정의의 랜시아 기술이 핵심이자 시그니처라고 볼 수 있는데요, 과거와 비교해 특유의 파괴력이나 영향력이 다소 바래졌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이에 이 기술의 피해량을 올림과 동시에, 방패 던지기의 사용 빈도가 조금이나마 줄 수 있도록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 또한 감소 시켰습니다. 손가락의 피로도 감소와 함께 랜시아의 듬직한 멋스러움이 더해지길 바랍니다.
위자드
전승
● 강 : 균형 붕괴 기술의 PvE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각성
● 업화 I~IV 기술에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치명타 확률 +25%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물구슬 III 기술의 PvE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965% x 5 | 1206% x 5 |
위치
전승
● 강 : 균형 붕괴 기술의 PvE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각성
● 다음 기술들의 PvE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명 | 변경 전 | 변경 후 |
폭류 III | 965% x 5 | 1158% x 5 |
균형 붕괴 IV | 1030% x 9 | 1236% x 9 |
● 폭류 I~III 기술에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치명타 확률 +30%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단, 재사용 대기 시간 중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 전류 파동 I~IV 기술에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치명타 확률 +50%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균열의 파도 I~IV 기술에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치명타 확률 +25%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쿠노이치
전승
● 다음 기술들의 PvE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명 | 변경 전 | 변경 후 |
강 : 살무 | 일반 피해 : 924% x 4 인술 폭발 피해 : 1871% x 6 | 일반 피해 : 1155% x 4 인술 폭발 피해 : 1871% x 6 |
강 : 신인분격 | 1타격 피해 : 636% x 5 2타격 피해 : 1214% x 8 | 1타격 피해 : 827% x 5 2타격 피해 : 1214% x 8 |
각성
● 다음 기술들의 PvE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명 | 변경 전 | 변경 후 |
반월베기 IV | 849% x 4 | 1019% x 4 |
빗발치는 달빛 | 타격 피해 : 754% x 4 추가 타격 피해 : 1270% x 7 | 타격 피해 : 1120% x 4 추가 타격 피해 : 1270% x 7 |
● 요경탄 기술에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치명타 확률 +40%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닌자
전승
● 강 : 검은 달빛 I~III 기술에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치명타 확률 +25%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강 : 회전 칼날 I~III 기술에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치명타 확률 +15%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각성
● 다음 기술들의 PvE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명 | 변경 전 | 변경 후 |
흐름 : 사형 집행 | 1115% x 4 | 1448% x 4 |
배덕의 칼춤 I~IV | 585% / 694% / 804% / 913% x 3, 최대 3타격 | 661% / 784% / 909% / 1032% x 3, 최대 3타격 |
흐름 : 음속폭음 | 폭발 타격 피해 : 1236% x 7 | 폭발 타격 피해 : 1422% x 7 |
진공베기 | 타격 피해 : 753% x 6 베기 타격 피해 : 978% x 4 | 타격 피해 : 902% x 6 베기 타격 피해 : 1100% x 4 |
● 일도양단 I~III 기술의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타격수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타격 피해 : 1383% / 1502% / 1624% x 3 모으기 타격 피해 : 1383% / 1502% / 1624% x 6 | 타격 피해 : 1383% / 1502% / 1624% x 5 모으기 타격 피해 : 1383% / 1502% / 1624% x 8 |
● 번뜩이는 살의 I~III 기술의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타격수가 3타격에서 5타격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섬광이 닿은 경계 기술 사용 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후퇴 후 공격이 발동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배덕의 칼춤 I~IV 기술에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치명타 확률 +100%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쌍칼 자세에서 배덕의 칼춤, 단명참, 빈틈없는 이음새 기술의 연계 속도 및 발동 속도가 증가하였습니다.
● 쌍칼 자세에서 빈틈없는 이음새 기술 사용 중 수라난무 기술이 부드럽게 연계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쌍칼 자세에서 도깨비 걸음, 닌자 보법 기술 사용 후 배덕의 칼춤, 단명참 기술이 쌍칼 자세를 유지하며 발동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도깨비 걸음, 닌자 보법 기술 사용 후 빈틈없는 이음새 기술로 연계가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다음 기술 타격에서의 캐릭터 충돌 판정이 삭제되었습니다.
- 빈틈없는 이음새 2,3타격
- 쌍칼 자세의 배덕의 칼춤 2타격
- 쌍칼 자세의 단명참 3타격
● 다음 기술 타격에서의 공격 범위가 증가하였습니다.
