_블소_밸런스토론장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밸런스] 뭔가 아쉬운 영웅패 무기들...

zephyransys
댓글: 4 개
조회: 791
2012-08-16 16:56:57

힘들고 짜증나게 인던 뺑뺑이를 하지 않아도 준 인던급 성능의 무기를 얻을 수 있게 해 주는 영웅패 시스템.

 

저처럼 인던 뺑뺑이를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 플레이어들에게는 정말로 눈물이 날 정도로 고마운 시스템입니다.

 

그런데 현재의 영웅패 시스템은 다소 문제가 있어보입니다.

 

 

일단, 상당한 갯수의 영웅패를 요구한다는 점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편하게 일일퀘만 하면서도 동레벨 준 인던급 장비를 얻을 수 있다는 메리트를 생각해보면 영웅패 몇십 개 정도 모으는건 어찌보면 당연한 겁니다.

 

 

문제는 조금 다른 부분에서 발생합니다.

 

상당수의 MMORPG에서 그렇듯이, 무기라는 것은 적정 레벨대를 지나치면 이용가치가 확 떨어집니다.

 

캐릭터 레벨이 올라서 다음 레벨대 무기를 사용하게 되면 이전 레벨대 무기들은 팔려나가거나, 버려지거나(거래가 불가능할 경우), 가루가 되거나(분해해서 재료를 얻을 수 있는 경우) 하는 영 좋지 않은 결말을 맞이합니다.

 

 

대영웅패 무기 또한 이런 시스템상에 존재하는 아이템인데, 획득과정상 골때리는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36레벨제인 대사막 영웅패 무기를 예로 들어볼까요?

 

대사막 영웅패를 얻을 수 있는 일일퀘는 30~36레벨 정도 구간에 걸쳐서 분포되어 있습니다.

일반몹 드랍이 된다고는 하는데 솔직히 여지껏 게임해오면서 대영웅패 드랍을 본 적이 없고... 뭐, 일단 드랍은 된다고 하니까 아마도 드랍률이 상당히 뭐 같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따라서 대영웅패를 얻을 수 있는 유일하다시피 한 방법은 일일퀘 완수가 되는데...

 

일일퀘라는 것이 당연하게도 퀘스트 자체에 경험치가 붙어있습니다.

그리고 그 중 대부분의 경우가 '무슨무슨 몹을 잡아서 무슨무슨 퀘템을 얻어라' 라는 식인데, 저 몹들도 당연히 경험치를 줍니다.

 

즉, 플레이어는 일일퀘를 하면서 자연스럽게 경험치를 획득하고, 레벨업을 합니다.

 

자, 이게 어째서 문제가 될까요?

 

문제는 대사막 대영웅 무기가 36레벨제라는 것과 바로 위인 37레벨제에 흑신시 무기가 존재한다는 점입니다.

 

대영웅패 무기 교환에 필요한 영웅패 갯수는 수십 개.

 

이걸 30레벨 정도부터 모으기 시작하면서 메인퀘도 같이 진행하다보면...

 

막상 영웅패는 50개 다 모으지 못했는데 벌써 36레벨이 되고, 급기야는 37레벨이 되어버리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흑신시 무기는 정수 얻어서 돌림판 돌리면 나오는 방식...

 

캐릭터를 키워오면서 재산을 약간이라도 모아둔 경우라면 37레벨 되자마자 곧바로 시장에서 정수 구매하고 무기를 뽑을 수 있습니다.

 

반면, 대영웅패 무기는 캐릭터가 37레벨이 되더라도 여전히 영웅패를 마저 다 모아야 교환이 가능하고... 사실상 이 시점에서 영웅패 무기를 얻을 필요성이 소멸해버립니다.

 

훨씬 더 빠르고 편하게 공격력 109짜리 2슬롯 무기를 구할 수 있는데, 구태여 공격력 102짜리 1슬롯 무기를 얻기 위해 영웅패를 꾸역꾸역 마저 모을 필요가 없어지는 것이죠.

 

 

그렇다면 블소에서 36렙제 대사막 대영웅패 무기는 인기가 없었는가 하면 그렇진 않습니다.

 

하지만 대사막 대영웅패 무기를 플레이어들이 애용했던 이유는 당시 수월평원이 업데이트되지 않아서 흑신시 무기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만렙이 36에서 막혀있었고, 따라서 영웅패 수십개를 모으는 동안 레벨업을 할 일도 없었기 때문에 여전히 대영웅패 무기는 그 가치를 유지할 수 있었던 것이죠.

 

수월평원 뚫린 현재 상황은 어떨까요?

 

37레벨 전에 필요량을 다 모았다 해도 왠만해서는 옷으로 바꾸지,

1렙도 안 되어서 쓸모없어지는 무기로 바꾸고 싶진 않을겁니다. 무기 분해한다고 해서 뭐 좋은거 나오는 것도 아니고...

 

영웅패 필요갯수와 스펙이 내려간 다운그레이드판 대영웅패 무기가 새로 추가된 것을 보면 NC에서도 이런 문제점을 알고는 있는 듯 합니다.

 

문제는 그래도 효과적인 해결책이 되지 못한다는 거...

 

수월평원 대영웅 무기들도 다음 컨텐츠가 막혀있는 지금이야 좋지만 다음 지역 업데이트되고 곧바로 필드보스/돌림판 무기가 구현될 경우 계륵이 되어버릴 수가 있습니다.

 

 

 

문제는 현재로선 마땅한 해결책이 보이질 않는다는 것인데...

 

획득과정 동안 적정 레벨대를 지나가버려서 가치가 없어진다고 해서 영웅패 필요갯수를 확 줄여버리면 영웅패 무기 얻기가 너무 쉬워져서 동레벨 인던무기들의 가치가 떨어질테고... (물론 인던 무기쪽이 보다 스펙이 좋긴 하지만 말이죠)

그렇다고 스펙까지 내려버리면 더 이상 인던급 무기들과의 경쟁력을 갖지 못하게 되어서 버려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또 그렇다고 대사막 대영웅패 무기가 (37레벨 되자마자 쓰레기가 되어버리는 원흉인 흑신시 장비 자체를 없애버리거나 렙제를 올려버릴 수도 없는 노릇이고... (이럴 경우 39렙제 묵점왕, 42렙제 만령강시 장비들까지 같이 렙제가 튕겨올라가거나 뭐 하나 없어지거나 할 수도)

 

또 다른 해결책은 전 레벨 구간의 레벨업 필요 경험치량을 확 늘이거나 일일퀘 획득 경험치를 팍 떨구는 건데 이건 이것대로 유저들의 반발이 심할 듯 하니 무리.

 

결국 각 지역 대영웅패 무기들은 '다음 지역이 업데이트 되기 전까지' 라는 시한부 조건 하에서만 빛을 볼 수 있다는 건데, 업데이트가 되지 않아서 컨텐츠가 막혀있는 상황만을 고려한 아이템이라는 것도 꽤나 머시기한...

Lv64 zephyransys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