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항해시대 인벤 일본 서버 통합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UWO] 철도/MBL/빙설/몰갤개(PMG)

아이콘 Shimaum
댓글: 1 개
조회: 2672
추천: 10
2021-05-16 12:02:17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인사드립니다.  글로벌 서버에서 저도 이제 고인물 수준에 이르렀군요.

(게임 숙련도가 베테랑이 되었다기 보다는 플레이 하는 년차가 길어졌다는 의미입니다. ^^)


잘 지내셨지요?  비가 추적추적 내리는 일요일 아침입니다.  댁네 평안하시고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글로벌 서버에 대한 소식이 오랫동안 전해지지 않아서 "안녕"하다는 안부차 글을 올리고 있습니다.


우선 글로벌 서버를 하기 위한 기본적인 정보 링크부터 걸어 드리겠습니다.


1.  알아두면 좋은 링크들


구글 사이트에 저 같은 경우는 아래 링크를 전부 즐겨찾기에 걸어 놓고 플레이 합니다.



1) 철도일정


(1) Beomi google sheet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CvSeFtHsnVrOpuwd0n0iudkTxy9nD3wuKiP4i5ojcB4/edit#gid=0


흠... 꽤 오랫동안 공을 들여서 여러차례 갱신하고,  외국인 유저들 사이에서 질문이 들어올 때마다 정보를 추가했고,  작년 말경부터 시작해서 현재까지 레거시 테마 3번 "수의 예지(The World Calculators") 정보까지 영문으로 추가해 놓았습니다. (외국인 유저들 사이에서는 Beomi sheet로 알려져 있습니다. ㅋㅋ)


올해 철도일정 업데이트를 해 주기로 하셨던 분께서 현실상의 문제로 못하게 되셨습니다. ㅠㅠ 음.. 어쩔 수 없이 제가 당분간 끌어가야 할 것 같습니다.  처음에 한국인 분들 보기 좋으시라고 시작했으나 현재에는 서버 전체 유저들이 보는 관계로 바로 중단하기가 어려울 것 같습니다.


탭을 하나 더 추가해 놓았습니다.  한섭 에이레네 서버 (변경전)철도 일정표를 참고했습니다.  글섭의 경우는 중간에 철도일정에 변수를 주는 것이 두번째 긴급증자(ECI) 하나 밖에 없기 때문에 남만도래 다음날 긴급증자가 터지는 경우의 일정표를 하나 추가 했습니다.


혹시라도 매달 두번째 긴급증자날에 증자가 터진다면 두번째 탭의 철도일정표를 참고 하시면 됩니다. 


(2) Fandom Wikia railway event


https://unchartedwaters.fandom.com/wiki/Railway_Events?useskin=oasis


갱신이 매달 일정하게 올라오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요즘은 갱신이 조금 되는 것 같으니 가끔 방문해 주세요.  일정표상 판매 아이템을 확인하시기 좋습니다.


2) 가이드 페이지 (영어/일본어)


(1) 팬덤 위키(Fandom Wikia)


● 홈페이지:

https://unchartedwaters.fandom.com/wiki/Official_Uncharted_Waters_Wiki


● Player Guide:

https://unchartedwaters.fandom.com/wiki/Player_Guides


무료로 운영되는 페이지 입니다.  글섭에서는 영어로 표기된 사이트 중에서 꽤 정보가 있는 페이지입니다.


(2) GVO.GameDB(일섭 페이지)


● 레거시:

http://gvo.gamedb.info/wiki/?Quest%2FAdventure%2FLegacy


글로벌 서버에서도 외국인 유저들 중에서 베테랑들은 일섭 위키페이지를 많이 참고하는 것 같습니다.  GVO의 일본어를 구글링 해서 영문으로 바꿔서 자주 보고는 합니다.  그래서 일섭용어를 영문 구글링한 용어가 글섭 외국인 유저들에게는 익숙한 것으로 보입니다. 


GVO 중에서 레거시 페이지를 링크를 걸어 드리겠습니다.  해당 페이지에 가시면 테마 7번 올림피아까지 업데이트 정보가 올라와 있습니다.  저는 레거시 페이지하고 황제선거 페이지하고 가끔 들어가서 봅니다. 


● 황제선거:

http://gvo.gamedb.info/wiki/?Election



3) 매월 이벤트 일정 및 대국순위


https://uwo.papayaplay.com/uwo.do


운영사 파파야의 UWO 홈페이지 링크 주소입니다.  매월 고정 일정표(ESF/EPF 일정, BC, 아카데미 논전, 황제선거 등)를 확인 하실 수 있고, 망명을 위한 국가순위가 서버시간 매주 수요일 오후 2시경 (한국시간 목요일 오전)에 갱신 됩니다.


