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의사항 : 고인물~폐수 이상들은 이미 아는 내용일꺼지만 얌전히 들으세요!
안녕하세요, 폴라리스 서버의 새벽의저주입니다. 정말 간만에 팁게에 글을 쓰는군요. 사실 방금까지 논전을 하다가 왔는데 확실히 예전에 비해 사람들이 더더욱 고이다 못해 썩은물이 다들 되어있으시더라고요.
그래서 논전의 진입장벽이 어렵다는 것을 판단하여 논전 필수 및 기본적인 사항부터 덱 추천, 그리고 대비덱을 짜는 법까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참고로 매우 주관적인 내용도 있습니다. 제 경험에 근거하여 추천하는 것이기 때문이라 그래도 봐주시기 바랍니다.
0. 논전을 하는 이유
a. 메모리얼 앨범((머리 위에 빛나는 왕관)
b. 호칭
1. 기본 자세
아카데미는 모험으로 획득한 발견물 카드로 운+눈치싸움을 하는 게임입니다. 중요한 것은 포커보단 재미없습니다. 네??? 본론으로 들어가서... 그러면 많은 분들이 여쭐것입니다. 아니 그러면 모험 오래한 사람이 당연히 유리한 것 아닌가요? 네, 분명 유리한 점은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 자리에서 말합니다.
발견물 1000개가 안되더라도 다른 뛰어난 모험가에게 도움을 받는 방식으로 필수적인 카드만 획득한다면 올클 유저 상대로도 동등한 싸움이 가능합니다. 우선 소개드리기에 앞서 최소한 아래의 것들은 해줍시다. 명색이 아카데미인데, 이 정도는 그래도 누구라도 할 수 있을 것이라 믿습니다.
A. 항구를 최대한 다 발견하자.
어려운 아크로폴리스는 필요없습니다. 연퀘 지옥인 제너두 그딴거도 다 필요없습니다. 그냥 동아시아까지만 다 발견해도 문제없습니다. 어려운거 아니죠?
B. 가능한 것들은 그래도 양심껏 혼자서 해주자.
대부분 신기하게 요구 랭크가 낮은 것들입니다. 상당수가 진짜 모험 입문 난이도이니 이 정도는 도움 안받고 당장 캐릭터 생성해서 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퀘스트 과정 및 요구 조건은 정말 죄송하지만 여러분이 직접 조이 사이트에 들어가서 발견물 이름 검색하셔서 퀘스트나 보물지도 관련 사항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이 과정 하나하나가 미래의 훌륭한 모험가가 되는 과정입니다? 아래 표는 예시이고 발견물을 정리한 표들이 조금은 됩니다. 그래도 무식한 숫자는 아니니 충분히 할만합니다.
 
2. 덱 추천
A. 도움받기 + 필수 콤보 모음
논전에서 가장 강력한 콤보 카드들입니다. 있고 없고의 차이는 매우 커서 반드시 최대한 먹읍시다.
물론 이것들을 직접 발견하면 가장 좋겠지만 도움을 받는 편이 가장 속편합니다. RPG 게임이기 때문에 도움을 요청하는 것은 결코 창피한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도움 요청이 있어야 게임에 윤활유가 뿌려집니다.
다만 학문 랭크 17을 요구하는 퀘스트는 한 번 하면 발견물 카드를 잃어버리기 전까지는 안뜨는 일회성 퀘스트들이기 때문에 도움을 구하기 힘들껍니다. 팁이 있다면 아카데미 종료 직후 해당 도시로 가서 모험가조합이나 인벤 자유게시판에서 도움을 요청하는 것입니다. 언젠가는 다시 캐러갈 사람들이 많아서 인심이 좋으신 분들이 기꺼이 도와주실껍니다. 단, 선행 발견물을 했는지는 반드시 체크합시다.
아라크노캄파, 집시 배너 호스, 프리지안, 카르나의 귀걸이, 고르디아스 수레 등이 17랭크 발견물에 해당됩니다. 나머지는 혼자 힘으로 부스터를 갖춘다면 할 수 있습니다.
* 현재 논전은 계속 그래왔지만 다음 턴 2배 콤보가 많을수록 무조건적으로 유리합니다. 비록 제 주관적인 의견이지만 논전 판을 보면 대부분 이렇게 맞춰옵니다. 위의 22장(11콤보)가 대항온에서 현존하는 현재 턴 포인트 추가 + 다음 턴 2배입니다.
