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비각성시절부터 발키리를 쭉 키워온 유저임을 미리 알리고 시작하겠습니다.
저는 현재도 PVE,RVR,PVP모두 각성발키리로 플레이하고 있습니다.
우선 발키리의 문제점 및 현시점에서 느끼고 있는점을 이야기하고싶네요.
우선 PVE부분부터 이야기해보겠습니다.
1. 몬스터 통과에대한 문제
ㄴ사당2 지귀에서 구슬, 불가살의 화로의 불, 제피로스의 기사등 몹개체의 타격이 안들어가고 통과되는현상이 있습니다. 이로인해 포지셔닝을 하기위해 방추를 써야하는등 딜로스가 생기며 통과됐을때 마우스를 끌어치기하듯 돌려야되는 불편한점이 너무 많습니다. 속결같은 이동형 타격기가 타격이 안되는 현상을 고쳐줬으면 합니다.
2. 전반적인 PVE딜 상향, 범위상향 및 쿨타임 정렬 필요
ㄴ현재 각성 발키리는 사냥이 나쁜편은 아니나 이팩트대비 좁은범위, 한점으로 몰아야 깔끔하게 몬스터 무리가 처리가 되는등.. 신경을 쓰며 사냥해야 할것이 너무 많습니다.
첫번째 방추의 이동거리를 소폭 상향
방추한번으로 몬스터 뒤를 잡을수있게(현재 나오는 몬스터의 크기가 너무커 방추한번으로 뒤잡기 힘듬) 상향이 필요합니다. 물론 방추 한번으로 빽어택을 때릴수도 있으나.. 신경(피로도 증가)을 써야합니다. 포지셔닝을 위한 방추를 쓰는 시간조차 딜로스 구간이기 때문에 방추의 이동거리를 소폭 상향시켜 포지셔닝에 대한 부담을 줄여줬으면 합니다.
두번째 범위 상향
ㄴ 위자드 위치 만큼의 범위는 아니더라도 최소 몬스터가 케릭터 주변으로 모였을때 한두마리가 타격이 덜되는듯한 느낌의 범위는 아니여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이 역시 사냥 피로도가 올라가는 주요 원인중 하나입니다. 적당한 범위의 상향이 필요합니다.
세번째 PVE 딜 상향
ㄴ각성발키리는 PVE딜관련 상향을 몇번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현재 사냥면에서 탑티어에 있는 클래스들과는 딜차이가 있습니다. 제피로스의 두꺼비를 예로들자면 탑티어 클래스는 3점프전에 두꺼비사망 발키리의경우 한번이라도 빽어택에 대한 실수가있다면 3점프후 사망.. 전반적인 스킬들의 PVE 계수 조정을통하여 조금 더 상위 클래스들과 동등한 조건에서 사냥할수있게 되길 원합니다(발키리뿐만 아니라 이부분은 전체적으로 벨런싱이 꾸준히 진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네번째 스킬 쿨타임의 재정렬 필요
ㄴ현재 사냥하면서 불편한점은 신성한 대지의 쿨타임이 엔슬라신성과 선고:정의의 랜시아 이스킬과의 3초정도의 격차가 있어 매우 불편합니다. 대지의 쿨을 위의 스킬들과 동일하게 설정해주셨으면 합니다.
다음은 PVP부분입니다.
현재 PVP쪽도 꾸준히 밸런싱이 진행되고있습니다.
다만 그동안 소외되어왔던 직업위주의 패치가 진행되고있으며 저는 이부분은 좋게 보고있습니다. 잘 되던안되던 꾸준히 고민하고있는 부분을 칭찬합니다.
허나 방향성 만큼은 정확하게 설정해서 패치하길바랍니다.
저같은경우 전승 발키리를 놓은지 어느덧 3년이 되어가서 전승발키리의 패치부분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원하시면 울부짖고 계시는 김골디님 글을 참고하셔서 반영하시면 될것같습니다^^;)
몇가지 불편한 점부터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리부트때 받은 패치내역 모두 기억하십니까?
자..중요했던 패치관련하여 리마인드를 시작해보겠습니다.