요즘은 베네치아와 포르투갈이 상위권 순위에서 업치락 뒷치락 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서버에 들어 오시려는 분들 중에서 망명을 우선으로 생각하시는 분들은 국가 순위를 한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글섭의 중심지는 스페인 세비야 입니다.  모든 거래도 세비야에서 이뤄 집니다.  그러나 요즘은 스페인은 6위~7위국에 머무르고 있습니다. 


한국인 커뮤니티에서는 특정 국가 위주로 모이고 하지는 않습니다.  유저분 성향에 맞게 국가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글로벌 서버는 국가 순위가 자주 바뀌는 편입니다.  그 부분도 아시면 좋겠지요.(^^)


4) 워커피디아(WalkaPedia 3406 disco)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gfcrYpVXhyOB0C0Wug_JK3HVHcSVfloRhoApn-zcW8M/edit?fbclid=IwAR2EkWWIRDVH8RDO2H6-zcJY9KAHFZrYHZ-XIyuhOJQfAWZYAz4M3UrtT8M#gid=1630283280


Gema라는 페이스북 글로벌 서버 팬페이지를 운영하시는 관리자가 갱신하고 있는 구글 문서입니다.  영문으로 된 모든 정보가 다 이곳에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다만,  요즘에는 일이 바빠서 발견물 갱신이 조금 느려지는 것 같습니다.


5) 각종 아이템 정보 및 아이템 검색: 두부(ivyro)


http://uwodbmirror.ivyro.net/eg/main.php


최근에는 두부에서 아이템정보가 갱신이 잘 되는 편입니다.  그리고 두부가 좋은 점은 아이템을 그림으로 확인 할 수 있다는 것이지요.  한국어 아이템<=>영문 아이템  전환이 쉽습니다.  길사에서 물건 검색하실때 두부는 글섭 유저분들에게 상당한 도움을 줄 것입니다.


6) 한국인 커뮤니티


카카오 오픈 톡방:  오픈톡방에서 uwo를 검색하셔서 100명 넘는 방 들어 오시면 됩니다.  비밀번호가 걸려져 있을 것입니다.  1488 입니다.  들어 오실때는 "안녕하세요"라고 인사를 해 주셔야 게임을 하러 오시는 분으로 인지가 됩니다.  아무 말씀 없이 가만히 계시면  대표 분들에 의해서 퇴장 당하실 수 있습니다.


(단톡방에 게임 外의 목적을 가지고 들어 오는 사람들이 가끔 있습니다.  그 사람들을 걸러 내기 위한 조치이니 잘 이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톡방 안에서는 인게임 닉으로 활동하십니다.  영문 인게임 닉(한글식 부르는 이름) 이렇게 보통 표기를 하십니다.

ex) Beomi(버미),  Elvin(엘빈) 이런식으로 닉을 설정해서 들어와 주시기 바랍니다.


뒤에서 다시 말씀은 드릴 것입니다만,  한국인 오픈 톡방에서는 TOS(Term of Service)를 지키는 방향으로 분위기가 형성 되어 있습니다.  특히 다클 규정은 엄격하게 지키는 방향으로 문화가 만들어져 왔습니다.  한섭에서는 여러 이유로 5클까지는 가능한 경우가 있지요.  글섭은 그렇지 않습니다.  


한 사람은 3클만 동시에 켤 수 있습니다.(한 가정내에서 여럿이 플레이 하더라도 총 3클을 초과해서는 안됩니다.)  이 부분을 잘 숙지 하시고,  단톡방 문을 두드려 주세요 (^^)


8) 외국인 커뮤니티


● 운영사 페이스북 공식 페이지:   


https://www.facebook.com/OfficialUnchartedWaters/


업데이트 예고 같은 게시물이 올라 옵니다.


● 운영사 트위터 공식 페이지:


파파야 운영사 홈페이지에서 바로 들어 가실 수 있습니다. 

운영사에서 주최하는 사진 이벤트 같은 것을 할때 응모를 이곳 트위터에서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 페이스북 팬(fan) 페이지:


https://www.facebook.com/groups/UWOFans


제가 알고 있고 활동하고 있는 곳은 이곳입니다. 가입을 하셔야 활동하실 수 있습니다.


