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닉 랭작을 하려는데 무기 이해도가 너무 높아 난처한 분들이 계실 텐데요.
짱구 굴림 끝에 얻은 노하우를 공유해 보려 합니다.
2클 유저다 보니 그에 맞는 편협한 시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적다 보니 대부분이 상황 설명의 형태가 되고, 따라서 난잡한 글이 되네요.
1. 이해도 초기화
(상트 페테르부르크 이벤트로 특기무기 수를 5→6으로 늘릴 수 있는데, 안 하시는 게 유리합니다.):
특기 무기가 다음과 같이 여섯 개인 경우
1순위 엑스캘리버(검): 555
2순위 남만통(총): 444
3순위 쌍수도(창): 333
4순위 장도(던.나): 222
5순위 삼시르(검): 111
6순위 단궁(활): 44
검 이해도를 초기화 해 봅시다.
1위를 끌어내려야 하는 최악의 경우입니다.
골자는 꾸준히 다른 무기를 써서 엑스캘리버의 이해도를 0으로 만드는 것이 아니라,
다른 무기의 이해도를 엑스캘리버보다 높게 만듦으로써 엑스캘리버를 5순위 이하로 내리려는 것입니다.
☆ 특기무기가 아닌 무기 A와 B를 하나는 장비, 하나는 교체 무기로 등록하고 NPC와 전투,
무기 교체 후 승리하면 5, 6순위(특기무기가 확장되지 않은 경우 4, 5순위) 무기의 이해도는 무조건 초기화됩니다.
다음은 예를 든 상세 설명이니 이해하고 계시면 넘어가세요.
① 이해도 2순위인 남만통 이외에 각각 종류가 다른 총을 세 종류 더 구비합니다.
화승격발식 사격총, 개량 마상통, 페트로넬이라 하죠.
② 특기무기가 아닌 무기 2개를 아무 거나 준비합니다. 숏소드, 롱소드라 하겠습니다.
③ 구비한 총 중에서 가장 공격력이 높은 개량 마상통을 교체 무기로 등록합니다.
④ 남만통을 장비하고 NPC를 무차별 학살하되, 전투 시작과 동시에 무기를 개량 마상통으로 교체합니다.
장착 무기나 교체 무기 둘 중 하나는 이해도 순위가 가장 높은 놈으로 하는 게 좋습니다.
만약 이해도 2순위 무기가 페트로넬이었다면 페트로넬/개량 마상통을 장착해 주셔야 합니다.
※ 이해도 수치별로 이해도 상승에 필요한 상대 NPC의 레벨 제한이 있다는 점 염두에 두세요.
→ 전투 종료 후 남만통의 이해도는 445가 될 것이고 개량 마상통이 6순위 특기무기였던 단궁을 대체하게 됩니다만,
알려진대로 남만통의 이해도가 일정 수준 이상이므로 1이 아니라 40 정도(부정확)가 됩니다.
따라서 합계 (555 × 3) 보다는 훨씬 적은 횟수의 전투가 필요합니다.
⑤ 남만통과 개량 마상통이 모두 엑스캘리버보다 순위가 높아지도록 전투를 반복합니다.
→ 특기무기 변화 예시
1순위↗ 남만통(총): 777
2순위↗ 개량 마상통(총): 546
3순위↘ 엑스캘리버(검): 543
4순위↘ 쌍수도(창): 330
5순위↘ 장도(던.나): 214
6순위↘ 삼시르(검): 107
⑥ 이제 화승격발식 사격총과 페트로넬에 대해서도 같은 작업을 합니다.
→ 이제 1, 2, 3, 4위 모두 총 종류가 차지하고 엑스캘리버가 5위로 밀려납니다.
→ 특기무기 변화 예시
1순위↗ 개량 마상통(총): 1000
2순위↘ 페트로넬(총): 649
3순위↘ 남만통(총): 641
4순위↗ 화승격발식 사격총(총): 503
5순위↘ 엑스캘리버(검): 502
6순위↘ 쌍수도(창): 298
⑦ 이제 ②에서 준비한 숏소드를 장착, 롱소드를 교체 무기로 장비하고 무기 교체 이후 NPC를 아무거나 하나 떄려잡으면 엑스캘리버와 쌍수도가 모조리 초기화됩니다.
∴ 이 방법은 여전히 경우에 따라 수많은 전투가 필요하다는 점,
그리고 추후 1000에 달하는 개량 마상통의 이해도를 초기화할 엄두가 나지 않게 된다는 점이 문제로 남습니다.
