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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를 위한 간단한 그레이드 팁

Mook밥상인
댓글: 8 개
조회: 9042
추천: 13
2021-10-17 10:37:26

0. 쓰게 된 계기

요새 글드랑 관련해서 궁금하다는 분들이 계셔서 글을 하나 써봅니다. 팁게에 쓰기에는 지식이 많이 모자라서 그냥 자게에다가 휘갈겨봅니다. 자게에 썼던 내용과 동일합니다. 글에 대해서 추천수가 많아서 팁게로 옮기게 되었습니다.

글을 읽으시다가 사실과 다른 내용이 있거나, 계산법이 틀린 부분이 있다면 이럴 경우에는 피드백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그레이드에 붙을 수 있는 옵션

확률을 알아보기 전에 선박의 종류에 따라 붙을 수 있는 그레이드 옵션을 알아보려 합니다.  대부분은 동일하지만 '조력' 옵션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선박의 종류는 '범선' 그리고 '갤리선'으로 구분했습니다.

구분범선갤리선부여 가능 최대 횟수
강화내구력oo1
세로돛oo1
가로돛oo1
조력xo1
선회성능oo1
내파성oo1
장갑치oo1
선실oo1
포실oo1
창고oo1
선박 부품선수포oo1
선측포oo1
선미포oo1
개조류탐사선 개조oo1
백병함 개조oo1
장갑함 개조oo1
포함 개조oo1
보너스 옵션가속 강화oo3
스킬 추가oo2
스킬 계승oo1
부여 가능한 옵션 개수1920-

위 표에 따르면 그레이드를 통해 범선에 붙을 수 있는 보너스 옵션의 갯수는 총 19개, 갤리선에 붙을 수 있는 보너스 옵션의 갯수는 총 20개가 됩니다.

위 옵션들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드리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1.1. 강화 부분
강화 부분의 그레이드 보너스들은 우리가 흔히 '통수옵'이라고 부릅니다. 그레이드 중 강화 부분에 속한 보너스가 선박에 붙게 되면, 강화를 진행하지 않았더라도, 해당 옵션에 대해 보너스 수치를 받게 됩니다. 그레이드 이후 강화를 하는 이유도 바로 이 강화 부분때문입니다.

가령, 선회 성능 보너스가 붙을 경우, 강화는 0강이어도 선회 성능의 강화 게이지는 일정 수준 올라가있는 방식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며, 이 옵션들로 인해서 같은 선박이더라도 강화 빌드들이 조금씩 달라지곤 합니다.

1.2. 선박 부품
선박 부품 부분의 그레이드 보너스들은 대포와 관련된 것들이며, 이들 역시 '통수옵'에 해당합니다. 선수포, 선측포, 선미포의 슬롯을 확장시켜주는 개념으로, 원래는 슬롯이 없어 선수포와 선미포를 사용할 수 없는 선박에 해당 보너스를 바탕으로 선수포, 선미포를 장착할 수 있게 해주는 방식입니다.

1.3. 개조류
개조류는 사용자의 주관적인 평가에 따라 '통수옵'이 될 수도 '유효옵'이 될 수도 있는 애매한 옵션입니다. 선박의 옵션 스킬 1개를 대체하는 그레이드 보너스로, 해당 보너스가 붙을 경우, 특정 상황에서 선박 자체에 버프를 주는 방식의 옵션입니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와 같습니다.

가. 탐사선 개조 : 해상 탐사에 특화된 개조를 적용한다. 해상에서의 발견, 인양 등에서 다양한 혜택을 받는다. [해상에서 경함치/명성 10% 증가, 인양률 증가]

나. 백병함 개조 : 백병전에 특화된 개조를 적용한다. 백병전에서 유리해지나, 적의 포격에 약해진다. [백병전 선원 피해 감소, 적 선원 피해 증가, 피포격 데미지 5% 증가, 퇴각 확률 감소]

다. 장갑함 개조 : 장갑에 특화된 개조를 적용한다. 내구력 손상이 적어지지만, 항해 성능이 저하된다. [피포격 데미지 5% 감소, 최대 속도 및 선회 속도 감소]

라. 포함 개조 : 포격에 특화된 개조를 적용한다. 포격 데미지가 상승하나, 포격과 백병전에 대한 방어력이 떨어진다. [포격 데미지 5% 증가, 피포격 데미지 5% 증가, 백병전 선원 피해 증가]

보시는 것처럼 각 개조는 개조에 따른 특수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사용자가 선박을 만드는 용도에 따라 통수 옵션이 될 수도, 유효 옵션이 될 수도 있는 아주 주관적인 옵션입니다.