- 빈틈없는 이음새 1타격
- 쌍칼 자세의 배덕의 칼춤 2타격
● 도깨비 발톱, 도깨비 베기 기술 사용 중 각성 전환 시 제자리에서만 발동되던 현상이 캐릭터가 이동 중에도 발동이 가능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각성 닌자는 일도양단, 살: 검강폭우, 이룡등공 기술을 사용한 이후 주무기로 전환하여 (특히 몬스터의 뒤를 잡기 위해) 연계를 이어나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 부분을 좀 보완하기 위해 소위 '쌍칼' 자세에 변화를 주었습니다. 이제 이 자세에서 배덕의 칼춤, 단명참, 수라난무, 빈틈없는 이음새 기술을 사용하면 몬스터를 관통하게 되어 조금 더 수월하게 뒤를 노릴 수 있게 됩니다. 또한, 기존의 주력 기술들의 피해량도 상향 조정하여, 멋을 위해 자세를 잡는 만큼 돌아오는 쾌감도 커지도록 조정하였습니다.
다크나이트
전승
● 강 : 카마실비아의 참 III 기술
의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타격수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변경 전 | 변경 후 |
타격 피해 : 1710% x 4 모으기 타격 피해 : 1710% x 6 | 타격 피해 : 1710% x 5 모으기 타격 피해 : 1710% x 7 |
● 강 : 카마실비아의 참 III 기술의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치명타 확률이 50% 에서 100% 로 변경되었습니다.
● 강 : 운명의 수레바퀴 IV 기술의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치명타 확률이 25% 에서 50% 로 변경되었습니다.
각성
● 다음 기술들의 PvE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명 | 변경 전 | 변경 후 |
정령 사냥 III | 1164% x 4 | 1338% x 4 |
재앙의 씨앗 IV | 1178% x 7 | 1354% x 7 |
흐름 : 뿌리내린 재앙 | 1297% x 7 | 1491% x 7 |
어두운 별구름 | 1타격 피해 : 1118% x 6 2타격 피해 : 1118% x 4 | 1타격 피해 : 1341% x 6 2타격 피해 : 1341% x 4 |
정령의 유산 III | 1128% x 8 | 1297% x 8 |
정령 산화 IV | 타격 피해 : 603% x 3 추가 타격 피해 : 603% x 3 | 타격 피해 : 1205% x 3 추가 타격 피해 : 1205% x 3 |
● 다음 기술들의 PvE 피해량과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타격수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명 | 변경 전 | 변경 후 |
비산하는 어둠 III | 환영검 타격 피해 : 1351% x 5 마법 타격 피해 : 616% x 1, 최대 11타격 | 환영검 타격 피해 : 1351% x 7 마법 타격 피해 : 801% x 1, 최대 11타격 |
흐름 : 폭격 | 환영검 타격 피해 : 1032% x 5 마법 타격 피해 : 593% x 1, 최대 11타격 | 환영검 타격 피해 : 1032% x 7 마법 타격 피해 : 771% x 1, 최대 11타격 |
격투가
각성
● 다음 기술들의 PvE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명 | 변경 전 | 변경 후 |
추풍낙엽 | 1타격 피해 : 1211% x 2 마지막 타격 피해 : 1211% x 5 | 1타격 피해 : 1393% x 2 마지막 타격 피해 : 1393% x 5 |
도끼 찍기 IV | 1026% x 7 | 1282% x 7 |
● 흐름 : 축객 기술의 타격수가 4타격에서 5타격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미스틱
전승
● 강 : 비상각 기술의 PvE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1타격 피해 : 701% x 6 2타격 피해 : 701% x 4 | 1타격 피해 : 876% x 6 2타격 피해 : 876% x 4 |
● 강 : 나락 붕추 I~III 기술에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치명타 확률 +25%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각성
● 다음 기술들의 PvE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명 | 변경 전 | 변경 후 |
수장 III | 1004% x 6 | 1205% x 6 |
소용돌이 | 830% x 5, 최대 3타격 | 1003% x 5, 최대 3타격 |
파공 I~III | 886% / 976% / 1064% x 7 | 1001% / 1103% / 1202% x 7 |
● 기상 IV 기술의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치명타 확률이 25% 에서 50% 로 변경되었습니다.
란
● 고고한 기품 I~III 기술 사용 시, 주변 적들의 시선을 끄는 범위가 증가되었습니다.
