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인증글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정보] 옛날에 썼던 소울 크로니클 선택 가이드입니다.

Geniustory
댓글: 2 개
조회: 3461
추천: 5
2015-06-08 18:47:07
※ 아래 스킬 스크린샷들은 모두 TP 5 상태입니다.
 
1. 서문
 
블레이드 소울 9.jpg670285_1423766612.jpg섀레.jpg
 
2014년 2월 12일 패치로 소울브링어가 상향되었습니다. 딜러로서 1인분을 제대로 하기엔 아직도 턱없이 모자르지만, 어찌 되었건 소울브링어의 주류 세팅에 큰 변화를 준 패치였습니다.
 
 
 
2. 본문 1 : 딜 소울이 택할 수 있는 크로니클 세트는 얼마나 되는가?
 
일단 이론상으로는 총 6개의 크로니클 세트가 소울브링어의 딜 스킬을 강화시킵니다.
 
 1. 귀참, 달빛베기 등 전직 전 기본기를 강화시켜주는 2차 크로니클 세트인 블레이드 다크니스 세트
 
 2. 흑염검, 속칭 흑염의 칼라 피니시를 강화시켜주는 2차 크로니클 세트인 흑염의 빙의 세트
 
 3. 소울브링어의 전반적인 무큐기를 강화시켜주는, 그 와중에 귀영섬에 좀 더 치중한 2차 크로니클 세트인 섀도우 레이지 세트
 
 4. 브레멘을 강화시켜주는 가운데 겸사겸사 냉기의 사야를 강화시켜주는 3차 크로니클 세트인 야차대장의 강신술법 세트
 
 5. 흑염의 칼라의 지속딜 능력을 강화시켜주는 3차 크로니클 세트인 블레이드 소울 세트
 
 6. 툼스톤과 툼스톤 트라이앵글을 집중적으로 강화시켜주는 3차 크로니클 세트인 망각의 무덤비 세트
 
뭐, 어디까지나 이론 상입니다. 이 중 기본기를 강화시켜주는 블레이드 다크니스 세트는 정말로 한치의 실용성도 없는 장난감이며, 야차대장의 강신술법도 브레멘 강화만 보고 쓰는 사실상 디버프용 세트입니다.
 
그렇다면 나머지 4세트에 대해서 알아봐야 합니다. 하지만 제게는 흑염의 빙의가 없는 관계로, 흑염의 빙의를 제외한 나머지 3세트, 블레이드 소울 / 섀도우 레이지 / 망각의 무덤비에 대해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3. 본문 2 : 섀도우 레이지 세트는?
 
3.1. 특징
 
a. 섀도우 레이지 세트는 컨셉적으로는 레인저의 '프리사이스 파이어'와 유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섀도우 레이지 프리사이스 파이어
35제 무큐기 강화툼스톤난사
주 강화 무큐기귀영섬 이동사격
45제 무큐기 강화흑염의 칼라 더블 건호크 
대우취향은 존중합시다
교복은 존중합시다 
 
 
 
 
 
 
 
 
 

전반적인 무큐기를 강화시키는 올라운더로서의 면모도 돋보이는 한편, 그 중에서도 특히 강화되는 무큐기가 있다는 점에서 두 세트의 유사점이 돋보입니다. 결국 섀도우 레이지 세트의 전반적인 특징은 무난하게 모든 무큐기를 강화시켜준다는 점입니다. 이 점에서 섀도우 레이지 세트는 다른 크로니클 세트와 조합할 여지도 충분히 있으며 실제로 섀도우 레이지 3세트는 툼스톤 세팅을 할 때 꽤나 사랑받는 세트입니다.
 
b에서 다룰 귀영섬을 제외한 다른 무큐기들의 강화폭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자면
 

ㄱ. 툼스톤
툼스톤 섀레0.jpg툼스톤 섀레3.jpg

섀도우 레이지 0 / 섀도우 레이지 3세트의 툼스톤입니다.  (※ 구원의 이기 35% 증뎀이 추가로 붙어있는 상태입니다)
 
쿨타임이 5초 감소하며, 툼스톤 낙하 지속시간이 1초 증가합니다. 쿨타임 감소량은 퍼센트로 환산하면 25%, 공격력 증가량은 이론상으로는 50% 증가하는 셈입니다. 이 정도면 3세트 옵션 주제에 어지간한 에픽 3부위보다 훨씬 우수한 옵션이기에 툼스톤 세팅에 애용되는 세팅입니다.
 
