_대항 디케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나 원 참

아이콘 JerryPo
댓글: 26 개
조회: 983
추천: 7
2010-05-31 11:20:15

기가 차서 구정물에 발 좀 담가봅니다.

멍청한 거 자랑하는 것도 아니고 이런 찌질하고 이기적인 마인드라니... 이래서 해적들이 욕을 먹는단 말이죠. 아래 긴 글 운운한 분도 계시니 어디 매번 길다고 불평하던 제 글 이번엔 정독하고 깨갱 해보세요.

약서로 불거진 문제니 약서로 시작해봅시다.

약서의 사용이 무슨 문제가 있습니까? 약서의 사용을 운영진이 금지하나요? 약서는 원래부터 존재해 왔던 아이템이고 그 사용에 어떠한 제약도 없습니다. 시스템상으로 허용된 컨텐츠이죠. 다만 유저들 사이에서 대인전에 약서를 사용하면 서로 해가 된다는 공감대 형성에 의해 서로 사용을 자제하고 있을 뿐입니다. 이렇게 이루어지는 암묵적 룰을 '매너'라고 합시다.

이런 매너의 문제는 비단 약서 뿐만이 아니라 여러 군데에서 논란이 되죠. 특히 해적과 관련해서 그렇고요. 쉽게 꼽을 수 있는 것으로 '재탕'에 관한 것이 있으니 이거랑 비교해봅시다. 해적이 상선에게, 혹은 토벌대가 해적에게 재탕을 하자 말자하는 분쟁은 끊임없이 존재했습니다. '해적이 상선을 재탕하지 않는 것이 게임을 즐기는 유저 대부분에게 바람직하다'는 것은 일부 해적을 제외하고는 모두 공감하는 의견이고, 그렇기에 암묵적인 룰로 성립될 이유가 충분히 존재합니다. 이 개념이 차후 이런 저런 지저분한 일들로 인해 어떻게 물고 물리는 싸움을 통해 해적과 토벌대 양쪽에게 지켜지지 않게 되었는가는 차치하고, 재탕을 하는 쪽이 그것은 허용된 컨텐츠인데 어째서 당신이 왈가왈부하는가 라고 말하는 것은 사실입니다. 맞는 말이죠. 재탕이란 행위가 (근래에 거듭된 강습시에 '게임이용방해'로 운영진의 조치가 취해진다고는 하지만) 지금까지 허용된 컨텐츠였던 것이 사실이고 그렇기에 이를 대부분의 도덕적 잣대, 혹은 가치판단의 기준이 다름으로 나무라기는 해도 무슨 큰 죄를 지은 것마냥 대할 수는 없는 겁니다.

비슷한 예로 얼마 전에 본 상대캐를 타고 위험해역을 나갔다가 유해에게 털린 한 유저의 하소연 글을 들 수 있겠네요. 그 사건을 두고 저런 무자비한 해적이라느니 유충이라느니 떠들 수야 있겠지만, 어쩔꺼야, 운영진에게 영업 못 하게 해달라고 탄원이라도 할 사안인가 그게? 아닌거죠. 초보를 털어선 안된다는 대부분의 공감대도 그 기준의 모호함 때문에 시스템에 영향을 미칠 수는 없고, 이런 상태에서 비록 유저해적이지만 그 유저의 게임을 즐기는 방식은 보장을 받는 겁니다.

자 그럼 약서의 문제로 돌아와봅시다. 약서를 사용하는 유저가 자유의지에 의해 권리행사를 하는 것을 누구라도 운영진에게 '이 행위는 잘못 되었으니 바로잡아 주십시오'라고 요구할 근거가 있나요? 없다면, 약서의 사용은 당신들이 위험해역에서 하는 재탕 삼탕이랑 하등 다를 거 없는 그저 '허용된 컨텐츠' 일 뿐인거지. 강화대포라고 다를까요? 강화대포도 허용된 컨텐츠고. 그렇죠?

