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그래도 겜할시간 부족한거 이딴 시스템때문에 또
시간뺏기게 만들어주는 엔씨에게 다시한번 감사함을 표합니다.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서 지옥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지옥도란?

- 문파전쟁 시스템으로 아직 정확히 일주일에 몇번, 몇시간 열리는건지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첫주인 이번주차는 목~금 8시부터12시, 토~일 오후12시부터 오전12시까지
이며, 열리는 장소는 열사지대 무림, 혼천 막사입니다.
지옥도의 문이 열리면 열사지대에는 일반 열사지대 채널과 지옥도 혈풍사막 채널이 따로 열리게 되며
이 곳에선 세력복을 입지 않아도(어떤 옷을 입고있어도) 자신의 문파 외 타 문파는 무림이든 혼천이든
모두 적으로 표시됩니다.


이 혈풍사막 필드에선 영기를 가진 정예 몬스터들이 등장하며 이들을 처치하고 영기 10개 이상을
보유했을 시 지옥도로 가는 입장티켓을 얻게됩니다. (영기10개=지옥도 입장티켓)

영기가 10개 이상이라면 혈풍사막 중앙에 있는 검기둥에 영기를 주입시키면 입장이 가능합니다.

또한 혈풍사막 막사에 NPC들이 굉장히 세지며 잡기는 불가능하다고 보면 됩니다.
그들에게 영기 10개를 줬을시에 세력 인장을, 20개를 줬을시엔 혈풍 인장을 얻을 수 있으며
지옥도 내에서 생명력1만이 증가하는 생명력소주를 10금에 판매합니다.

지옥도 내에는 어떤 시스템이 존재하는가?
일단 지옥도 입장에 성공하게 되면, 탁기의 영향을 받지 않는 안전지대 안에 놓이게 되며
약 5분뒤 이 안전지대 효과는 소멸됩니다. 탁기의 영향을 받으면 20초안에 캐릭터가 사망하게 되며
이를 방지하기 위해 항마부적을 사용해야 합니다.

항마부적의 지속시간은 90분, 재사용시간은 12시간으로 1인당 지옥도 입장 횟수는 하루 최대 한번입니다.
탈진시 소멸되지 않지만, 지옥도에있든 밖에있든 부적을 찢었다면 지속시간은 계속 깎입니다.

지옥도에는 위와 같이 3군데에 각각 적,녹,청의 정제기가 있으며 위의 정제기를 한 문파가
모두 점령했을시에 점령한 문파 외의 모든 지옥도 인원은 낙뢰를 맞고 탈진상태가 됩니다.
정제기에는 영기를 500개를 채워 넣어야 정제작업이 가능하며, 탈취는 영기10개를 보유한
유저 아무나 10초간 탈취작업을 하기만 하면 됩니다.
영기는 지옥도 주변에서 영기를 주는 몬스터를 사냥하고 영기를 얻어 주입시키면 됩니다.
정제기를 정제시키면 적, 녹, 청 각각 다른 버프를 주는데 이는 매우 유용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지속시간은 길지 않습니다.
또한 중앙에 있는 흑마대왕 구반다는 한 문파가 3개의 정제기를 탈취하기 전까진 결계로 보호되어
공략할 수 없지만, 3개의 정제기를 한 문파가 다 차지했다면 공략이 가능해집니다.