 
ㄴ. 흑염의 칼라
 
칼라 섀레 0.jpg칼라 섀레 9.jpg
섀도우 레이지 0 / 섀도우 레이지 9세트의 흑염의 칼라(tp 5)입니다. (※ 구원의 이기 35% 증뎀이 추가로 붙어있는 상태입니다)
 
다른 스킬들이 전부 구제불능이어서 소울브링어 딜링의 알파이자 오메가 역할을 하고 있는왔던 흑염의 칼라입니다. 섀도우 레이지 9세트에는 흑염의 칼라 쿨타임 감소 18초가 붙어있기에 이 흑염의 칼라를 무한지속시켜줄 수 있습니다.
 
또한 공격력 증가 30% 역시 소소하게 괜찮은 옵션입니다.
 
 
b. 올라운더로서 모든 공격형 무큐기를 강화시키는 섀도우 레이지는, 그 중에서도 귀영섬을 특히나 강화시킨다는 점에서도 주목받을 만합니다.
 
귀영섬 진짜 섀레 0.jpg귀영섬 섀레 0.jpg
섀도우 레이지 0 / 섀도우 레이지 9 세트의 귀영섬입니다. (※ 구원의 이기 35% 증뎀이 추가로 붙어있는 상태입니다)
 
우선 섀도우 레이지 세트는 6셋에 귀영섬 공격력 20%, 9셋에 귀영섬 공격력 30% 증가 옵션이 붙어있습니다. 크로니클 아이템의 쿨타임 감소 / 데미지 증가 옵션은 복리 연산으로 처리되므로 총 공격력 증가율은 56%입니다.
 
또한 섀도우 레이지 6셋에는 귀영섬 쿨타임 12초 감소가 붙어있습니다. 이 12초라는 수치는 퍼센트로 환산하면 60%, 굉장히 높은 쿨타임 감소 수치로 귀영섬을 기본기마냥 8초마다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또한, 0212패치 전까지는 아무도 신경쓰지 않았던 옵이지만, 섀도우 레이지 9세트에는 '잔영의 케이가 귀영섬 추가 데미지 200% 증가' 옵션이 붙어있습니다. 기존에는 잔영의 케이가(빙의) 마스터 기준 420% 수준(...)이었기에 200% 증가라고 해도 있으나마나 티도 안 나는 옵션이었지만 네오플이 0212 패치에서
 
1. 추가 데미지 수치 400% 증가
2. 잔영의 케이가 TP에 1레벨당 귀영섬 추가 데미지 15% 증가
 
패치를 붙여주는 바람에 TP까지 투자하면 무시 못할 수치가 되었습니다.
 
섀레 0 케이가.jpg섀레 9 케이가.jpg
 
섀레 0 / 섀레 9 케이가입니다.  귀영섬 추가 데미지가 무식하게 뛰어오른 걸 볼 수 있습니다.
 
 
c. 세가지 크로니클 중에서는 '발화' 요소를 가장 잘 써먹을 수 있는 크로니클이기도 합니다.
 
발화란 0212 패치로 소울브링어에게 새로 추가된 요소입니다. 귀참 드라이브, 만월 달빛베기, 귀영섬으로 적을 타격했을 때 적에게 칼라의 흑염 불꽃이 붙어있다면 그 불꽃을 최대 특정 개수까지 불태우며 적에게 데미지를 주는 기능입니다.
 