장터글에서 흔히 보이는 '장스승, 포스스, 탐스승, 백스승' 과 같은 제목에서 '장, 포, 탐, 백'이 바로 이 개조류의 줄임말입니다. 

1.4. 보너스 옵션 부분
우리가 흔히 유효 옵션이라고 말하는 대부분의 것들이 속해있는 파트입니다. 각 스킬에 대한 설명은 아래에 자세히 진행하겠습니다.

가. 가속 강화 1, 2, 3 : 선박의 가속도를 증가시킨다. 가속 강화 1이 선행되어야 가속 강화 2를 보너스로 부여받을 수 있고, 가속 강화 2가 선행되어야 가속 강화 3을 보너스로 부여받을 수 있다.

나. 스킬칸 추가 1, 2 : 선박에 부여할 수 있는 옵션 스킬의 최대 갯수를 늘린다. 스킬칸 추가 보너스 1개 당 옵션 스킬 1개를 추가로 부여할 수 있다. 스킬칸 추가 1이 선행되어야 스킬칸 추가 2를 보너스로 부여받을 수 있다.

다. 스킬 계승 : 제물배에 부여된 옵션 스킬 중 1개를 본 배로 계승한다. 제물배에 옵션 스킬이 없다면 스킬 계승은 이루어지지 않는다. 스킬 계승은 배 1대당 1번만 진행할 수 있다.

배 1대당 1번만 진행할 수 있다는 것에 대해 좀 더 직관적으로 설명드리자면, 플레이어가 클레르몽에 '남만 무역 우대' 스킬을 붙이고 싶습니다. 그럴 경우에는 보통 아래와 같이 그레이드를 진행합니다.

본배  : 클레르몽
제물배 : 남만 무역 우대가 붙은 조운선 혹은 기타 선박

운이 좋아 1G에 클레르몽에 남만 무역 우대가 승계되었습니다. 생각해보니, 3G에 군함 위장까지 승계를 하면 완벽할 것 같네요? 그래서 군함 위장 제물배를 구매하여 클레르몽에 조합을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그런데 이게 어찌된 일인지 제물배를 100대를 써도, 1000대를 써도, 아니 백만대를 써도 군함위장 승계가 안붙는게 왠지 확률 주작같습니다. 왜 그런걸까요?

이건 확률 주작이 아니라 위에 말씀드린 대로 한 배에는 스킬 1개만 계승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1G에서 이미 남만 무역 우대를 승계한 선박에는 또 다른 스킬을 승계할 수 없기 때문에 그레이드 보너스에서 '스킬 계승'을 부여받을 확률이 0%가됩니다.

혹시라도 '승계 2번해서 스킬 2개 좋은거 붙이면 더 좋은 배 나오겠지?'와 같은 생각을 하고 계시거든, 그 마음 고이 접어두시기 바랍니다.

장터에서 흔히 보이는 선박 판매글에서 '가, 스, 승'이 바로 '가속 강화, 스킬 추가, 스킬 계승'의 줄임말입니다.

또한, 장터에서 흔히 보이는 선박 판매글에서 '통'은 앞서 말한 '통수 옵션' 즉 '강화 부분'과 '선박 부품' 부분의 그레이드 보너스에 속한 것들의 줄임말입니다. (갤리에 가강은 통수라던데 개경오갤 가스승은 스승통으로 표시하나요? 그건 그냥 가스승 개경오갤이라고 표시합니다.)


2. 확률을 높여봅시다.

