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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경직(패힛 유발)로 비교해보는 쉐도우보우 vs 다이아몬드보우 신뢰

챙이홀릭
댓글: 15 개
조회: 1835
추천: 8
2024-06-21 15:03:04

안녕하십니까. 

 

최근 랩업을 하다 두 활 중에 나은 게 뭘까 하다

게시판 눈팅 과정에서 얻어낸 정보를 바탕으로 데이터 좀 정리해봤습니다.

 

(개인적으로 아트과 관통 다 챙기면서 7프레임 확보할 수 있는 0공속류를 선호합니다)

 

1. 개념

  1) 경직 (패힛 유발)

    - 캐릭이 체력의 일정한 비율(1/12) 이상 피해를 입게 되면 경직이 발생하는 것처럼

      역으로 몹에게 일정한 비율(1/12) 이상 피해를 주어 경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저도 정확한 용어는 몰라서 눈팅에서 본 단어를 그래도 사용했습니다. 1/12가 긴가민가 하긴 합니다.)

  2) '**' 님께서는 컨트롤과 곁들여 잘 설명해주셨습니다.

      https://www.inven.co.kr/board/diablo2/5825/63707

    - 이 분께서는 공격적으로 경직을 걸고 디크리 유도까지 하시나,

      전 발컨이라서 경직을 걸어 몹 접근을 최소화하는 수비적인 입장으로 사용했습니다.

  3) 자벨마 장인이신 'F******' 님께서는 체력을 올려서 경직 발생을 아예 방지하자는 개념에서

      패힛참보다는 피참이 낫다고 하시는 것도 역으로 보면 같은 범주 같기는 합니다.

 

2. 세팅 및 조건

  1) 세팅

    - 무기 : 쉐도우보우 and 다이아몬드보우 신뢰

    - 반지1, 2 : 9민뎀 듀얼링 / 레이븐

    - 투구 : 45공속45속맥작 투구

    - 벨트 : 관통벨트

    - 장갑 : 안수

    - 신발 : 배추

    - : 스몰 맥어레피 31(93)

    - 민첩 : 605

  2) 조건

    - 몹의 체력 및 저항 : 일반영역 (공포의 영역 데이터를 사용하고 싶었는데 데이터를 찾지를 못했습니다.)

    - 피해증폭, 치명타, 강타 등 확률성 발동 스킬 제외

    - 멀티샷 (속사 제외)

    - 민뎀과 맥뎀사이의 데미지들은 동일한 확률로 발생

      ex) 3-5 데미지에선 3, 4, 5 데미지가 각 1/3 동일한 확률로 발생

 

3-1. 위세, 사종 용병 노화 발동 X

  1) 쉐도우 (위세, 사종)

쉐도우 (위세, 사종)

P1

P2

P3

P4

P5

P6

P7

P8

Act4

Storm Caster

100.00%

90.62%

78.80%

66.98%

55.16%

43.34%

31.52%

19.70%

Oblivion Knight

100.00%

89.39%

77.16%

64.93%

52.70%

40.47%

28.24%

16.01%

Doom Knighit

100.00%

89.39%

77.16%

64.93%

52.70%

40.47%

28.24%

16.01%

Venom Lord

77.59%

53.34%

29.10%

4.85%

0.00%

0.00%

0.00%

0.00%

Act5

Death Lord

23.35%

0.00%

0.00%

0.00%

0.00%

0.00%

0.00%

0.00%

Warped One

100.00%

100.00%

100.00%

100.00%

100.00%

96.57%

92.35%

88.13%

Uraveller

73.59%

47.35%

21.11%

0.00%

0.00%

0.00%

0.00%

0.00%

Coucill Member

87.34%

67.96%

48.59%

29.22%

9.85%

0.00%

0.00%

0.00%

Venom Lord

74.68%

48.98%

23.29%

0.00%

0.00%

0.00%

0.00%

0.00%

MinionofDestruntion

0.00%

0.00%

0.00%

0.00%

0.00%

0.00%

0.00%

0.00%


2) 다이아 (위세, 사종)

다이아 (위세사종)

P1

P2

P3

P4

P5

P6

P7

P8

Act4

Storm Caster

100.00%

100.00%

100.00%

81.24%

58.72%

36.20%

13.68%

0.00%

Oblivion Knight

100.00%

100.00%

100.00%

77.34%

54.04%

30.74%

7.43%

0.00%

Doom Knighit

100.00%

100.00%

100.00%

77.34%

54.04%

30.74%

7.43%

0.00%

Venom Lord

100.00%

55.27%

9.07%

0.00%

0.00%

0.00%

0.00%

0.00%

Act5

Death Lord

0.00%

0.00%

0.00%

0.00%

0.00%

0.00%

0.00%

0.00%

Warped One

100.00%

100.00%

100.00%

100.00%

100.00%

100.00%

100.00%

100.00%

Uraveller

93.85%

43.85%

0.00%

0.00%

0.00%

0.00%

0.00%

0.00%

Coucill Member

100.00%

83.13%

46.21%

9.29%

0.00%

0.00%

0.00%

0.00%

Venom Lord

95.94%

46.96%

0.00%

0.00%

0.00%

0.00%

0.00%

0.00%

MinionofDestruntion

0.00%

0.00%

0.00%

0.00%

0.00%

0.00%

0.00%

0.00%

    - 노화가 발동되지 않을 경우 개인적으로는 쉐도우의 경우 1~2인방까지는 유의미한 경직이 발생하고,

       다이아는 1~3인방까지 유의미한 경직이 발생한다고 생각됩니다.