왜 귀영섬 특화인 섀도우 레이지가 발화를 가장 잘 써먹을 수 있는가 하면, 귀영섬의 쿨타임이 8초가 되기 때문입니다. 네오플은 0212패치 때 불꽃을 소모하는 발화 기능과 연계할 수 있도록 불꽃을 생성하는 기능을 다른 두가지 스킬에 넣어주었습니다. 그 중 하나는 툼스톤이고, 다른 하나는 기본기인 귀검편입니다.
 
귀검편.jpg
 
쿨타임 8초짜리 귀검편입니다. TP를 찍으면 범위도 제법 넓어집니다. 그럴 TP가 있는지는 둘째치고 말이죠.
 
 
 이렇게 칼라가 있는 상태에서 귀검편을 사용하면 순식간에 흑염이 3개가 붙습니다.
 
귀영섬 섀레 0.jpg
 
 마침 귀영섬에 있는 최대 불꽃 발화 개수도 3개입니다. 이 둘을 조합하면 어떻게 되느냐 하면
 
 
이렇게 됩니다. 쿨타임도 딱 8초로 맞아떨어지기에 귀영섬을 사용할 때마다 발화 데미지를 추가로 넣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발화로 소모한 불꽃을 빠르게 다시 붙일 수도 있죠.
 
 
3.2. 단점
a. 귀영섬을 제외하고는 무엇 하나 타 세트에 비해 특출난 게 없습니다. 이를 표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섀도우 레이지 9 기타 크로니클
 툼스톤 (vs 망각의 무덤비 9)
쿨타임 25% 감소
공격력 50% 증가 (이론상)
쿨타임 44% 감소
공격력 72.5% 증가(이론상)
칼라 (vs 블레이드 소울 9)
쿨타임 25% 감소
공격력 30% 증가
쿨타임 28% 감소
지속시간 20% 증가
공격력 약 45% 증가
불꽃 다단히트 간격 20% 감소
 
 
 
 
 
 
 
 
 
 


결국 섀도우 레이지는 '주력 세트'로 쓰기에는 미묘하게 부족한 구석이 있는 세트입니다. 특히 툼스톤은 제대로 된 세팅 없이는 큰 힘을 발휘하기 힘든 스킬인데, 섀도우 레이지를 9세트로 맞춰버리면 결국 3세트 옵션이 없는 거나 마찬가지가 됩니다.
 
 
 
b. 그렇다고 귀영섬 특화 세트로 밀자니 그 귀영섬이 약합니다.
 
ScreenShot2015_0213_040020996.jpg
섀도우 레이지 9세트 귀영섬의 데미지입니다. (평타는 케이가에 붙은 귀영섬 추가 데미지입니다)
 
위 스크린샷의 데미지는 다음 과정을 거쳐서 나왔습니다.
 
 
 
 
1. 야차대장 6 + @ 브레멘 세팅 (28/6)으로 카잔 브레멘 시전

2. 망각의 무덤비 9세트로 스위칭 (툼스톤 트라이앵글 암속깎 100% 증가 옵션을 위해)
 
3. 툼스톤 트라이앵글 시전
 
4. 섀도우 레이지 9세트로 스위칭
 
5. 달의 커튼 시전
 
6. 도핑을 통해 크리티컬 100% 확보
 
7. 귀영섬
 
 
 
좀 더 쉽게 설명하자면, 앉은뱅이도 일어서게 만드는 브레멘 세팅 브레멘을 깔고, 실질 암속강 323 (제 암속강 122 + 툼트 암속깎 120 + 달의 커튼 암속깎 43 + 칠흑의 공포 암속깎 38) 상태로 쓴 귀영섬입니다. TP도 귀영섬 딜을 올리는 데에만 20을 줬고요.
 
그 현란한 스위칭 과정을 겪고도 데미지가 저 모양이라면 도저히 주력 딜 스킬로 쓸 가치가 없습니다.
 
