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에 앞서 무상, 무극, 태산참 등 하이엔드의 무기를 만드는데 있어 '가장 큰 장애가 되는 것은 '금'이다!' 라고 말씀하시는 분이 많으실텐데요. 정보와 시간으로 전쟁하는 장사꾼입니다만, 어느 정도 소폭의 정보와 아이템의 구매시점 및 판매시점은 샌드박스과 1:1 대화창으로 정보를 공유해 드리고 있습니다.
장사의 경우 어느정도 감과 판매전략, 기술 등을 갖추어야 하기 때문에 이런 것에 약한 분들을 위해 추천해드리고 싶은건
바로 '제작' 입니다. 많은 분들이 제작이 돈이 되는건 알지만 너무 소량이고, 또 귀찮아서 하지 않는다는 분이 대다수인데요. 제작의 경우 이득점이 되는 것을 잘만 잡아 제작한다면 정말 아주 큰 돈을 벌 수 있는 좋은 컨텐츠 입니다.
제작이란건 시기 업데이트와 맞물려 큰 이득이 되기도 하고, 만들 수록 손해를 보기도 하는데요. 저 같은 경우 블소공홈 시장 소스를 퍼다 엑셀파일에 정리하여 실시간으로 제작비, 매출, 순익을 따져보고, 가장 득이 되는 것을 제작하는 편 입니다. 이렇게 이득이 되는 제작을 알았다면, 계속해서 이것만 제작하느냐? 물론 아닙니다. 제작은 업데이트에 따라, 그리고 유행되는 완성 아이템에 따라 항상 시세와 순익이 달라지기 때문에 언제라도 이 제작에 더이상 소득이 보이지 않는다면, 즉시 갈아 엎고 다른 제작을 1레벨 부터 다시 키우는 과감성도 필요합니다. 제 경우, 본캐는 제작을 스무번 가까이 갈아 엎었습니다.
제작, 채집을 갈아 엎을때 가장 손해를 보는 것은 물론 제작과 채집 레벨이 초기화된다는 것일텐데요. 만레벨의 제작을 갈아 엎음으로 인해 이득이 되는것은 '제작비급'과 '채집견본'은 초기화가 되지 않는다는 점 입니다. 예를들어 철무방 만렙을 가지고 있다가 지우고 도기방을 배우시고, 후에 도기방을 삭제 후 다시 철무방을 배우셨을때 전에 배우셨던 철무방 비급은 다시 배울 필요가 없다는 말 입니다. 이것은 채집 견본두 마찬가지구요.
그렇다면, 이렇게 제가 추천드리는 제작. 과연 얼마나 벌까요?
불과 한달 전. 무진이 최고의 가성비를 갖춘 고효율 무기였던 시절엔 시간당 10금 이상 (*24시간*캐릭 수)을 찍어내서 10캐릭을 돌리는 저는 이론 상 하루 2,400금. 월 72,000금의 고정수입을 제작만으로 벌어들였지요. 하지만 추후 업데이트 된 '철무방 이벤트'와 무신의탑2의 고효율 무기들로 인해 고공행진 하던 철무방의 인기품목들은 이제 빛을 잃었습니다.
쓸데없이 난무한 제작이벤트 등으로 인해 제작의 세가 기울어버린 현재. 그래도 돈이 되는구나... 싶은 남은 제작들은 아직도 시간당 1~3금 이상을 뽑아낼 수 있습니다. 현재 시간당 순익차가 가장 큰 제작 두가지와 채집 두가지 (한캐릭당 가입할 수 있는 한계 직업)로 시간당 벌 수 있는돈은 평균 4.5금 입니다. 그렇다면 24시간 기준으로는 108금. 5캐릭을 돌린다면 하루에 약 550금. 열흘이면 5500금. 한달이면 16500금. 현재의 제작으로도 1년이면 약 20만금을 불로소득 제작으로만 벌어들일 수 있습니다. (전 2컴 2계정이라 10개의 제작 캐릭터를 돌립니다.)
※제작의 경우 15레벨을 찍고 녹명촌만 가면 어느 제작이든 만렙을 찍을 수 있기 때문에, 부담갖지 마시고 제작에 손을 대시길 바랍니다.
제작은 2.0 이후 변화했습니다. 기존의 4분, 8분, 16분 짧은 쿨타임에서 벗어나 2시간, 6시간, 12시간, 24시간, 48시간. 레벨이 올라갈 수록 손 댈 시간도 줄어들게끔 되었습니다. 시간당 같은 돈을 벌어도, 24시간, 48시간단위로 제작이 이루어지면, 내가 게임에 접속 할때만 캐선하며 클릭클릭 할때마다 연금처럼 돈이 쏟아져 나오는 시스템이 되었습니다.
인던도 안가고, 노가다도 안하는 제가 장사질로 연명할 수 있었던 기본적인 자금의 원천은 바로 '제작과 무기작'이었습니다. 짧은 시간을 플레이 하며 많은 것을 하고 싶은 저같은 직장인 유저 분들께 제작 컨텐츠를 강력 추천 드립니다.
