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던전앤파이터입니다.
8/18(목) 정기점검 중 업데이트 되는 내용 안내 드립니다.
▒ 상시 캐릭터 밸런스
<넨마스터(남)>
* 뇌전각
- 스킬 조작감 개선
* 기공장
- 스킬 후딜레이 개선
<그래플러(남)>
* 무릎찍기
- 공격력 40% 증가
* 반드시 잡는다!
「반드시 잡는다!는 스위칭이 불가능하다는 특성을 고려하여 레벨 업 시 높은 스킬 공격력 증가값을 얻도록 디자인된 버프입니다.
그러나 최고 레벨이 확장되고 신규 아이템이 추가됨에 따라 기존 구조에서는 반드시 잡는다 레벨링 아이템이나 신규 아이템 중 일부를 포기할 수 밖에 없게 되어, 타 캐릭터 대비 투자 효율이나 최대 성장폭이 낮을 수 밖에 없을 것이라는 결론에 도달하였습니다.
이에 반드시 잡는다!를 스위칭형 버프로 변경하고, 그에 따라 스킬 레벨링에 따른 성장률을 조정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그래플러(여)의 반드시 잡는다! 스킬 및 관련 크로니클에 대한 사항은 추후 안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버프 적용 방식 변경 (실시간 → 사용 시)
- 잡기 공격력 증가율 변경
a) 10레벨 기준 46%, 레벨당 성장율 2%
* 반격
- 잡기 공격력 증가량 변경 (레벨당 1% → 1.5%)
- 1레벨 잡기 공격력 증가량 변경 (3% → 1.5%)
a) 13레벨 기준 잡기 공격력 : 기존 15% → 19.5%
* 한놈만 팬다!
- 공격력 10% 증가
* 가장 강한 녀석은 누구냐?
- 기본 데미지 증가량의 레벨당 증가율 변경 (2% → 1%)
- 1레벨 기본 데미지 증가량 변경 (14% →17%)
* 로플링
- 공격력 20% 증가
* 브레이크 다운
- 공격력 20% 증가
* 에어슈타이너
- 공격력 20% 증가
* 스냅 샷
- 공격력 50% 증가
* 블로우 스트라이크
- 공격력 15% 증가
* 롤링 스파이크
- 공격력 15% 증가
* 와일드 캐넌 스파이크
- 잡히는 적 찍기 공격력 및 충격파 공격력 15% 증가
- 잡기 불가능한 적 찍기 공격력 10% 증가
* 나의 공격 리듬은!
- 공격력 15% 증가
* 피어스
- 공격력 15% 증가
* 오의 : 질풍노도
- 공격력 10% 증가
- 잡힌 적이 없어도 그랩캐넌 피니시가 발동되도록 변경
* 일자전승 : 극의 진천노호
- 공격력 10% 증가
<빙결사>
* 빙백검
- 공격력 40% 증가
* 브로큰 애로우
- 공격력 50% 증가
* 피어스 오브 아이스
- 발사 수 4로 고정
* 아이스크래쉬
- 이동 시 다단히트 공격력과 피니쉬 공격력 10% 증가
* 아이스 빅 해머
- 공격력 15% 증가
* 아이스맨
- 공격력 15% 증가
* 블리자드 스톰
- 공격력 10% 증가
* 아이스 오브
- 폭발 공격력 50% 증가
* 샤드 매그넘
- 공격력 10% 증가
* 오버프리즈 익스텐션
- 공격력 10% 증가
* 쥬데카 디 이터널
- 공격력 10% 증가
* 크로니클 아이템 변경
이름옵션
아이스 애로우 샷 | 기존 | [3]세트 효과 브로큰 애로우 쿨타임 20% 감소, 공격력 15% 증가, 발사수 1 증가 [6]세트 효과 브로큰 애로우 피니쉬 공격 불가능, 공격력 30% 증가, 쿨타임 60% 감소, 적 타겟 범위 50% 증가, 발사수 1 증가 / 회전투창 쿨타임 30% 감소, 던질 때 얼음창을 추가로 1개 더 발사합니다. 추가된 얼음창은 일정한 방향으로 이동합니다. |