● 고고한 기품 III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20초에서 15초로 감소하였습니다.
전승
● 강 : 피어나는 지화 I~IV 기술에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치명타 확률 +25%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각성
● 다음 기술들의 PvE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명 | 변경 전 | 변경 후 |
광란 IV | 941% x 4, 총 3회 공격 | 1082% x 4, 총 3회 공격 |
꿰뚫는 심장 | 던지기 타격 피해 : 933% x 1, 최대 8타격 끌어오기 타격 피해 : 933% x 1, 최대 5타격 | 던지기 타격 피해 : 1119% x 1, 최대 8타격 끌어오기 타격 피해 : 1119% x 1, 최대 5타격 |
비명의 굴레 | 1388% x 7 | 1596% x 7 |
옭아매는 사슬 | 1타격 피해 : 822% x 1, 최대 6타격 2타격 피해 : 1622% x 4 | 1타격 피해 : 1033% x 1, 최대 6타격 2타격 피해 : 1622% x 4 |
흐름 : 절삭 | 1066% x 10 | 1279% x 10 |
흐름 : 악격 | 1125% x 6 | 1350% x 6 |
란의 경우, 조금 더 몬스터 풀링이 용이하도록 고고한 기품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축과 함께 적용 범위를 증가 시켰습니다. 각성의 경우 전승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짧은 공격 범위를 보완하고자, 주력 기술들의 피해향을 전반적으로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아처
● 실비아의 창 IV 기술의 PvE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938% x 10 | 1125% x 10 |
● 루트라곤의 부름 I~IV 기술의의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타격수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일반 타격 : 1521% x 4 모으기 타격 : 1521% x 5 | 일반 타격 : 1521% x 5 모으기 타격 : 1521% x 7 |
● 뿌리 오름 I~III 기술에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치명타 확률 +25%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진 : 빗발치는 화살 기술의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타격수가 6타격에서 8타격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진 : 정령의 탄환 기술의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치명타 확률이 50% 에서 75% 로 변경되었습니다.
아처는 만개하는 살을 핵심으로 한 PvE 능력을 보유하고 있는데, 아무래도 사냥터에 제한이 좀 있었습니다. 이를 좀 보완하고자, 전체적인 기술의 피해량을 높여 원거리에서도 어느 정도 만개하는 살을 대체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다운어택 위주로 사냥하는 사냥터에서는 실비아의 창 기술로 보다 높은 피해량을 낼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샤이
● 다음 기술들의 PvE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명 | 변경 전 | 변경 후 |
하나 둘 셋 I~V | 1타격 피해 : 241% / 342% / 438% / 556% / 674% x 1, 최대 29타격 2타격 피해 : 241% / 342% / 438% / 556% / 674% x 1, 최대 27타격 3타격 피해 : 245% / 328% / 405% / 512% / 629% x 1, 최대 37타격 | 1타격 피해 : 265% / 356% / 482% / 612% / 741% x 1, 최대 29타격 2타격 피해 : 265% / 356% / 482% / 612% / 741% x 1, 최대 27타격 3타격 피해 : 257% / 344% / 425% / 538% / 660% x 1, 최대 37타격 |
핑그르르 I~IV | 1타격 피해 : 162% / 239% / 348% / 425% x 1, 최대 26타격 2타격 피해 : 162% / 239% / 348% / 425% x 1, 최대 35타격 | 1타격 피해 : 186% / 275% / 400% / 510% x 1, 최대 26타격 2타격 피해 : 186% / 275% / 400% / 510% x 1, 최대 35타격 |
● 하나 둘 셋 I~V 기술의 3타격이 캐릭터와 근접한 적에게도 모두 피해가 적용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하나 둘 셋 I~V 기술의 3타격 피해에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치명타 확률 +50%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내팽개치기 기술에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넉백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내팽개치기 기술에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치명타 확률 +100%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가랏! 기술 사용 후 하나 둘 셋 기술 연계 시 2타격부터 연계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핑그르르 팡! 기술의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치명타 확률이 25% 에서 100% 로 변경되었습니다.