● 디스코드 팬(fan) 페이지:


목적에 맞게 유저들 사이에서 여러 디스코드 방이 개설 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2.  업데이트 (7 Wonders chapter 1.5)

드디어 글로벌 서버에도 빙설 레바가 출현 하였습니다.  서버시간 5월 5일 오후 2시경(한국시간 5월 6일 오전 6시경)에 점검을 시작하여 이후에 새 업데이트 버전이 패치가 되었습니다.  업데이트 시작 1~2주 전부터 차근차근 빙설 레바(The Frozen Leviathan)에 관심 있는 유저분들끼리 모여서 준비를 했습니다.


작년과는 다르게 한국인 팀과 외국인 환수팀(그들은 자신들을 Sow Hunters라고 부릅니다. ㅋㅋ)들은 어느정도 교류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작년에는 그렇게 소중했었던 청록 후드/로브/부츠 장비들(한국인 팀원들은 많이 못얻었습니다. 서버 최초 승리 이후로 오래 쉬셨기 때문에요. ㅋㅋㅋ)을 외국인 환수팀원 친구들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단체로 맞췄습니다. ㅋㅋ


이번에도 한국인 환수 팀 이름은 Sugom Team입니다. ㅋㅋ 작년에는 군청 케토스(Azure Cetus)의 경우 랭킹 이벤트를 해주지 않아서 서버에서 1등을 하고도 많이 아쉬웠는데요,  이번에는 원 없이 순위안에 들것 같습니다. 


1위 팀은 Diocletian이 꾸리는 함대가 하였고요.  잡는 시간이 많이 길었다고 동료 외국인 환수 유저로부터 들었습니다.   슈곰팀의 경우 첫번째 시도에서 공략법상의 어그로를 제대로 잡지 못해서 실패했고, 두번째 시도만에 성공 하였습니다.  전투시간은 8분대를 기록 하였습니다. (슈곰팀에서 10명 정도가 랭킹 20위 안에 들것 같습니다.  아직 발표는 안났지만요.  외국인 환수팀과 랭킹 20위권 안에드는 유저들을 확인해 보았을때 그랬습니다. ㅎㅎ)


SuperGom팀 유투브 비디오 (8:39)





빙설 레바를 잡은 첫번째 팀이 랭킹에 드는 것이 아니고, 빙설 레바를 잡은 유저들 중에서 상자(1번이나 2번)를 얻은 유저가 랭킹 20위까지 들어 갈 수 있습니다.



이 사진이 글로벌 서버에서는 빙설 레바를 잡은 2위 팀입니다.(^^)  공략법도 외국인 환수팀원들에게 전파 중입니다.  슈곰팀의 장점은 빠른 시간안에 잡을 수 있다는 것인데요,   단점은....  주요 팀원들이 나오지 못하면 승률이 많이 떨어진다는 것입니다. ㅋㅋㅋ


글로벌 서버에서는 부활템 중에서 항해 불능시에 선박 내구와 선원수를 50퍼 센트만 부활 시켜주는 일명 "빨간 책"이 출시 되었습니다.



제독(Admiral)과 어그로 탱커(Aggro Tanker)역할을 하시는 유저분들이 주로 이 아이템의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이번 빙설 사냥을 위해서 새로 슈곰팀에서 제작한 선박 들 중에서요, 개경오갤(PLOG)도 보시지요.



연대강화 스킬을 추가한 개경오갤도 있습니다만, 사진은 아직 찍지 못했습니다. ㅠㅠ 야전 강철 비늘 재질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13분 정도 모이셨는데 다들 사는 시간대도 다르고 일상이 바쁘셔서 자주 모이지는 못합니다. ㅋㅋ



팀에서 처음으로 소피아 각성에 성공한 아이템과 드랍템을 제가 먼저 입고 찍었습니다.  아직 더 재료를 구해서 만들어야 합니다.(^^;)  요즘 저는 레거시 이후로 환수 컨텐츠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3. 글로벌 서버에서 보이는 병폐현상 두가지


이제부터 어두운 면을 좀 말씀드려 볼까 합니다.  되도록 한섭에서 글섭에 많은 분들이 문을 두드리시길  바라는 마음에서 밝은 면만을 보여드리려고 저는 노력해 왔습니다.  이제는 어느 정도 수면위에 올리려고 하는 유저분들도 계시는 것 같아서 말씀을 안드릴 수가 없겠군요.


톡방에서는 다양한 유저분들이 계시고, 다양한 주제에 대해서 토론도 벌어지고,  논쟁도 벌어지고 정보공유도 하고 합니다.  저는 단톡방 바깥에서의 한섭 출신 유저분들과는 지금까지 교류를 한 적이 거의 없는 것 같습니다.  만날 기회가 없었으니까요.


