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바 훨윈드(휠윈드)의 모든 것. 6연타 어떤 무기든 가능하다.
바바 휠윈드(편의상 휠윈드라고 할께요^^;;) 에 관해 가장 중요한 부분에
대해서 말해 볼까합니다.
솔직히 디아블로라는 게임이 나온지 20년도 넘었고, 왠만한 내용은 아리앗에
나와있는데도, 많은 사람들이 잘못된 정보를 알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도 몇몇 부분은 그렇구요.
아마 아리앗이 찾아가기 어렵고 영어원문이고 설명을 서술식으로 해 놓아서 접근성이
떨어져서 일 수도 있겠습니다.
그래서
제가 좀 쉽게 말해보겠습니다.
일단 휠윈드를 돌때 다들 아시겠지만 "공속"이 중요합니다. 이 공속이라는 올라갈때마다 적용이 되는게
아니라 일정공속이 충족할때마다 능력치가 변하거든요
휠윈드를 돌때 사람들이 6연타를 충족해야한다는게 그 이유고 이 6연타는 말은
쉽게 1초에 6대를 때린다는 겁니다. 25프레임기준 4프레임이라는 속도를 충족하면요.
그 밑에 단계는 1초에 4대를 때리는 6프레임인데.. 1초에 6대랑 4대.. 쌍수로들면 12대랑 8대라서..
차이가 심해서 그냥 무조건 4프레임 6연타를 때리는 셋팅을 해야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럼 그 4프레임 6연타를 만족하는 공속은 무엇이냐??
무기베이스 공속+무기에달린 공속 이 34가 넘으면 됩니다.
많이들 쓰시는 쯔바고뇌의 쯔바이핸더는 베이스공속이 -10이고
고뇌라는 룬워드는 공속이 30~40이 붙는데,
쯔바의 공속 -10 은 10만큼 속도가 더 빠르다는 이야기로
고뇌의 룬워드 공속의 최하 공속이 30이 나와도
쯔바의 공속 -10이 작용을 해서 공속이 40이 되어서 공속이 34가 넘으니
4프레임 6연타가 되는겁니다.
반대로
콜블고뇌 콜로서스 블레이드는 베이스 공속이 5 입니다.
0이라는 속도를 기준으로 5만큼 더 느린겁니다.
위랑 똑같이 고뇌공속 최하인 30이 나와버리면 30에서 5가 줄어들어 25가 되어서
4프레임을 못합니다.
고뇌 공속 옵션중 최고인 40공속이 뜨면 5가 줄어도 35
39공속이 뜨면 5가 줄어도 34라서.. 최소 39공속이 떠야
4프레임을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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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여기 까지 프레임에 대해서 설명했다면,
이제부터 더 중요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휠윈드는 정확히 어떻게 작용을 할까요??
일단
첫째로.. 휠윈드는 언듯 보기에 광역데미지처럼 보이는 데 절대 광역이 아닙니다
정직하게 칼질하나에 한놈씩 한방입니다.
아무리 몬스터가 모여있어도.. 쌍수로 타격을 하면 6+6 최대 12타 밖에 안들어갑니다.
둘째로..그럼 12연타가 타타타타타타타타타타타타 머 이렇게 들어가냐?? 그것도 아닙니다.
쌍수를 들면 한번에 2타가 동시에 터지고 그게 1초에 6번 들어갑니다.
아까 말했죠?? 6연타는 1초에 6번 때리는거고 그게 4프레임이라는 속도라고
그러니까 칼을 두개를 들면 똑같이 6번을 때리는데 한칼에 한번씩 총 2방씩 때린다는 겁니다.
쉽게 말하면 타격이
칼을 하나들면 6연타니
타격이 1초에 6번
하나 하나 하나 하나 하나 하나
들어가고
칼을 두개들면 6연타+6연타 12연타
타격이 1초에 6번
둘 둘 둘 둘 둘 둘
이렇게 들어간다는 겁니다.
1초에 6번 타격이 들어간다는 건 바뀌지 않습니다.
( 더 정확히 말하면.. 쌍수 휠윈드는 첫 타격을 할때는 주무기로만 치고, 둘째 타격부터는 동시에 타격해서
실제로는 하나 둘 둘 둘 둘 둘 즉 1초에 11연타입니다.
이건 1초일때 이야기고 휠윈드가 끊기지 않고 이어지면 하나 둘 둘 둘 둘 둘 둘 둘 둘 둘 둘 둘...
이렇게 2초부터는 쭉 2타씩 나갑니다. 휠윈드 첫 타격만 주무기로만 쳐서 1타입니다. )
셋째로... 이게 어찌 보면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쌍수로 휠윈드를 돌면 두 무기가 동시에 타격이 이루어 진다고 했습니다.
그렇다는 건 두 무기의 공속이 같다는 이야기인데..
"착용한 두 무기의 공속이 다르면 어찌 되는 건가??"
라는 의문이 생길 수 있습니다.
결론만 말하자면..
"조건 하에 두 무기의 공속은 한 무기의 공속으로 맞춰진다"
입니다. 이게 솔직히 먼가.. 물리적으로 맞는 말 같습니다.
