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자의 연구노트 (팁)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대인전에 기초한 기본지식 7편 : 장비품, 소비품(미완)

아이콘 편승엽
댓글: 15 개
조회: 6380
추천: 9
2009-06-06 17:12:38
대인전에 기초한 기본지식 7편 : 장비품, 소비품



* 잘못된 내용이 있으면 바로 지적 부탁드리겠습니다.

* 하다가 특정인물이 나올 수 있는데 원치않으시면 말씀해주세요. 수정하겠습니다.

* 이번 글에 대한 스크린 샷은 인벤의 DB에서 무단으로 퍼왔습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 구체적인 데미지가 나오는 경우는 무한내구일때의 상황입니다.

* 현재 3-2~3)항목의 현꾼이랑 필리버스터 항목은 제가 경험해보지 못했기에 이 직업을 많이한 지인에게 부탁해 놓았습니다. 지인이 이 글의 전체적인 흐름을 보고 그것에 맞춰서 써준다고 하였기에 미완의 상태로 글을 올린 것입니다. 고로 글이 완결되면 이 글은 지우고 새로 글을 하나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


이번 편은 대인전에서 주로 쓰이는 소비품과 장비품에 대한 것을 간단히 설명하고, 그에 따른 포술세팅을 몇개 조합해 보겠다. 그리고 이번 편은 워낙 범위가 넓은 항목이기에 추가할 아이템이 있다면 거리낌없이 말해주길 바란다.
이번 글의 순서를 간략히 읊어보자면

1. 소비품


1) 굉음탄 2) 백연탄 3) 파괴용 큰 송곳 4) 신비한 깃털 부채 5) 약탈 명령서 6) 철수의 종 7) 폭약장치 8) 해군출동요청서 9) 화염단지 10) 맹약의 술


2. 장비품


1)군신의 부적 2)녹주석의 부활절 달걀 3)데메트리오스 1세의 갑옷 4)로그우드염색 보닛 5)마레샬퀴래스 6)바다 민족의 검 7)오닉스 헤어밴드 8)카사도르쥐스토코르 9)카사도르크라운 10)카츠발게르 11)코맨더 쥐스토코르


3. 조합


3. -1) 포술가 상태일때 3. -2) 현상금 사냥꾼 상태일때 3. -3) 필리버스터 상태일때






1. 소비품






1. -1) 굉음탄

아이템을 사용하면 적의 공/방을 낮춰주는 '총격'의 역할을 하고 적을 혼란시키게 하여서 굉음을 쓴 뒤 바로 퇴각하여서 우리편에게 바로 적을 패스해 주어서 혼란 백병을 유도하게 하는 아이템이다.


1. -2) 백연탄

아이템을 사용하면 적의 공격력을 대폭 감소시키게 하면서 적선에 '연막'을 뿌리게 해서 대포의 데미지도 낮추게 해준다.


1. -3) 파괴용 큰 송곳

아이템을 사용하면 적선에 -25의 데미지를 줌과 동시에 침수를 일으켜서 주로 제독에게 이 아이템을 쓰게 한 뒤 퇴각을 하여서 백병크리를 유도하게 할 수 있다.


1. -4) 신비한 깃털 부채

백연탄이나 연막탄에 의해 생긴 '연막'을 제거해 주는 아이템으로 중요한 순간의 크리티컬샷이나 캐논유저들에게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아이템이다.


1. -5) 약탈 명령서

흔히들 말하는 부관의 '적재화물 강탈'스킬을 대인전에 쓰이게 해주는 아이템으로 잘 쓰이면 전략적으로 쓸 수 있지만 대인전에선 이걸 씀과 동시에 비매너유저로 몰리는게 현실이다.


1. -6) 철수의 종

아이템을 사용하면 백병에서 퇴각하게 되는데 어느정도 확률이 높은데다가 이 아이템을 써서 실패하더라도 그때의 백병턴에선 아이템을 쓴 상태로 나타나기에 일반퇴각 실패처럼 선원이 크게 죽지 않는게 장점이다.


1. -7) 폭약장치

아이템을 사용하면 적이 가지고 있는 '포탄' 수에 비례하는 포탄 데미지를 줄 수 있게되는데, 주로 1:1에서만 쓰이는 아이템이다.


1. -8) 해군출동요청서

아이템을 사용하면 자기 레벨에 맞는 자국NPC가 나오게 되는데 '굉음패스'를 당할때나 변수를 노릴때 이 아이템을 써서 그 상황을 모면하게 해주는 아이템이다.


