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번에 쓴 글이 던젼을 조금 더 편하게 도는 법이라면 이번엔 던젼 안에 있는 함정에 대해 설명해 보겠습니다.
함정의 종류로는 - 발목묶기, 올가미, 구덩이 함정, 화살 장치, 통낙하, 벌 유도, 말뚝 장치, 폭약
기본적으로 이 8가지의 종류가 있습니다.(pvp에서 최고 인기는 발목묶기와 올가미죠)
랭크가 올라갈수록 여러가지 부가적인 효과가 나타나지요.(맹독화살이나 마비화살 처럼 속성이 걸린 함정)
그러나 이중에서 던젼에서는 사용이 '불가'한 종류로 벌 유도, 올가미가 있고요.
던젼에서만 사용 가능한 함정으로는 '구덩이 함정, 말뚝 장치'가 있습니다
종류에 대한 소개는 이쯤 하고. 본격적으로 우리를 괴롭히는 던젼 내에 설치된 함정에 대해 이야기 해 보겠습니다.
던젼 내에 설치된 함정은 '화살 장치, 구덩이 함정, 통낙하, 말뚝 장치'의 4종입니다.
화살 장치의 경우 피해가 경미하니 별 설명은 하지 않겠습니다, 1랭크는 함정 2랭, 2랭크짜리는 4랭에 해체 가능합니다
그리고 두번째로 통낙하가 있는데요. 이 통낙하는 던젼에선 돌이 떨어집니다.
범위에 따라 해체 랭이 다른데 그냥 돌이 떨어지는건 무조건 10랭에 해체 가능하다고 보시고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세번째 말뚝 장치의 경우, 1,2랭크 말뚝은 바닥에서 그냥 말뚝 하나 올라오고 끝납니다만,
말뚝의 3랭크로 추정되는 나무 창이 올라오는 함정의 경우 10랭크에서 해체가 가능하니 피해주세요.
1,2랭크 말뚝은 함정 5랭크에 다 해체 가능합니다.
그리고 가장 짜증나는 구덩이 함정이 있지요. 이것도 1,2랭크가 있습니다만. 해체는 6랭크에 다 가능합니다.
간단하게 내용을 정리하자면, 함정 저랭 유저분들께서는 '낙석과 창이 올라오는 함정은 최대한 피하라,
그리고 함정랭 10랭 이상이면 현재 존재하는 던젼 함정은 모두 파훼가 가능하다'가 되겠습니다.
그리고 던젼 안에서의 함정 배치에 대해 설명해 보겠습니다.
우선적으로 짚고 넘어가야할 것은. '같은 자리에 함정이 중첩해서 배치된 곳도 있다' 라는것을 유념해 두셔야 합니다
실제로도 함정 해체하러 다닐 시 함정 두개를 동시에 파훼하는 경우도 적잖이 있습니다. 어떨땐 3개도 겹쳐있지요.
즉 나무창 함정이나 돌함정, 구덩이 함정이 2~3개씩 중첩해서 깔려 있다는 거죠.
예를 들어 구덩의 함정의 경우, 한번 발동하면 아무런 타격 없을시 약 7초정도 기절상태를 유지합니다.
그리고 한번 발동된 함정은 약 10초가 지나면 다시 발동합니다.
그런데 저게 두개 중첩되어 있다면 5초마다 구덩이 함정이 발동됩니다. 한번 맞으면 7초동안 기절인데
저 7초가 지나기도 전에 구덩이가 또 걸리는거죠. 즉 몹이 안때려주면 혼자 함정맞아서 죽습니다. 안풀리니까요.
낙석과 나무창의 경우 2개가 중첩되어 있다면 개당 데미지가 약 70이니 5초당 -70의 데미지를 맞으면서 하는겁니다.
이건 같은 함정의 경우에 해당되고요. 다른 종류의 함정은 동시에 발동하기도 합니다.
구덩이와 나무창이 결합되어 있으면 기절하면서 데미지 -70 먹고 시작하는거지요.
이렇게 중첩된 함정은 보통 12층부터 나오기 시작합니다.
여기서부터는 그냥 사족을 좀 달도록 하죠.
지금은 패치되었는진 모르겠습니다만..전투 시작시 한명만 앞으로 나가서 몹 어그로를 끌고.
나머지 넷은 겹쳐있는 상태에서 겹친 유저 중 한명이 고대공방이나 독수리를 쓰면 네명 다 적용됐었습니다.
그리고 몹의 어그로는 우선적으로 '몹을 죽인 사람에게 남아있는 대부분의 몹의 어그로가 쏠립니다'
그리고 고랭크의 상태아이템(ex, 고대공방 전술서, 메두사의 저주약, 큰 독수리의 날개)나
복수 치료제(치료약 꾸러미나 비약 꾸러미)를 사용한 사람에게 몹이 공격을 가하니
이점 참고하셔서 방어 높거나 체력 높은분들이 좀 희생해 주시면 저렙분들도 편하게 던젼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저번 것에 이어 마저 정리해 보았습니다. 던젼 자체를 즐기시는 분들이 그렇게 많지 않아 아직은 마이너적 컨텐츠지만
육상전도 육상전 나름의 쏠쏠한 재미가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