변수가 창출될 수 있는 상황에서 무언가를 의도적으로 빼는 것을 '배제'한다고 합니다. 그레이드 역시 보너스 옵션 중 일부를 배제할 수 있는데요. 배제를 통해 흔히 말하는 '통수 옵션' 중 일부를 빼내고 우리가 원하는 옵션이 뜰 확률을 높힐 수 있습니다.

2.1. 선수포, 선미포
선수포와 선미포의 경우, 각 선박에 최대 1개의 슬롯을 보유할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를 보면, 대형 카락의 경우, 기본적으로 선수포 슬롯은 0이고 선미포 슬롯은 1이기 때문에, 그레이드를 하다보면 선수포 추가 옵션은 나와도 선미포 추가 옵션은 안 나오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의 원리로 본인이 그레이드 하려는 선박의 선수포와 선미포 슬롯이 이미 존재한다면, 위 2가지 옵션은 배제하고 들어갈 수 있는 것입니다.

2.2. 선측포
선측포는 소형선에는 최대 3개 슬롯, 중형선은 최대 4개 슬롯, 대형선은 최대 5개의 슬롯을 보유할 수 있으며, 이미 최대 선측포 슬롯을 보유한 선박에는 그레이드 보너스로 선측포 보너스가 붙지 않습니다. 아래 2개의 선박 '대형 카락'과 '개량 경량 오스만 갤리'를 비교해보죠.


대형 카락의 경우, 대형선임에도 불구하고 기본적으로 보유한 선측포 슬롯이 3개입니다. 이 말인 즉슨 그레이드 보너스로 선측포 옵션이 붙을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반면에 개량 경량 오스만 갤리의 경우, 대형선의 최대치인 선측포 5슬롯을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레이드를 아무리 진행해도 선측포 보너스는 붙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선측포 보너스가 붙지 않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바로 '환상의 선측포 확장도구'를 사용하여 선박의 선측포 슬롯을 최대치까지 확장시켜주면 됩니다. 1개당 1칸의 슬롯을 확장시켜주니, 대형 카락의 경우, 선측포 옵션을 원하지 않는다면, 2개의 확장도구를 사용하여 5개의 슬롯을 만들어주면, 선측포 슬롯을 배제할 수 있습니다.

2.3. 개조류(탐험선, 백병함, 장갑함, 포함)
개조류 보너스 옵션은 총 4개가 존재하며, 해당 옵션이 붙을 경우 선박의 스킬칸 1개를 차지합니다. 모든 선박은 기본적으로 2개의 옵션 스킬을 달 수 있고, 개조류는 그러한 옵션 스킬 중 1개를 대체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보고 이미 눈치채신 분들도 계시겠지만, 개조류를 배제하기 위해서는 선박 스킬을 모두 달고 그레이드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혹시나 옵션스킬이 뭔지 모르시는 분이 계실까봐 사진으로 설명드리자면, 위 사진에서 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의 선박 스킬이 옵션 스킬입니다. 기본적으로는 2개의 스킬을 달 수 있고, 그레이드 보너스로 스킬칸 추가를 통해 최대 2개의 스킬을 추가로 더 붙일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옵션 스킬은 기본 스킬 2개 + 그레이드 보너스 스킬칸 추가 최대치 2개로 최대 4개까지 붙일 수 있습니다.

아! 중간에 스킬 추가가 뜨셨다구요? 그럼 스킬을 1개 더 달아서 모든 스킬칸을 막으셔야 개조류를 배제할 수 있습니다.

2.4. 스킬 계승
스킬 계승은 기본적으로 통수 옵션은 아닙니다. 따라서 많은 분들이 스킬 계승을 노리시지만, 혹시라도 '나는 스킬 계승이 필요 없다!'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적어봅니다. 스킬 계승은 제물배에 달린 스킬 1개를 본 배로 옮겨오는 그레이드 보너스입니다. 즉, 제물배에 아무런 스킬이 달려있지 않다면, 스킬 계승은 진행되지 않습니다.

앞서 개조류가 옵션 스킬 1칸을 차지한다고 해서 '제물배에 개조류 붙으면 개조류가 계승 될 수도 있나요?'라고 질문하실 수도 있지만 개조류는 옵션 스킬을 대체하는 그레이드 보너스일 뿐 옵션 스킬이 아니기때문에 스킬 계승의 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다시말해, 개조류가 붙은 제물배를 가지고 그레이드를 진행해도 개조류의 계승을 일어나지 않습니다.

