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소는 게임상 아이템 현금 거래를 인정 안 합니다.
그 점 당근 감안하고 읽어 주시길!
ㅁㄴㅇ나 ㅂㅇ 등 중개 사이트를 통해 거래하다가 유사 캐릭으로 아이템이나 금을 날리는 멍청한 사람이 저였습니다. 그런 멍청한 실수는 한번쯤 할 수도 있는데 수습을 잘 하면 어쩌면 되돌이킬 수도 있습니다.
1. 아이디가 정확한지 확인 필수고 채널이 다를 경우도 거래하지 말아야 합니다.
2. 물론 1과 같이 꼼곰했으면 사고가 안 생겼겠죠. 그리고 사고난 분들은 대개 거래 당시 스크린 샷도 안 찍었을 것이고요.
3. 일단 사기 당했으면 열 받는다고 로그아웃 하지 말고, 귓말이나 대화 등등을 스크린샷으로 다 저장해 놓습니다. 귓말 같은 경우는 전용창을 보면 분 단위까지 시간대별로 기록되어 있을 겁니다. (거래자가 나 자신인 걸 용케 알고 접근하는데 중개 사이트에서 해킹으로 정보가 새어나갈 경우는 극히 없을 테고, 정황상 구매자가 자신이나 지인을 통해 캐릭명을 흘리고 먼저 사기 접근할 확률이 높습니다.) 그러니 조작 시비를 미리 차단하기 위해 대화나 거래 관련 스크린샷을 꼼꼼하게 다 저장해 놓습니다. 그래야 향후 경찰서나 게임사에게 증거 제출이 용이합니다.
4. 인터넷 중개 사이트 거래창에서는 절대로 '거래 취소'를 하면 안 됩니다. (구매자가 입금을 해야 거래 중개가 진행됐기 때문에 돈이 묶여 있음!) 사건사고 접수를 하고 그대로 놔두세요. 중개사이트 담당자가 연락해 오면 사기 건으로 관할 경찰서에 신고할 거라고 하면 됩니다. 계속 종용해도 절대로 거래 취소 하지 마세요. 그러면 '사건사고사실확인원'을 떼어 팩스로 보내달라고 하며 강제 거래 취소까지 몇일 말미를 줄 겁니다.
5. 최대한 빨리 관할 경찰서 사이버팀을 방문하셔서 사건사고 접수를 합니다. 중개 사이트 거래 정보, 스크린샷 등을 미리 출력해 준비해 두세요. 보통 수사관들은 잘 안 될 거라고 합니다. (아이템이나 금은 못 찾더라도 죗값을 치르게 하겠다고 수사관에게 적극 수사해 달라고 요청하세요!) 그래도 '사건사고사실확인원'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접수는 반드시 해야 합니다. 확인원을 받으면 중개 사이트에 팩스로 보내면 됩니다. 그러면 수사 진행 상황이기 때문에 당분간 강제로 거래 취소할 수 없습니다.
6. 다시 이제는 게임사(NC소프트) 고객센터에 불량이용자 신고를 통해 사기 당한 경위와 스크린샷 등을 첨부해 접수합니다. 사기 정황과 시간대를 자세하고 꼼꼼하게 기록하고, 스크린 샷 설명도 곁들어 주면 좋을 겁니다. 물론 현금 거래 인정하고 본인도 제재 받을 각오로 신고한다고 적으세요!
7. 물론 NC에서는 현금 거래를 인정하지 않기에, 아이템이나 금화를 되찾을 수 없다고 답변합니다. 그리고 사기친 캐릭을 현금 거래 사기건으로 계속 진행하려면 본인 자신의 계정도 이용 제한을 받을 거라고 합니다. (보내준 양식에 맞춰 1주일 안에 제출하라고 합니다.) 일단 기다려 봅니다.
8. 한편 게임사에서는 신고 내용과 증거들을 검토해 보고 동일 아이피로 접근했는지, 아이템과 금화 이동 경로를 검토할 겁니다. 그래서 이상이 있으면 사기친 캐릭터 이용을 제한할 겁니다. 구매자가 사기를 안 쳤다면 연락이 안 올 것이고, 사기를 쳤거나 뭔가 억울하다면 연락이 옵니다. (중개사이트에서 '거래 취소'가 안 되었기 때문에 연락처 정보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
9. 구매자가 연락이 와서 좋게 풀어주거나 끝까지 가거나는 알아서 하시면 됩니다.
이상은 제 경험이고요. 변수는 여러 가지 있을 수 있습니다. 증거가 부족하거나 게임사에서 노력을 안 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래도 관할 경찰서 접수나, 중개 사이트 거래 취소 하지 않기, NC에 불량이용자 신고는 필수라고 봅니다.
며칠간 멍청이라고 자책하며 겜 접을라다가 살아난 경험자였습니다.
누구나 실수는 할 수 있지만 그 다음 수습이 중요합니다.
그동안 사기 당해 열받은 분들에게 조금이나 도움이 되는 글이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