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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 바람돌이는 어떤 캐릭터인가?

Mrdr
댓글: 22 개
조회: 9469
추천: 15
2017-03-31 15:26:42
안녕하세요, 바칼에 서식하는 바람돌이 유저 태랑진일.입니다.
오늘은 바람돌이(스위프트 마스터/아이올로스)에 대해 글을 작성해보고자 합니다.
여러모로 글주변이 없어 불편하실 수 있다는 점, 먼저 죄송하다 말씀드립니다.
혹시 이 글에 대해 "네가 뭘 아느냐", "이 글은 틀렸다" 등의 말씀을 남기시고싶다면 날선 댓글 대신 조곤조곤한 대화를 요청드립니다. 바람돌이 우러욧!

그럼, 시작합니다!

[목차]

0. 바람돌이는 무엇인가?

1. 바람돌이의 장점

2. 바람돌이의 단점

3. 바람돌이에게 유용한 스위칭


0. 바람돌이는 무엇인가?

바람돌이는 남마법사 직업군 중 하나로,
전직 명은 [스위프트 마스터]
1차 각성 명은 [스톰브링어]
2차 각성 명은 [아이올로스]입니다.

바람돌이는 이 [아이올로스]의 애칭입니다.

물공 퍼센트 데미지 딜러로, 주 포지션은 세미홀더+퓨어딜러입니다.

직업군 표에서 항상 다른 남법들과 함께 하위권을 차지하는 직업이며, 당연히 인식도 좋지 않습니다.


[출처 : 인벤 리포터 뉴스 http://www.inven.co.kr/webzine/news/?news=173493&site=df]

또한 광부로 유명한 캐릭터이기도 합니다.


[네이버에 던파 광부로 검색한 뒤, 무작위 블로그에 들어가보았다. 빠지지않는 바람돌이.]

이로 인해 바람돌이는 [전문 광부], [광부계 그 직업] 등의 소리를 듣습니다. 실제로 플레이를 해보면 상당히 쾌적하게 광부를 할 수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과연 바람돌이의 장점이 광부에만 있을까요?


1. 바람돌이의 장점

바람돌이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쾌적한 던전 사냥

바람돌이의 가장 큰 특징은 '스킬의 범위가 하나같이 넓다'는 것입니다.

30제 논무큐기 싹쓸바람부터, 35제 폭풍의 눈, 1차 각성기와 75제, 80제, 85제 스킬들, 2각기까지 화면 전체를 아우르는, 또 때로는 화면을 넘어가는 넓은 범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로 인한 장점이라면 역시 시나리오 퀘스트의 클리어입니다. 스킬 하나로 모든 방을 정리하며 넘어가는 바람돌이는 꼭 던전을 지배하는 마에스트로 같습니다.

또 하나의 장점이라면 쩔의 편리함이 있습니다. 이계던전 4/5정도의 난이도는 솔플기준 30초, 풀방 기준이라도 1분 안팎의 굉장히 빠른 클리어타임을 자랑하며 단, 고블린왕국은 제외, 추섬킹 1분 30초, 왕유3 1분대의 굉장한 클리어타임을 심지어 스위칭이나 쩔 특화 세팅을 맞추지 않은 채 이뤄냅니다.

가장 큰 장점으로는 광부의 편리함입니다. 가장 광부를 많이 하는 그란디네발전소 슬레이어는 1분 안쪽의 클리어타임, 저처럼 모든 아이템을 줍느라 클리어타임이 늦어지는 사람이라 해도 클리어타임 1분 10초를 넘기지 않는 뛰어난 방클력을 보여줍니다.

2. 호쾌한 타격감

타격감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직업은 스트라이커입니다. 하지만 바람돌이는 그 못지 않은 타격감을 보여주며, 찢고! 터뜨리고! 부수는 쾌감을 선사해줍니다. 심지어 어떠한 세팅을 하지 않아도 따라오는 40%의 추가데미지와 직업 특유의 다단히트는 화면을 뒤덮는 데미지폰트로 희열을 느끼게 해줍니다.

3. 넓은 범위의 많은 홀딩기 보유

바람돌이는 네 가지의 굉장히 넓은 범위를 자랑하는 홀딩기가 있습니다.

35제 폭풍의 눈
40제 휘몰아치는 바람
70제 스톰 퀘이커
2차 각성기 스톰 엘리미네이트

폭풍의 눈은 화면 전체에 해당하는 넓은 범위를 끌어모아 공중으로 띄워주며, 이 특성으로 파티원들의 사냥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휘몰아치는 바람은 바람돌이의 전방에 존재하는 몹을 약 3초간 강제홀딩하며, 이 중 1.5초가량은 시전자인 바람돌이도 자유행동을 할 수 있어 전체적 딜 상승에 큰 기여를 합니다. 주요 연계는 휘몰아치는 바람-스톰 스트라이크입니다.