여기까지 따라오셨다면, 선수포, 선측포, 선미포 3개의 옵션과, 개조류 4개의 옵션, 스킬 계승까지 총 8개의 옵션을 배제하는 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이제 우리가 흔히 종결급 옵션이라고 말하는 몇몇 옵션들을 뽑을 확률을 계산해보는 시간을 가져봅시다.


3. 확률을 구해봅시다.

3.1. 스스승 개경오갤
최근 개경오갤로 인해 가장 핫해진 스스승의 확률부터 구해보려합니다. 스스승의 전제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가. 스킬 추가 2는 스킬 추가 1이 그레이드 보너스로 붙은 상태에서만 등장한다.
나. 스킬 계승은 배 1대에 1회만 적용된다.
다. 플레이어는 1G부터 승계를 위해 승계 스킬이 달린 제물배를 사용하여 그레이드를 진행하였다.
라. 플레이어는 스킬칸이 추가될 때마다 항상 스킬을 붙여서 스킬칸을 막았다.
마. 개경오갤은 이미 선수포, 선미포 슬롯이 존재하고, 선측포 슬롯 역시 최대치이다.
마. 위 전제조건을 토대로 갤리선인 개경오갤에 붙을 수 있는 그레이드 보너스의 종류는 13종류이다.

위 전제 조건을 명심하시고 몇 가지 경우의 수를 바탕으로 확률을 구해보겠습니다.

3.1.1. 1G에 승계가 붙을 경우
1G : 1/13(스킬 계승)
3G : 1/12(스킬 추가 1)
6G : 1/12(스킬 추가 2)

배 1대에 1번만 붙는 스킬 계승이 1G에 붙어 3G부터는 배제가 되기 때문에 3G부터는 그레이드 보너스의 총 갯수가 19개로 줄어드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1G에 승계가 붙을 경우 스스승을 만들어낼 확률은 아래와 같습니다.

1/(13*12*12) = 1/1,872

네, 1,872대를 만들면 그 중 1대는 스스승 개경오갤이 나오는군요... 그럼 3G에 승계가 붙을 경우에는 어떻게 되는지 한 번 알아보죠.

3.1.2. 3G에 승계가 붙을 경우
1G : 1/13(스킬 추가 1)
3G : 1/13(스킬 계승)
6G : 1/12(스킬 추가 2)

스킬 계승에 3G에 붙어버려 그레이드 보너스를 받는 1G와 3G에서 플레이어는 13개 중 1개의 그레이드 보너스를 받게 되었습니다. 눈치 채셨겠지만, 당연하게도 1G 승계의 경우보다는 만들어낼 확률이 낮아지겠죠? 그럼 몇대를 만들어야 3G에서 승계가 붙은 스스승 선박이 나오는지 한 번 보시죠.


1/(13*13*12) = 1/2,028

3G에 승계가 붙는 순간, 스스승 선박을 만들기 위해서는 단순 수치상으로 무려 156대를 더 만들어야 한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그럼 6G 승계의 경우로 넘어가보시죠.

3.1.3. 6G에 승계가 붙을 경우
1G : 1/13(스킬 추가 1)
3G : 1/13(스킬 추가 2)
6G : 1/12(스킬 계승)

6G에 승계가 붙을 경우, 3G에 승계가 붙었을 때보다 더 많은 낮은 확률일거라 생각하시겠지만, 스킬 추가가 2개밖에 붙지 않는 현 상황에서는 사실 3G 승계나 6G 승계나 6G에서 붙을 수 있는 그레이드 보너스 1개가 사리지는 것이 동일하기 때문에 확률상으로는 동일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1.4. 결론
결론적으로 스스승 개경오갤을 만든다고 가정할 때, 만들어낼 확률은 아래와 같습니다.

