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해자의 서고 (베팁)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육성] 초보 잉글랜드 상인 육성법

아이콘 대한위폐공사
댓글: 22 개
조회: 85352
2009-05-04 16:10:18
학자의 연구노트 게시판에서 2개로 나뉘어져 있는 내용을 편의상 1개로 통합하였습니다.

안녕하세요 대한위폐공사입니다.
그동안 눈팅만 해왔었는데 이번에 가입해서 이렇게 글을써보네요

대항해시대를 즐기는 방법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대온의 매력은 바로 거기에 있죠.
하지만 언제부터인가 '필수매뉴얼' 같은 글이 올라오면서
대온의 목적이 '빨리 큰배를타서 교역을 하는것' 으로 변질되어가는것 같더군요

길드의지원을 받아 수천만두캇을 들고 리스본 개인상점으로 뛰어가 육두구와 메이스를 1개씩 끊어팔며
명성과 레벨을 올려 상대카를타고 인도로 가서 벨벳을 하다 상클을 탄다.
과연 이렇게 플레이를 해서 '재미' 라는것을 느낄수 있을까요?
대온을 단지 '노가다로 모든것이 해결되는게임' 으로 느끼게 되지 않을까요?
물론 '이래도 재밌다' 하면야 할말이 없지만
제가 처음 대온을 플레이했을때의 그 느낌.
바사를 타고 처음 런던을 나설때의 그 기쁨, 얼마안되는 돈으로 종자돈을 모아 조금씩 커가던 내캐릭을 보던 즐거움.
이렇게 초보시절 느끼던 재미는 초보시절에만 느낄수 있는것 같습니다.

서두가 너무 길어진것 같네요.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처음 아이디를 만드시면서 '수습상인' 을 선택해주시고 잉글랜드 국적을 선택해주시면
런던 상인조합에 캐릭터가 위치하게 됩니다.
이 때 '학교로 가겠느냐' 는 물음이 뜨게되는데
자신이 게임에대한 적응력이 좋다고 생각하시는분은 과감하게 '아니오' 를 눌러줍시다

그 후 근처에있는 '상인 의뢰 중개인' 에게 말을걸면 '조합으로부터의 첫 일' 이라는 퀘스트가 있습니다
우선 조합을 나서서 근처에있는 교역소에서 맥주 10개를 산 후 항구안내인(혹은 항구관리) 에게 말을건너 출항하실수 있습니다.
그리고 화면 우측하단에 있는 돛 모양버튼을 눌리셔서 돛을 편 후 바로 근처에 있는 '도버' 의 주점주인에게 말을건 후
다시 런던의 의뢰중개인에게 말을걸면 퀘스트가 클리어됩니다.

매우 간단한 퀘스트이지만 인터페이스에 적응을 못하신 분께는 꽤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학교에 가지않고도 나오는 기초적인 설명만으로도 인터페이스에대한 이해가 어느정도 가능하기에
이 퀘스트는 단 한번, 캐릭을 생성했을때 밖에 뜨지않는 관계로 퀘스트를 클리어해주는것이 좋습니다.
'난 이해력 0이다' 라고 생각하시는분이라면 곧장 학교로 가는 방법을 선택하셔도 괜찮습니다

첫 퀘스트를 클리어하신분은 상인전직증 한장을 가지게 됩니다.
이 전직증은 전직퀘스트를 깨셔서 얻을수있지만 초보분들의 경우에는 클리어하기 까다로운 관계로
이러한 방식을 통해 일찌감치 전직증을 확보하시는 것도 괜찮으리라 봅니다.
퀘스트를 깨신 후 런던의 12시 방향에 있는 학교로 직접 가셔서 접수원에게 학교등록을 하신후 학교를 차근차근 다니시면
게임에 대해 쉽게 적응하실수 있습니다.

초급학교를 수료하셨다면 이제 그로닝겐에 있는 중급학교로 가시면 됩니다. (그로닝겐은 암스테르담 옆에있어요)
지겹다고 설명을 스킵하시지만 않는다면 학교를 통해 게임에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쌓으실 수 있습니다.

