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이지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잡담] 해외발 세이지 pvp 티어표 해설

RoseMaria
댓글: 5 개
조회: 2240
추천: 1
2023-05-01 14:58:25
<각성> 
1:1 = A+ 
다소 부정적인 견해입니다만. 원잡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낮은 티어를 받았습니다. 

전체적인 티어표를 보건데 A+은 딱 중간 수준 라인업이라 봅니다. 너무 좋지도 너무 나쁘지도 않은. 그도 그럴게 진짜 각세 1:1은 원잡을 보유한 것을 제외하고는 같은 원잡 보유 케릭인 각란, 각사신, 각노바에 비해 1:1에서 다른 특출난 점이 없어요. (각커는 애초에 플레이 스타일이 선 원잡을 노리기 보단 유사 각닼식 카이팅 플레이니 제외. 그럼에도 각커보다 낮은 티어.)

물론 순간적인 접근과 함께 본을 채용 하면 중거리에서 넉다운을 노릴 수 있는 '전력투창'이나 나토 조무사 이나 순간적인 뒤잡을 노릴 수 있는 '섬광돌파'가 있기에 어떻게든 비벼 볼 수 있긴 합니다만 문제는 전력투창은 전방 타격 판정이라 그냥 뒷걸음만 쳐도 쉽게 파훼가 가능하고 섬광 뒤잡은 실패 시 리스크도 있고 이후에 딜레이 때문에 고도의 심리전을 이용한 수 싸움을 고려하지 않는 다면 상대의 이동기 한번에 후속 CC(잔류-경직, 번개쇄도- 경직, 교화 - 띄우기, 원잡)을 노리기가 매우 어렵다는 점입니다. 

각세를 해보신 분들이면 아시겠지만 여기에 더해 두 스킬들의 투창 선딜 모션을 캔슬하고 빠른 사용을 위해선 전가가 잘려나간 '잔류'가 강제적이라 사실상 이 부분에서 상대의 CC에 매우 취약해 역으로 하늘을 보고 누워있는 경우가 허다해 안정성도 매우 떨어집니다. (각세사망 지분 1순위) 또한 조건부 즉발 원잡이 가능한 각사신이나, 각란에 비해 원잡의 이점은 원거리 뿐이고 그렇다 보니 동시에 잡기각을 노리는 싸움에서는 사실상 필패가 거의 확정 인데 여기에 노바처럼 잡기 실패시 보험도 없습니다. 원잡 자체가 란을 제외하면 타케릭 들 역시 판정이 그렇게 후한 편은 아니나 특유의 버그도 있는 점도 문제점도 있습니다. 쿨 20초는 덤이고요.(참고로 각란 원잡이 15초 입니다.) 

여기다 뭐 같은 섬광화의 조건부로 상대가 들어오는 걸 뻔히 알면서도 잡기각이나 CC각을 내어주기에 여러모로 1:1을 굴리기에 그리 편한 케릭터는 아니라는 점 입니다. 그나마 단독 불호령이 넘어오면 17초 짜리 슈퍼 세이브가 생겨서 좀 나아지겠지만... 지금 상황에서 17초 슈퍼 세이브가 어디냐 하고 감사해야죠 뭐.

그나마 위안이라면 적중, 회깍은 나쁘지 않아서 아르샤에서 회벨셋 분들과 1:1할 때는 개인적인 의견이나 전승보다는 훨씬 낫다고 봅니다. 특히 각렝, 전닌, 전미, 전매와 방막캐와 같이 전세로는 도저히 답이 없는 케릭은 그나마 각세가 멱살은 잡을 수는 있습니다. 
 
1:다 = C 
1:다에서 힘을 못쓰는 이유 중 가장 큰 이유는 역시 뒤져버린 섬광화 판정과 메커니즘에 있습니다. 엎친데 덮친 격으로 중간 중간 과충전 섬광화를 슈아로라도 사용하기 위한 방어 판정없는 구간인 역광, 잔류, 쇄도, 교화(본 미 채택시) 사용 중 오히려 역 CC각에 무척 취약해지고 여기에 더해 지구력 소모와 회복 제한이 커 어떻게 잘 비벼 보다가도 결국엔 말라죽습니다.. 거기다 뒷 걸음 가드 피격 딜레이까지 겹치니... 한 명이 붙으면 후속으로 들어오는 백업에 대한 대체가 힘들고요. 이 부분은 RVR에서도 동일한 문제로. 