1G에 승계가 붙을 경우 = (1/1,872)*100 = 약 0.0534%
3G 혹은 6G에 승계가 붙을 경우 : (1/2,028)*100 = 약 0.0493%

156대 가량 차이가 나길래 큰 차이일 줄 알았더니, 확률로 바꿔보니 약 0.0041%차이밖에 안 나는군요.


3.2. 가3 특롱스
그럼 이번에는 약간 다른 '범선'의 종결 옵션 가3(가가가)이 붙을 확률을 알아볼까합니다. 이를 위한 전제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가. 가속 강화 1이 있어야 가속 강화 2를 붙일 수 있고, 가속 강화 2가 있어야 가속 강화 3을 붙일 수 있다.
나. 플레이어는 스킬 계승을 원하지 않아 스킬이 달리지 않은 제물배를 사용했다.
다. 플레이어는 대형선의 선측포 모두를 뚫어두었다. 단, 특수 롱 스쿠너의 기본 선수포와 선미포 슬롯은 0개이다.
라. 플레이어는 스킬을 모두 달아두었다.

특수 롱 스쿠너는 선수포와 선미포가 0개라 선측포와 개조류 4개 그리고 조력, 계승까지 총 7개의 옵션이 배제되고, 13개의 보너스 옵션이 붙을 수 있습니다. 가속 강화 3이 붙기 위해선 모든 그레이드 보너스가 가속 강화가 나와야하기 때문에 경우의 수는 단 1가지밖에 없습니다.

3.2.1. 가속 강화 3
1G : 1/13(가속 강화 1)
3G : 1/13(가속 강화 2)
6G : 1/13(가속 강화 3)

위 확률을 바탕으로 가속 강화 3이 붙을 확률을 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13*13*13) = 1/2,197

단순 수치 상으로 2,197대를 만들면 그 중 1대는 가속 강화 3이 붙는 특롱스가 나온다고 하네요. 요걸 확률로 바꾸면 아래와 같습니다.

가3 특롱스 확률  = (1/2,197)*100 = 0.04551%


3.3. 탐스승 개경오갤
최근에 예보승계를 달고 탐스승 개경오갤을 만들려고 하시는 분들이 많은 거 같아 글 다 쓰고 마무리했다가 수정으로 하나 더 추가해보겠습니다. 탐스승 개경오갤을 만들기 위한 전제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개경오갤의 선수, 선측, 선미포 슬롯은 이미 최대치이다.
2. 플레이어는 탐험선 개조를 위해 스킬칸을 막아두지 않았다.
3. 플레이어는 1G부터 승게를 위해 스킬이 달린 제물배를 사용하였다.
4. 탐험선 개조가 붙고, 스킬칸이 남을 경우, 플레이어는 스킬을 붙여 다른 개조류 옵션을 배제한다.
5. 위 전제조건을 바탕으로 개경오갤에 붙을 수 있는 그레이드 보너스 옵션의 최대 갯수는 17개이다.

위 전제 조건을 바탕으로 경우의 수를 추려 확률을 구해보겠습니다.

3.3.1. 1G에 승계가 붙을 경우
1G에 스킬 승계가 붙을 확률은 아래와 같습니다.

1G : 1/17(스킬 계승)

여기에서 2가지로 나누어지는데요.

3.3.1.1. 3G에 탐험선 개조가 붙을 경우
3G에 탐험선 개조가 붙어, 6G에 스킬칸을 모두 막고 그레이드를 할 경우, 아래와 같은 식이 나옵니다.

1G : 1/17(스킬 계승)
3G : 1/16(탐험선 개조)
6G : 1/12(스킬 추가 1)


1/(17*16*12) = 1/3,264

3.3.1.2. 3G에 스킬 추가 1이 붙을 경우
3G에 스킬 추가 1이 붙어, 6G에 탐험선 개조를 보게 될 경우, 아래와 같은 식이 나옵니다.

1G : 1/17(스킬 계승)
3G : 1/16(스킬 추가 1)
6G : 1/16(탐험선 개조)

4개를 배제할 수 있는 개조류가 가장 마지막에 등장하기 때문에, 앞선 3.1.1.1의 경우에 비해 확률이 현저히 떨어지게 됩니다.