논전에서 승수에 욕심이 많으면 많을수록 더더욱 저 22장은 다 갖추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장으로 완성되는 콤보는 삼대항같은 특별한 것들이 아니면 취급하지 않습니다.
* 예전에는 논전이 100 Point 제한이였지만 현재는 150 Point 입니다. 결론적으로 30장으로 150포에 가깝게 맞춰야 무조건 유리합니다. 포인트가 150을 초과할 수는 없습니다.
위의 22장을 기준으로 우선 그러면 계산해봅시다. 합쳐서 132 포인트가 나옵니다. 그럼 남은 8장으로 18점을 만들어야 된다는 소리입니다. 그 남은 8장 및 대비덱을 추천, 소개해드립니다. 사실 여기서부터는 크게 정해진 것은 없지만 그럼에도 자주 애용되는 콤보는 있습니다.
다음턴 2배 덱을 제외하면 거의 무조건 포인트 추가를 사용하며, 가끔 2배 콤보에 생물 카드가 많다는 점을 이용해서 생물 약화같은 카드를 사용하는 것도 생각보다 쓸만합니다. 그 외는 잘 안쓰고 어차피 여러분들 논전 처음이시니 그냥 쉽고 무식하지만 강력한 포인트 추가로만 하죠.
- 1,2 포인트 싸움 깡패 콤보입니다. 그만큼 자주 보입니다. 나머지 +8 콤보는 패가 2장 합쳐서 최소 6포인트씩 잡아먹습니다.
- 포인트 12를 올려주는데 요구 포인트가 2장 합쳐서 9인 콤보는 유일하게 이거 하나입니다. 나머지는 전부 2자리 포인트를 요구합니다.
- 포인트 16을 올려줍니다. 돌도끼와 포우나무는 굉장히 오래된 뿌리깊은 콤보 중 하나라 그냥 넣어봤습니다.
마찬가지로 전부 도움을 받으셔서 하시든 혼자 하시든 자주 사용되는 논전 콤보들이니 모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같은 경우 부두교의 의식을 넣고 남는 6장의 4포인트는 아래의 + 4포인트 콤보 3개를 사용합니다.
+ 4포인트나 16포인트 카드를 잃었을 경우 쉽게 포인트를 계산하고 대안 콤보가 많기 때문입니다. 저의 귀차니즘이 한 몫 하였죠. 실제로 오늘 날짜 논전에서도 같은 덱을 사용하였습니다.
* *4나 *16 등의 포인트 추가 카드를 논전에서 잃을 경우는 그러면 대안책이 세어질 것입니다. 그렇다면 메인 카드 22장중 하나를 만약에 잃는다면 어떻게 해야될까요? 제가 집시 배너 호스를 잃었다고 가정해봅시다.
그러면 같은 콤보 카드인 프리지안을 해제합니다. 두 카드는 합쳐서 18점이기 때문에 18점을 다시 다른 카드들로 채워야됩니다. 합산 18 포인트 추천 카드 콤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모험을 많이 해온 사람이 논전에 유리한 이유가 바로 여기 있습니다. 많이 발견했을수록 대안책, 즉 총알이 많아서 위기를 극복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포인트 + 20이나 올려주기 때문에 가끔씩 2배 콤보를 받은 상태의 조합도 씹어 먹습니다. 중요한 것은 이 카드들이 이제 대체하는 것입니다.
다만 이 발견물들은 끔찍하게 연퀘가 길어서 구하기가 쉽지는 않습니다.
좋은 콤보가 생물학이 많다는 점을 이용해서 변수를 창출할만한 카드입니다. 다 잃어서 마땅히 넣을게 없다면 추천드립니다. 쉬운것만 추린 것입니다. 저는 잘 안쓰지만 심심하면 한 번씩은 볼 수 있는 콤보입니다.
포인트 합계가 12 정도인 2배 콤보 카드를 잃어버리셨다면 위와 같은 방법으로 +8 포인트~+12 포인트 콤보를 대안으로 삼으시면 됩니다. 다만 위에 정도만 되어도 운이 심각하지 않으신 이상 5승 이상 충분히 할만합니다.
제가 소개한 카드들 중 30%는 항구이고 나머지 70%는 연퀘 포함해서 넉넉하게 200개가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그마저도 대부분은 생각보다 랭크 요구도 그리 아니 높고 동선도 착한 편입니다.