자, 사실 하고싶었던 말은 누구나 다 아는 시시껄렁한 이딴 내용이 아니고
바로 이놈, 구반다와 정제기에 대해서 입니다. 팁게라서 팁은 써야되니깐.----------------------------------------------------------------------------------------------------------
지옥도 무엇이 문제인가?
1. 말도안되는 보상
지옥도에는 준보스로 팔독모, 융가, 염화대성이 젠이 됩니다.
보스의 드랍템은 지옥보패1~2개 나류석판 지옥악세를 주게 됩니다.
문제는 이게 일개문파는 엄두도내지 못하는 보스라는점입니다.
또한 정제기는 영기500개를 집어넣고 점령을 한 후 1분동안 정제에 성공하면
월석 200개를 고정적으로 뱉어냅니다.
가장 큰 문제인 최종보스 구반다를 잡으면 드랍되는 템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단 무조건 나온다고 보면 되는 템들입니다.지옥파편, 지옥뿔(의상장식), 월석100개묶음5~10개, 잃어버린 화석10개(상점에 개당1000금)
100%인지 아닌지 모르지만 잘나오는 템들입니다.
고대주화(상점에 개당1000금), 지옥무기, 지옥악세사리
100%나오지는 않지만 높은확률로 나오는 고가템들입니다.
설신반지, 흑룡장식상자, 주인없는 배송품, 귀혼강, 설혼강구반다는 1시간마다 젠이 되며 목~금엔 최대 3마리, 토~일엔 최대 10마리까지 공략이 가능합니다.
잡았을시
최소 15000금부터 시작해서 최대 60000금 가까이 되는 보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평균 25000~3만금을 획득할 수 있다고 치고 주말에 한 서버에서 평균 5킬이 나온다고 쳤을때
15만금가까이 되는 가치의 템,골드가 서버 한개에서 풀리게 됩니다.
어마어마한 돈이죠. 물론 이게 문제가 되는 이유는 따로 있습니다.
2. 대형문파, 연합문파의 등장사실 저 돈이 큰 돈은 맞지만 게임내 시스템을 붕괴시킬만큼 심각한 수준은 아닙니다.
물론 저게 모든 지옥도를 이용하는 유저에게 '공정'하게 분배됐을때의 이야깁니다.
하지만 이건 현실적으로 절대 불가능합니다.
여기서 문제가 생기게 되는데,
바로 저 어마어마한 보상의 대부분을 특정문파, 바로 대형문파가
취하게 된다는 것입니다.지옥도가 나오고 저 탐욕스런 보상으로 인해 문파들은 서로 연합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여기서 몇가지 문제점들이 생기게 됩니다.
첫째, 과거에 친목을 다지던 우리만의 문파라는 개념은 점점 희석되고 낯선사람들과
낯선환경에서 오로지 눈앞에 보이는 이익을 위해 쟁톡을 하고 사람들의 푸념소리, 한숨소리, 짜증섞인 소리,
강압적인 소리, 욕들을 들어가며 게임을 진행하게 됩니다. 그로 인해 이런것을 원하지 않던
유저들도 어쩔 수 없이 이것에 개입하게 되죠. 여기서 두가지 케이스가 갈리게 되는데, 이 맛에 자신도
심취해서 적응해 버리거나 회의감을 느껴서 정들었던 문파를 떠나게되거나 게임을 접게 됩니다.
둘째, 이익만을 위해 과거 자신을 무시하거나 자신에게 욕을 했던 인간들과 울며겨자먹기로 손을 잡아야 합니다.
나는 원하지 않는데, 간부진과 문파장, 그리고 다른 문원들은 그들과 연합을 제안합니다.
혼자 싫다고 울부짖을 순 없습니다. 뭍히거나 되려 본인이 문파를 나오게되거나 최악의상황엔 추방을 당하게 되겠죠.
문파는 더 이상 문파라는 '가족'같은 시스템이 아닌, 가'족'같은 시스템이 되버린거죠.
권력과 눈앞에 보이는 금전에 눈이 멀은 추잡스런 단체가 되어버린 겁니다.