1. -9) 화염단지

아이템을 사용하면 -50데미지를 입히면서 추가적인 화염 데미지를 입히게 하는 아이템으로 이 아이템 한방 자체는 안 무섭지만 이것을 계속 맞게 된다면 누적되는 데미지와 화염데미지가 장난이 아니게 된다. 함대전에서나 1:1에서나 많이 쓰이는 아이템이다.


1. -10) 맹약의 술

아이템을 사용하면 자신의 선원의 충성도를 20 올려주는 아이템으로 무보급이 길어지는 대해전이나, 빵을 안싣는 유저들이 반란대비책으로 자주 쓰는 아이템이다.





2. 장비품





2. -1)군신의 부적

장신구 중에서 포술 +1 때문에 착용하게 되는 가장 흔한 포술 장신 부스터로서 공/방의 상승과 검술+1도 있고 공급도 어느정도 잘 되기에 가장 잘 쓰이는 아이템이다.


2. -2)녹주석의 부활절 달걀


회피+1과 수리+1 때문에 착용하는 장신 부스터로서 무한내구이기에 사랑을 많이 받는 아이템이지만 이벤트 템이기 때문에 더이상의 공급이 없어서 고가에 거래되고 있는 아이템이다.


2. -3)데메트리오스 1세의 갑옷


노젓기 +1과 회피 +1 때문에 착용하는 몸장비품으로서 기동력을 중시하는 해적이나 그를 쫓는 토벌대들이 자주 쓰는 아이템이다.


2. -4)로그우드염색 보닛


모자장비품 중에서 회피+1을 위해 쓰는 장비품으로 포격위주의 군인들이 자주 쓰는 아이템이다. 룩은 커맨더 쥐스코토르랑 잘 어울린다.


2. -5)마레샬퀴래스


조타+2와 회피+1 응치+2 이라는 막강한 부스터 때문에 많은 유저들이 사랑하는 장비품으로서 마레샬 호칭이 필요하기에 많은 노가다(?)가 필요한 아이템이다.


2. -6)바다 민족의 검


노젓기 +2 때문에 착용하는 무기장비품으로서 기동력을 중시하는 해적이나 그를 쫓는 토벌대들이 자주 쓰는 아이템이다.


2. -7)오닉스 헤어밴드


포술+1과 외과+2때문에 주로 쓰는 장신구부스터로써 한큐에 많은 선원을 치료해야하는 대해전때 자주 쓰이게 된다. 그러니 이것또한 침몰선이나 이벤트로만 나오기 때문에 고가에 팔리는 아이템이다.


2. -8)카사도르쥐스토코르


포격위주의 군인들에게 탄도학의 특성을 살리게 해주는 것으로 주로 하이페나 슈미네를 쓰는 유저들이 자주 착용하는 아이템이다.


2. -9)카사도르크라운


모자장비품 중에서 회피+1을 위해 쓰는 장비품으로 포격위주의 군인들이 자주 쓰게된다. 룩은 카사도르쥐스토코르랑 잘 어울린다.


2. -10)카츠발게르


무기 장비품중에서 회피+2를 가지는 아이템으로 이것 또한 포격위주의 군인들이 자주 쓰게되는 장비품인데, 이것은 강화를 통해 공격력을 100까지 올릴 수 있는 장비품이기에 널리 쓰이게 된다.


2. -11)코맨더 쥐스토코르


포술+2와 수사+2때문에 칼로나 캐논을 주로 쓰는 유저들이 자주 착용하는 장비품이다.


2. -12)광대의 양손, 털부츠


손과 다리에 착용할 수 있는 단순히 방어력을 올려주는 장비품이지만 이것 또한 강화를 통해 100방어력까지 올릴 수 있기에 많이들 강화해서 쓰는 장비품이다.


2. -13)아이언 글러브, 그리브


손과 다리에 착용할 수 있는 단순히 방어력을 올려주는 장비품이지만 공급이 잘 되기에 많이들 착용하는 장비품이다.


2. -14)노르만헬름


돌격+1이 있는 모자장비품으로 로로의 투구 또한 돌격+1이 있지만 이 노르만헬름은 공격력이 달려있기에 1:1에서 백병우위를 점하기 위해 자주 끼게 되는 장비품이다.


2. -15)크로스 헬름


이 아이템은 방어+1도 있긴 하지만 단순히 방어력을 올려주는 장비품이다. 허나 이것 또한 생산명품를 통해 최대 49방까지 올라가기에 1:1에서 방어위주세팅을 할때 자주 끼는 장비품이다.






