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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검은 사막의 노역은 왜 재미가 없는가?

연번총각
댓글: 7 개
조회: 1239
추천: 4
2023-06-23 20:01:04
2D 메이플 : 대한민국 대표 노역 게임, 게임의 정체성과 맞게 성장 체감이 매우 크며 귀엽고 아기자기한 도트 그래픽 캐릭터, 선점 효과로 인해 유저 수 가 압도적으로 많음


쿼터뷰 디아블로 : 대표적인 수면제 게임 하지만 득템의 재미가 검은사막, 메이플에 비해 압도적임 검은사막에 비유 하자면 파밍하다가 죽신장비, 동데보 악세 같은 걸 먹는 다 생각 함

3D 액션 검은사막 : 액션감이 매우 좋지만 노역의 재미가 현저히 떨어짐 위 게임들에 비해 사냥 피로도가 매우 높다. 직업끼리 잡템 몇 개 더 먹는 거로 비교하고 성장 체감이 위 게임들에 비해 매우 낮다.


위 세 게임들은 노역이라는 것 만 교집합이지 사실상 재미를 선사하는 컨텐츠 부분에선 매우 다른 모습을 보임
 
 
검은 사막의 노역이 재밌다고 느끼는 사람도 분명히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부정적인 의견이라고 생각해요 지금 검은 사막은 고인 유저도 더 이상 성장 동기를 느끼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고 신규 유입들 조차 성장 체감을 제대로 느끼지 못하고 떨어져 나가는 게 대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한 번에 큰 변화를 바래는 게 아닙니다. 더 늦기 전 에 기존 유저와 신규 유입의 이탈을 막기 위한 변화가 필요 하지 않을까요?
 

Lv24 연번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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