변경 | [3]세트 효과 브로큰 애로우 쿨타임 20% 감소, 발사수 1 증가 / 회전투창 쿨타임 30% 감소
[6]세트 효과 브로큰 애로우 피니쉬 공격 불가능, 쿨타임 60% 감소, 적 타겟 범위 50% 증가, 발사수 1 증가 / 회전투창을 던질 때 얼음창을 추가로 1개 더 발사합니다. 추가된 얼음창은 일정한 방향으로 이동합니다. |
아이스 플라워 헬 | 기존 | [9]세트 효과 피어스 오브 아이스 파편 개수 5 증가, 랜덤 범위 전체 범위로 변경 / 아이스 필드 공격력 40% 증가, 쿨타임 20% 감소 |
변경 | [9]세트 효과 피어스 오브 아이스 파편 개수 4 증가, 랜덤 범위 전체 범위로 변경 / 아이스 필드 공격력 40% 증가, 쿨타임 20% 감소 |
<배틀메이지>
* 퓨전 체이서
- 신규 보이스 추가
* 황룡천공
- 스킬 레벨에 관계 없이 찌르기 속도 25% 증가로 변경
* 황룡난무
- 황룡천공의 찌르기 속도 증가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
- 1차 각성 후에만 습득할 수 있던 현상 수정
- 신규 보이스 추가
* 퀘이사 익스플로젼
- 스탯 정보가 실시간으로 적용되도록 변경
- 신규 보이스 추가
* 테아나 변신~!!
- 변신 중 사용하는 황룡천공이 공격속도의 영향을 받지 않도록 변경
- 변신 중 사용하는 황룡천공 시전 속도 조정
* 강습유성타 강화(TP)
- 상태이상 내성 증가 기능 삭제
* 사도의 춤
- 사도의 창 소환 중 슈퍼아머 적용되지 않던 현상 수정
- 사도화 변신 시 신규 보이스 추가
* 사도화
- 변신 중 자신의 아바타가 사도화 아바타 겹쳐보이던 현상 수정
- 아슈타르테 상태에서 사도화 변신 시 신규 보이스 추가
<섀도우 댄서>
* 섀도우댄서의 가죽 마스터리
- 크리티컬 공격력 증가 기능 삭제
* 암살기술
- 크리티컬 공격력 20% 증가 기능 추가
* 넥 디바이더
- 공격력 15% 증가
* 홀드업!
- 공격력 15% 증가
* 심장 찌르기
- 공격력 15% 증가
* 나락 떨구기
- 공격력 15% 증가
* 칼날 돌풍
- 공격력 15% 증가
* 파이널 디스트럭션
- 공격력 15% 증가
* 암살
- 공격력 15% 증가
* 절명의 그림자
- 공격력 15% 증가
* 단검투척
- 공격력 15% 증가
* 섀도우 스팅
- 공격력 15% 증가
* 죽음의 연무
- 공격력 15% 증가
- 첫번째 타격 이후 후속타가 간헐적으로 발동되지 않던 현상 수정
- 사용 시 캐릭터가 특정 맵에 갖히던 현상 수정
* 페이탈 블리츠
- 공격력 15% 증가
* 체인 리액션
- 공격력 15% 증가
- 간헐적으로 일부 몬스터에게 투척한 단검이 꽂히지 않던 현상 수정
「상시 캐릭터 밸런스 조절은 매주 진행되며, 이미 진행한 직업의 경우에도 추가적으로 여러 차례의 조절이 진행 될 수 있습니다. 10월에 적용되는 던전 난이도 상향 이후에도 상시 캐릭터 밸런스 조절은 지속될 예정입니다. 밸런싱 조절의 방향성은 [☞개발자 노트]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 던전
<차원의 틈>
* 융합된 차원의 틈 던전에 꿈틀대는 성이 추가됩니다.
- 입장 시 고블린 왕국, 란제루스의 개, 바칼의 성, 검은 대지, 꿈틀대는 성 중 1개의 던전이 랜덤하게 등장합니다.