가디언
전승
● 다음 기술들의 PvE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명 | 변경 전 | 변경 후 |
강 : 대지 강타 IV | 944% x 9 | 1086% x 9 |
강 : 검은 피의 영역 IV | 963% x 10 | 1107% x 10 |
각성
● 흐름 : 묵살 기술의 PvE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변경 전 | 변경 후 |
1039% x 8 | 1195% x 8 |
● 정화의 불꽃 I~IV 기술에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치명타 확률 +25%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하사신
각성
● 다음 기술들의 PvE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명 | 변경 전 | 변경 후 |
고요한 틈 | 802% x 4 | 1203% x 4 |
정수리 차기 | 회전 타격 피해 : 770% x 5 마지막 타격 피해 : 770% x 2 | 회전 타격 피해 : 962% x 5 마지막 타격 피해 : 962% x 2 |
추락붕괴 III | 1타격 피해 : 1108% x 1, 최대 3타격 2타격 피해 : 1108% x 5 | 1타격 피해 : 1329% x 1, 최대 3타격 2타격 피해 : 1329% x 5 |
노바
전승
● 다음 기술들의 PvE 피해량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술명 | 변경 전 | 변경 후 |
강 : 얼어붙는 대지 | 1169% x 10 | 1344% x 10 |
강 : 옭아매는 얼음가시 III | 1타격 피해 : 1078% x 1, 최대 6타격 마지막 타격 피해 : 1078% x 6 | 1타격 피해 : 1201% x 1, 최대 6타격 마지막 타격 피해 : 1201% x 6 |
세이지
● 라밤의 깨달음 – 세 번째 기술 심화 2종이 추가되었습니다.
- 세 번째 심화 기술은 58레벨 이상 캐릭터로 습득할 수 있습니다.
- 심화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서는 선행 기술을 습득해야 합니다.
- 심화 기술은 각 레벨의 심화 기술 별로 두 가지 중 한 가지만 습득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 잠식의 결계 콘텐츠의 보상이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잠식의 결계 | 보상 |
1단계 | 포식자의 뿌리 10개 크론석 50개 |
2단계 | 포식자의 뿌리 15개 고대 정령의 가루 250개 |
3단계 | 포식자의 뿌리 20개 모든 방어력 +1 (가문 적용, 영구) |
4단계 | 포식자의 뿌리 30개 고대 정령의 가루 250개 최대 생명력 +20 (가문 적용, 영구) |
5단계 | 포식자의 뿌리 50개 모든 공격력 +1 (가문 적용, 영구) |
● 거점을 소유하고 있지 않은 길드에 모든 길드가 조건 없이 전쟁을 선포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비 거점 점령 길드에 전쟁 선포가 불가능한 시스템은, 이제 시작하는 모험가 분들이나 갓 출발하는 길드를 보호하는 차원으로 도입되었습니다. 일부 모험가 분들이 이를 반대로 악용할 여지는 있었지만, 보호라는 측면에서 훨씬 큰 의미가 있었기에 계속 유지해 왔습니다. 다만, 최근 도입된 전쟁 선포 규칙 변경과 함께 차주 공식 서버 업데이트 예정인 보안관 시스템까지 더해지면서 보호라는 취지의 시스템이 더 강화되었기에, 거점 길드 전쟁 선포 불가 규칙은 그 의미가 바래져 철회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점령전, 거점전
5월 4일(화) 한국 공식 서버에 찬란한 명예로운 훈장을 교환하여 습득할 수 있는 거점전/점령전 신규 패시브 기술이 추가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점령전에도 참가 보상이 추가 진행중이었으나, 아직 공식 서버에 업데이트 되지 않는 내용이 함께 안내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점령전 참가 보상으로 찬란한 명예로운 훈장을 획득할 수 있는 것으로 인지한 상태로 5월 8일(토) 점령전에 참여하신 길드 여러분에게 불편을 끼쳐드린 점 사과의 말씀 드립니다.
5월 8일(토) 점령전에 참가하신 길드원 여러분들에게는 한국 공식 서버에 점령전 참가 보상이 업데이트될 때, 편지(B)를 통해 승리/패배에 해당하는 보상이 지급될 예정입니다.
더 많은 모험가님들께서 거점전/점령전을 즐기실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점령전 개인 보상인 '찬란한 명예로운 훈장'이 추가되었습니다.
- 길드에 소속되어 점령전에 참여한 모험가는 점령전 종료 후, 참여 보상 버튼을 클릭해 개인 보상인 '찬란한 명예로운 훈장' 아이템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길드가 참여한 모든 영지의 점령전이 종료되어야 보상 획득이 가능합니다.)