 
3.3. 정리 및 운용 방법
 섀도우 레이지의 장점 섀도우 레이지의 단점
올라운더 컨셉으로 무큐기를 골고루 강화시킴
뭐 하나 제대로 강해지는 게 없다
유일한 귀영섬 특화 세트
그 귀영섬이 약하다
 
섀도우 레이지 세트의 운용 방법은 역시나 귀영섬에 달려있습니다. 약하다고는 하지만, 결국 쿨타임도 8초로 기본기급이 되기에 귀영섬을 기본기 쓰는 감각으로 넣어줄 수 있습니다. 주력 딜 스킬은 흑염의 칼라로 하되, 귀영섬이 괜찮은 기본기가 되었다는 감각으로 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귀영섬을 자주 운용하게 된 거, 귀검편과의 연계를 통해 발화 기믹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4. 본문 3 : 블레이드 소울 세트는?
 
4.1. 특징
블레이드 소울 9.jpg
 
a. 블레이드 소울 세트는 흑염의 칼라 특화, 그 중에서도 칼라의 흑염 분신과 불꽃을 통한 안정적인 지속 딜링에 특화된 세트입니다. 그 옵션을 총정리하면
 
 3세트 6세트9세트 종합 
 흑염의 칼라
공격력 15% 증가
쿨타임 10% 감소
공격력 15% 증가
지속시간 20% 증가
공격력 10% 증가
불꽃 데미지 간격 20% 감소
쿨타임 20% 감소 
공격력 45,4% 증가
쿨타임 28% 감소
지속시간 20% 증가
불꽃 데미지 간격 20% 감소
귀검편공격력 15% 증가X공격력 15% 증가 
귀영섬X공격력 30% 증가 공격력 30% 증가
잔영의 케이가공격력 50% 증가 공격력 50% 증가 
 
다른 옵션들은 거의 '칼라만 넣기 뭐해서' 넣어준 덤 수준이고 칼라에 올인하고 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그나마 공격력 증가 수치가 50%로 그럴듯한 케이가 옵션마저도 사실은 칼라를 위한 옵션입니다. 왜냐 하면
 
 
이렇게 근접해서 패는 게 블레이드 소울 세트를 입은 소울브링어의 주요 전투법이거든요. 결국 칼라 평타가 강해지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b. 지속딜 특화 세트인 만큼 가장 간편하게 칼라를 운용할 수 있습니다.
 
칼라 섀레 0.jpg블소 9 칼라.jpg

칼라의 무한지속 역시 쿨타임과 지속시간의 차이가 무려 11초나 나기에 여유롭게 가능하며 불꽃 데미지 간격 감소가 붙은 만큼 다른 세트에 비해 빠르게 불꽃 딜을 돌릴 수 있습니다.
 
 
c. 칼라의 지속 딜링 능력을 강화시켜주는 세트인 만큼 지속딜 위주인 현 메타에 가장 적합한 세트입니다.
취소선이 그어진 이유는 단점에서 설명합니다.
 
 
 
d. 안정적인 딜링이 가능한 세트
 
 
칼라는 적을 잡지도, 넘어뜨리지도, 띄우지도, 날리지도 않습니다. 말 그대로 공격 판정이 안정적이어서 몬스터를 가리지 않고 비슷비슷한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전술한 섀도우 레이지 세트의 귀영섬이 적을 잡는 잡기 판정, 후술할 망각의 무덤비 세트의 툼스톤이 적을 넘어뜨린다는 걸 생각하면 이 점은 매우 큰 장점입니다.
 
또한 칼라의 흑염 공격은 방어 무시 공격력이기에 적을 가리지 않고 굉장히 안정적인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4.2. 단점
 
a. 1 : 多에 취약합니다.
 
 칼라 불꽃에는 스플래시도 관통도 없습니다. 그런 만큼 몹이 많고 흩어져있다면 그 몹들을 하나하나 평타로 잡아야 합니다.
 
 
b. 강력해진 지그를 활용하는 데에 있어서는 가장 불리한 세트입니다.
 
