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승과 달리 매우 스타일리쉬 하며 빠른 템포의 플레이가 가능하다. 2. 이동기가 매우 좋은 편이나, 지구력 소모가 심하고, 추격(무사,매화)와 달리 방어 판정이 없어 취약하다. 3. 전승과 대비해서 현재 공 효율이 잘 나온다. 4. 기본적인 컨트롤이 되는 사람이 잡아야 성능이 보통 이상은 나온다. 5. 각성 상태에서 뒷걸음 칠 시, 가드가 되지만, 가드 성공시 역경직이 걸리며, 이로 인해 불편하다. 6. 무적기의 부재로 잡기에 매우 취약하다. 7. 이동기가 프레임 영향을 많이 받는다
각성 노바 스킬
* 각성 스킬
특이점 돌파 / E /중요도 : 최상
사용하면 10초 동안 풀 슈퍼아머 상태가 되고, 30초 동안 몇몇 스킬들이 강화 되는 기술이다. 각성노바의 아이덴티티 이자 진정한 3분 버프 쿨타임은 1분이고 별의 숨결 100% 를 채우고 사용 가능하다
특이점 발동 후, 10초 간 슈퍼아머 상태 일 때는 잡기에 걸려도 바로 기상 실제로 필자도 PVP 할 때 일부러 잡혀주고 역관광을 노림
생명연소 / SHIFT+E / 중요도 : 하
각성 3분 버프 사용 후 딜 체감은 미미한 수준, 사실 상 특이점을 위한 별의 숨결 50% 수급기
베어내는 고리 / Q / 중요도 : 중
전방가드 스킬이며, 전부 맞출 시 딜은 준수합니다.
왕실검술 : 본 / LMB / 중요도 : 하 각성 평타
왕실검술 : 습 / F / 중요도 : 상
방어 판정은 없지만 시전속도가 빠르고, 기절이 있으며, 회피감소 9% 라는 준수한 디버프를 가지고 있는 스킬, 사용하기에 따라 무사 매화의 옆장찌, 낙인 처럼 사용 가능
덮치는 고리 / W+RMB / 중요도 : 상
딜은 애매하지만, 사용 중 슈퍼아머, 사용 중 지구력 회복이 있어 좋음 본:덮치는 고리 사용 시 360도 넓은 반경에 경직 판정
가속 : 덮치는 고리 / W+Q / 중요도 : 최상
특이점 돌파 사용 후 30초 간 사용 할 수 있는 기술 덮치는 고리의 모든 장점과 강력한 딜이 합쳐진 기술
주 딜링기
왕실검술 : 연 / S+LMB / 중요도 : 상
준수한 딜, 방어력 감소, 슈퍼아머, 쿨타임 중 사용 가능 한 매우 좋은 기술
가속 : 왕실검술 : 연 / S+LMB / 중요도 : 하
특이점 돌파 사용 후 30초 간 강화되는 기술 딜 과 범위가 좋아지지만, 쿨타임 중 사용 불가능 하고 후속 딜레이가 있다
혜성 / W+F / 중요도 : 상
방어판정이 없지만, 시전속도가 엄청 빠르고, 넉다운 판정 도주기, 진입기로 전부 사용되고, CC 판정이 좋아 럭키CC도 가능
왕실검술 : 속 / S+F / 중요도 : 중
딜링을 위해 사용 하는 기술이 아니고, 유틸로만 사용 하는 기술 무빙 중 중간 중간 섞어주며 슈퍼아머 유지 와 시전속도 15% 버프 수급
가속 : 왕실검술 : 속 / S+F / 중요도 : 하
특이점 돌파 사용 후 30초간 사용 할 수 있는 기술 딜이 약간 강해지지만 다른 기술 사용 하는게 더 좋음
얼어붙는 고리 / SHIFT+Q / 중요도 : 중
마무리 및 슈퍼아머 유지 용
쏟아지는 별조각 / SHIFT+RMB / 중요도 : 최상
각성 노바의 메인 딜링기 사실 상 이 기술이 없을 때는 딜을 못한다
궤도이탈 / SHIFT+WASD / 중요도 : 상 각성노바 이동기
엇갈린 궤도 / 궤도이탈 이 후 LMB / 중요도 : 상
궤도이탈 이 후 연계하는 이동기 각성 노바 무빙의 핵심 기술
왕실검술 : 반 / S+Q / 중요도 : 상
총 3타격으로 이루어져 있고, 1.2 타격은 전방가드 판정을 가지고 있지만 사용 하지 않음 3타격만 사용하고, 띄우기를 가지고 있고 방어 판정은 없다. 모든 각성 스킬 이 후 사용 시 3타격만 즉발로 발동
별의 고리 / RMB or A,D+RMB / 중요도 : 상
상대를 빨아들이는 블랙홀을 소환 / 우클릭 유지 시 두개 까지 소환 가능
중력 융합 / S+RMB / 중요도 : 상
별의 고리로 소환 한 블랙홀을 다시 흡수 하는 기술 자신이 특이점 돌파를 자주 활용 한다면 자주 사용 쿨타임마다 사용 해 준다면 특이점 돌파를 쿨마다 사용 가능
성릉 / SHIFT+LMB / 중요도 : 하
애매한 딜과 시전속도로 사용하지 않아도 괜찮은 기술 이동기 사용 중 미숙한 사람이라면 이 스킬이 나갈 때가 있으니 잠그는 것도 방법
잔혹한 고리 / 중요도 : 하
ㅋㅋ
본 스킬 추천
덮치는 고리 와 쏟아지는 별조각
덮치는 고리 : 360도로 넓은 경직 판정이 있고 가속 : 덮치는 고리에도 경직이 적용됨
쏟아지는 별조각 : 상대가 2명 이상만 되어도 별조각을 사용 하기 힘들기에
본인은 덮치는 고리 만 사용
다른 본 스킬은 별로?