결론 : 발견물이 많다고 무조건 유리한 것이 아니며 운만 따라준다면 발견물이 적어도 충분히 10승이 가능함. 다만 너무 적으면 그건 그만큼 힘든건 당연히 감수해야됩니다.
3. 논전에서 자주하는 실수, 이것만큼은 반드시 피하자!
a. 상대가 이미 낸 카드를 내지 말자! 무효처리 된다. 뉴비들이 제일 많이 하는 실수다. 고인물들도 가끔 정신 팔고 하면 실수한다.
b. 내가 무엇을 냈는지 기억하자. 기억을 못하면 채팅창이든 어디든 낸 카드를 메모하자.
c. 보너스 속성을 잘 확인하자. 그런데 솔직히 이건 비슷한 조합 상대끼리에게나 해당된다. 그러니 그냥 넘어가자.
d. 패를 신중하게 보자(카드를 잘못 누르지 말자). 콤보가 있음에도 안내는 눈 뜬 장님이 되지말자. 고인물들부터 폐수들까지가 의외로 많이 하는 실수다.
e. 콤보를 외우자! d번하고 연결되는 이야기이다. 상대 콤보까지 알면 승률이 오르지만 그건 힘들다. 적어도 본인의 콤보는 기억하거나 못하면 메모지를 보고 하자!
그 외 논전 기본 시스템.
논전은 한 달에 한 번, 지정된 대도시 모험가조합에서 실행됩니다. 보통 대항해시대 온라인 공식 사이트에서 일정과 장소를 자세하게 기재해줍니다. 보통 금요일과 일요일 21 : 30 ~ 23 : 00 에 진행됩니다. 금요일 시작 전까진 대부분 논전 덱을 완성된 상태로 오지만 이제 논전을 하다보면 카드가 몇 장은 날아갑니다.
토요일은 이제 그 카드를 매꾸는 날이고 일요일에 다시 복구된 덱으로 합니다. 그리고 폴라리스, 헬레네 서버의 경우는 주로 헬레네에서 합니다.
한 셋트당 4선승제이며, 무승부도 존재합니다. 동일한 플레이어와는 연속된 논전이 불가능하며, 다른 플레이어 5명과 겨루고 나서 재대결이 가능합니다. 무승부 시에는 카드를 잃지 않습니다.
상태 설정 창에서 논전 허가까지 눌러야 논전이 가능합니다.
시작하면 매 게임마다 패는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5장을 랜덤으로 주고 한 장의 카드는 상대에게 보여집니다. 패에 있는 5장 중 2장을 상대에게 보여진 나머지 한 장의 카드와 힘을 합쳐서 콤보를 만들거나 포인트를 높이는 식으로 합니다. 당연히 최종 포인트가 높은 사람이 이깁니다.
카드는 패배할 경우에만 잃으며, 낸 카드들 중 하나를 무작위로 잃는다. 하지만 체감상 항상 제일 구하기 힘든 카드만 골라서 없애준다...
5승~9승은 확률로 메모리얼 아이템 획득이 가능하고 10승은 100% 확률로 획득이 가능합니다.
0~4승끼리의 유저만 서로 매칭이 가능하다. 5~9승끼리의 유저만 서로 대결이 가능하다. 5승을 달성하면 캐릭터 국기 좌측에 별이 하나 더 추가된다. 10승 이상은 10승 이상끼리 논전이 가능하다. 이 상태를 별3개, 쓰리스타(삼성)이라 한다.
별칭은 해당 서버 유저가 전체 순위권에 든 경우 줍니다. 항상 타섭에서 해서 본인은 정작 받은 적이 없다...
패가 비슷비슷한 경우 정말 눈치 싸움이 됩니다. 서로 콤보가 없는 경우 1~2점 차이로 승패가 왔다갔다하며, 이 때 보너스 속성이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이번 회 패가 안좋아서 못이길꺼같으면 화끈하게 낮은 점수 카드만 던지자. 질 때 크게 지고 이길 때 아슬아슬하게 이기는 사람이 정말 고수(눈치장인)다.
물론 고수들도 운빨 앞에선 장사없다 ^^
0~4승 구간에만 해당되는 사항인데, 침몰선 등의 발견물 카드를 날리기 위해 패작하는 사람들이 간혹 있다. 초반에 이 패작하는 사람들을 도와줘서 서로 이익을 챙기자. 결론 : 5승부터가 진정한 논전이다.
마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