생각해보면... 칼을 양쪽에 들고 뻉뺑 돈다고 했을때.. 두 칼의 공속이 다르다고
한 칼을 1초에 6방 한 칼은 1초에 4방을 때릴 수가 있을까요?? 물리적으로??
그게 더 이상합니다. 그래서 어떤 조건 하게 무조건 이쪽 칼이던 저쪽 칼이던
공속이 하나로 맞춰집니다.
그럼 그 조건을 말해드리겠습니다.
아리앗에 나온 공식적인 설명을 하자면
"휠윈드로 공격을 했을시 주무기로 첫 타격을 하면 그 첫 타격을 한 무기의 공속이
공격이 끊기기 전까지 이어진다"
(주무기 장갑 위, 보조무기 신발 위)
라는 말입니다. 음.. 근데 실제로는 반대로 적용이 되긴 합니다.
주무기로 타격을 하면 보조무기의 공속이 공격이 끊기기 전까지 이어집니다..
머 크게 중요한건 아닙니다. 설명대로 이루어지건 반대 건 칼위치만 바꾸면 어찌되었던
적용은 되는 거니까요..
그러니까.. 6연타 칼이랑 4연타 칼이랑 두개를 착용하고..
신발위에 6연타 칼을 착용하면,
휠윈드를 돌면서 공격판정이 유지가 되면 계속 6연타로 휠윈드가 나가고
공격판정이 끊기면 4연타로 휠윈드가 바뀝니다.
그.러.니.까 결론은
신발위에 6연타가 가능한 칼을 착용하면..
장갑위에는 그 어떤.. 엄청 느린 칼을 차도 똑같이 6연타로 적용이 된다는 겁니다.
휠윈드는 동시타격이니까요
단, 위에 말했듯이 조건이 있습니다.
"공격 판정 유지시" 입니다.
보통 쯔바나 콜블은 칼리치 2에 몬스터크기(트라빈컬기준)2 이렇게 더해서
4라는 공격범위를 갖습니다.
그럼 4라는 공격범위안에 몬스터가 있으면 타격이 되는 거죠.
그럼 이 1초에 6연타를 타격을 할때 매 타격시 공격범위안에 몬스터가 있으면 된다는 소리입니다.
몬스터가 어느정도 뭉쳐져 있으면, 휠윈드를 돌면서 이동하면, 계속 휠윈드 공격범위에 몬스터가 있으면
유지가 된다는 소리입니다.
몬스터가 띄엄띄엄 있어서 1초에6번을 때릴때 3번째에서 4번째 사이에 공격범위에 몬스터가 없다?
그럼 공격판정이 풀려서 그 뒤로는 쭉 느린 칼 공속으로 고정이 됩니다. 몬스터를 타격을 가해도요..
머 큰 문제는 없습니다. 휠윈드를 중지하고 다시 첫타격을 맞추면 되니까요.
아마 숙련된 바바님들은 이미 휠윈드를 이런식으로 운용하고 있을겁니다.
짧게 짧게 혹은 타격이 계속 들어가게 몬스터 주변을 삥삥 돌면서 하거나..
아마 이 공격판정 유지라는 조건은 어느정도 휠윈드를 좀 돌 줄 안다고 하시는 분들은
문제없이 충족하실 거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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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여기서 쌍수를 운용할 변수 들이 생겨나기 시작합니다.
그 동안 39공속이 안되면 쓰지 못했던 콜블도...신발 위 칼만 공속이 되면
콜블고뇌 30공속이라도 6연타가 나가는 겁니다.
더 중요한거..
요즘 제가 착용 후 실험하고 있는 중인데..
룬워드 "죽음" 이라는 칼을 착용 할 수 있습니다.
원래 이 칼은 단독으로 사용하면 룬워드 자체가 공속이 하나도 안붙어서
절대 6연타가 안되는 칼입니다.
그런데.. 쌍수로 한쪽에만 공속을 충족하면.. 이 느리디 느린 칼이 6연타가 나가는 겁니다.
이 "죽음" 한번 찾아보세요^-^ 참 재미있는 칼임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들어가는 룬이 싸요.. 고가 룬이라고 하면 벡스 하나 굴 하나 나머지는 걍 하급룬..
근데.. 파괴불가 옵션이 있습니다. 죽숨이랑 똑같이요..
그래서 에테리얼에 만들 수 있습니다.
데미지 증뎀은 385까지 붙고
마나 7흡
공격등급 20%추가..
가장 눈여겨 봐야 할 건..
바로..
강타 50%이랑
치명 랩에 따라 최고 49.5% 달린다는 겁니다.
머 치명이랑 강타는 칼별로 따로 적용이 되지만.
이 죽음이라는 칼을 항상 치명 100% 강타100% 이라는 셋팅으로 맞출 수 있다는 게
참.. 흥미롭죠
이건 제가 지금 셋팅을 맞추고 있어서,
다음에 죽음에 대해서는 다시 글을 쓰겠습니다.
이 죽음 말고도..
한번 다른 평소에.. 6연타가 안되서 생각도 안해봤던 무기들 조합을 생각해서 셋팅하는 재미가
쏠쏠할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