0212 패치로 다크로드의 2차 각성 스킬인 지그는 '지그레기'라는 불명예스러운 별명에서 벗어나 환골탈태했습니다. 크로니클 세팅에 따라서는 지그와 함께 할 경우 딜이 2배 이상으로 뛰는 경우도 있을 정도입니다. 그리고 불행하게도, 블레이드 소울 세트는 이러한 강력해진 지그를 활용하기가 힘듭니다.
 
 
 
 
위 세 영상은 순서대로 섀도우 레이지 / 망각의 무덤비 / 블레이드 소울 세트를 입고 지그를 부른 모습입니다. 어느 세트건 비슷하게 행동할 수는 있습니다만 역시 각 세트별로 차별화되는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섀도우 레이지 - 기본기 수준으로 귀영섬의 쿨타임이 짧아진 만큼 지그의 귀영섬을 활용하기 쉽습니다.
 
망각의 무덤비 - 툼스톤의 크로니클 강화를 지그도 함께 받다 보니 딜 능력만큼은 정말 경악할 정도로 뛰어납니다. 비주얼 면에서도 굉장하고요.
 
블레이드 소울 - 네. 없습니다. 지그는 칼라의 피니시 공격(이었던) '흑염검'에 반응하기는 합니다. 하지만 블레이드 소울 세트는 불행하게도 흑염검 특화가 아니라 지속딜링 특화 세트이기에 흑염검을 활용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즉, 지그를 어느 한 면에 특화해서 활용하기가 힘듭니다.
 
 
 
c. 강화 대상 스킬이 약하다
 
소울브링어에 대해 어느 정도 알고 계시는 분들은 고개를 갸우뚱하실 겁니다. 칼라는 지난 몇년간 소울브링어의 핵심 딜링 스킬이었으며, 특히나 시간의 문 패치 이후로는 말 그대로 소울브링어의 생명줄이었습니다. 망각의 무덤비를 입어도 딜 점유율 1위는 칼라였고, 섀도우 레이지를 입어도 딜 점유율 1위는 칼라였습니다. 그런데, 그런 칼라를 강화시켜주는 블레이드 소울 세트의 단점이 '강화 대상 스킬이 약하다' 라니.
 
하지만 분명히 말씀드리겠습니다. 블레이드 소울 9세트가 강화시켜주는 흑염의 칼라는 정말로 약합니다. 그런 칼라가 시간의 문 패치 이후로 쭉 소울브링어의 생명줄이었다는 건 그만큼 소울브링어의 딜링 능력이 개막장이었다 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칼라 딜.jpg
살파 딜.jpg
 
두 스킬은 모두 방어 무시 공격력입니다. 위는 소울브링어의 생명줄이었던 흑염의 칼라 데미지고, 아래는 아수라의 버프형 공격기인 살의의 파동의 데미지입니다. 아수라도 요새 상태가 영 아니라서 딜표 1위가 살파인 건 알고 있습니다만, 중요한 건 그게 아니라 데미지 차이입니다. 칼라의 데미지는 59833, 살파의 데미지는 56707입니다.
 
그리고 저 칼라 데미지는 블레이드 소울 9세트의 45.4% 공격력 증가와 구원의 이기 무기의 35% 공격력 증가가 만나 96.29% 강해진 흑염의 칼라 공격력입니다. 반면 아수라는 살의의 파동 관련 옵션이 전혀 없는 암흑의 격노 세트를 착용하고 있었습니다. 풀세팅 칼라가 세팅이 되어있지 않은 살파를 간신히 이길 정도로 칼라의 공격력부터가 낮았습니다. 그 칼라가 점유율 1위를 항상 차지했을 정도로 소울브링어의 딜링 능력이 비정상적으로 낮았던 거고요. 그리고 칼라는 이번 0212 패치 때 공격력 상향 패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블레이드 소울 세트의 단점에 강화 스킬이 약하다는 게 들어간 겁니다.
 