ㅇㅇ
* 비 각성 스킬
각성 스킬만 사용하여 운용이 가능 하지만
비각성 스킬도 사용해주면서 운용 하면 더욱 안정성이 높아짐
응징의 올가미 / W+E / 중요도 : 상 원거리 잡기, 지구력 소모 값이 있어 지구력 없을 땐 사용 못하니 유의 실패 시 앞으로 달려나가는 모션은 마컨으로로 반대로 도망가거나, S 를 눌러서 짧게 끊어주는 것 필수
크라툼의 방호 / Q / 중요도 : 상
가드 스킬이자 친위대 소환으로 럭키CC도 노려 볼 수 있고, 방어력 50 버프
눈 위에 내린 서리 / S+F / 중요도 : 중
슈퍼아머 판정 이며, 기절 판정이 있으며, CC판정이 매우 좋음
크라툼의 상승 / W+F / 중요도 : 중
슈퍼아머 판정 이며, 눈 위에 내린 서리 후속 딜레이, 응징의 올가미 실패 모션을 캔슬 할 수 있다..
피어오르는 얼음가시 / SHIFT+F / 중요도 : 상
슈퍼아머 판정 이며, 부족한 노바의 디버프를 담당하는 기술 각성 상태에서 커맨드 입력 시 바로 사용 가능하다.
명령 : 돌격 / 단축키 / 중요도 : 중
친위대 를 상대에게 보낸다. 원거리 직업 상대 시 자주 사용한다
엄동의 방진 / 단축키 / 중요도 : 중
애니비아 W 거점전 시 보호의 영역을 받고 진입하는 상대를 차단 하는 역할로 사용
크라툼의 수호 / 단축키 / 중요도 : 상
비 각성 3분 버프 / 각성 노바는 3분 버프가 두개
* 라밤의 심화 기술
1차 라밤
크라툼의 가시
안 좋음
얼음덩굴 / 중요도 : 중
전방으로 긴 띄우기 판정을 가지고 있고, 슈아 구간도 나쁘지 않아 사용
2차 라밤
매서운 샛별 / 중요도 : 하
맨몸이라서 스탠딩 상태에서 견제용으로 사용하기엔 부적합 콤보 후 마무리 용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별개로 사냥에서도 좋음
샛별의 결박
장난 칠 때 말고는 안 씀
3차 라밤
얼어붙은 어둠
쓰레기
크라툼의 대지 / 중요도 : 상
주 딜링기 중 하나, 주로 콤보 끝에 넣어 마무리 하는 용도
콤보 마무리로 혜성-크라툼의 대지 를 사용
각성 노바 스킬 연계
이동기
https://youtu.be/KO3H1oeVNcw
궤도이탈-엇갈린궤도 만을 반복 해서 이동해도 무관하지만 더 빠르게 이동 하고 싶다면
궤도이탈-엇갈린궤도 사이에 습/반/혜성을 넣어주면 더욱 빠르게 이동 가능
덮치는 고리는 쿨타임 마다 사용해주면 지구력 부담을 덜 수 있음
1대1 PVP 운용법
각성 노바의 기본 무빙은 궤도이탈/엇갈린 궤도/혜성/덮치는 고리로 무빙을 하며
지구력 소모가 심한 편이고, 잡기도 지구력을 소모해 항상 지구력이 20퍼 정도 남게 되면 거리를 벌리고 지구력을 보충 한 후 다시 시작하도록 하자
CC기 시도는 응징의 올가미/왕실검술 습,반/본:덮치는 고리를 사용 한다.
