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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템] 팁이라고 해야 하나.. 선우 vs 야화??

아이콘 치카양
댓글: 41 개
조회: 8754
추천: 1
2013-12-14 12:57:05

일전에 제가 치확 vs 치피 무기 딜량에 관해 간단한 공식을 토대로 글을 올린 적이 있었는데요,

 

그 때 당시에 했던 계산법은

 

어떤 임의 무공 데미지 = 800 ~ 1200(평균값 1000을 기준)

치확 50%, 치피 200% 기준, 적의 방어력 = 0이라는 가정 하에 계산을 했었죠.

 

위 데미지의 무공을 위의 능력치를 가지고 방어력이 0인 몹을 100대 쳤을 때의 기대값을 계산했었습니다.

 

기본적으로 치확 vs 치피 무기의 기준은 1.0까진 치확 옵션이 x%라면 치피는 2x%의 값을 지니고 있었죠.

 

그런데 2.0패치가 있고 나서 치피량이 2배가 안되는 값으로 떨어지고 말았죠.

 

그 때 당시 미궁 업글 무기를 기준으로 했을 때 치확은 13%, 치피는 26%였죠.

 

치확 50%, 치피 200% 기준으로 잡으면 13%의 치확이나 26%의 치피나 딜량이 같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비슷한 스펙대라 치명타 시 <- 이 조건의 영향을 많이 받는 무공을 많이 가진 클래스들은 보통 치확을...

 

그렇지 않으면 강한 한 방을 위해 치피도 괜찮다~ 라고 했었는데 지금은 상황이 많이 달라졌죠.

 

계산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어떠한 무공이든 평균값을 내어 계산에 넣는다.(ex : 폭열신장 = 1658 ~ 1814 의 평균값은 1736)

 

치명타 발동 확률이 정확하게 나온다는 가정 및 치확/치피 버프가 100대 때리는 동안 계속 발동되어 있다는 가정

 

이 두 가지 조건을 가지고 계산을 해 봅시다.

 

100대 때린다고 가정, 무공 데미지의 평균값을 A, 자신의 치명타율을 B, 자신의 치명타피해량을 C라 한다면

 

 ▶ 치확무기 = 치확 a% 증가, 치피무기 치피 b% 증가.

 

치확무기를 착용했을 때의 평균 기대데미지 계산공식

 = [ A * C * (B+a) + A * {100 - (B+a)} ] / 100

 

치피무기를 착용했을 때의 평균 기대데미지 계산공식

 = { A * (C+b) * B + A * (100 - B) } / 100

 

치확인 치피는 뭐 50%면 50으로 대입하셔도 되고, 0.5로 대입하셔도 됩니다만, 위 계산법에선 그냥 정수로

 

입력하시면 되겠습니다.(100을 기준으로 잡아놨으니까요. 소수점으로 계산하실거면 100이 아닌 1을 대입하면 됩니다)

 

치피 또한 220%라면 2.2 혹은 220 그냥 대입하시면 되는데 마찬가지로 정수를 넣어 계산하는 것이 편합니다.

 

100대 쳤을 때 나오는 한 대 당의 평균값을 계산하는 방식인데요,

 

뭐 1000대를 때리든 10대를 때리든 소수점 차이이기 때문에 관계는 없습니다.

 

밑의 계산은 전에 치확 13% vs 치피 26%의 각 무기를 가지고 비교한 계산입니다.

 

계산기로 뚜드려 보느라 공식은 생략하고 짧게 가겠습니다.

 

1 . 기본 치명타피해량 200%, 기본 치명타 50% 기준일 경우,

- 치확무기 기대 데미지 = (126000 + 37000) / 100 = 1630
- 치피무기 기대 데미지 = (113000 + 50000) / 100 = 1630

 → 이 때엔 값이 서로 같군요. 13% 확률증가나 26%의 데미지증가나 값이 같군요.

 

2 . 기본 치명타피해량 220%, 기본 치명타 50% 기준일 경우,

- 치확무기 기데 데미지 = (142380 + 37000) / 100 = 1793.8
- 치피무기 기대 데미지 = (123000 + 50000) / 100 = 1730

 → 차이를 보이기 시작합니다. 보통 미궁 스펙 정도면 근 220% 가량의 치피가 나오게 되는데요,

     보통 섞어보패로 50%가량 맞추고 치피 220%가량이 되면 치확 무기가 좀 더 좋은 딜을 보여주게 됩니다.

     (보통 검,권의 스펙)

 

3 . 기본 치명타피해량 300%, 기본 치명타 50% 기준일 경우,

- 치확무기 기대 데미지 = (189000 + 37000) / 100 = 2260
- 치피무기 기대 데미지 = (163000 + 50000) / 100 = 2130

 → 치피를 확 올려 보았습니다. 역시나 치확의 승리로 답이 나옵니다.