3. 조합






위에 쓴 장비품들을 가지고 각 대포나 상황에 맞는 최적의 세팅을 몇가지 읊어보도록 하겠다. 대인전의 변수는 항상 많기에 각 상황에 맞춰서 장비를 착용해야 하는데 옛 성언의 말 중에 하나인 과유불급이듯이 한 스킬에 지나치게 치우친 세팅은 효율이 떨어지게 된다. 예를들면 하이페리에를 주 대포로 차게 된다고 가정했을때 포술 18랭만 된다면 그 대포의 장전속도를 최고로 이끌 수 있는데 그것을 무시하고 포술랭을 20으로 맞춰버린다면 그만큼 다른 스킬의 부스팅을 쓸데없는 곳에 소비하는 셈이 된다. 그러므로 직업과 대포에 맞는 포술랭과 회피랭 조타랭등 여러가지를 동시에 신경써야 한다. 물론 최종적인 결정은 개인이 내야하지만 가장 굵직한 라인을 쓸테니 주위의 가지치기는 스스로가 하길 바란다.








포술랭에 따른 대포의 틱은 위의 그림을 참고하길 바란다. 가장 많이 쓰이는 대포를 그림에 네모를 친걸로 몇가지 예를 들었는데 캐논의 경우는 포술 20랭을 맞춰야지 포술랭크에 따른 대포틱이 최소가 되기때문에 20랭을 맞추는 것이 가장 좋고. 같은 이론을 적용하면 하이페의 경우에는 18랭일때가 최적이 되고 슈미네도 18랭일때가 최적이 된다. 그런데 칼로는 속사를 키지 않았을때는 포술을 15랭만 맞추면 되는데 포술가의 경우에는 속사가 15랭이니 이 경우를 생각 했을때 칼로는 포술을 19랭을 맞춰야지 최적틱이 된다. 이렇게 각 직업의 포술랭에 따른 대포의 최적틱을 따져서 장착하면 될 것이다.
그리고 모든랭의 상태는 우대일땐 15랭 비우대일땐 10랭을 기준으로 한다.



3. -1) 포술가 상태일때 - 포술가는 포술이 전문스킬이고 회피가 비우대스킬이기에 최대한 대포의 틱이나 대포데미지에 맞춘 포술세팅을 한다.



3. -1 -1)마레샬 + 회피모자 + 카츠발게르 + 군신의 부적 +
+++


조타18, 회피16, 포술18, 탄도16, 수평15, 속사15, 관통15을 통한 하이페나 슈미네를 차고 조타를 높인 방어 위주의 세팅. 포술가 세팅중에 포술18랭을 맞춘 상태에서 조타를 가장 극대화 시킨 조합으로 수많은 선회를 해야하는 대인전에 있어서 최대한의 선회딜레이를 줄일 수 있는 조합이다.


3. -1 -2)코맨더 + 회피모자 + 카츠발게르 + 군신의 부적 +
+++


조타16, 회피14, 포술20, 수평17, 탄도16, 관통15, 속사15을 통한 캐논을 차는 포술위주의 공격세팅. 전에도 말했듯이 수평은 근거리에서의 데미지를 높여주는 스킬이기에 이 스킬을 부스팅한 이 조합은 측타를 노리는 캐논유저들에게 있어서 최강의 조합이라 볼 수 있다.


3. -1 -3)코맨더 + 회피모자 + 카츠발게르 + 녹주석의 부활절 달걀 +
+++

조타16, 회피15, 포술19, 수평17, 탄도16, 관통15, 속사15를 통한 칼로를 차는 유저의 포술위주의 공격세팅. 녹주석 대신 원거리 포격 지도서나 근거리 포격 지도서를 통한 데미지위주의 공격세팅을 할 수도 있다. 이 조합은 근거리에서의 데미지가 증가하기에 칼로유저들 중에서 주로 콤보나 평타를 노리는 유저들이 착용하는 조합이다.


3. -1 -4)카사도르 + 회피모자 + 카츠발게르 + 녹주석의 부활절 달걀 +
+++

탄도학18(or 19), 조타16, 회피16, 포술18, 수평15, 속사15, 관통15을 통한 원거리 공격 위주인 하이페나 슈미네를 차는 유저들의 공격세팅이다. 녹주석 대신 원거리 포격 지도서를 차서 보다 더 높은 데미지를 추구할 수 있다. 하이페나 슈미네의 최대효율틱인 포술 18랭과 원거리크리티컬의 데미지를 극대화시켜주는 탄도세팅으로 저격한방을 노리는 유저들에게 추천해주는 조합이다.


