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랫동안 한섭과 글섭을 하고 있는 shimaum (폴섭)/ Beomi (글섭) 입니다.
자게에 올라와 있는 여러 글을 읽고서 생각해 봐야 하는 점이 있어서 짧게 올립니다.
글섭은 운영면에 있어서는 좋은 점들이 많습니다. 대신에 운영을 하는 만큼 TOS에 저촉되는 부분에 대해서도
제재가 실제로 있습니다. 글섭 유저들간에 TOS에 걸리면 안된다는 문화도 정착되었다고 생각합니다.
한섭은.. 제가 경험한 바로는
다클은 문제가 됩니다.
유저간 현거래를 이제는 아무렇지 않게 하시는데요. 글섭은 암시장은 어떨지 모르나 어느 커뮤니티에도 인벤처럼 유저들간 현거래를 명시적으로 하는 곳은 없습니다.
글섭 운영진은 유저들의 의견에 침묵하지 않고 다는 아니지만 어느 정도는 들어 주는 편입니다. 지금 당장은 아니더라도 글섭에는 구현 되어 있는 것에 대해서 한섭에도 해달라고 요구를 할 수 있겠지요. (저는 월드챗이 제일 요구하고 싶은 부분입니다. 다른 글드 선택제 같은 거는 시간이 걸릴 것 같고요!)
그러면 한섭 우리들은 어떻습니까, 이 두가지에 대해서 어디까지 서로 정리를 할지 생각을 하고 계신지요?
글섭은 높은 가치의 아이템이나 선박들은 거래가 되는 화폐가 따로 있습니다. 따라서 고가의 아이템을 거래하기
위해서 유저간 현거래를 할 수 밖에 없다는 의견은 설득력을 잃습니다.
(제가 전에 게시를 해 드린 적은 있습니다만 10억 고액 수표가 있고, 이 수표들이 은행에 저장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Captain Ticket이라고 불리우는 사용하면 아이템이 나오지만, 사용하지 않고 1장당 15억 정도에 거래가 되는 화폐 역할을 하는 아이템도 따로 있습니다. 고가 거래는 대체로 이 둘을 이용해서 합니다.)
글섭에서 제가 본 제재를 당했던 사례
1) 글섭은 한번 로그인 할때 한 사람은 컴퓨터 수와 아이피에 상관 없이 3클라만 구동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이 이상의 의심되는 초과 다클에 대해서는 신고하는 문화가 정착 되어 있고 운영진은 이에 대해서 적당한 제재를 합니다.
2) 어느 외국인 유저가 지속적으로 한국인 비하 언행을 해서 피해 당사자도 신고를 했고 저도 커뮤니티에서 이의를 제기한 적이 있는데요, 그 유저는 클라 영구정지를 당했습니다.
3) 어떤 외국인 유저 A의 고가 선박을 조선을 해 준다고 가지고 갔다가 "먹튀"한 유저 B가 있었습니다. 피해 당사자가 신고를 했고, 그 유저 B는 클라 영구정지를 당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