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글올리네요..^^
이미 같은내용으로 두번글을 올렸다가 날아가고 세번째 쓰는 글이라 필요한 글만 쓰겠습니다.
우선 제 현황입니다.

그리고 이제 그 끝이 보이는 조선입니다.

제가 조선을 올린 가장 큰 이유는 제게 플레이하는데 언어의 장벽으로 인해 느끼는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다만 제 플레이가 방해받지 않는 범위내에서 같은 서버에서 플레이중인 한국분들에게 작은 도움이 되고싶습니다.
그리고 언어의 장벽때문에 플레이에 어려움을 겪거나 혹은 우리말을 쓰는 분들과 함께 플레이하고 싶은 분들을 모아 길드를 만들고 싶기도 합니다.
쨋든 내일 퇴근하고오면 리스본으로 갈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생각있으신분들은 인벤 쪽지나 댓글로 아이디를 적어서 연락부탁드립니다. (사전에 양해를 드리고 싶은 부분은 저도 직장인이고 플레이 시간은 한정되어있기 때문에 서로가 서로의 플레이를 존중해주고 배려를 할 수 있는 분들이었으면 합니다)
번외로
일본서버를 생각하시는 분들...그리고 일본서버에서 플레이하신지 얼마되지않아 도움이 필요한 분들께 몇가지 추천해드리겠습니다.
1. 번역기
저는 '캣바'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네이버에서 검색하시면 어렵지않게 구하실수 있고, 사이트자체를 번역하기 때문에 일본위키와 같은 참조사이트를 이용할 때 유용합니다. 툴바형식입니다.
2. 참조사이트
일본위키 - http://gvo.gamedb.info/wiki/?FrontPage
길사물품검색사이트 - http://dol.vc/
이외에 네비혹은 애드온과 같은 프로그램이 있기는 하지만 저같은 경우에는 일본어를 모르기 때문에 무용지물입니다.
언어의 장벽을 가진 분들께도 저와 같으리라 생각이되서 링크는 하지 않겠습니다.
3. 대국순위
정확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체감하는 대국순위를 적어 보겠습니다.
프랑 - 아마 1위국이 맞을 겁니다 .하지만 2,3위인 폴투 네덜과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폴투 - 네덜과 비교할 때 어디가 2위국인지 헷갈립니다만 비슷하다면 2위국은 폴투일 가능성이 높지않을까해서 2위로 했습니다.
네덜 -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께 추천드리는 국가입니다. 폴투와 거의 비슷합니다.
잉글 - 북해에서 네덜에 밀립니다. 최근 동맹항회복하려는 움직임이 있습니다만...대국으로 편입되기는 멀어보입니다.
에습 - 군인들 숫자는 꽤있어보입니다만...동맹항이 안습입니다.
베네 - 동지중은 꽉 잡고있습니다만 다른곳에 눈을 돌릴만한 유져수가 안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