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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다음 주에 패치되어도 이상하지 않을 내용必

서향류
댓글: 35 개
조회: 1560
추천: 12
2018-12-18 06:57:05
매화는 고쳐야할 것 투성이 입니다.
그래도 그 중에서 지금 당장 다음주에 바뀌어도 이상하지 않을 내용만 써봤습니다.

1. 추격 지구력 소모량

 1) 매화는 더 이상 능동적인 플레이가 불가능합니다.
 능동적으로 상대방에게 진입하는 플레이를 하는 경우 CC에 실패한다면 지구력으로 인해 행동불능상태에 빠집니다. 수동적인 플레이도 어울리지 않습니다. 강력하고 넓은 범위의 원거리 공격이 있지 않으며, 잡기도 없습니다.

 2) 수정세팅에서 불리해집니다.
 지구력에 엄청난 영향을 받는 매화는 수정세팅에서 지구력을 위한 세팅을 가져갈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도 부족한게 실정이죠. 다른 클래스들은 저항세팅 및 방어에 관련된 수정을 가져가는데 매화에게는 선택의 여지가 없습니다. 따라서 같은 장비에도 상대적으로 물몸이 되어버립니다.

 3) 추격 이외의 이동기술은 없습니다.
 추격 이외에 이동할 수 있는 스킬이 있나요? 즉, 추격이라는 스킬은 그 어떤 스킬보다 자주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지구력 소모량이 원거리 클래스인 레인저의 바람걸음과 동일하다는 것은 전혀 합리적이지 않습니다. 매화는 진입과 이탈을 위해 추격을 사용해야 하지만 레인저는 그렇지 않습니다.

 4) 매화의 난이도를 급상승시키는 주요 원인입니다.
 매화의 PVP 난이도는 추격의 지구력 소모량으로 인해 너무 높습니다. 올드유저를 포함해 그 누구라도 매화의 PVP는 까다롭습니다. 상대적으로 방어 효율이 좋지도 않으며, 무적 기술 부재로 인해 매화는 피격데미지를 최소화하기위해 전장에서 상당히 많은 거리를 이동해야하는 클래스입니다. 추격의 지구력 소모량은 매화의 이동거리를 고려했을 때 매우 불합리적입니다.

2. 무적 기술의 추가

 1) 무적 기술이 없습니다. 다음은 무사를 제외한 각 클래스의 무적스킬입니다.

 워리어 : 선두추격, 잡기클래스, 가드 시 잡기 제외 모든 저항 100%
 레인저 : 회폭, 잡기클래스
 소서러 : 밤까마귀, 그림자 도약, 몽마, 진혼곡
 쿠노이치 : 도깨비 걸음, 나무토막분신, 일섬, 라밤, 잡기클래스
 닌자 : 도깨비걸음, 나무토막, 닌자보법, 망자 참수, 잡기클래스
 자이언트 : 거인의 도약, 연속도약, 잡기클래스(잡기4개)
 다크나이트 : 어스름, 연: 어스름, 공습, 야상곡
 미스틱 : 섬전보, 무영보, 드러낸 발톱, 진격권, 아랑유운, 잡기클래스
 격투가 : 드러낸 발톱, 섬전보, 무영보, 진격권, 아랑포식, 잡기클래스
 란 : 꽃놀음, 우로, 귀무, 원거리 잡기클래스
 금수랑 : 나무 오르기, 낙엽흘리기, 엽풍, 잡기클래스
 발키리 : 엔슬라의 신성, 잡기클래스, 가드 시 잡기 제외 모든 저항 100%

 잡기가 없는 클래스는 생각보다 탄탄한 무적 기술로 잡기를 회피할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매화는 잡기 클래스 앞에서 100% 불리할 수 밖에 없습니다. 잡기 클래스와의 격차를 줄이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합니다.
 가장 합리적인 선택은 진눈깨비 걸음과 낙인의 후방 이동 중 무적입니다. 추격의 무적을 가져가더라도 꼭 필요한 부분입니다. 낙인은 공격기술인데 무적을 주는 것이 불합리적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크나이트 공습은 이동 중 무적입니다. 낙인의 무적이 불합리적이라고 설명하기 위해서는 다크나이트의 공습 또한 슈퍼아머 이동이어야하며, 이동 중 피격시 이동거리가 반으로 감소해야합니다.

 2) 대규모 전장에서 데미지 완충 불가.

 마찬가지 입니다. 전장에서 무적 기술이 없어서 웬만한 방어력이 아니고서는 그 데미지를 버텨내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모험명성이 사라지면 이젠 매화는 진입과정에서 이미 빈사상태가 될 것입니다. 소서러는 전장에 진입해도 무적 기술을 통해 상당한 양의 데미지를 무시할 수 있습니다. 다크나이트는 아군의 보호를 받을 수 있을 뿐더러, 매화보다 무적 기술이 탄탄하게 잘 받쳐줍니다. 쿠노이치와 닌자 또한 무적 이동 스킬과 은신을 통한 전장이탈이 비교적 수월합니다.

 3) 매화에 무적 기술이 추가되는 것은 절대 밸런스에 악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3-1]밸런스에 악영향을 주는 것은 현재 매화가 아닌 흔히 'PVP OP 클래스'들 입니다. 구체적으로 언급하진 않겠지만, 여러개의 무적기술과 슈퍼아머 그리고 잡기, 디버프까지 보유하고 있습니다. 매화는 절대로 이 클래스를 무적 기술이 고작 두개 추가된다고 해서 손쉽게 이긴다거나 하지 못합니다. 매화에게는 현재 디버프와 '이동 중' 슈퍼아머 뿐입니다.
 [3-2]또한 매화는 현재 PVP 하위 클래스입니다. 동등한 장비와 동등한 실력 기준에서 이길 수 있는 클래스는 없습니다.
 [3-3](낙인과 진눈깨비걸음에 무적이 추가된다면,) 낙인과 진눈깨비의 무적은 다른클래스의 무적 기술과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짧은 시간의 무적판정을 가져갑니다. 결코 밸런스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긴 시간의 무적이 아닙니다.
 [3-4] 잡기클래스는 여전히 잡기 이외에도 사용할 수 있는 많은 CC가 존재하며, 잡기가 없는 클래스는 이미 매화를 상대할 수 있는 충분히 강한 기술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 비판은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제 생각이 잘못되었다면 고칠 수 있는 좋은 기회니까요. 하지만 비판이 아닌 글을 조롱하고 비난하는 분들이 몇몇 있는 것 같습니다. 논리도 없이 그저 비웃기만 할 뿐이죠. 만약 잘못되었다면, 지적해주시되 충분한 근거를 가지고 비판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저는 이 글을 위해 상당한 시간동안 매화를 포함한 검은사막의 거의 모든 클래스를 분석했습니다. 10초의 생각도 없고, 논리도 없는 비난 댓글은 답변하지 않겠습니다.

Lv52 서향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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