 
 
d. 잃어버린 입지 - 그는 지속딜 특화 세트가 아닙니다.
 
장점의 c 파트에 취소선이 그어진 이유입니다. 0212 패치 이전에 블레이드 소울 세트가 딜 소울의 교복이었던 건 칼라보다 강한 스킬조차 없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0212 패치로 등장해버렸습니다. 칼라를 따위로 만들어버릴 정도로 강력한 스킬이요. 그것은 툼스톤입니다.
 
 
 
 
툼스톤 특화 세트인 망각의 무덤비 세트와 칼라 특화 세트인 블레이드 소울 세트의 지속딜 대결입니다. 미리 말씀드리자면 망각의 무덤비 세트는 폭딜 특화형 세트입니다. 양쪽 모두 브레멘이 사라질 때까지 딜을 넣었습니다.
 
결과는
 
ScreenShot2015_0213_052034679.jpg
ScreenShot2015_0213_052039258.jpg
 
위가 블레이드 소울, 아래가 망각의 무덤비의 딜입니다.
비교를 해보면 블레이드 소울 세트는 496,89,964 / 망각의 무덤비 세트는 60,954,133 의 딜을 넣었습니다. 약 40초간 딜 넣는 걸 비교한 지속딜 대결인데도, 블레이드 소울 세트가 졌습니다. 결국, 안정성을 빼놓고 본다면 블레이드 소울 세트의 입지가 상당히 추락할 수밖에 없겠습니다.
 
블소 스펙.jpg망각 스펙.jpg
 
심지어는 스펙도 블소 쪽이 더 높았습니다. 일단 블소가 망무를 못 따라간다는 건 확실히 증명했다고 생각합니다. 거기에 망각의 무덤비는 활용하지 않은 옵션이 하나 있었으니... 그것은 망무 쪽에서 다루겠습니다.
 
 
 
4.3. 정리 및 운용 방법
 
 블레이드 소울의 장점블레이드 소울의 단점 
 간편한 칼라 운용힘든 지그 운용 
 안정적인 공격 판정1:多에 취약
 방어 무시 공격약한 칼라 
 일관적인 옵션잃어버린 입지
 
단점이 길기는 했습니다만, 블레이드 소울 세트는 신이계 등장 이후 안톤 던전 등장 이전까지 쭈욱 소울브링어의 파트너 같은 존재였습니다. 파워 인플레에 밀렸다 하더라도 썩어도 준치라고 굉장히 안정적인 사냥이 가능한 세트입니다.
 
칼라의 긴 지속시간을 통한 안정적인 지속딜링을 위주로 플레이하시면 될 듯합니다. ...사실 말이 안정적인 지속딜링이지 죽어라 x키만 누르는 거지만.
 
 
 
 
 
5. 본론 4 : 망각의 무덤비 세트는?
 
5.1. 특징
670285_1423766612.jpg
a. 툼스톤을 위한 세트
 
툼스톤 섀레0.jpg망각 9 툼스톤.jpg
 
망각의 무덤비 0 / 9 툼스톤입니다.
 
망각의 무덤비 세트는 툼스톤의, 툼스톤에 의한, 툼스톤을 위한 세트입니다. 그나마 겉치레 정도로 다른 스킬 옵션들이 달려있던 블레이드 소울과는 다르게 모든 옵션이 툼스톤 / 툼스톤 트라이앵글을 위한 옵션입니다. 툼스톤의 공격력과 낙하하는 비석 수를 올리고 대신 툼스톤 낙하시간을 절반으로 만드는 것만 봐도 이 세트의 목적이 DPS의 강화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망각의 무덤비 세트의 옵션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3세트6세트 9세트 총합 
 툼스톤
쿨타임 30% 감소
공격력 15% 증가
 낙하시간 50% 감소
 초당 낙하수 24 증가
 쿨타임 20% 감소
 쿨타임 44% 감소
 공격력 15% 증가
 초당 낙하수 24 증가
 낙하시간 50% 감소
 툼스톤
 트라이앵글
 X
 비석 1 증가
 쿨타임 20% 감소
 비석의 수명 100% 증가
 암속성 저항 하락치 100% 증가
 암속성 저항 오라 범위 30% 증가
 쿨타임 30% 감소
 쿨타임 44% 감소
 비석 1 증가
 비석의 수명 100% 증가
 암속성 저항 하락치 100% 증가
 암속성 저항 오라 범위 30% 증가
 쿨타임 30% 감소
 