스톰퀘이커는 화면 전체에 해당하는 넓은 범위를 바람돌이 주변으로 모아 약 4초간 강제홀딩하며, 스킬 키를 계속 누르고 있을 시 몹을 제자리에 모으고, 전방 방향키 입력시 전방으로 폭풍을 보내 맵 전체의 몬스터를 모으며 홀딩합니다. 파티플시에는 몹을 예쁘게 모아주고, 솔플시에는 방 하나를 쉽게 클리어하게 해주는 효자스킬입니다.

스톰 엘리미네이트는 화면 전체를 시전부터 끝까지 강제홀딩합니다. 이는 강제 발동 패턴이 아닌 모든 패턴을 무시하며, 약 6초간 강제홀딩을 거므로 파티원 전체의 딜에 큰 기여를 할 수 있습니다. 주 사용처는 에게느 눈캔입니다. 헛잡 1각-이후 2각을 하면 헛잡동안 프리딜 + 이후 눈캔을 위시한 프리딜 연장을 꾀할 수 있습니다.

바람돌이 자체의 딜링도 준수한 만큼, 세미홀더에게 필요한 덕목, 즉 홀딩도 좋지만 자체의 딜링도 좋아야한다에 정확히 부합하는 직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뛰어난 속도감

바람돌이는 거의 모든 스킬을 캔슬할 수 있는 소닉무브라는 스킬이 있습니다. 이동거리도 넓고 속도도 빠른 편인데다 쿨타임도 짧아, 방 하나쯤은 사상 최강의 츄-와에 못잖게 빠르게 넘어갈 수 있습니다. 거기에다 남마법사 공용 스킬인 순간이동까지 같이 쓸 수 있어, 그 어떤 남법사보다 빠르게 질주할 수 있습니다.

5. 너프를 먹지 않음

2. 바람돌이의 단점

캐릭터가 장점만 있을 순 없죠. 단점도 당연히 있습니다.

1. 낮은 퍼센트 측정

피쉬볼 라인(1각기 2레벨 증가)와 천년전쟁 3세트(1각기 3레벨 증가)를 받은 만렙 바람돌이의 15렙 1각기의 퍼뎀은 다단히트 1480%, 피니쉬 26640%입니다. 0 하나씩 생략한 거 아닙다.
 
2각기는 3레벨 총합 데미지가 13만퍼센트입니다. 2레벨 아닙니다. 3레벨입니다.

제일 처음에 언급했던 내용입니다.
바람돌이는 퍼센트 데미지 물공 딜러로, 주 포지션은 세미홀더+퓨어딜러입니다.

세미홀더+퓨어딜러입니다.

비슷한 류의 1각기를 가지고 있는 데미지딜링형 버퍼인 무녀의 경우, 9레벨 다단히트 데미지가 6003%, 피니쉬 데미지가 41165%입니다. 다단히트 데미지는 약 4배, 피니쉬 데미지는 약 2배의 차이가 납니다.

15렙 1각기와 9렙 1각기의 차이입니다. 

심지어 9렙 1각기의 퍼센트가 더 높습니다.

2. 긴 시전시간과 선후딜

1각기의 경우, 시전 시작부터 끝까지 약 3초가 걸리며, 끝난 후에는 공중상태입니다.
내려올 때 까지의 시간을 합치면 스킬 하나의 시전 시간이 약 3.5초입니다.
다른 직업이 폭딜을 쏟을 시간동안, 바람돌이는 1각기 하나만 쓸 수 있습니다.
2각기는 약 6초의 시전시간을 가졌습니다.
즉, 1각과 2각만을 쓰는데 걸리는 시간이 9초라는 것입니다. 요즘의 메타와는 맞지 않는 딜구조입니다.

3. 많은 다단히트

아직 루크를 갈 스펙은 아니지만, 루크의 경우 연잡의 불가, 다단히트의 불리함이라는 두 특징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바람돌이의 스킬은 모두 다단히트로 이뤄져있습니다. 이는 추뎀을 제외한 것입니다.
바람돌이가 가진 죽창기인 스톰 스트라이크마저 추뎀 제외 5타입니다.
1각기는 1틱당 추뎀 제외 4타입니다. 총 11틱이므로, 최종 다단히트 타수는 44타가 됩니다. 피니쉬는 8타로 이뤄져 있으므로, 1각기 하나의 타수만 52타입니다. 안톤까지는 문제가 되지 않는 단점입니다만, 루크에서는 단점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루크 다니시는 바람돌이분이 계신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4. 긴 쿨타임

휘몰아치는 봉 마스터리(봉 착용시 모든 스킬 쿨타임 10% 감소)의 존재 때문인지, 바람돌이의 스킬 쿨타임은 길게 측정되어 있습니다.
[모든 스킬을 사용한 뒤의 퀵슬롯]
이로 인해 던전에서 현자타임이 매우 길며, 심지어 단점 1번과 합쳐져 저렇게 딜을 쏟아부었는데도 보스가 죽지 않는 경우가 생기면 답이 없습니다.더욱 충격적인 건, 저 쿨타임이 봉을 착용한 상태의 쿨타임이라는 것입니다. 만약 미인피 등의 좋은 창을 먹으면 바람돌이는 선택할 수 밖에 없습니다. 높은 딜이냐, 쾌적한 플레이냐를요.