    - 솔방 내지 1~3인방까지, 즉 양학 면에서는 다이아가 쉐도우보다 더 유리하고,

       6인방부터는 쉐도우보우가 경직을 소수라도 발생시켜 다인방에선 더 유리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 위세, 긍지 세팅이나 쌍마소 세팅의 경우 위의 발생률 보다는 더 높게 형성되긴 합니다.

      (데이터를 추가시킬까 했는데, 표 늘어봤자 머리 아플까 싶어 뺐습니다 ㅠ)

    - 데스로드나 바알 5쫄 같은 경우는 두활 모두 멀티샷으로는

       경직유발이 되지 않아 카이팅 하다보면 후퇴거리가 꽤 길어,

       속사 위주 사냥이 경직 면에서는 낫지 않을까 싶습니다.


3-2. 위세, 사종 용병 노화 발동 O

  1) 쉐도우 (위세, 사종)

쉐도우 (위세, 사종)

P1

P2

P3

P4

P5

P6

P7

P8

Act4

Storm Caster

100.00%

100.00%

100.00%

96.52%

90.61%

84.70%

78.79%

72.88%

Oblivion Knight

100.00%

100.00%

98.06%

91.06%

84.06%

77.05%

70.05%

63.04%

Doom Knighit

100.00%

100.00%

98.06%

91.06%

84.06%

77.05%

70.05%

63.04%

Venom Lord

100.00%

89.71%

77.58%

65.46%

53.33%

41.21%

29.08%

16.96%

Act5

Death Lord

84.48%

63.68%

42.89%

22.09%

1.29%

0.00%

0.00%

0.00%

Warped One

100.00%

100.00%

100.00%

100.00%

100.00%

100.00%

100.00%

100.00%

Uraveller

96.02%

80.99%

65.96%

50.93%

35.90%

20.87%

5.84%

0.00%

Coucill Member

100.00%

87.34%

74.42%

61.50%

48.59%

35.67%

22.76%

9.84%

Venom Lord

91.82%

74.68%

57.55%

40.41%

23.28%

6.15%

0.00%

0.00%

MinionofDestruntion

54.12%

18.14%

0.00%

0.00%

0.00%

0.00%

0.00%

0.00%


2) 다이아 (위세, 사종)

다이아 (위세사종)

P1

P2

P3

P4

P5

P6

P7

P8

Act4

Storm Caster

100.00%

100.00%

100.00%

100.00%

100.00%

100.00%

100.00%

92.50%

Oblivion Knight

100.00%

100.00%

100.00%

100.00%

100.00%

100.00%

87.10%

73.75%

Doom Knighit

100.00%

100.00%

100.00%

100.00%

100.00%

100.00%

87.10%

73.75%

Venom Lord

100.00%

100.00%

100.00%

78.35%

55.25%

32.14%

9.04%

0.00%

Act5

Death Lord

100.00%

74.97%

35.34%

0.00%

0.00%

0.00%

0.00%

0.00%

Warped One

100.00%

100.00%

100.00%

100.00%

100.00%

100.00%

100.00%

100.00%

Uraveller

100.00%

100.00%

79.31%

50.67%

22.03%

0.00%

0.00%

0.00%

Coucill Member

100.00%

100.00%

95.44%

70.82%

46.20%

21.59%

0.00%

0.00%

Venom Lord

100.00%

95.93%

63.28%

30.63%

0.00%

0.00%

0.00%

0.00%

MinionofDestruntion

56.75%

0.00%

0.00%

0.00%

0.00%

0.00%

0.00%

0.00%

    - 노화가 발동되었을 경우 개인적으로는 쉐도우나 다이아 모두 1~5인방까지는 유의미한 경직이 발생하고,

      6~8인방에선 액트4까지는 다이아가 액트5에선 쉐도우가 더 유의미한 경직을 발생시킨다고 봅니다.

 

4. 정리

  - 1~3인방, 즉 양학의 경우 경직 발생 면에서는 다이아가 쉐도우에 비해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맥뎀이 필요한 구간, 즉 몹 체력이 늘어나는 구간부터는 쉐도우가 더 나은 결과를 가져옵니다.

  - 6~8인방의 경우 노화발생 기준으로 보면 액4까지는 다이아가, 5부터는 쉐도우가 더 나은 결과를 가져옵니다.

    (저도 이 기준을 바탕으로 액트4까지는 다이아액트5는 쉐도우 또는 그랜드를 사용했습니다..)

  - 멀티샷 위주로 사냥하다 막히기 시작하는 구간과 경직 발생이 잘 안되는 구간이 개인적으로는 일치하여

    경직이 잘 안되는 구간부터는 속사 위주의 사냥이 더 유리하지 않나 싶습니다.

  - 죽음의 군주나 바알5쫄의 경우 멀티샷 위주로는 경직이 잘 되지 않아 여러모로 애를 태우는 몹인 것 같습니다.

  - 다이아 민뎀세팅의 경우 맥뎀이 낮아 다인방에서는 경직발생율이 맥뎀세팅에 비해 떨어집니다.


  * 다들 경험적으로 어느 정도 짐작은 하시겠지만

   심심풀이(?) 및 특정구간에선 다이아도 나쁘진 않다..라는 데이터화해보고 싶었습니다 ㅠㅠ

인벤러

Lv74 챙이홀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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