셋째, 친목이라는 개념이 사라지고 사람들간의 불신, 불만들이 끝없이 생깁니다.
분명 지옥도연합에서 그들을 지휘하는 간부진, 혹은 마스터들이 분명히 있을 것이며 그들은 타 문원들에 비해
여러가지면에서 어드밴티지를 받게 되는 것은 자명합니다.
여기서 문제가 생깁니다. 그들의 역량과 자질에 따라 그 날 지옥도에서 챙긴 이익의 배분이 어떤식으로
이루어질지 결정된다는 겁니다. 아예 안 주는 문파라면 '에이 x발 이럴거면 여기서 왜 개고생하냐 나가자'라고
하겠지만 어느정도 보상이 나오게 되면 사람은 심리상 그 떡고물로인해 쉽게 문파탈퇴를 결정하기 어렵게 됩니다.
모든것을 공정하게 배분한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이고 지켜지지 않는 일이라는건 세상사가 말해줍니다.
게임내에서 이런 현실과 똑같은 시스템이 만들어졌는데 게임에서는 다를것이다? 공정할것이다? 그런건 없습니다.
분명 공헌도나, 문파내에서의 서열에 따라 차등분배가 이루어질 것이며 언제 자신에게도 제대로 된 떡고물이
떨어질지 모르는 일반 문원들은 불만이 생기고 불안해지고 스트레스를 받는 등 매우 복합적인 문제가 생깁니다.
이는 곧 우정파괴, 내부분열, 배신, 사람들간의 불화를 초래하게 됩니다.
넷째, 문파원을 뺏기는 현상.대형문파들은 점점 자신들의 세력을 강화시키고 입지를 굳히기 위해 여러 소규모 문파에 산재해 있는 몇몇
템좋은 유저들을 영입하려고 할 겁니다. 이미 수많은 대형문파에서 하고 있는 행위구요.
소규모 문파에선 어느날 뜬금없이 자신들의 문파에서 큰 도움이됐던 템좋은 유저들이 사라지는걸 보게 됩니다.
더 이상 게임이 사람들과 커뮤니케이션을 이루며 게임을 즐기는 것 이외에 여러가지 사람관계에서의 재미를
느끼는 것을 허락하지 않는 모양입니다.
3. 지옥도 시스템을 악용하여 비정상적인 수입 창출과 시골 서버가장 큰 문제입니다. 도시서버 같은 경우엔 대형 연합이 2~3개가 형성되어 있어 사실상 꿀을 빨기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촌섭, 시골서버의 경우에는 한가지 초강세 연합문파가 생기면 그 어떤 문파도
해당문파에 대적할 수 없습니다. 그럼 그들은 지옥도를 마치 자신들의 고가템 파밍장소 인것마냥 사용하게 되는것이죠.
시골섭에서 약 100명이 연합한 문파가 있다고 칩시다. 대적할 상대문파따윈 존재하지 않습니다. 타 문파가
간이라도 보려고 오는날에는 그냥 영기셔틀이 되어 산화되는 것 밖에는 없겠죠.
그 문파가 약 90분간 두번의 구반다를 잡고 정제기 탈취작업을 해줄 제물유저를 집어놔서 정제기를 계속
돌립니다.
정제기만으로 수천개의 월석을 확보하게 되고 구반다 2킬로 약 5만금이 넘는 수익을 창출하게 됩니다.
수천개의 월석+5만금의 아이템, 그리고 지옥보패와 각종 지옥장비들, 나류석판들.
100명이 나눠가진다고해도 절대 작은 보상이 아닙니다. 문제는 절대 100명이서 이걸 다 나눠가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분명 간부진들은 타 유저에비해 더욱 더 많은 양을 가지고 가게 될 것이고 실질적으로 시골섭 장악은 100명이아닌
50명의 정예로도 충분히 가능한 일이기 때문입니다. 사람이 줄어들수록 개개인이 얻는 이득은 실로 어마어마해 집니다.
있는자는 더욱 배를 불리고 없는자는 더욱 빈곤해지는 빈익빈부익부 현상이 게임에서 일어나게 됩니다.
혹시 주변에서 '어차피 그거 나누면 얼마 안돼'라고 하는 대형문파원이 있다면 뺨따구 한대 날려주세요.