오해할 것 같아서 이야기 하는데, 나도 약서 쓰는 거 별로 좋게 안 봐요. 대인전에서 써본 적도 없을 뿐더러, 그런 거 갖고 노는 사람들이랑은 왠만하면 말도 섞기 싫어. 기왕이면 해적이고 뭐고 간에 서로 재밌게 할 수 있는 매너있는 길을 놔두고 지만 재밌으려고 이기적으로 행동하는 사람들이랑 같이 할 필요 없잖아. 나 뿐만 아니라 양식있는 유저들은 대개 뭔가 구리게 게임을 즐기는 건 기피해요. 문제는 논란의 가운데로 자꾸 뛰어드는 몇몇이잖아. 약서를 쓰건, 재탕을 하건, 뭘 하건 허용되었거나 혹은 허용되지도 않은 뭔가를 하면서 도덕적으로 지탄을 받을 것을 뻔히 알면서 꼭 이런데서 시시콜콜 니가 잘했니 내가 잘했니 하는게 분쟁이 시발이잖아. 그렇죠?

분쟁의 원인이 될만한 무언가를 만나면
피하던가
조용히 컴퓨터를 끄던가
것도 안되면 그냥 허공에 악악 욕질이나 하다가 담배나 하나 물던가
동생을 때리던가
해야지... 왜 이런데 글 쓰고 나 이랬어, 그래서 이럴거야, 알아줘, 인정해줘 이러는 건지 이해가 안 돼요 정말.
혹 글 정도 올린다고 해도, 사람들 보기에 수긍할 수 있게 올리던가. 생각도 베베 꼬여가지고선 댓글 왕창 달리고 그만큼 욕도 먹고...

여기까진 그냥 그렇다 칩시다. 내가 어이가 없어 글을 쓰게 된 본격적인 이유는
'왜 엄한데 화풀이 하겠다는 깡패같은 짓거리를 여기서 정당화하려는가' 야.

약서의 사용, 재탕, 캐쉬대포 사용
뭐 이런 것들을 위에서 말한대로 '도덕적 결함이 있지만 욕 먹을 각오로 하는 짓'으로 수긍해봅시다. 당신들이 이 행위를 당한 것과 당신들이 이 행위를 다른 누구에게 하는 것이 어떤 인과관계가 있나? 개연성이 있나?

쉽게

그딴 건 당신들끼리 알아서 하란 말이야.
일부 토벌대가 약서를 사용해서 이후로 당신들이 상인들에게 약서를 사용하는 것이 그들의 죄로 인한 것이라고 강변하면 읽는 사람들이 아~~ 정당하다고, 그럴 만한 일이라고 생각해주길 바라는 건가.

아니죠. 그런 거라면, 그건 그냥 떼쓰는 거지. 어린애마냥.

혹 우리는 어차피 해적이니까 무뢰배처럼 행동할테다 하고 자랑이라도 하려는 심산이라면, 이걸 하나 말해주죠.

당신들이 이곳에서 해적다움을 자랑하고자 한다면, 전혀 정당함을 인정받을 수 없어요.

여기는 유저들이 모이는 게시판이지, 캐릭터가 모이는 대화방이 아니거든. 당신들이 실제로도 그렇게 양아치처럼 행동한다면 정말 소름끼치는 일이잖아요. 실제 그렇진 않잖아요. 대개 평범한 직장인이고 학생이고 백수고 그렇지. 어린이도 있군...

그러니 게임 안에서 일어나는 일들 대충 안에서 해결들 해요. 괜히 이리로 끌고 와서 위화감 조성하지 말고.






그리고.. 당부 하나 합시다. 영업하는 거 좋은데 적당히들 좀 해요. 안 그래도 디케 유저수 팍팍 줄고 있는데, 지난 번 동아시아 무법 이후로는 길드원 접속률이 반으로 뚝 줄었어요. 어우 씽 우리 이쁜이들 안 온단 말이지. 원클 투클은 왠만하면 그냥 보내주고 그럽시다.

Lv58 JerryPo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