1(17*16*16) = 1/4,352

3.3.2. 1G에 탐험선 개조가 붙을 경우
1G에 탐험선 개조가 붙을 확률은 아래와 같습니다.

1G : 1/17(탐험선 개조)

3.3.1과 마찬가지로 여기서도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3.3.2.1. 3G에 계승이 붙을 경우
3G에 스킬 계승이 붙을 경우, 아래와 같은 확률이 나옵니다.

1G : 1/17(탐험선 개조)
3G : 1/13(스킬 계승)
6G : 1/12(스킬 추가 1)


1/(17*13*12) = 1/2,652

3.3.2.2. 3G에 스킬 추가 1이 붙을 경우
3G에 스킬 추가 1이 붙을 경우엔 아래와 같은 확률이 나옵니다.

1G : 1/17(탐험선 개조)
3G : 1/13(스킬 추가 1)
6G : 1/13(스킬 계승)


1/(17*13*13) = 1/2,873

3.3.3. 1G에 스킬 추가 1이 붙을 경우
마지막으로, 1G에 스킬 추가 1이 붙을 경우 역시 첫 확률은 아래와 같습니다.

1G : 1/17(스킬 추가 1)

여기서도 마찬가지로 2가지의 경우로 나뉩니다.

3.3.3.1. 3G에 탐험선 개조가 붙을 경우
3G에 탐험선 개조가 붙을 경우, 확률은 아래와 같습니다.

1G : 1/17(스킬 추가 1)
3G : 1/17(탐험선 개조)
6G : 1/13(스킬 계승)


1/(17*17*13) = 1/3,757

3.3.3.2. 3G에 스킬 계승이 붙을 경우
3G에 스킬 계승이 붙을 경우엔 아래와 같은 확률이 나옵니다.

1G : 1/17(스킬 추가 1)
3G : 1/17(스킬 계승)
6G : 1/16(탐험선 개조)


1/(17*17*16) = 1/4,624

3.3.4 결론
결론적으로 위에 언급한 6가지 경우의 수에 따른 확률은 아래와 같습니다.

3.3.1.1 = (1/3,264)*100 = 0.03063%
3.3.1.2 = (1/4,352)*100 = 0.02297%
3.3.2.1 = (1/2,652)*100 = 0.03770%
3.3.2.2 = (1/2,875)*100 = 0.03478%
3.3.3.1 = (1/3,757)*100 = 0.02661%
3.3.3.2 = (1/4,624)*100 = 0.02162%

탐험선 개조를 1G에 붙이고 3G에 스킬 계승을 붙여 6G에 붙을 수 있는 그레이드 보너스 옵션의 수를 최대한 줄여둔 3.3.2.1의 탐스승 성공 확률이 가장 높고, 스킬 추가, 스킬 계승, 탐험선 개조 순의 3.3.3.2가 0.02162%로 가장 낮음을 알 수 있습니다.

탐스승 개경오갤의 경우의 수 예시에서 가장 높은 확률과 가장 낮은 확률의 차이가 약 1.5배 가량 나는 것을 감안했을 때, 변수의 차단이 그레이드 성공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 단적으로 보여준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4. 진짜 결론

사실 글드 흐름론 애기가 나왔을 때 많은 분들의 도움을 받아서 레시피를 한 번 찾아볼까도 생각해보고 했습니다만, 다 운빨이라는 얘기가 있어서 그냥저냥 살다가 최근 들어서 글드 관련 질문이 많길래 글을 좀 쓰게 되었습니다.

겸사겸사 확률적으로 뭐가 좀 더 유리한지 찾아보려 했는데 스스승 기준으로 소숫점 3자리수 차이 정도면 어디에 뭘 붙이던 그냥 스스승만 만들면 장땡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위 확률 부분은 그레이드 상승 성공 시, 붙을 수 있는 옵션에 대한 확률만 구한 것입니다. 그레이드 상승 확률까지 고려하면 아마 더 힘들 것 같긴한데... 고건 조만간 한번 더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여튼 글드하시는 분들 다들 운 좋게 스스승, 가3 등 원하는 옵션들 뜨시길 바라며 글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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