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안녕하세요. 천발펀치 입니다. 방갑습니다. COC 인벤 여러분
[Prologue]
대체로 빠른 9홀과 풀방 사이에서 진로를 고민하는 모습이 안타까워 이렇게
팁으로 글을 남기어 미천하나마 작은 도움을 주고자 합니다
[빠른 9홀을 하는 이유]
빠른 9홀은 보통 아처퀸을 목표로 합니다
방어타워 / 영웅 / 벽
3가지 관점에서 본다면, 후반에 이르면 방타가 먼저 끝납니다
자원량으로 본다면 벽이 방타의 3배 가량 들어간다고 하네요
그래서 장인은 놀고 지겨운 벽만 남으니 고홀들 사이에서 더 오토가 기승을 하는 이유 입니다
게임에 과제가 A / B / C 가 있는데 A 를 끝내고 B 끝내고 C 를 끝내는게 아니라
A 와 B 와 C 를 한꺼번에 진행을 하는 합리적인 관점에 이른 것이죠
[빠른 9홀을 하기위한 선행과제]
하지만 장점만 본다고 무작정 올려서는 곤란합니다
우선 공격력이 선행 되어야 합니다. 홀이 올랐지만 파밍과 클전 공격이 안된다면
이는 클랜에 실이 아니라 해를 가져다 주기 때문이죠 (클랜이 없다면 상관 없습니다)
그래서 자신의 진로에 대한 결정을 내리고 그러한 루트를 밟아가는 과정이
빠른 9홀이 되어야 할 것이며 빠른 9홀 자체가 목적이 되어서는 안된다는 것 입니다
예를 들어서 공중으로 간다면
파밍에 쓸 바처5렙이나 미니언3렙 이상, 풍선5렙은 찍은후에야 9홀을 고민해야겠죠
또한 주의 해야할 점이 있는데요
자원의 효율성을 재고 해야 합니다
금화는 벽 / 엘릭은 공격건물 / 닼엘은 영웅으로
벽칠을 다했는데 홀을 올리지 못하면 금화가 낭비 될 것이며
엘릭 건물을 다 올렸는데 홀을 올리지 못하면 엘릭이 낭비 될 것이며
영웅 렙을 해당 홀에서 최대로 올렸는데 홀을 올리지 못하면 닼엘이 낭비 될 것 입니다
이처럼, 금화 / 엘릭 / 닼엘의 3대 자원중에서 최소 1개 이상은
끝낸 상태라면 홀을 올리는 당위성이 입증 될수 있습니다
그래서 대체로 빠른 홀은, 일부 하드유저들 사이에서 주로 행해 집니다
(그들은 주어진 환경이 다르기에 판단도 다른 겁니다. 틀린게 아니에요)
[풀방타가 가지는 장점]
풀방타를 수많은 다수에 사람들에게서 행해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실제로도, 가장 최고의 방어력을 보이며 클랜전 방어에 공을 세웁니다
왜냐면 클랜전에서 개개인이 가지는 클랜전 점수는
방어타워에 의해 주도적으로 계산 되어지는데요
홀을 올리고 신규타워를 지으면 이러한 점수가 크게 오릅니다
그렇다면 신규타워는 언제 짓는 것이 가장 좋은지를 생각해 볼수 있습니다
방어타워의 레벨을 올리는 것도 이러한 점수를 가중 시키는데
방어타워의 레벨이 높을수록 올라갈때 더 큰 점수를 증가 시킵니다
그래서 대략적으로 본인이 연구해서 파악해본 바로는
풀방타로 홀을 올렸을때에는 바로 신규 방어타워를 지어도 무방합니다
사람들이 가장 관심을 가지는 부분은 엑보(석궁)와 인페인데요
사실 올라가자 마자 이러한 타워를 짓는 것은 큰 점수를 올려서
클랜전에 영향을 주는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풀방타로 올렸다면 이미 다른 방어타워들의 레벨을 올리는 것이
그 자체로 점수가 크기 때문에 어차피 올려야할 석궁, 인베를 짓는다하여
그것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는 겁니다
그리고 클랜에 10홀이 많다면 엑보와 인페를 짓더라도 티도 안나겠죠
이러한 상대성도 가집니다
배경 설명하느라 얘기가 길어졌는데요. 그래서 풀방타 육성은
실질적으로 클랜전 포인트에 비해 강한 방어력을 보입니다
[빠른9홀과 풀방타를 접목한 육성법]
빠른9홀을 가면서도 풀방타로 육성을 하는 방법을 생각해 볼수 있습니다
즉, 9홀을 먼저 올려도 신규 방어타워를 짓지 않고
자신의 방어타워가 8홀 풀방타 수준에 이르고 나면
이제서야 9홀 배치로 체제 전환을 모색하는거죠
몇일전까지만 해도 영웅/함정/벽이 클랜전 포인트에 영향이 없다시피 했습니다
그래서 위와 같은 방법은 사기수준의 테크트리였죠
왜냐면 영웅/함정/벽은 클랜전 방어력에 영향을 주면서
순위에는 영향을 안받는 비대칭 전력였기 때문였습니다
(자신의 클전 번호는 8홀 하위권에 속하면서 상대의 8홀 상위권 공격을 막아내는게 가능함)
9홀에서 막강한 대공 화력의 대공지뢰 2개와 아처퀸이 추가 되고
또한 대공 몸빵용 자원통이 2개 추가 됩니다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대공포는 용과 1대1에서 집니다
기타 몸빵 건물들로 인해 위력을 발휘하는게 대공포죠
하지만 이제는 몇일전 패치로, 영웅/함정/벽이
클랜전 포인트에 영향을 받게 수정 되었습니다
그래서 적절한 밸런스에 이르렀다 생각하여
이 육성법을 공개 (오픈) 합니다
[빠른9홀과 풀방타는 둘다 좋다]
빠른9홀은 앞서 제가 설명드린대로, 조건부 입니다
충분치 않은 상태에서의 빠른9홀은 정당치 않기에 비판할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하드유저가 빠른9홀을 모색한다면 오히려 이는 장려하셔도 괜찮습니다
그리고 풀방타는 지극히 클랜전 방어 수호를 위한 최선책에 가깝습니다
이는 클랜전 점수 분석을 통해 입증 되었기에 자부심을 가지셔도 좋습니다
빠른9홀과 풀방타는 둘다 좋습니다
싸우지 맙시다. 2개를 서로 동시에 접목이 가능하다는 것은
빠른9홀과 풀방타가 싸우지 않아도 된다는 뜻입니다
왜냐면 이는 서로 다른 것이기 때문이죠
(병행할수 없이 대칭이라면 선택하여야 하겠지만 이는 그렇지 않습니다)
사실상 우리는 너무도 다른 환경에 놓여있습니다
비단 제가 빠른9홀과 풀방타 분쟁의 모순점을 여러방면으로 풀어내었지만
클랜이 다르고 / 마을이 다르고 / 과금이 다르고 / 게임할 시간이 다릅니다
이러한 차이를 이해한다면, 서로에 대한 불필요한 논쟁은 줄어들 것이라 여깁니다
[Epilogue]
이상 입니다. 궁금하신 부분은 댓글로 질문하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시간이 여의치 않아서 1~2일만 답변 모니터링 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