1:다에서 유리하려면 역cc를 노리면서 짤라먹기 좋은 스킬 구성(방어판정, dps, 안정적인 콤보)를 갖추거나 최소한 드리블이라도 되야 하는데 각성은 그 어느것도 해당이 안되니 그냥 물리면 괜히 온몸 비틀 시간에 긴탈, 탈출 준비하셔서 빠르게 이탈하시거나 죽으세요.

솔라레 = B 
솔라레는 그냥 팀원을 위해서라도 전승으로 하세요. 팀원은 무슨 죄에요.. 

제한공거점 = C 
예, 그 좋은 광역 딜링 스킬을 가지고 있음에도 활용하기 전에 녹아 뒤집니다. 

무제한공거점 = C
예, 스펙이 돼도 그 좋은 광역 딜링 스킬을 가지고 있음에도 활용하기 전에 녹아 뒤집니다.


<전승>
1:1 = A
상성이 확실합니다. 방막캐나 템포가 빠른 케릭한테는 취약합니다. 다만 필드에서 몹 끼고 싸우면 어느정도 그 상성도 커버가 되는 편입니다. 거기다 일반적인 공셋은 그냥 스텐딩으로 터트릴 수 있습니다.

솔직히 각성보다 낮은 티어를 받은 게 조금 의아 합니다. 물론 1:1 중 어느상황에서나 능동적인 대체를 할 수 있는 각성에 비해 환경적인 조건부를 갖추어야 하지만 그 조건만 갖춰지면(지형, 몹, 오브젝트) 느려도 광역 범위 빨로 CC 노리기 쉽고(관문, 대붕괴, 손짓 등) 연결고리 특성상 필드에서는 식별하기 여간 까다로운게 아니기에 개인적으로 A+이상도 갈 수 있다 생각 합니다. 

여기다 각성은 CC각 보기전에는 엄두도 못내는 회벨 케릭들도 3분을 활용하면 스텐딩으로 압박하면서 녹이는 화력도 나옵니다. 물론 전세 자체가 물몸+선후딜 덩어리라 맞딜각 잘못 잡으면 역으로 전세가 바로 녹지만... 이 부분은 개인역량이고, 아무튼 전체적으로 필드 1:1상황에서 자결처럼 매너겜 하지 않고 각종 환경요소를 이용해 더럽게 플레이하면 충분히 역하게 플레이가 가능하고 이를 킬각으로 이어 갈 수 있는 능력은 충분하다고 봅니다. 뭐 매너 게임 하면 A구간이 합당할 수 밖에 없구요.

1:다 = B 
전승의 메커니즘 상 필드 갱과 같이 상대가 미리 대처를 하지 못하는 상황에서는 빠르게 뒤통수 쳐서 킬 호로록 하는 부분은 개인적으로 S이상은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상대가 전세를 인식한 시점에서는 1:다는 꽤나 취약하긴 합니다. 물론 3분 슈아를 활용한다면 각성과 달리 능동적인 대체가 가능합니다. 워낙 이 게임이 티어 한 단계 한 단계 간의 갭이 크기에 못해도 각성보다는 낫습니다.

솔라레 - S
회복수단이 제한적이고 빠르게 상대 팀원을 짤라야 하는 솔라레에서는 고트케릭입니다. 준수한 화력과 광역 CC를 두루 갖추었고 1:1 뿐만 아니라 1:2 or 1:3 상황에서 상대 드리블 어글 능력도 준수해 아군 팀원의 재정비 타임을 전략적으로 유도 할 수 있으며 확실하게 솔킬이 가능한 화력 등 무엇 하나 부족한 점이 없습니다. 감히 매구, 각발, 각드와 함께 솔라레 탑 케리력 보유 케릭이라고 생각 합니다.

제한공거점 - S 
사지 찢어요.

무제한공거점 - S
대가리 터트려요.



마무리 하자면 전체적으로 국내와 해외발 케릭 티어표에 대한 인식은 크게 차이가 없다고 봅니다. 
단지 인원 수와 취향, 그에 따른 케릭 편차가 조금 차이 날 뿐이지 pvp판 즐기시는 유저분들은 위 티어표를 대부분 공감하실 겁니다. 저도 그렇고요. 

그리고 각세는 약코가 아니고 버러지 맞습니다...


암튼 그냥 pvp는 전세하세요. PVP에서 각성은 사람새끼 아닙니다. 걸어다니는 자판기지.

Lv51 RoseMaria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검사
  • 게임
  • IT
  • 유머
  • 연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