* 꿈틀대는 성 던전 구성이 변경됩니다.
- 꿈틀대는 성 변경사항
맵 번호내용
1번 맵 | 카메나이 삭제 일반 몬스터(리자드 전사, 리자드 투사, 리자드 창병) 배치 |
2번 맵 | 고대의 인형사 삭제 리자드 소울 배치 - 무색큐브 사용 시 순간이동 패턴 삭제 - 몬스터 3마리 이상 공격 시 리자드 소울 무적 패턴 삭제 - 리자드 일루전 처치 시 떨어지는 번개 범위 감소 및 위험 마크 표시 추가 |
3번 맵 | 리자드 소울 삭제 복수의 기사 메가이라, 티스포네, 알렉토 배치 - 복수의 기사 메가이라 : 네임드 타입으로 변경, 몬스터 크기 증가 - 무색큐브 사용 시 회피 패턴 삭제 - 메가이라 사망 시 티스포네, 알렉토가 메가이라에게 다가가 부활하는 패턴 추가 - 3인을 동시에 처치해야 했던 패턴 삭제 |
4번 맵 | 복수의 기사 메가이라, 티스포네, 알렉토 삭제 마그네우스 배치 - 무색큐브 사용 시 분신을 소환하는 패턴 삭제 - 특정 체력 이하가 되면 분신을 사용하는 패턴 추가 - 전극 패턴 삭제 - 플레이어에게 파란색 자기장을 부착시키고, 맵에 빨간색 자기장을 뿌리는 패턴 추가 - 파란색 자기장이 부착되면 빨간색 자기장으로 빨려가며, 닿을 경우 피해를 입게 됨 |
5번 맵 | 마그네우스 삭제 바실리스크 호위 대장, 네임드 몬스터 코모도스 추가 - 체술 기반의 콤보 공격을 사용 - 체력이 일정 이하로 떨어지면 지면을 공격하여 캐릭터를 넘어뜨리고 데미지를 주는 '대지 파동권' 패턴 사용 - 타이밍에 맞는 점프로 '대지 파동권' 회피 가능 |
6번 맵 | 바실리스크 크기 증가 바실리스크 패턴 변경 - 한 손으로 내려치는 기본 공격 추가 - 마안! 스킬의 범위 축소 및 위험지역 표시 - 점프 후 석화가스를 방출하는 패턴의 석화가스 범위 축소 및 위험지역 표시 - 리저드 석상 소환 패턴 삭제 - 차원의 문 소환 패턴 삭제 - 전방의 일직선으로 돌기둥과 석화가스를 소환하는 패턴 추가 - 적을 멀리 쳐낸 후 돌기둥을 소환하는 방어 패턴 추가 |
* 칭호북 - 이계던전 조건이 변경됩니다.
- 들어올 땐 맘대로지만 : 3용기사 방에서 메가이라를 부활 시키지 않고 50회 클리어
▒ 추가 변경 사항
<에픽 조각>
* 에픽 조각이 계정 내 동일 서버 캐릭터간 공유하도록 변경됩니다.
<카드 사전>
* 카드 정보 및 카드 사전 UI가 개선됩니다.
* 카드 수집 기록이 계정 내 동일 서버 캐릭터간 공유하도록 변경됩니다.
- 기존 수집 기록이 유지됩니다.
* 카드 사전 목록에서 에픽 등급 카드가 제거됩니다.
<카드 합성>
* 카드 정보창의 합성 정보 및 카드 합성 UI가 개선됩니다.
* 카드 합성 시 같은 등급의 카드만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 카드 합성 시 2장 이상의 카드를 합성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 한 번에 많은 카드를 합성할 수록 다음 등급의 카드가 등장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 커먼 : 2장 ~ 5장
- 언커먼 : 2장 ~ 4장
- 레어 : 2장 ~ 3장
- 유니크 : 2장
* 합성 결과에서 몬스터가 드랍하는 카드만 등장하도록 변경됩니다.
- 카드 정보창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에픽 카드가 카드 합성 결과에서 제외됩니다.
