돛 조종 17셋팅(노16) vs 노젓기 24셋팅(돛12)을 비교실험하였습니다.
베이+항속1234+변성개삼판+모험교관 상태에서 장비품만 교체하는것으로 실험하였습니다.
리스본-암보니아의 구간으로 실험할경우 변수가 생길수있어
리스본-메리다 해역 변경지점까지 Insert키만 눌러 돛만 올린상태에서 비교하였습니다.
각 해역별로 랩타임을 체크하여 풍향에따른 시간차이를 확인하였습니다.
결과론적으로는 순풍과 측풍해역구간에서는 돛조종 셋팅이 앞서는것을 확인하였고,
역풍해역구간에서는 노젓기셋팅이 의미있게 약 8초가량 앞서는것을 확인할수 있었습니다.
돛조종 17랭크
해역별랩타임 총 항해시간
#6 00:01:11.08 00:08:31.78 (서카리브해 ->멕시코만)
#5 00:01:11.05 00:07:20.70 (안틸제도앞바다->서카리브해)
#4 00:00:36.88 00:06:09.65 (산후안 앞바다 ->안틸제도앞바다)
#3 00:03:25.40 00:05:32.77 (북대서양 ->산후안 앞바다)
#2 00:01:15.45 00:02:07.37 (마데이라 앞바다->북대서양)
#1 00:00:51.91 00:00:51.91 (리스본앞바다 ->마데이라앞바다)
노젓기 24랭크
해역별랩타임 총 항해시간
#6 00:01:13.13 00:08:28.94 (서카리브해 ->멕시코만)
#5 00:01:10.67 00:07:15.81 (안틸제도앞바다->서카리브해)
#4 00:00:38.97 00:06:05.13 (산후안 앞바다 ->안틸제도앞바다)
#3 00:03:17.40 00:05:26.16 (북대서양 ->산후안 앞바다)
#2 00:01:17.64 00:02:08.75 (마데이라 앞바다->북대서양)
#1 00:00:51.11 00:00:51.11 (리스본앞바다 ->마데이라앞바다)
결론! 순풍에는 돛조종셋팅, 역풍에는 노젓기셋팅
https://www.youtube.com/watch?v=xCgbCqU0gO0 유튜브 영상자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