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여러개 쓰기 싫으므로 하고 싶은 말들 몰아서 써봅니다.
1. 아무튼 쥐쥐네요. 기껏 마닐라에서 조선16랭 찍을려고 준비했거늘.. 모아둔 대XX세일들.. 선체.. 강로.. 다 어쩌죠?ㅎㅎ
모든 스킬랭이 최대 20랭이 유효하다는걸 감안할때 어쨌거나 '진짜 만랭'을 위해서 조선+1 부스터는 필요할 수밖에 없겠군요.
어떤 면에서 보자면.. 별로 커보이지 않을지라도..그동안 왜 17랭이 아닌 18랭 건조만을 고집했겠습니까..(18적업,18적다)
이번 패치가.. 어차피 필요한 배의 수는 유한하니 필요한만큼 수탈해서 강화하면 됩니다만.. 너무 씁쓸하네요. 직접 수탈 가능한 유저 입장에서나 이렇게 생각할 수 있지 그렇지 않은 대다수의 유저들은 FS선박이냐 아니냐에 따른 차이를 그대로 실감해야 하네요. 안그래도 캐쉬포만 해도 그렇게 시끄러웠는데.. 이젠 정말 돈 많이 투자한 유저만 살아남겠네요. 무적내구 500짜리랑 750짜리랑 비교가 되겠습니까..
2. 조타숙련도(요번에 새로 생긴거입니다. 원래 x누르면 보이는 조타 스킬 말구 v누르면 보이는거요.)는 생산을 이용하면 초고속으로 오르니 이런 패치에도 불구하고 배 강화하실 분들은 참고하세요. 본케는 생산하면서 항해하고 부케들은 그냥 항해했는데 부케들 3 오를동안 본케는 163 오르더군요. 고작 30분 정도만에요.. (10분에 1 오르니 200 그냥 올리려면 2000분 정도라고 추측할 수 있겠군요.) 관리기술 올리면서 같이 올린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배 교환에 대해선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대해전 같은 때에는 전날 정도에 미리 마닭이나 쉐리, 타프타 등으로 작업하면 될 것 같네요.
3. 부관 친밀도(이름이 친밀도였던가요? 다시 접속하기 귀찮아요..)올리는건 부관식 아무리 퍼먹여봐야 안 오르더군요.. 어어어엄처어어엉 먹이면 오를지도 모르겠습니다.
얼마전에 어느분이 던전 스샷 올린 글에 다른 MMORPG처럼 돈 몇만원 들어간 캐쉬템들이 마구 돌아다닐거라고 말한 적이 있는데 돈 몇만원 들어간 최상품 배가 마구 돌아다니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