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인사말
- 공략 기획 배경
- 에디터 세팅 분석
- 메인 세팅 예시
- 가성비 세팅 예시
- 세팅 팁 요약 정리
- 마치며
[인사말]
안녕하세요. 저는 Ami (구 올림픽) 라고 하는 자벨마, 라스마, 퓨전마 주력 유저입니다.
기회가 닿게되어 이렇게 업데이트 성 자벨마 세팅 공략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들어가기에 앞서 이 공략은 Florins님이 그간 작성해오신 자벨마 공략의 후속 or 번외편 정도입니다.
그러므로 Florins님이 작성하신 내용 모두 현재 유효하고 거기에 선택지를 하나 추가한 개념이라고
여겨주시기 바랍니다.
(제 글을 보시다 전체적인 흐름 파악이 어려울 시 Florins님 자벨마 공략을 보고 오시면 좋습니다.)
Florins님 자벨마 공략 링크 : https://www.inven.co.kr/board/diablo2/5734/6792?name=subject&keyword=자벨마
[공략 기획 배경]
Florins님이 공략을 작성하신 당시와 비교해볼 때 아이템 매물 시장 추세의 미묘한 변화가 있음을 감지했습니다.
긴 기간 시즌 없데이트로 인한 공략의 변동 없음이 지속되면서 공략 충족을 위한 아이템 수요 공급의 불균형이
나날이 발생, 60/55깍 45스킬 세팅으로 추천된 패캐마흡올레냉저목+두 개의 패캐마흡올레번저(빙감)링 모두를
딱 맞게 구하기 어렵거나, 혹은 많이 비싼 가격을 지불해야하는 현실을 체감하게되었습니다.
(자벨마 헤비 유저분들은 대부분 알고 있을 대표적 예시)
제가 이번에 소개드리는 공략은 (난이도가 높은) 3스킬 매직장갑+비단매듭을 기반으로 한
신타이탄 60/55깍 45스킬 특화이며, 가성비 세팅이라는 우회책을 가지고 있어
60/55깍 45스킬의 높은 세팅 난이도 대비 최소 진입 장벽을 낮춘 옵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신 엔드 세팅은 여전히 어려운 특징이 있습니다만,
가성비 세팅에서 목걸이만 업글해주면 대체적으로 졸업 세팅이 가능하고,
또한 에디터 템으로 꾸려본 빌드 중에서는 가장 이상적인 정석 빌드라고 판단,
이는 유저분들이 도전해볼만한 가치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에디터 세팅 분석]
우선 에디터급 빌드는 어떻게 구성되어있을까요? 하단 맥스롤 링크를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https://maxroll.gg/d2/d2planner/5gvkb0wm
신탄 60/55깍 45스킬 세팅에서 유닉 다뎀 + 3스킬 매직장 + 스웹 벨트 + 라깍 쌍패(빙감 옵션 가능)
+ 비단 매듭 부츠는 기본 착용 아이템입니다.
(용병 세팅은 전 세팅 모두 치료 + 명굴 + 무공입니다)
거기에 에디터 풀옵 목걸이와 두 종의 반지를 채택하면 60깍 세팅 기준 유일하게
냉저와 번저 75% 달성이 가능합니다.
55깍으로 스위칭 시 마나 관리 편의성을 위한 8마상 세팅,
혹은 링 한쪽의 마나를 포기하여 올 황금레지가 가능합니다.
현실적으로 해당 세팅의 실 구현은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타협 수준의 메인 세팅이 필요한데 적당한 선에서 구현해보았습니다.
이후 가성비 세팅 예시를 순차적으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메인 세팅 예시]
제가 구해서 정착하게 된 주요 장신구 3종입니다.
(앞서 언급 드렸듯 60/55깍 세팅은 목걸이 1개와 링 2쪽으로 세팅이 결정이 됩니다.)
단일 냉기 + 번개 저항 빙감링을 채택하여 그간 터무니 없이 올라버린
풀옵 올레 + 번개 저항 빙감링의 1/4 이하의 가격으로 줄여보았습니다.
목걸이는 패캐 마흡 올레 번저 목걸이이고 진입장벽이 존재합니다.