중급학교까지 수료하셨다면 모험가전직증 1장, 군인전직증 1장, 아까 첫 일 퀘스트의 수행 여부에따라 상인전직증 1~2장을 갖게됩니다.
우선 모험가조합에 가셔서 '낚시꾼' 으로 전직하시고 돛조종과 낚시 스킬을 익힙니다.
그 후 해양조합으로 가셔서 '토박이해적' 으로 전직합니다.군렙이 3이 안되신다면 해군퇴물따위를 족치셔서 군렙을 올리셔서 전직하신후 '조타' 를 익히시면됩니다.
(Tip: 전직을 안하셔도 상관없으나 조타스킬은 반드시 익히셔야합니다. 그러나 조타를 익힐수 있는 가장 가까운곳은 세비야이기때문에 전직을 통해 조타를 익히는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드디어 상인으로 전직할 시간입니다. 저는 '광물상' 을 추천해드립니다.
광물상으로 전직하신후엔 '사교' '공업품거래' '광물거래' '경계' 를 익히시고(주머니 사정이 여의치않으시다면 일부는 안배우셔도 됩니다) '대상인 다켓' 에게가서 '주류거래' 를 익히시면 됩니다.

대항온에서 가장 중요한건 무엇일까요? 큰배? 레벨?

이런것보다도 대항온에선 '스킬랭크' 가 더욱 중요하다고 봅니다. 스킬랭크가 뒤떨어지는 캐릭은 모든면에서 불리할 수 밖에 없습니다. 육두구와 메이스를 듬뿍먹여서 상대클을 탔다 하더라도 거래스킬이 1랭이라면 그 많은 적재량을 채우는데 애로사항이 꽃필겁니다.

잡설이 길었네요. 이제 본격적인 근해무역을 할 시간입니다.
우선 '투마스트 코그' 나 '워릭코그' 를 삽니다. 워릭코그는 동급의 배중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북해표 사기성 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매우 느리다' 라는 단점이 있지만 그 적재량에 비하면 충분히 감내할만 합니다. 가끔씩 조선랭크를 올리시려는 분들이 무료 혹은 원가에 배를 만들어주시는 경우가 있으니 이런분께 배를 사신다면 운이좋은것이고, 그렇지않다면 자기 호주머니를 털어 배를 삽시다 (구걸은 주변사람들의 눈살을 찌푸리게할 뿐더러 많은분들이 구걸하시는분의 대화를 차단하므로 게임진행에 악영향을 끼칩니다)

잉글인에게 가장 만만한 근해무역은 역시 런던<->도버 입니다. 런던에서 위스키,맥주 및 기타 시세가 좋아보이는 교역품을 바리바리 싸들고 도버에 드랍하면 왠만해선 손해는 보지 않습니다. 또한 도버의 각종 아이템을 런던에서 처분해도 어느정도의 이익을 볼 수 있습니다
(Tip: 자신의 거래스킬의 랭크 x 20개 만큼 끊어서 삽시다.
ex) 주류거래가 1랭이라면 20개. 2랭이라면 40개 씩... 이렇게하면 거래스킬을 가장 빠르게 올리실 수 있습니다. 이 개수를 초과해서 산 교역품은 경험치를 얻지 못합니다)


런던<->도버가 성에 차지 않는다구요? 이제 눈을 좀더 넓은곳으로 돌려봅시다.
이에 앞서서, 런던에 들릴때마다 조금씩 '투자' 를 합시다. 18만 두캇이상을 부으면 교역소에 '철재' 가 보이며, 20만이상이면 '종이' 가 보입니다. 계속 붓다보면 '놋쇠' 또한 뜨게됩니다. 놋쇠가 교역소에 보일때까지는 꾸준히 투자를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플리머스<->런던<->함부르크의 황금루트는 광물상에게 있어서 랭작과 이득을 동시에 거두게 해주는 최고의 루트라 할 수 있습니다.
런던에서 플리머스로 갈때는 놋쇠,종이,철재,맥주,위스키 중에서 시세가 좋은것들 위주로 들고가시면 되고 플리머스에서 런던으로 돌아오실 땐 흑연,납광,동광,주석 중 시세가 좋은것으로 들고옵니다.
(Tip. 근해무역을 하면서 동시에 상인 퀘스트를 틈틈히 해줍시다)
(Tip2. 다른 교역품으로 무역을 하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그러나 위의 품목들은 광물상 거래스킬의 랭작효과를 동시에 얻을수 있으므로 유리합니다. 현재 타고있는 배로는 저것들을 싣는데도 배가 꽉차 곤란할겁니다)
런던에서 함부르크로 가실땐 놋쇠,종이,철재,청동,위스키를, 함부르크에서 런던으로 올때는 각종 광석류와 석탄을 싣고오는것을 추천해드립니다.