* 카드 합성 수수료가 삭제됩니다.
<카드 업그레이드>
* 카드 정보창의 업그레이드 정보 및 카드 업그레이드 윈도우가 개선됩니다.
* 업그레이드 하려는 카드와 같은 등급의 카드만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 카드 업그레이드 수수료가 삭제됩니다.
<강화>
* 장비 강화 단계가 +10 미만인 장비의 강화 시도 애니메이션 시간이 단축됩니다.
* 장비 강화 단계가 +10 미만인 장비의 강화 실패 시 강화 단계가 하락하는 패널티가 삭제됩니다.
- 해당 패널티 삭제에 따라 아래의 강화 성공 확률 및 비용이 재조정됩니다.
- 그 밖의 사항은 기존과 동일합니다.
강화 단계성공 확률
0 → 1 | 100% |
1 → 2 | 100% |
2 → 3 | 100% |
3 → 4 | 100% |
4 → 5 | 80% |
5 → 6 | 70% |
6 → 7 | 60% |
7 → 8 | 50% |
8 → 9 | 40% |
9 → 10 | 30% |
<이벤트: 모험가 모아 비탄의 탑>
「이벤트 참여가 지나치게 과열되고 있어 이벤트 참여 시간을 바탕으로 아래의 사항을 적용하게 되었습니다.」
* '11주년 기념 동전'이 던전 플레이 시간 기준 12시간까지만 드롭되도록 변경됩니다.
- 주화 획득 가능 시간이 1시간 남았을 때, 이벤트 UI 및 시스템 메세지에 잔여 시간이 표시됩니다.
- 잔여 시간은 06:00에 초기화됩니다.
▒ 결투장
* 결투장 시즌3 RP 초기화 보상이 지급됩니다.
- 시즌3 로고가 새겨진 명예 스킨 칭호
- 시즌3 종료일 기준 상위 랭킹의 문자단에게 지급됩니다.
- 결투장 이용 제재 내역이 있는 경우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결투장에서 콤보 HUD 게이지가 실력검증을 통해 RP를 부여 받기 이전까지는 항시 활성화되도록 변경됩니다.
* 풍운투극 및 결투장의 풍운아 퀘스트 진행 중 매칭을 시도하면 시즈키의 도장 이용을 권장하는 팝업 출력이 추가됩니다.
* 용병 보상 대기상태에서 결투장 입장 시 무료 아바타가 지급되지 않도록 변경됩니다.
<결투장 전용 캐릭터>
* 결투장에 입장 가능한 일반/결투장 전용 캐릭터가 있을 경우, 동일한 전직의 결투장 전용 캐릭터를 추가 생성할 수 없도록 변경됩니다.
* 결투장 전용 캐릭터의 생성/삭제/길드 가입에 대한 알림 팝업이 추가됩니다.
- 길드 가입 승인 시 해당 캐릭터가 결투장 전용 캐릭터임을 표시하는 알림 팝업
- 캐릭터 생성 시 추천 스킬 습득 방법 알림 팝업
- 동일한 전직의 결투장 전용 캐릭터 생성이 불가할 경우, 생성 불가 알림 팝업
- 캐릭터 삭제 시 복구 불가 알림 팝업
<클래식 결투장>
* 배틀메이지에 니우의 전투술, 봉 마스터리 스킬이 추가됩니다.
* 메카닉(남/여)의 위기의 랜드러너 스킬 레벨이 10으로 조정됩니다.
▒ 버그 수정
* 소울브링어 - 달의 커튼 시전시 버프아이콘이 보이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스트라이커(남) - 라이트닝 댄스 첫 타격 후 스킬 캔슬 시 몬스터가 굳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넨마스터(남) - 뇌명, 넨탄, 뇌전각으로 타격 시 나선 에너지가 충전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넨마스터(남) - 금뇌호 스킬 툴팁 오류가 수정됩니다.