따라서 이 방법은 지속적으로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최종 주력 무기에 대한 모든 테크닉 랭작을 마친 후 해당 종류의 무기들로 특기무기를 도배한 다음 유지하는 경우에 추천합니다.
1.5 스왑 무기 체인 연결하기(감 잡는 데 제법 노력과 시간이 필요합니다):
http://www.ssjoy.org/dho/wiki/?id=dho:technique:battle 문서의 가장 끝부분에 제시된 방법입니다.
예컨대 A와 B가 총퀵 테크닉을 다섯개씩 사용한 직후 검으로 무기를 교체(아직 10체인 유지 중인 상태)하고
시기적절히 생성되는 검퀵 테크닉을 하나씩 써 준다면,
A는 총퀵 74와 검퀵 107, B는 총퀵 90과 검퀵 115의 경험치를 각각 획득하게 되지요.
테크닉 재생시간이 짧고 데미지/시간 조절이 잘 된다면, 각각 총 6테크닉 + 검 1테크닉으로 107/115, 115/115도 가능하겠죠.
2. 높은 이해도를 이용한 스겜:
1.5의 방법을 통해 12+체인이 무사히 끝났지만 발생하는 문제.
상대 NPC는 체력을 회복했고, 2클로 떄려잡는데 한 세월 걸릴 수가 있다는 겁니다.
체인 길게 유지하는 것만큼 신속한 끔살 역시 대단히 중요하므로 주력 무기를 교체무기로 등록해 봅니다. (필자는 안전강 강게볼)
11번째 테크닉에 죽지만 않으면 성공입니다.
이해도 뿐만 아니라 평타 데미지 보정 스킬(검술, 응용검술, 던지기 기술, 저격술) 중 일부를 잠그기 곤란한 경우에도 활용할 수 있겠죠.
골자는 이미 감당하기 어려울 정도로 공격력이 높은 무기가 있다면
그 무기를 막타 치는 용도로 활용, 높은 이해도를 유지하면서 테크닉 랭작도 하고
용무가 끝난 NPC를 재빨리 처리할 수 있다는 겁니다.
사실 이 방법은 "유기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 3클이 가장 적합합니다.
두 캐릭터가 모두 무기를 변경하면 액션 게이지가 부족해서 술을 먹일 수가 없게 됩니다.
필자는 카운터 맞건 말건 술 안 먹이고 그냥 했습니다.
필자는 총격, 저격술 랭작으로 비정상적으로 높아져버린 총 이해도를
1번 방법을 통해 초기화하고 특기무기를 창으로 도배한 후, 창을 막타용 무기로 활용했습니다.
창 작업이 끝난 후에는 검술과 응용검술을 잠금 해제하고 검, 도끼, 빠따로 막타를 쳤습니다.
3. misc.
- 두 캐릭터의 활성 테크닉 개수를 일치시키면 편하지만, 필자는 선빵치는 캐릭터가 테크닉 한두 개 정도 많을 때가 제일 좋았던 것 같네요. 이건 경우가 워낙 다양하니 이것저것 시도해 보면서 자신만의 방법을 찾는 게 좋습니다.
- 전투에서 사용하지 않은 무기는 일정 확률로 이해도가 감소합니다. 하지만 교체 무기에 등록되어 있는 경우에는 실제 교체를 하지 않았더라도 이해도가 유지됩니다; 6순위 무기는 유지하면서 5순위 무기를 초기화하는 데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스킬 설명에도 명시되어 있지만 총격 스킬은 공격력을 증가시키지 않습니다. 전혀 잠글 필요가 없습니다.
- 카운터에 성공하면 화면 중앙 상단의 칼 모양 게이지(이거 뭐라 그러지??)가 더 빨리 찹니다. 2클의 경우, 카운터가 한두 번 들어가면 11체인째에 3랭크 테크닉이 생성되기도 하니, 시간 단축을 위해 "마구"(활 페인트 랭작 중 활 파워3 테크닉을 활성화하는 행위 등) 활성화해둔 3랭크 테크닉도 잠궈 두시는 게 좋습니다.
- 전투 승리 시 교체 무기를 들고 있다면 장착 무기는 내구도가 떨어지지 않습니다.
- 상대의 카운터 테크닉을 맞아 체인이 끊길 상황에서 다른 무기의 테크닉을 쓰면 체인이 계속 이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