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마치 연어처럼 고향을 찾아오듯 쉬다가 돌아오고를 반복하고 있는 유저입니다.
1년 넘게 일 때문에 못하다가 여유가 생겨서 들어와서 즐겁게 게임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채팅매너에 대한 유저들간의 갈등과 합의과정을 통해 대부분의 유저들은 자체적으로 매너있는 채팅을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 과정이 긍정적이었든 부정적이었든 어쨌든 대항해시대 게임이 갖는 특수한 채팅 매너를 형성했었습니다.
그러나 대항해시대 외, 모든 커뮤니티를 통틀어 반드시 지켜야 할 매너는 욕설과 비방, 그리고 도배를 하지 않는 것 정도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런 비매너는 지양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피해받는 유저들의 묵인으로 인해 그저 해프닝으로 끝나고 맙니다.
하지만 대항해시대 온라인은 웹(1:1 문의)을 통해 비매너 유저를 신고하는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해당 채팅 내용을 캡쳐합니다(방법 : ctrl + print screen).
2. 대항해시대 고객센터(http://dho.netmarble.net/support/qna/index.asp)로 들어가서 1:1 문의를 클릭하여 "신고"를 선택합니다.
3. 캡쳐한 내용을 수정없이 업로드 하고, 시기, 날짜, 아이디 등을 기재합니다.
주의할 점은 캡쳐한 내용을 수정없이 업로드 해야 한다고 합니다.
저는 스크랩한 내용을 채팅부분만 편집하여 올렸는데, 이런 답변이 왔습니다.
따라서 오늘 다시 원본으로 올릴 예정입니다(귀찮지만..).
해당 내용은 대항해시대 온라인 운영정책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런데 한 두번의 실수는 경미한 이용 제한으로 끝나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4차 신고는 영구제한이 있습니다.
비매너 유저를 걸러내는 방법은 십시일반 신고 기능을 이용하는 것이죠.
이용제한까지는 원하지 않는다면, 가해자 역시 비매너 행위를 그만 둘 수 있는 여지도 있고요.
보시다시피 도배, 욕설, 욕설 등 불쾌감을 주는 행위는 총 4회의 신고가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실제로 대항해시대에서는 채팅 비매너 유저를 찾기가 힘듭니다.
이를 뒤집어보면, 극히 소수의 비매너 유저만이 걸러질 수 있다는거죠.
신고는 귀찮지만, 일일이 대응해서 힘빼지 말고, 신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차단이라는 방법이 있지만, 신고기능이 보다 근본적인 대책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럼 오늘도 즐거운 게임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