그렇지만 매물들은 (좀 비싼편일지라도) 꾸준히 판매중입니다.
적합한 매물을 구할 수만 있다면 60깍 세팅 기준 냉기 75%, 번개 45% 저항 이상을 충족하는 정도는
크게 어렵지 않다고 개인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60깍 기준 번저 45% 이상이 되어야 55깍 다뎀 스위칭 시 15공속 + 30번저 주얼 버프로
75% 번개 저항이 충족됩니다)
만약 60깍 기준 냉기 75%, 번개 60% 저항 이상을 충족한다면, 55깍 다뎀 스위칭 시 15공속 15올레 주얼 스위칭 +
1ea의 11냉저 스몰참 대신 피마나참으로 스위칭 가능하여 15%의 번개, 화염, 독 저항 + 17의 마나 수치를
동시에 강화할 수 있어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제 60깍 기준 번개 저항은 64%이다보니 55깍 스위칭 시 저항+마나 편의성 둘 다 증가했습니다.)
번개 저항까지 60깍 기준 75%로 어떻게든 올리고 싶다면 반지 한쪽을 마나 옵션 포기하고
올레 + 냉기 + 번개 저항 옵션이 붙은 패캐 마흡링을 착용할 경우 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높은 아이템 스펙이 요구될 수 있으니, 사전에 치밀한 계산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모쪼록 아래에 제 맥스롤 세팅을 공유해드리니 60깍, 55깍의 비교 자료로 활용해주시기 바랍니다.
https://maxroll.gg/d2/d2planner/8e1v602n
(개인적으로 90렙 육성 시작부터 피 3,000을 충족하는 빌드를 선호하여 50블럭으로 세팅하였습니다.)
[가성비 세팅 예시]
메인 세팅의 목걸이 진입장벽이 있다보니 우회할 수 있는 대안책을 기획해보았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가성비 목걸이를 활용한 아래 맥스롤 링크를 우선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https://maxroll.gg/d2/d2planner/yl28i0wf
(또 클릭하게 하여 죄송합니다. 어떻게 전개해야할 지 감이 오질 않았습니다.)
세팅 진입장벽 편의 상 빙감 반지는 그대로이나, 올레 + 번개 저항 링은 한 체급 낮은 반지를 채택해보았습니다.
(다만 낮은 저항 수치를 채택한다면 추후 목걸이 업글 시 매물 찾기 어려울 가능성이 높으니 가능한
수치 높게 구해보시기 바랍니다.)
목걸이의 포맷 자체는 메인 세팅과 다릅니다.
목걸이 저항옵션이 냉기 + 번개에 집중된 특성 상, 해당 목걸이 착용 후 60깍 기준 냉기 75%,
번개 45+% 저항을 충족 시 화염, 독 저항 수치가 보통 15~20%선에서 머무르게됩니다.
이 점은 목걸이 스펙의 한계이며 아쉬운 점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화염, 독 저항이 38%인 제 메인 세팅과 비교해볼 때 생존에 있어 큰 차이가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특히 화염 데미지는 방패+회피빨 때문인지 생각보다 먹히지 않아 차이가 잘 느껴지지 않았고,
대신 중독 데미지는 조금 차이가 있어 몹들을 계속 때려잡는 적치생 상황이 아니라면 신경이 좀 쓰일 수 있습니다.)
또한 매물이 꽤 있는편이며, 제가 구한 위 목걸이 금액대는 메인 목걸이의 10%도 안되다보니
낮은 진입장벽과 가성비를 충족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게다가 앞서 언급드렸듯
추후 목걸이만 업글하면 대체적으로 바로 졸업 세팅으로 넘어갈 수 있도록 구성되어있습니다.
(보여드린 가성비 목걸이 스펙이 마음에 안드시면 마흡 없는 패캐 올레+번개 저항 목으로 대체도 가능합니다.
대신 기본적으로 마나통이 높은 수치일 때 리스크 안고 시도해볼만 합니다.)
[세팅 팁 요약 정리]
앞서 말씀드린 내용을 바탕으로 세팅 팁을 아래와 같이 요약 정리하였습니다.
- 단일 냉기와 단일 번개 저항 붙은 패캐 마흡 마나 링 + 올레와 단일 번개 저항 붙은 패캐 마흡 마나 링을 가능한 준수한 수치로 구해본다.