3. -1 -5)카사도르 + 회피모자 + 카츠발게르 + 군신의 부적 +
+++

탄도학18, 조타16, 포술19, 회피15, 수평15, 속사15, 관통15을 통한 칼로위주이지만 3. -1 -3)와는 달리 평타보단 크리를 주로 노리는 유저들이 쓰는 방법이다.




3. -2) 현상금 사냥꾼일때
전투가 대부분 백병전보단 포격전이 주류를 이루기 때문에 포술가에서 변형된 형태라 볼 수 있다. 현상금 사냥꾼의 같은 경우는 수평스킬은 비우대, 회피스킬은 우대이다.(포술가, 현상금 사냥꾼, 필리버스터 세 직업 모두 조타우대이기 때문에 조타는 따로 비교하지않는다.) 따라서 화력적 측면보다는 회피스킬 랭크를 최대한 맞추는 것이 현상금 사냥꾼 직업의 키워드라 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회피 20세팅을 맞춘 후 변형하려 한다.


*** 필자(박병준)는 공격위주의 플레이보다 제독위주의 플레이를 해왔기 때문에 원제작자(폐인)과 다소 다를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제독은 생존력이 중요시 되니 디펜스적 면이 강한 글이라 생각됩니다.



3. -2 -1)커맨더 쥐스토코르 + 회피모자 + 카츠발게르+ 녹주석의 부활절 달걀 +
+++

- 포술 18, 수평 13, 조타 16 회피 20, 탄도학 15, 관통 15+1(전문스킬), 수리 16
현상금 사냥꾼이 낼 수 있는 단거리, 중거리 세팅이라 볼 수 있다. 필자는 압연 3장을 차고 통상탄 방어가 있는 쟈파르를 썼다. 2연발탄의 캐논의 대미지가 상당하지만 압연 3장과 회피를 켰을시 +-400정도의 대미지가 들어온다 즉, 원샷에 죽는 경우는 없다. 하지만 캐논 충각 조합이라면 회피 하나만으로는 상당히 위험하다. 그래서 이 세팅에는 슈미네 포가 좋다고 생각된다. 슈미네 포를 사용하는 이유는 많겠지만 회피스킬을 키고 적의 배에 연막을 터트리게되면 대략 +-240정도의 대미지가 들어와 연발탄 방어없이 버틸만한 데미지가 나오기 때문이다.


3. -2 -2)마레샬 + 회피모자 + 카츠발게르+ 군신의 부적 +
+++

- 포술17, 수평 11, 조타 18, 회피20, 탄도학 15, 관통 15+1(전문스킬), 수리15
조타세팅이라고 볼 수 있다.(마레샬+2, 랜슬롯 조타+1) 기뢰 대미지 감소와 선회, 선박 가속도가 빠르다는 장점도 있지만 수평 10랭크 데미지의 씁쓸함, 포술이 17세팅 밖에 나오지 않아 하이페리에 포, 슈미네 포 사용이 3-1-1보다 불편하다는 점이 있다.


3. -2 -3)카사도르쥐스토코르 + 회피모자 + 카츠발게르 + 군신의 부적 +
+++

- 포술 18, 수평10, 조타 16, 회피20, 탄도학 18, 관통 16, 수리 15


현상금 사냥꾼이 낼 수 있는 최고의 저격세팅(선수, 선미 크리티컬 위주)이다. 회피로 버틸땐 버텨주고 저격플레이 할 땐 확실히 보여줄 수 있는 조합. 하지만 수평랭크가 10랭이기 때문에 상대방이 회피스킬을 사용한다면 대포의 데미지가 상당히 낮게 박히게 되어서(특히 측면 데미지) 슬픈 상황을 연출하게 된다.



3. -3) 필리버스터 상태일때




=========================================================


* 현재 3-2~3)항목의 현꾼이랑 필리버스터 항목은 제가 경험해보지 못했기에 이 직업을 많이한 지인에게 부탁해 놓았습니다. 지인이 이 글의 전체적인 흐름을 보고 그것에 맞춰서 써준다고 하였기에 미완의 상태로 글을 올린 것입니다. 고로 글이 완결되면 이 글은 지우고 새로 글을 하나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Lv72 편승엽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