여기에서 초당 낙하 수 24 증가 / 낙하시간 50% 감소를 공격력 증가로 치환해서 총 공격력 증가량을 계산하면 72.5%가 나옵니다.
 
 
b. 가장 시원시원한 비주얼
 
섀도우 레이지나 블레이드 소울 세트는 결국 비주얼 자체가 강화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망각의 무덤비 세트는 스킬을 쓸 때의 비주얼도 굉장히 시원시원하게 바뀝니다.
 
 
노 크로니클 툼스톤
 
 
노 크로니클 툼스톤 트라이앵글
 
 
망각의 무덤비 6세트 툼스톤
 
 
망각의 무덤비 6세트 툼스톤 트라이앵글
 
 
망각의 무덤비 9세트 툼스톤 트라이앵글
 
 
보시다시피 다른 세트와는 달리 '떨어지는 개수' 라던가 '범위' 등이 증가하기 때문에 다른 세트와는 다른 화려한 맛이 있습니다.
 
 
c. 강력한 딜링 능력 확보
 
 
블레이드 소울 9세트에서 보여드린 영상과는 조금 다릅니다. 망각의 무덤비 6 / 9세트에는 툼스톤 트라이앵글 강화 옵션도 있지만, 블레이드 소울과의 정확한 비교를 위해 툼트를 쓰지 않았었거든요.
 
ScreenShot2015_0213_141318564.jpg
 
네. 블소는 망무를 절대로 따라잡지 못합니다. 그 정도로 현재 망각의 무덤비 세트는 소울브링어의 크로니클 세트 중 독보적인 딜링 능력 강화를 보여줍니다. 그냥 칼라가 약한 탓이기도 합니다.
 
 
d. 툼스톤 트라이앵글 강화 - 툼트의 장판화
 
툼트 망무0.jpg툼트 망무9.jpg
 
망각의 무덤비 0 / 9 의 툼스톤 트라이앵글입니다.
 
보시다시피 망각의 무덤비 9셋의 경우 암속성 저항 하락치가 2배로 뛰어오릅니다. 게다가 지속시간은 크게 늘고 쿨타임은 크게 줄어들어 정신 자극의 비약과 병용할 시 거의 끊김 없이 툼스톤 트라이앵글의 암속깎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전반적인 소울브링어의 딜링 능력이 암속성 강화 0일 때 기준 50% 증가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암속깎 스킬이 많은 특성상 그 정도로 증가하지는 않지만)
 
ScreenShot2015_0213_145638394.jpg
ScreenShot2015_0213_145642149.jpg
 
제 기준으로는 대충 25% 데미지 증가를 누릴 수 있겠습니다. 거기에 파티원도 암속성 캐릭터라면 시너지는 더욱 커지겠죠.
 
 
e. 가장 강력한 지그 운용
 
 
아까도 보여드린 겁니다. 툼스톤 자체가 현재 소울의 스킬 중 가장 강력하다 보니 소울의 스킬 공격력을 따라가는 지그 역시 굉장히 강력한 데미지를 뽐내게 됩니다. 즉, 지그 운용을 가장 강력하게 할 수 있는 세트입니다. 
 
 
5.2. 단점
 
a. 현자타임이 굉장히 깁니다.
 