(아이온에서도 제작질 제작질 해서... 블소오면 안해야지... 했는데 결국 또 이러구 있네요 ㅠㅠ)
뒤태... 발락의를 입히니까 뒤태가 좀 통몸에 짜리몽땅하게 나왔네요... 제 캐릭은 7.5등신이랍니다 ^^;
녹이 탱탱 슨 녹슨 칼이네요..
검사 전용의 스샷모드! 발도자세 입니다.
왜이렇게 칼에 이빨 다는걸 좋아하는지... 개발자 취향이 도데체 뭘까요?
극마검, 삼색검, 무진검... 검 답게 생긴걸 달란 말입니다 ㅠ_ㅠ
무튼 말도 많고 탈도 많은 무극검의 실제 능력치 실험!!!
이건 많은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무극검의 발동옵션 입니다.
무상과 달리 스택이 5단계만 쌓여도 효과가 발동하고, 타 수 관계 없이 5초간 지속되는 무극효과 후엔 모든 스킬이 초기화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건 이 5스택을 쌓는 시간이 놀라울 정도로 짧다는 것이지요.
동영상을 통해 확인해 보겠습니다. (빠른 초기화 효율을 보기 위해 딜사이클은 무시했습니다)
아... 어... 음... 어;;;;
할말이 없네요...
데미지나 옵션은 다 재껴두고...
쌍 어연베+발도질로 약 10초~30초 이내 마다 스킬 초기화가 된다는 것 자체가... 밸런스를 완벽하게 파괴한 것 같아요;; 빠를 땐 그랑죠번베 이펙트가 채 끝나기도 전에 다시 번베가 초기화 되는걸 보고 저나, 옆에서 구경하고 있던 지인들 모두 할 말을 잃었습니다. 마치 프리섭에서 튀어나온 무기 같았어요.
아무래두 무극검을 제대로 사용하려면 쌍 어검연속베기와 오연베기, 연속베기 같이 타 수가 많은 스킬들을 딜사이클에 많이 끼워넣는 것이 좋을듯 싶네요. 그냥 발도질만 할 때 보다 스킬이 2~3배 빠르게 초기화 되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크리 시 데미지
①가속발도: 노버프 3,000 / 풀버프 3,900
②찌르기: 노버프 4,100~5,200 / 풀버프 6,200
③그랑죠 번개베기 올크리: 약 64,000 (풀버프 기준)
④어검연속베기x2 올크리: 약 25,000
그렇다면 발도+평타+찌르기 등 주딜기 외에 10~30초 마다 초기화 되는 쌍연베+번베 만으로 45,000~85,000의 추가 데미지가 들어간다는 말인데... 아... 이건 - ㅅ-;;; 글 쓰고 있는 제가 다 무섭고 황당하네요.
지난 9개월 가까이 작업한 15회의 전설작 (1~3차 포함)... 그걸 다 합한것 보다 무극 하나 만드는게 더 큰 고역이었다고
말해도 전혀 과장이 아니었던 것 같아요. 무엇 보다 비무와 pvp를 전혀 즐기지 않는 초식초식 성향의 저로서는 천무검의 제작 작업은 그만큼 고역이었고, 녹템으로만 26,400개나 들어간 말도안되는 성장작업 덕에 오른손 검지 지문이 싹다 지워져서 출근 시 회사 입구에서 문을 열지 못하여 곤란한 상황을 맞이했다지요. (새벽에 달달달달 떨다가 경비아저씨 불러서 공항 들어갔어요. ㅠ_ㅠ)
그렇게 힘들게 만든 천무가... 어제 새로나온 캐시상자로 인해 제작비의 반타작을 치는걸 보니 맘이 아프네요 ㅠㅠㅠㅠ
장사꾼으로써 산지 어언 1년 반.
시세조작... 블소 시장 인플레이션의 주범 등으루... 엔씨 운영진의 블랙리스트 0순위에 올랐던 저 입니다만,
"손 씻고 착하게 살아보자!" 하여 장사를 접고 제작과 무기작으로 전향하여 차카게 살아가고 있었는데, 엔씨가 캐시상자 이벤트루 다시금 뒤통수를 후려 주는군요... 이것드리... ㅡㅡ^
서버 최초로 제작한 진 수라참과 태산참, 진 태산참... 캐쉬상자 이벤으로 제작가의 1/5 이하 까지 떨어지는걸 보고 나니 전설을 그렇게 많이 만들었음에두... 전설에 대한 정이 뚝뚝 떨어지네요. 진 태산참은 정말로 만들고 3시간 쓰고 팔아버렸다지요...
검사 여러분. 기존의 전설 무기가 린검과 역사의 맞춤형 무기였다면, 이번 무극 무기는 완벽하게 검사의 맞춤형 무기라고 생각합니다. 천무검의 시세가 바닥을 치고 있는 지금. 도전해 보시는건 어떠하실까요? ^^
※p.s 하아... 글을 쓰구 나서 하룻동안 70건의 친추... 그리고 300건의 질문 쪽지... ㅠ_ㅠ
일하느라 바빠서 일일히 다 답변드리지 못해서 죄송해요. 오늘 한 50건은 해결한 것 같아요. 나머지 분들은 내일 뵈어요;;
무극검의 옵션이나... 이외의 실험 등을 요청하는 분들이 많아 내용을 추가적으로 보강하게 되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