더블린<->플리머스 무역도 이득이 제법 나는 편이지만 NPC들의 포스가 꽤 강렬한 관계로 비추천입니다.

어느정도 기반이 잡히시고 멍하니 같은곳만 빙글빙글 도시는게 지루해지셨다고요? 이제 북해를 향해 출발할 타이밍입니다.
우선 경험치는 그다지 벌지 못하지만 오슬로의 '목재' 가 많은 두캇을 벌수있게 해줍니다. 목재는 런던에서 유저들 사이에 2천이 넘는 가격에 거래되며 목재를 필요로 하는 상인퀘스트들은 하나같이 수익이 좋은편이기에 많은 사랑을 받고있습니다. 오슬로에서 목재를 들고오셔서 직접 퀘스트를 하셔도 되고, 웃돈을 받고 유저들에게 파셔도 됩니다.

미처 못말한것이지만, '바자' 라는것이 있습니다. 교역소에가면 몇몇 유저들이 'XXX 얼마에 삽니다' 라고 외치는것을 볼수 있을것입니다. 이를 바자라고 합니다. 웃돈을 주고 다른사람들에게서 필요한 물품을 사는 행위지요. 자신이 필요로 하지 않는 교역품을 원하는 사람들이 있다면 해당물품을 팔아서 돈을 버는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볼수있겠습니다.

1. 퀘스트와 발주서

먼저 퀘스트에 관해 한마디 적겠습니다.
현재 대온 내부의 인플레가 극심한 관계로 근해무역을 통한 종잣돈 만들기는 상당한 애로사항이 있습니다.
따라서 퀘스트를 통해 돈을 버는것이 가장 빠른데요, 퀘스트 중에서도 특히 '발주서' 를 주는 것을 집중적으로 해야합니다.

발주서가 무엇인지 모르신다구요?
이것에 대해 알기 위해서는 우선 교역품의 카테고리에 대해 알아야합니다.
대온 내에 존재하는 모든 교역품은 특정한 카테고리 내에 포함되어있습니다 (ex: 밀-식료품 벨벳-직물 철광석-광물 등)
이것들을 모두 정리하자면

카테고리 1 : 식료품, 조미료, 가축, 의약품, 잡화
카테고리 2 : 주류, 염료, 광석, 공업품, 기호품
카테고리 3 : 섬유, 직물, 무기류, 총포류, 공예품, 미술품
카테고리 4 : 향신료, 귀금속, 향료, 보석

입니다. (미르에서 참조했습니다)

발주서란 각 카테고리에 따라 4가지로 분류되어있으며, 흔히 '1발' '2발' '3발' '4발' 이라고 부릅니다.
따라서 예를들자면 1발은 식료품, 조미료, 가축, 의약품, 잡화 의 구매량을 초기화시키는 아이템입니다.
그리고 대온 내의 상인퀘스트중 특정 교역품을 어디론가 배달하는 형식의 퀘스트가 있는데요, 바로 이 퀘스트를 수행하면 발주서를 얻게 됩니다.