- 점령전 종료 후 참여 보상을 수령하지 않을 경우 다음 점령전에 참여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 점령전에서의 '찬란한 명예로운 훈장' 획득 개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영지 | 점령전 승리 | 점령전 패배 | 점령전 해방 | 승리 길드 활약도 상위 5% 추가 획득 |
모든 영지 | 84개 | 10개 | 36개 | 5개 |
- 점령전 승리 길드의 점령전 활약도가 높은 상위 5% 모험가에게는 훈장이 추가 지급됩니다.
- 점령전 승리 길드 활약도 상위 5% 보상은 활약도 점수가 동일할 경우 추가 보상이 지급되지 않습니다.
예) 100인이 참여한 점령전에서 활약도 1위 ~ 5위 모험가가 모두 같은 점수일 경우 추가 보상은 전원 지급되지 않습니다.
점령전 활약도 합산 기준 |
명칭 | 지휘소 파괴 | 성문 파괴 | 배치물 파괴 | 탑승물 처치 | 상대 길드원 처치 | 공성 병기로 처치 | 사망 횟수 |
분야별 점수 | 20 | 15 | 1 | 0 | 1 | 1 | 0 |
※ 분야별 점수 중, 지휘소 파괴는 점령전 성채/지휘소/야전 사령부 파괴를 의미합니다.
● 점령전 승리 길드의 활약도 1등의 모험가에게는 참여 보상 수령 시, 다음 버프 효과를 가진 아이템이 지급되도록 추가되었습니다.
- 점령전 승리 활약도 1등 보상 : 전장의 영광 (4시간 동안 생명력 500 증가)
- 해당 아이템은 습득 후 24시간의 유효 기간이 존재하며, 유효 기간이 만료되면 사용이 불가합니다.
● 점령전 중 미참여자가 공성 방어탑에 피격 시 간헐적으로 공성 방어탑이 보이지 않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연맹 중인 길드가 설치한 공성 방어탑의 외형이 지휘소를 설치한 길드의 "참여" 버튼을 누르지 않은 모험가에게 노출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1단계 거점전의 공격력 제한에 대형 선박의 피해량도 포함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1단계 거점전의 공격력 제한은 대형 선박의 충각 기술과 함포 발사 피해량이 해당되며, 캐릭터 타격 시에만 제한이 적용됩니다.
- 길드가 참여 중인 1단계 거점이 여러 개일 경우 대형 선박과 가장 가까운 위치에 있는 거점으로 피해량 제한이 적용됩니다.
UI
● 말의 기술 중 준마 기술일 경우 다음 UI에서 준마 아이콘이 노출되도록 추가하였습니다.
말 정보창 마구간 UI 우측 말 정보창 말 기술 변경창 프리미엄 말 기술 변경 확률창 | 월드맵(M) 나의 마구간 마시장 말 대여 시장 말 교배 시장 |
● 마구간에서 찾지 않은 탑승물의 장착 장비 및 가방에 보유한 아이템을 미리 볼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마차에 말을 연결할 경우, 말 목록에서 말의 성별을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패드 전용 UI 사용 시, 지식이 없는 요리/연금 아이템을 선택 했을 때 실제로는 동작하지 않는 '최근 성공한 재료 목록'의 키 가이드가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시스템
● 특정 상황에서 게임 시작 화면 및 서버 선택 화면으로 진입 시 게임이 종료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수정 및 변경사항
● 재접속 및 서버 이동시 간헐적으로 특정 NPC의 친밀도가 0으로 초기화되어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해당 NPC의 친밀도 실제 수치는 수정 이전과 이후 변화되지 않습니다.
● 천마의 뿔피리 소지 시, 길드 코끼리 탑승물을 호출할 수 없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길드 코끼리 탑승물은 탑승물 호출 아이템 소지와 관계없이 최대 50거리 내에서 호출할 수 있습니다.
● 특제 정식 요리 상자의 아이템 설명 및 우클릭 시 노출되는 UI의 오탈자가 수정되었습니다.
● 칭호 알림을 클릭할 경우 내 정보(P)창의 칭호와 도전과제(Y)가 같이 열리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특정 상황에서 강철 채집 도구를 사용할 경우 비정상적인 메시지가 출력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월드맵(M) 창에서 폐철광산 거점 지역의 지형이 부자연스럽게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드리간 영지 기원의 샘의 특정 위치에서 배경이 부자연스럽게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검은사막 연구소에서 더욱 즐거운 시간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펄어비스 검은사막 연구소 서비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