예시 1
궤도이탈-엇갈린 궤도-왕실검술:반 을 사용 한 후 궤도이탈로 빠지며 CC기 걸린 걸 확인 또다시 엇갈린 궤도로 붙어서 연계
예시 2
혜성 사용 후 화면을 돌리고 왕실검술:습 사용, 궤도이탈로 빠지며 상대 CC걸린거 확인 엇갈린 궤도로 재 진입하여 연계
예시 3 (본 덮치는고리)
덮치는 고리로 경직 걸 시, 왕실검술:습,반, 쏟아지는 별조각, 응징의 올가미(잡기)로 연계하면 됨
콤보 중 베어내는 고리 - 왕실검술 : 습 사용 하려 하는데 시전속도 버프에 따라 왕실검술 : 습 쿨타임이 돌지 않아 사용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베어내는 고리 - 혜성 - 왕실검술 : 습 을 사용 해도 무관 하다
1대1 상성 및 상대법
굵은 글씨는 상대하기 어려운 직업
전승 워리어: 잡기 각 만 볼 시 매우 쉬운 편 / 무적기가 5초로 매우 긴 편이라, 잡기에 취약함 각성 워리어: 파일럿에 따라 천차만별 / 잡기 위험성 매우 큰 편이라, 잡기는 무덤 가르기 사용 할 때 노리는 걸 추천 (무덤 가르기 범위보다 잡기 거리가 더 김), 생각보다 빈틈이 많음
전승 레인저: 몹이 없고 개활지에서 1대1 로 만나면 이기기 힘듬 / 아닐 경우는 매우 쉬움 대부분이 금강을 안 끼는 경우가 많아서 혜성-습 만 해도 CC걸림 각성 레인저: 남은 유저들이 골수 유저만 남아서 생각보다 어려움 / 습, 반, 혜성 쓸 때 회폭에 경직 걸리지 않게 주의, 회폭 쓰게 유도하고 뒤 찌르면 좋아 죽음
소서러: 꽤나 쉬운 편 / 맘 편하게 슈아 유지하면서 압박
전승 자이언트: 어려움 / 모든게 맹습에 전부 카운터 당함, 본:덮치는 고리에 의존 쉴 새 없이 움직여야 안 잡힘 각성 자이언트: 중간 정도 / 황폐화 디버프, 거신병 만 주의하면서 자기 플레이 대로 하면 됨 뿌리치기 거리 주면 무조건 잡히니, 거리 조절에 유의
금수랑: 어려움 / 신수걸음-잡기 피하기 매우 힘드니 거리를 애초에 주지 말 것 잡기 시도는 생각도 하지 말 것
무사, 매화: 파일럿에 따라 천차만별 / 이속 디버프 붙히고 딜찍누 들어오는거 조심 편전충이면 특이점 외 방법 없음
발키리: 사실상 전부 전승 저항셋이니 운의 영역 / 방추 1번 거리 안으로는 들어가지 말 것 방던은 피할 것, 빛의 심판 사용 할 때 기도하면서 잡기 시도
위치, 위자드: 공간이동 사용 하게 유도하고 잡기만 시도하면 매우쉬움
쿠노이치: 어려움 / 슈퍼아머 유지 엄청 잘 해야함
닌자: 중간 정도
전승 다크나이트: 뒷 공습 조심 하면서 슈아유지 싸움하면 이김 각성 다크나이트: 매우 어려움 / 동템 기준 가드 작살나서 접근 조차 못함
격투가: 중간 정도 / 초전박살에 습, 반, 혜성 카운터 당하니까 무지성 플레이하면 죽음 그거 말곤 투 콤보 봐야 된다는 거 말곤 없음
미스틱: 매우 어려움 / 사실상 필드에 있는 미스틱들은 전부 튼튼하기도 하고 감룡의 늪 감기면 아무것도 못하고 죽음을 기다려야 함
전승 란: 쉬움 각성 란: 매우 어려움 / 잡기를 쓸 걸 아는데 피할 방법이 없음
아처: 개활지에서 만나면 까다로움 / 전방가드가 많아서 뒤 잡기 실력에 따라 난이도 갈림
가디언 : 쉬움 / 스킬 쓸 때 잡으면 그냥 잡음
전승 하사신: 쉬움 / 비 각성으로 있으면 알아서 친위대가 경직 걸어줌 ㅎ; 각성 하사신: 중간 / 왼쪽 사보-잡기 공식을 기억하면서 주의하면 매우 쉬운 편임
전승 노바: 어려움 / 경직 안걸리게 기도 하면서 하면 됨
전승 세이지: 중간 / 3분 켰으면 무조건 도망, 첫 이동기-스킬은 맞아주고 두번째 스킬 쓰러 나올 때 CC 노려주면 됨 각성 세이지: 매우 어려움 / 딜찍누 안 당하려 해도 안 당할 수 가 없음, 잡기도 반응하기 매우 어려움 뭐가 보여야 CC라도 시도하지, 얘랑 싸워 줄 생각 하지마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