5. 인식

바람돌이의 인식은 직업별 순위표에서도 볼 수 있듯 최하위입니다.

이 스펙으로도 격솔딜 킥을 당합니다. 16인조차 들어가기 힘들어 고정공대에 들어갔습니다.
물론 좋은 스펙은 아닙니다. 포락이라거나, 얼공목, 잭프로스트의 핵, 심지어 귀없찐이죠.
하지만 같은 세팅을 다른 직업이 착용한다면, 과연 16인에 들어가기 위해 30분을 클릭해야 할까요?


3. 바람돌이에게 유용한 스위칭

바람돌이의 스위칭은 간단합니다.


1. 스파이럴 아크 6셋

스파이럴 아크 6세트의 경우, 기본 50퍼센트인 윈드니스의 공격력 증가율에서 10퍼센트를 더해줘, 최종적으로 윈드니스의 공격력 증가율이 60퍼센트가 되도록 해줍니다.


2. 성물 : 라트리의 페더레더 상의(외 여타 성물 상의들)


3. 해신 하의



4. 왕가의 비급 : 스톰브링어



5. 하이테크 매직 반지

2~5까지의 장비들은 윈드니스의 레벨을 올려줍니다. 총 4개이므로 윈드니스의 레벨은 4 더 오릅니다. 아바타 상의까지 합치면 5 더 오르겠군요. 윈드니스는 20레벨 이후부터 레벨당 2%의 공격력 상승률을 가집니다. 총 5개 더해지므로, 윈드니스의 공격력 증가율은 60퍼센트가 됩니다.


6. 카르텔의 쌍두 독수리 봉(약 5백만 골드)

윈드니스 공격력 증가율이 직관적으로 오릅니다. 다만 스킬창에 표시되는 공격력 증가율은 15%보다 낮은 9%입니다. 표기오류인지 계산로직의 결과인지는 모르겠습니다. 이는 쌍두봉의 공격력 증가가 복리로 이뤄지기 때문입니다. 제보해주신 쇼킹한참치캔님 감사합니다!
9%상승이라면, 실 효율은 약 4.5레벨의 윈드니스와 동일합니다. 윈드니스 2레벨이 붙은 마오체보다 쌍두봉을 착용하고 윈드니스를 쓰는 것에는 이런 이유가 있습니다.


번외. 마스터 오브 체이서

윈드니스 시전시간동안 30%의 물리공격력 증가, 모속강 27 증가라는 굉장한 옵션을 가지고있는 무기입니다. 번거롭지만 스위칭 윈드니스 후 마오체 윈드니스를 사용하는 이유입니다. 아쉬운 점이라면 착용해제시 유지되지 않는다는 점이지만... 바람돌이에게 마오체가 주력 무기가 될 수 있는 이유는 이 무지막지한 깡물공 증가 때문입니다.


정말 무지막지하게 오릅니다.

단 한 가지 단점이라면 스위칭의 귀찮음이 있겠네요.
단순히 윈드니스를 사용할 경우, 마오체의 옵션만을 적용받은 윈드니스가 발동되어 스위칭한 윈드니스가 먹혀버립니다.
즉, 제가 보유한 모든 스위칭을 거쳤을 때 나오는 82%의 윈드니스 공격력 증가 대신 58%의 윈드니스 공격력 증가를 받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때문에 꼼수가 필요합니다.


마오체를 사용한 윈드니스 스위칭법입니다. 이렇게 마오체를 착용한 뒤 윈드니스를 캔슬하면 마오체의 시전시 버프는 받으면서, 이전에 사용한 윈드니스는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겁니다.

이런 스위칭은 매우 중요합니다.

스위칭을 사용한 딜표, 사용하지 않은 딜표, 쌍두마오체 스위칭을 사용한 딜표 순으로 보여드리겠습니다.

모든 조건은 동일하게 진누골/기본레벨/노도핑/카운터입니다.

1. 스위칭을 사용한 딜표



2. 스위칭을 사용하지 않은 딜표



3. 쌍두 마오체 스위칭을 사용한 딜표



보시다시피, 스위칭 단계에 따라 약 1~2천만의 딜 상승이 있으며 노스위칭과 최종스위칭의 차이는 3천만 이상입니다. 귀찮더라도 꼭 스위칭 장비를 맞추는게 어떨까요?

이상으로 바람돌이 소개글을 마치겠습니다.

Lv20 Mrd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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