최근 들어서 심각하다고 느끼는 부분은 두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1) 캡틴 티켓 시세의 가파른 상승


제가 작년 이맘때쯤에 환수용으로 제작된 특장라(Superial Real: SR)를 같은 동료 유저분으로부터 구매할때 캡틴 티켓이 100장이었습니다.  그때 티켓 시세는 장당 4억선이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결국 400억 두캇 정도의 가치를 제 배가 가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현재 캡틴 티켓의 시세는 1년 동안에 3배가 넘는 가격으로 폭등 하였습니다.  현재 장당 캡틴 티켓은 14억~15억 선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제는 한섭과 글섭의 두캇 가치가 차이가 거의 나지 않습니다.  게임 년차가 오래 되어서 자연스러운 인플레 현상이 일어나는 것이라고 보기에는 정상적이지 않은 측면이 있습니다.


무과금 유저가 남만이나 육메를 하여서 좋은 선박을 사기에는 글섭은 이제 어려워진 것이 아닌가 하고 보고 있습니다.

초창기에는 남만을 뛰어서 좋은 장비를 맞추거나 선박을 구매하는 경우가 가능했습니다만, 현재는 그렇게 보기는 어렵습니다.


2) 3클 초과 다클 유저들의 출현 (excessive multiboxing users)


글섭에서는 한사람은 3클만을 운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3클 초과 다클을 하는 유저들도 보이기도 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제가 아는 한,  단톡방에서도 녹화를 떠서 신고를 하시는 분들도 보았고 자주 신고를 하는 유저들도 계십니다.

저 또한 자주는 아니지만 보이고 찍히면 신고합니다.


운영사에서 이 부분에 대해서 전과는 달리 관리에 소홀하지 않은가 하고 저도 보고 있고, 단톡방 유저분들도 이부분에 대해서 "개탄"해 하십니다.  혹은 방치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 하고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고 있습니다.  하지만 유저들이 할 수 있는 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운영사가 엄격하게 통제해야만 해결될 문제입니다.  유저들이 할 일이라는 것은 신고이고 그래야 바뀔 수 있다는 것이 단톡방 내부에서의 중론입니다.


한섭에서 5클이 가능하다고 해서 글섭에서도 해도 될 거라고 생각하시는 유저분들은 오지 마시기 바랍니다.  제가 드리고 싶은 말씀은 이것입니다.  모르는 외국인 유저가 초과 다클을 하는 것에 대해서는 욕하고 사진찍고 신고하면 됩니다.  그런데 버젓이 한국인 인것 같은 유저가 초과 다클 하는 것을 발견하고 사진찍고 신고하는 것은 마음이 아픕니다.


글섭이 이전과 다른 현상이 나타난다고 해서 TOS가 바뀌지 않는 이상, 저는 규정을 따를 것이고, 단톡방은 3클 초과는 배척하는 분위기입니다.  원클하시는 유저분들은 오히려 3클 유저도 불편하실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최소한 운영사가 정해준 룰은 지켜야 하지 않겠습니까.


글섭도 이런 면들이 있습니다.  어렵사리 한섭에서 글섭으로 넘어오고자 하시는 유저분들은 이런 부분도 고려하시고 오시면 좋겠습니다.  (^^)



글로벌 서버는 파파야가 2017년 10월 중순경에 서버를 연 이래로 한사람은 3클이라는 규정을 지금까지 유지하고 있습니다.  처음부터 3클은 허용하고 있었습니다.  다만,  그것을 켜는 과정에서 처음 1년 정도는 한 화면에서 2클을 켤 수 있었고 나머지 1클은 다른 프로그램의 도움을 받아서 가능했었습니다.

현재는 한 화면에서 3클이 바로 켜집니다.  


===================

● PMG(Pirate Maltese Galley: 몰타 기사단 갤리 개)


며칠전 서버시간 5월 12일 수요일 오후 점검이 끝나면서 코브에서 신선박이 풀렸습니다.  몰타기사단 갤리의 최상위 버전인 PMG입니다.  몰갤 개라고 불리우나요?  Van.Ceo님께서 사진을 주셔서 기본/스킬세트/6G 버전을 보여드리겠습니다.





기본 재질이 야전목이라고 들었습니다.  나중에 팁게나 자게에 또 소개해 드릴지는 고민을 조금 해보겠습니다. (^^)

Lv75 Shimaum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