망각 9 툼스톤.jpg툼트 망무9.jpg칼라 섀레 0.jpg
 
정신 자극의 비약을 복용하지 않았을 때를 기준으로 툼스톤은 현자타임이 10.2초 / 툼스톤 트라이앵글의 공백은 8초 / 칼라조차 없는 시간이 15초나 됩니다.
 
 
영상을 보시면 후반부에는 칼라조차 없고 툼스톤도 쿨이 돌아오지 않아서 빙의 평타나 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정자극 툼스톤.jpg정자극 툼트.jpg정자극 칼라.jpg
 
정자극을 빨아도 상황은 크게 나아지지 않습니다. 툼스톤의 현자타임은 8초, 툼스톤 트라이앵글은 그나마 텀이 짧고, 필연적으로 3초간 빙의 평타만 치는 타이밍이 옵니다. 

 
툼스톤 특화 세트인데도 툼스톤 떨어뜨리는 시간보다 칼라 평타하는 시간이 더 긴 건 그렇다 치더라도 워낙 기본기가 부실해서 기본기엔 투자를 거의 하지 않는 소울브링어 특성상 칼라조차 없는 공백기가 생긴다는 건 굉장히 치명적입니다.
 
 
 
b. 강력하지만 까다로운 지그 운용
 
 
지그는 귀영섬을 쓸 때는 맵 전체 공격을 하고 흑염검을 쓸 땐 소울브링어의 맞은 편에 나타나 같이 공격을 하지만 툼스톤을 쓸 때는 제자리에서 툼스톤을 시전합니다. 잘 쓰면 전략적인 플레이도 가능하지만, 기본적으로는 지그 컨트롤이 까다로워지므로 단점에 속합니다.
 
 
 
c. 적을 넘어뜨리는 툼스톤
 
 
적을 넘어뜨리는 특성상 넘어뜨리면 안되는 몬스터를 만나면 절로 겸허해집니다.
 
 
 
d. 적의 크기에 따라 딜량이 오락가락합니다.
 
ScreenShot2015_0213_153809019.jpg
ScreenShot2015_0213_153820846.jpg
ScreenShot2015_0213_153830275.jpg

네오플이 범위를 늘려주긴 했는데 여전히 소형 몹은 잘 안 맞습니다. 뭐, 소형 몹도 얼마 없긴 하지만 딜 자체가 불안정한 건 사실입니다.
 

5.3. 정리 및 운용 방법
 
 망각의 무덤비의 장점 망각의 무덤비의 단점 
 소울브링어 크로니클 중에선 가장 강력한 폭딜 적의 크기에 구애받는 딜
 가장 강력한 지그 운용이 까다로운 지그 
 암속성 딜러와의 시너지 강화 몹을 눕혀서 파티플레이 시 불편 초래 
 화려한 비주얼 길고 긴 현자타임
 
이러니 저러니 해도 딜 세면 짱 먹는 던파인 만큼 망각의 무덤비는 소울의 새로운 교복으로 부상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세트입니다. 직접 일톤에서 써 보니 0.7인분 정도는(...) 어떻게든 할 수 있는 걸로 보입니다,
 
기껏해야 쿨 줄고 지속시간 늘어나는 정도로 끝나던 다른 세트와는 달리 툼스톤이 완전히 다른 스킬로 변하므로 플레이 스타일은 다른 두 세트와 확연히 차이가 납니다. 당장 칼라가 주력기에서 현자타임 동안 쓰는 스킬로 변합니다.
 
 
 
6. 결론
 
각 크로니클 별로 특징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섀도우 레이지
 강력한 유틸성
 애매한 상승치 
 블레이드 소울
 가장 안정적인 칼라
 순딜도 지딜도 아닌 노딜
 망각의 무덤비
 강력한 데미지
 강력한 현자타임
 
참고하시고 취향에 맞게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밸패 다음 날에 썼던 글이라 지금은 좀 달라졌습니다.

지금 다시 쓰라고 하면 블소를 더 찰지게 깔 수 있는데 말이죠. 블소 개쓰레기...

Lv70 Geniustory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던파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