(한쪽은 빙감 붙은 옵션을 추천하고, 노력해도 못 구할 경우 빙감 모너크를 대체재로 활용 가능.)
(번개 or 화염 or 독 저항 부족하다 느낄 시 링 한쪽에 마나옵 포기하고 올레 or 화저 or 독저 옵션 추가된 링으로 대체 가능. <빙감링에도 적용 가능>)
- 자체 졸업을 위한 패캐 마흡+올레+번개 저항 목걸이를 검색해서 조합해본다.
(60깍 기준 최소 냉기 75% + 번개 45% 이상 나오게 세팅해야 55깍 스위칭 시 번개 저항 75% 달성이 가능)
(60깍 기준 냉기 75% + 번개 60% 이상 충족하면 55깍 다뎀 스위칭 시 피마나 스몰참도 같이 스위칭 가능)
(링 한쪽을 마나 포기하고 올레 + 냉기 + 번개 저항 옵션 선택 시 60깍 기준 번저 75% 달성이 가능할 수'도' 있음)
- 위 목걸이 매물이 없거나 찾은 매물이 졸업 기준에 못미칠 땐 가성비 목걸이로 패캐 마흡+단일냉기+단일번개 저항 목걸이를 구해서 한시(or 영구)적으로 사용가능.
(마흡 없는 패캐 올레+번개 저항 목으로 대체도 가능하나 기본적으로 마나통이 높은 수치일 때 리스크 안고 시도해볼만 함)
- 추후 필요 시 졸업 기준에 부합하는 패캐 마흡+올레+번개 저항 목걸이로 업글 시 자체 졸업 세팅 완료.
[마치며]
개인적으로 좁은 범위의 공략 업데이트 소재에는 부합한다고 생각하여 작성을 해보았는데
유저분들에게 어떤 느낌으로 다가왔을 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작성할 때는 몰랐는데
작성하고 보니 세팅 템플릿을 꽤 세부적으로 가져가게 되는 부분에 대한 무게감을 느끼기도 했습니다.
노파심에 한가지 짚어보자면 빙감 반지 옵션의 경우 가성비 측면에서는 단일 냉기 + 번개 저항이 좋을 수 있지만
가격을 떠나 6옵 풀옵급의 초고가 세팅 등의 완성을 원하실 때는 올레 + 번개저항 옵션에 붙는 게
더 좋을 수도 있어 자유롭게 선택하시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마음에 드는 빙감 옵션을 당장 도저히 구하기 어려울 때는
매직 빙감 모너크 방패로 대체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공략 작성 중 발견한 한가지 희망이라면 예상치 못하게 제 공략 주제에 관심 있는 분이 계시다는 점일까요?
모쪼록 모두를 충족시켜드릴 수는 없지만 단 한 분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고,
래더의 없데이트가 지속된다면 아마 자벨마 공략으로는 처음이자 마지막일 가능성이 높은데,
최대한 후회 없이 작성하려 노력했다는 점은 감안 부탁드립니다.
p.s
60깍 자벨마 계열을 자동차로 비유하면
슈퍼카 계열이라 보고 있습니다.
슈퍼카가 연비와 승차감을 포기하듯,
60깍도 성능에 몰빵한 탓에 편의성 잡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나름 가성비라고 칭했던 아이템들도
일반 유저분들에겐 가성비가 아닐 수 있고,
일부 유저분들은 저항 수치를 많이 버려가면서까지
세팅하는 부분에 대해 비공감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성능 몰빵에 있어 타협하지 않은 이유는
그만큼 한방 한방의 타격감이 주는 이점때문일 것입니다.
(방패+회피3종+치료의 생존 효율성도 한 몫 함)
이는 성채 플라잉, 디아(씰)런 등 제한적인 환경에서
모자씬에 대등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이기도 하구요.
자벨마의 첨단의 영역에 국한된 분야라
지금 당장은 난해하고 와닿지 않을 수도 있지만,
글을 읽은 많은 유저분들이 훗날 60/55깍 자벨마를
재밌게 즐겨보실 수 있으셨음 하는 마음이 큽니다.
끝까지 함께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