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생산 시 대성공 확률이 표시되지 않았기 때문에 출처에 따라 정보가 조금씩 다른 점이 있어 오늘 확인 차 테스트 해봤습니다.
기존에 제가 알고 있던 것과 다른 결과가 나온 정보 요약
부관 회계사 능력치 120SS 찍으면 더 오른다 . -*1 참고
'마이스터' 호칭은 안 달아도 된다. -*2 참고
각 상황별 최대값을 알고 싶어서 하나씩 쌓아가는 방식으로 확인했습니다.
*1 - 회계사 담당의 부관 능력치가 100S 이후부턴 5% 고정으로 알려져 있었으나, 오늘 확인해보니 120일 때와 그 아래일 때의 확률이 달랐습니다.
100S~119SS까지는 +5%지만 120SS에선 +6% 적용 되는 거 확인했습니다.
int(능력치/20)으로 적용되는 걸로 보입니다.
*2 - 생산 '순수' 스킬이 마이스터 조건을 갖춘 상태라면 호칭을 장착하지 않았거나, 비우대 상태일 때도 +5% 적용 됩니다
아래 이미지를 보시면 호칭없음&공예 마이스터 일 때 공예 대성공 확률에 차이가 없습니다.
공예스킬 비우대 10+4랭크(당연히 호칭 적용X, 순수 연성16랭)에서 스킬북에 보관을 한 이후 대성공 확률 5% 하락했습니다.
봉제, 공예 모두 실제론 연성 16랭이지만, 봉제는 비우대&공예는 스킬북행 상태에서 각 생산레시피를 열었을 때 모두 5% 차이 났습니다.
*3 - 대감사제 기간엔 북미의 도시 및 상륙지에서 생산 대성공 확률이 10%가 상승됩니다.
웨스트 센트럴에 20억 투자했을 경우 평상시에도 생산 대성공 확률 증가 3%가 적용되며, 이 두가지 효과는 중복 적용되지 않고 더 높은쪽이 반영되므로 평상시엔 3%, 대감사제엔 10% 적용됩니다.
고정 레시피 및 재료 수급 등의 이유로 타 도시에서 생산을 할 경우엔 이 부분은 무시하시면 됩니다.
*4 - 공작실/조리실의 효과는 정박 중에도 적용 됩니다.
관리기술 랭작과의 혼동으로 공작/조리실도 돛을 한칸이라도 펴야 적용된다고 오인하는 경우가 많지만 닻을 내린 상태에서도 공작실 기준 +10% 상승 적용 됩니다.
알려진 바와 같이 공작실은 10%, 조리실은 15%의 대성공 상승 효과가 있었습니다.
5 - 마법사 타롯은 활성화 시간이 짧다는 단점이 있지만 대성공 확률을 10%나 올려주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더 높이고 싶은 분께서는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사용해본 결과 타롯 사용 3시간 이내에 마법사가 활성화 되는건 5분씩 4차례 있었습니다. 저는 타롯 사용하자마자 활성화 되었지만 이 시점은 무작위이니 대기 시간이 더 길어질 수도 있습니다.
6 - 속설 검증
스킬랭크가 높을수록 / 요구 생산랭크가 낮을수록 대성공 확률이 높다? - 아니다
● 캐릭터의 스킬 랭크 변화에 따른 차이.
동일한 생산 레시피 기준, 캐릭터의 생산스킬 랭크와 상관없이 기본 대성공 확률이 동일합니다.
물론 '순수' 랭크가 15랭 미만일 경우엔 마이스터 상승분이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5% 낮지만 '순수' 스킬로 마이스터 조건을 충족할 경우엔 현재 적용중인 생산 스킬 랭크와 대성공 확률이 무관한 걸 확인했습니다.
생산랭크만 맞췄다면 그 이상의 부스터를 굳이 낄 필요는 없다고 판단됩니다.
● 레시피 요구랭크의 변화에 따른 차이
조리 스킬을 21R로 고정해둔 상태에서 1R/10R/21R 레시피를 확인했을 때 대성공 확률에 차이가 없었습니다.
제가 뒤끝이 좀 있는 편이어서 한마디만 남기겠습니다.
오늘 대학논문과 성배까지 써가며 실험을 하고난 후 몰랐던 사실도 알게되어 그 계기를 만들어주신 분께 감사한 면도 있습니다. 정말 고맙습니다?
질답게에 다양한 질문이 올라오고 많은 분들이 자신의 시간과 정성을 들여 답변을 해주고 계십니다. 그럼 자신이 원하는 답변이 아니더라도 최소한 비아냥거리거나 시비조로 대응하진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때로 제가 올린 질문글이 아니더라도 마침 궁금했던 내용이거나 정성스레 달아주신 답변 내용이 좋아서 다음날 다시 보려고 하면 엥?? 글이 삭제되어 있는 경우도 간혹 있습니다. 질문자 분의 궁금증은 해결되셨더라도 다른 분들이 참고하실 수 있도록 그리고 답변해주신 분들의 노고를 생각해서라도 정말 부끄러운 질문이 아니라면 글은 좀 살려두시는 게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