* 스핏파이어(남) - 전장의 영웅 버프가 정상적으로 적용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레인저(여) - 체인파우더 효과가 던전 재도전 시 지속 되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 메카닉(여) - G 익스텐션 스킬 변경에 따른 사항이 아이템 옵션에 반영되지 않았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 85레벨 레전더리 자동권총, 하이퍼 메카타우의 구동부
- G 익스텐션 효과 최대 중첩 수 1증가 → G 익스텐션 효과 20% 증가
* 스트리트파이터(공통) - 그물 투척과 천라지망이 중복 적용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디멘션워커 - 일부 빗자루 아이템 착용 후 스킬 시전 시 무기 이미지가 보이지 않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 어벤저 - 추가된 처형 모션에서 음성이 출력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 엘븐나이트 - 2차 각성 스킬로 방을 이동할 경우 화면이 비정상적으로 보이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다크나이트 - 쇼크 웨이브 스킬 사용 시 마법 방어력 감소 이펙트가 나타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다크나이트 - 출혈 상태에서 다크 러스트 스킬을 사용할 경우, 버프가 무제한으로 적용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다크나이트 - 타임 브레이크 시전 중 장비를 스위칭 할 경우 데미지가 낮게 적용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크리에이터 - 창조의 공간 스킬의 무색 큐브 조각 소모량이 표기와 다르게 소모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스킬 이펙트와 무적 상태/슈퍼아머 이펙트가 겹쳐서 출력되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 섀도우 댄서 : 체인 리액션, 죽음의 연무, 페이탈 블리츠, 섀도우 스팅, 절명의 그림자
- 소드마스터 : 시공검
* 무적 이펙트가 불필요한 부분에 출력되던 일부 모션이 수정됩니다.
- 소드마스터 : 대기 모션(기본, 2차 각성)
- 엘븐 나이트 : 대기 모션(2차 각성)
- 카오스 : 아텐의 대기 모션(아텐의 화신 습득 후), 캐스팅 모션
* 특정 상황에서 스킬을 변경하거나 초기화했을 때 풍운투극 퀘스트로 획득한 TP 2가 소실되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목표달성 쇼타임 이벤트의 고대던전 레전더리 무기 상자 툴팁이 수정됩니다.
* 일부 장비의 공격 오브젝트가 일부 상태 이상을 발동시키지 않았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 타르바자 퀘이커, 독을 뿜는 자의 유골 등
* 심해의 매직 목걸이 아이템에 마법사(남) 관련 옵션이 일부 누락되었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 '아이스 쵸코 바닐라' 아바타를 배틀메이지가 장착 시 이미지가 비정상적으로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 파티원 이펙트 투명도에 니콜라스 스킬이 영향을 받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에게느의 눈을 사용 상태에서 파수꾼 고로에게 피격 시 캐릭터가 굳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휘장 합성 시 간헐적으로 옵션이 없는 휘장이 나오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결투장 버그 수정
* 엘레멘탈 바머 - 라이트닝 월 전진공격 Y축 공격 범위가 감소되지 않았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 빙결사 - 회전 투창의 뒷쪽 공격 판정이 감소되지 않았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 시즈키의 도장 퀘스트 중 쉬프트+마우스 우클릭으로 스킬 레벨을 변경할 수 있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 결투장의 초붕 NPC를 통해 매칭 불가 캐릭터를 생성할 수 있었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 결투장 전용 캐릭터 플레이 후 일반 캐릭터 접속 시 다른 채널이 비활성화 되어있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 결투장 전용 캐릭터 생성창에서 이펙트가 직업명보다 앞쪽에 생성되는 문제가 수정됩니다.
* 결투장 전용 캐릭터 선택창의 마법진 발판 UI가 수정됩니다.
* 결투장 전용 캐릭터에게 결투장 전용 캐릭터 표시가 보이지 않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 결투장 전용 캐릭터로 섀도우댄서 생성시 잘못된 머래어깨 부위 방어구를 지급하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 접속 시 정상적인 방어구로 지급됩니다.
* 클래식 결투장의 스트리트 파이터(여) 습득 스킬창에 광룡십상장 스킬이 존재하던 현상이 수정됩니다.
* 리플레이 존에서 길드 마크가 정상적으로 보여지지 않던 현상이 수정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