 

이처럼 기본+아이템에 의한 치피량이 높을수록 치확무기의 효율성이 증가합니다.

 

그럼 이번엔 반대로 치확을 올려 계산을 해 보죠.

 

4 . 기본 치명타 피해량 200%, 기본 치명타 55% 기준일 경우,

- 치확무기 기대 데미지 = (136000 + 32000) / 100 = 1680
- 치피무기 기대 데미지 = (124300 + 45000) / 100 = 1693

 → 기본 치명타 5% 증가시켜 계산했는데 약간의 차이가 보이시나요?

     치피무기가 좀 더 좋은 딜을 보여줍니다.

 

5 . 기본 치명타 피해량 200%, 기본 치명타 70% 기준일 경우,

- 치확무기 기대 데미지 = (166000 + 17000) / 100 = 1830
- 치피무기 기대 데미지 = (158200 + 30000) / 100 = 1882

 → 이번엔 치확을 확 올려 70%로 계산 해 보았습니다.

     4번의 계산보다 좀 더 큰 차이를 보이며 치피무기의 딜이 더 높게 나옵니다.

 

 

 

보시다시피 200%, 50% 기준으로 봤을 때, 치확이 상대적으로 높으면 치피무기가,

 

치피가 상대적으로 높으면 치확무기가 딜이 더 나오는 결과를 볼 수 있는데요,

 

그러면 기공사나 암살자 등, 기본 치명타가 높은 캐릭터들은 어떨까요?

 

역사 마찬가지로 풀파밍 스펙 정도(치확 55%, 치피 220%) 로 계산 해 보자면

 

6 .기본 치명타 피해량 220%, 기본 치명타 55% 기준일 경우,

- 치확무기 기대 데미지 = (149600 + 32000) / 100 = 1816
- 치피무기 기대 데미지 = (135300 + 45000) / 100 = 1803

 → 오, 치확무기가 좀 더 높게 나옵니다.

     그럼 한 가지 경우를 더 보도록 하죠. 언젠간? 나올지도 모르는 고스펙으로 계산을 해 봅시다.

 

7 . 기본 치명타 피해량 300%, 기본 치명타 70% 기준일 경우,

- 치확무기 기대 데미지 = (249000 + 17000) / 100 = 2660

- 치피무기 기대 데미지 = (228200 + 30000) / 100 = 2582

 

보이시나요? 값이 같게 나온 50% 및 200%의 계산에서 두 변수값이 동시에 증가하거나 치피량이 증가할수록

 

치확무기가 좋아지고, 반대로 치확만 높아질수록 치피무기가 좋아지는 결과가 나옵니다.

 

하지만!

 

귀찮아서 못 해 봤지만 위의 계산들은 치확 13%, 치피 26%의 무기를 가지고 계산한 결과입니다.

 

현재 말이 많은 야화와 선우시리즈를 비교하자면

 

진야화 = 공351, 치확 13.9%, 선상 = 공362, 치피 19.1%입죠.

 

상대적으로 가성비는 선왕이 좋다고 알려져 있죠. 제작비도 상대적으로 덜 들어가면서 깡공도 11이나 더 높죠.

 

치확 13% vs 치피 26%를 계산했을 당시에도 기본 치확이 넘사벽으로 높지 않고선 치확의 딜이 좀 더 좋게 나오는데

 

야화와 선우시리즈를 비교하자면 치확 13.9% vs 치피 19.1%....

 

치확은 더 오른 셈이고 치피는 더 떨어졌죠.

 

보통 공2당 치피1%가량으로 많이 생각하는데 반올림해서 6%를 올려본다 할 지언정 25.1%이지요.

 

정 궁금하시면 위 계산법에 자기 스펙 대입해서 계산 해 보시면 치확이 나은지 치피가 나은지 답 나옵니다.

 

근데 언제까지나 취향의 문제도 있고 또 적잖은 금이 들어가기 때문에 가성비를 논하자면 뭐....

 

한 가지 더 짚고 가자면 치확이 높을수록 기본적으로 자수정이나 남옥에 붙은 흡혈효과 또한 무시 못합니다.

 

그리고 위에서 언급했지만 치명타 시 라는 조건을 많이 받는 클래스라면 더욱이 말할 것도 없구요.

 

선우 시리즈 까자고 올린 글 아닙니다. 저도 야화랑 선왕 두 개 있는데 한파가 잘 안 터져서 딜 좀 떨어져도 그냥

 

야화 쓰고 있을 뿐이죠... 어휴;;

 

귀차니즘으로 계산은 따로 안해봤지만 진야화랑 선상 두 개 모두 가지고 계신 분들은 본인 스펙을 계산법에 넣어

 

비교해 보시면 될 듯 하네요.

(단, 진야화보다 선상의 공격력이 11이 더 높은 관계로 무공데미지도 바꿔서 계산을 핫야 할 듯 싶네요.)

인벤러

Lv89 치카양

재미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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