개소리 말라고요.어차피 주말 부유도는 12시간이상이 열리고 그 대형문파라해봤자 하루 90분밖에 꿀 못빨테고 그럼 남은시간에
다른 중, 소규모 문파들도 구반다 템 챙길수 있는것 아니냐? 라는생각 혹시 하시는분이 있겠죠?
하지만 그건 있을 수 없습니다. 그들이 입장하게되면 그들은 그들끼리 싸워야 합니다. 흙탕물 싸움이 되겠죠.
압도적인 힘으로 적을 다 까누르고 독점할 수 있는 파워가 없는 집단들끼리 싸움을 하게되면? 하루종일
탈취 점령 정제 이짓만 반복하다 지옥도를 나오게 되겠죠. 어쩌다 운좋게 3개를 점령한 문파가 생긴다 치더라도
저 말도안되게 빡빡한 딜을 요구하는 구반다를 킬한다? 있을 수 없습니다. 720분에서 90분을 제한 나머지 630분이
타 문파에게 넘어간다 하더라도 그들이 그 630분동안 구반다를 쿨마다 킬 시킬수는 없다는 소립니다.
이건 제가 쓴 최악의 시나리오인데, 충분히 가능성이 있습니다.
대규모 문파에서 각자 부캐를 키우도록 명령하고 부캐에 어느정도 쟁세팅을 하게 만드는 겁니다.그리고 본캐항마부적시간이 다되면 단체로 부캐로 접속하여 다시 지옥도를 점령하는 것이죠.
캐릭터 슬롯은 7개입니다. 90분x7캐릭은 630분입니다. 거의 주말지옥도를 풀로 돌릴 수 있다는 것이죠.
이게 가능성이 있는 이유는 요즘 홍문 10성가는게 엄청 쉬워졌고 또 이번 2월말 패치로인해 351공정도의
무기파밍과 무상급 파밍이 정말 쉬워졌다는데 있습니다. 매일매일 어마어마한 수익을 창출해내는 대규모문파가
부캐양성해서 적당한 쟁세팅맞춰주는거 하나 못할 이유가 있을까요? 게다가 요즘 부캐 한두개 정도 없는
계정은 아예 찾아보기도 힘들정도로 다들 부캐하나씩은 가지고 있습니다.
게임시스템이 영악해지면 사람들은 더욱 더 영악해지는 법입니다.
정말 제대로 독식해서 바짝버는 사람은 하루에 몇만골드를 버는 일도 충분히 생긴다는 점입니다.
아니 굳이 이렇게 하지 않더라도 대형문파의 간부진들은 만골드단위를 챙길것이 뻔합니다.
나머지 지옥템 선독식은 뭐 안봐도 뻔하구요.
4. 초식유저, 약자를 위한 컨텐츠가 있다고 했었는데 도대체 어디에?설마 지옥도 광부짓과 잡몹이 떨구는 금단위를 말하는건 아니겠죠 엔씨님들?설사 초식유저, 약자, 광부들이 지옥도에 들어와서 그것들을 열심히 캔다한들 얼만큼의 이익이
날까요? 월석은 패키지와 정제기, 구반다로 미친듯이 풀어서 이미 시세가 수직하락중인데 말이죠.
게다가 90분동안 지옥도 입장하면 그거 편하게 캐게 냅둔답니까? 운좋게 다피해가도 10분안에
땅보고 누워서 혈풍사막에서 부활하게 되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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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이 시스템은 소규모 유저들, 약자들에겐 상대적 박탈감을,
대형 문파에게는 이득을 주지만 게임이 게임같지 않고 더러운 파벌싸움을 하게되는 폐인시스템 제공을,
중간 유저들에게는 허탈함을 안겨주겠죠.
모든 유저들에게 악영향을 끼치는 시스템이 나왔습니다.
종국엔 이 시스템으로 인해 유저들이 빠져나가고 자신들끼리 꿀을 빠는 '그들만의 리그'가 되겠죠.
위의 모든 시스템구조와 부작용들을 다 가지고있는 대표적인 게임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리니지'죠. 제가 리니지 10년 넘게한 유저라 잘 압니다. 에휴 ㅄ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