예를들어볼까요? 런던<->플리머스 근해무역을 할때 '버터 납품' 이란 퀘스트를 같이 해봅시다.
이 퀘스트는 런던에 파는 버터 3개를 플리머스 교역소로 전달하면 되는 간단한 퀘스트이고, 버터는 '식료품' 에 속해있으므로 해당 퀘스트를 깨게 되면 1발을 1장 줍니다. 폰토스 서버 시세로 1발 1장은 유저들에게 7만두캇이 넘는 가격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확신이 안서네요 제보부탁드립니다)

또한 런던에서 리스본으로 갈때 받아가는 퀘스트 중에 흔한것으로는 '철재의 배송' 이라는 퀘스트가 있습니다. 런던에서 철재를 5개 사서 리스본에 배달하면 되는 퀘스트이고 보상으로 2발 4장을 얻게됩니다. 최근에 2발의 시세가 폭락한 관계로 이 퀘스트 대신 '라일락의 배송' 이라는, 낭트의 라일락을 사서 리스본에 납입하여 4발 3장을 얻는 퀘스트를 더 많이 받아가는 편입니다.


이렇듯, 현재의 대온 서버의 상황상 근해무역은 어디까지나 공업품, 광물, 주류거래의 랭크를 높이는 동시에 약간의 소득을 얻기위한 방편일뿐 실제로 빠르게 수입을 올릴수 있는 방법은 발주서의 판매가 유력합니다. 1편에서 언급한 오슬로의 목재 역시 다른유저에게 팔기보다는 자신이 목재관련 퀘스트를 수행하여 두캇,명성,경험치를 동시에 얻는 수단으로 활용하는것이 좋습니다.

(Tip. 런던의 목재퀘스트
1. 목재 구입 : 60일 내에 목재 5개를 런던 제재소주인에게 -> 보상금: 2만두캇 이상
2. 폭풍의 상처 : 60일 내에 목재 20개를 앤트워프 항구관리에게 -> 보상금 : 3만3천 두캇 이상 )
(Tip2. 발주서를 팔아서는 명성과 경험치를 얻을수 없다는 사실을 유념해야합니다)

2. 주조
잉글랜드 광물상으로 브리튼 섬을 벗어나 온 북해를 누비며 각종 도시로 가서 교역을 해봅시다. 이벤트를 진행하며 지중해도 구경해보시고, 어디에서 어떤것을 사와 어느곳에 팔면 수익이 좋더라 하는 '나만의 루트' 또한 작성해봅시다.
이렇게 돌아다니며 자금이 축적되셨다면 이제 주조에 도전해봅시다. 모든 생산스킬은 초반에 어느정도의 적자를 보기때문에 초반부터 생산을 하게되면 순식간에 빈민층 신세가 되기 십상입니다.

모든 생산스킬엔 '레시피' 가 필요합니다. 생산스킬 그 자체만으로는 아무것도 할 수 없지요.
주조를 하기위한 레시피로는 

화기 제작 기법서 - 세우타 or 바르셀로나 도구점 (사러가면서 지중해 유람여행도 해봅시다)
금속 제련서 - 뤼베크 도구점
조선공 입문 주조편 - 앤트워프, 플리머스, 더블린, 그로닝겐 도구점

을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어야합니다. 7랭부터는 '합금 제련서' 가 필요하지만 이것을 사기위해선 더블린에 30만 두캇을 투자해야 하므로 후에 사도록 합시다.

1랭 - 오슬로에 박혀 '조선공 입문 주조편' 을 사용해서 목공도구를 찍어냅시다.
목공도구를 만드신 후엔 도구점이 아닌 '행상인' 에게 팝시다.
2랭 - 목공도구를 계속 만드시거나 예비키를 만듭시다.
3랭 - 런던에서 '철수의 종' 을  찍거나 화기제작기법서로 더블린에서 '탄환' 을 찍읍시다.
더블린에서 탄환을 찍는것은 이득을 거두기 쉽지만 더블린에서 철재를 사기 위해선 36만 두캇 이상을 투자해야만 합니다.
4랭 - 철종이나 탄환을 계속찍읍시다. 고행의시간입니다.
5랭 - 고생끝 행복시작입니다. 주조의 성지 함부르크에서 금속제련서를 이용해 각종 금속을 제련합시다.
상당한 이익을 거둘수 있습니다.

일단 5랭을 찍게되면 주조를 통해 쏠쏠한 재미를 보는것이 가능합니다. 이 이후의 랭작은 다른분들의 글을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이 이후의 랭작은 많은 동선 + 큰 적재량 을 필요로 하거나 손해를 보면서 랭크를 올리는 편입니다.

 

Lv48 대한위폐공사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