리부트때 중요했던 상향패치내용
1. 속결 지구력 상향
2. 속결 후 연계능력 상향(정방 속도 시전속도UP)
3. 정화의 방패 힐량 증가
4. 필사의돌진 3차징
5. 선고 사용후 엔슬라 사용가능(시점이 리부트였는지는 기억이 가물가물합니다)
제 개인적인생각에서의 상향은 이정도였습니다.
현재상황
1. 속결지구력상향(거의롤백수준 너프)
2. 속결후 연계능력 상향(유지)
3. 정화의 방패 힐량 증가(롤백수준 너프)
4. 필사의돌진 3차징(유지)
5. 선고사용후 엔슬라 사용가능(유지)
6. 숨결 쿨증가(40초->1분30초,약2배) 및 회복량 너프, 라밤힐 쿨증가 (1분->1분40초,약 1.6배)및 회복량 너프
7.잡기 사전동작 딜레이추가(너프)
최근 각발상향내역
1.위빙 무적구간증가
2. 정돌 사용중 방추사용가능
3. 찬돌 쿨타임감소
4. 3분버프 달리기중 슈아전가판정
결과적으로 리부트이후 상향 패치 PVE딜 계수 증가제외 4건, 너프4건
힐량 감소는 위자드 위치와 함께 퍼센트힐에 대한 너프였으니 납득이되는부분이기는 하나 힐 쿨증가는 아직도 이해가 되질않습니다.
힐량을 조금 더 너프하더래도 쿨타임을 건드리지는 않았어야 되는게 맞지않나 싶습니다.
정방 힐량, 숨결과 1차라밤힐 3개의 너프로인해 팀원 케어능력 상실
정방의 힐량이 과도했으면 팀원에게 차는 힐량은 어느정도 유지하고 발키리 자신 회복량만 너프하면 되지않았는가? 라는 생각도 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정도는 해줄수 있지않냐..라고 생각하는 현실적인 개선안
1. 엘리언 가호 쿨타임 감소 못해주겠으면 범위증가(팀원케어능력UP), 이것마저 못해주겠으면 엘리언 가호 1인사용+쿨타임 금강주랑 비슷하게적용
2. 숨결 및 1차라밤힐 쿨타임 감소 후 회복량조절
3. 치명타확률을 강제로 끌어올리기위해 거창캔슬 해야되는 부분을 차라리 정방 치명타 보정을 통하여 상쇄
4. 속결 지구력 롤백(예전에 이슈되었던 속결 신성강타로 하는 이동사냥이 걱정된다면 신성강타 쿨중 사용금지로 만드는게.. 그리고 현재시점에서 저렇게 사냥해서 잡는 사냥터를 가는 인원이 몇이나 있는지요..)
5. 3분버프에 공증가 추가 필요(PVE,PVP 모든 상황에서 효과적으로좀 쓸수있도록..)
6. 3분버프 달리기모션삭제(그냥 달리기 모션자체를 없애고 3분버프동안 사선추격 지구력 감소없이 사용가능+ 쿨타임때도 사용시 전가슈아유지) -> 달리기 모션때 나오는 효과를 사선추격으로 옮겨주는게 더 와닿을것같음.. 벨런스적으로 문제가 있다면 3분버프시 10초간만이라도 그렇게 사용하게 해주면 오히려 상황에 맞춰 3분 버프를 쓸수 있지않을까싶네요.
7. 파동 끌어당김효과 증가(현재 걸어서도 나가집니다..) 최소감룡,각노구슬 급 끌어당김효과 적용 필요
너무 많은걸 요구하는건가 싶기도 하지만.. 원거리뿅뿅 무슈무슈 깜빡깜빡 메타에서 살아남기위한 최소한의 방어장치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이며 조금더 현실적인 방안이 있다면, 개발자분들이 생각하는 쪽으로 가주셔도 무관합니다.
비록 이글이 개발자님들께 전달이 될지는 모르겠으나ㅜㅜ..
다른분들의 생각은 어떠신지요..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핸드폰 작성이라.. 오타나 줄바꿈등 불편한점이 있다면 양해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