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암살자 자세의 기본
암살자는 교란자세/은신자세로 나누어진다.
검사의 검술자세/발도술자세 (어검술은 1.0 때는 자세의 한종류였지만 2.0 개편 후 운용으로 변경되었다.)
기공사의 화기운용자세/한기운용자세 와 비교하면 이해하기 쉽다.
암살을 다루기 위한 가장 기초적인 바탕이다.
자세에 따라서 같은 단축키라고 해도 스킬이 전면적으로 바뀌니 각 자세의 특성과 사용할 수 있는 스킬, 각 자세로 전환하는 방법등을 숙지하여야 한다.
2. 각 자세의 특징 (교란자세)
1) 교란자세란?
교란자세라고 하니 뭔가 있어 보이지만 그냥 평범하게 있는 상태를 말하는 자세이다.
엔씨가 암살 개편후 교란자세라는 이름을 만들어줘서 사용하게 됬지만 그 전에는 '비은신상태' 라고 많이 불렀다.
지금도 교란자세라는 이름에 익숙하지 않은 골수 암살들은 '비은신상태' 라고 많이 부른다.
2) 교란자세에서 사용할 수 있는 스킬들

교란자세에서 사용할수 있는 스킬들을이다.
Tab : 그림자침입
1 : 잠입 (급습)
2 : 나무토막
3 ; 그림자베기
4 : 풍독술(독나방)
Z : 지뢰(투척지뢰)
X : 연막(수리검/독비수)
C : 연화난무(연화각)
V : 둔주의진(역주의진/환주의진)
LB : 안개베기
RB : 심장찌르기(진천뢰)
F : 암흑살(암흑살은 심장찌르기 치명시 활성화 되기 때문에 스샷에서는 보이지 않는다)
3. 각 자세의 특징 (은신자세)
1) 은신자세란?
말 그대로 은신한 상태를 말한다.
이 상태의 지속시간은 일반적으로 6초이며 환주의 진을 사용해서 은신이 되는 경우는 15초이다.
다른 클래스도 (암살자/소환사)의 민들레 저항을 통해서도 은신이 가능하기 때문에 억지로 붙이자면 전클래스가 은신자세가 될수는 있으나 은신자세를 활용할 수 있는건 암살자와 소환사 뿐이다.
게다가 은신자세는 소환사 보다 암살자가 오리지널이라고 할수 있기 때문에 소환사보다 활용방법이 다양하고 전환이 더 자유롭다.
기본적으로 은신자세에서는 다른유저는 암살자를 볼수가 없고 타켓도 잡히지 않는다.
(스타크래프트 클록킹처럼 희미하게 보이기는 한다)
일반적인 저급 몹들도 암살자를 인식하지 못한다. 다만 은신을 볼수 있는 보스나 몹들은 은신 상태에서도 암살자를 인식한다. (예/포화란, 수라왕, 타이칸, 자칸 등 고급 몹)
2) 은신자세에서 사용할 수 있는 스킬들

Tab : 일격
1 : 나뭇잎선풍
2 : 시한폭탄
3 ; 무영보
4 : 뇌절도
Z : 지뢰(투척지뢰)
X : 그림자비수(독비수)
C : 연화난무(연화각)
V : 둔주의진(역주의진/환주의진)
LB : 척추찌르기
RB : 심장찌르기(진천뢰)
F : 뇌전살(뇌전살은 심장찌르기 치명시 활성화 되기 때문에 스샷에서는 보이지 않는다)
3) 은신자세의 특징
은신자세는 교란자세와 달리 일부 스텟이 변경된다. 변경되는 스킬과 특징은 다음과 같다.
치명타 피해량 50% 증가
기본 회피율 50% 증가
원거리 타켓 공격 회피율 100%
다른유저에게 보이지 않고 타켓팅 잡히지 않음
저급 몹들에게 인식 당하지 않음
이동속도 증가
기본회피율이 15% 이면 은신상태시 65% 가 된다. (캐릭터 정보창에서 확인가능하다.)
치명타 피해량이 220% 이면 은신상태시 270%가 된다. (캐릭터 정보창에서 확인가능하다.)
이동속도 증가폭이 매우 크다. 경공으로 전력질주 하고 있는 캐릭보다 살짝 느린 정도
원거리 타켓 공격 회피율 100%는 다른 정보창에 표기는 안되나 확실하게 적용이 되는 상태이다.
아직도 버그인지 의도인지 확실하지가 않은 능력이기는 하나 매우 유용하다.
다만 원거리 공격이라고는 해도 범위기(폭열신장/충격파/빙백신장) 같은 범위형 논타켓팅 공격에는 기본회피율만 적용받는 다는 점을 유의하자.
4) 은신자세로 진입하는 방법
은신자세는 앞에서 말한것 처럼 외부의 도움(민들레)으로도 은신할 수 있고
본인의 스킬로도 은신할 수 있다.
적 후방에서 잠입(급습)사용
독중첩이 되어 있는 상대에게 그림자침입 사용
나무토막으로 반격시
횡이동으로 저항시(Q)
환주의 진 사용시(15초)
무영보(무영보 사용시 재 은신 수련시/애초에 무영보는 은신상태에서만 사용가능하기 때문에 은신하는 스킬이라기 보다는 은신을 연장하는 개념이라고 보면 된다.)
5) 은신자세에서 교란자세로 돌아오는 방법
가만히 있으면 6초 경과후 알아서 교란자세로 돌아오지만(환주의 진은 15초)
은신상태에서 내력이 고갈날 경우나 몹의 인식 여부 때문에 은신을 빨리 풀어야 하는 경우에는 스킬을 사용하여 교란자세로 돌아와야 한다. 은신이 해제되는 스킬은 다음과 같다
일격/뇌절도/척추찌르기/연막/둔주의진(역주의진)/나뭇잎선풍/무영보(미수련)/연화난무(연화각)
4. 마무리
별 다른 자세 전환이 없는 권사와 역사 같은 클래스에 비교해서
암살의 스킬은 대부분이 자세에 따라서 바뀌기 때문에
자세의 전환과 각 자세마다 사용할수 있는 스킬을 숙지하여야 원활하게 플레이 할 수 있다.
각 자세에서 활용가능한 합격기도 숙지하여야 고급 던전에서 암살의 합격기가 필요할 경우 충분히 활용할 수 있고
셀합(셀프 합격기/자기 혼자 같은 속성 합격기를 두가지 이상 넣는 것을 말함)까지 할려고 한다면 각 자세 변경을 통한 합격기 사용방법을 터득해야 한다.
개인적으로 셀합의 종류가 아예 부족한 기공사를 제외하고 합격기와 셀합의 난이도가 가장 높은 캐릭이라고 생각한다.
반면에 그렇기 때문에 일반적인 통던에서는 암살에게 합격기나 셀합을 요구하지 않거나 기대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그렇다고 해서 할줄 모르면 그거대로 쪽팔리기 때문에
셀합까지는 무리더라도 간단한 합격기 정도는 숙지하는 것이 좋다.
ps. 오타나 틀린 내용, 잘못된 정보는 수정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