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최근 랩업을 하다 두 활 중에 나은 게 뭘까 하다
게시판 눈팅 과정에서 얻어낸 정보를 바탕으로 데이터 좀 정리해봤습니다.
(개인적으로 아트과 관통 다 챙기면서 7프레임 확보할 수 있는 0공속류를 선호합니다)
1. 개념
1) 경직 (패힛 유발)
- 캐릭이 체력의 일정한 비율(1/12) 이상 피해를 입게 되면 경직이 발생하는 것처럼
역으로 몹에게 일정한 비율(1/12) 이상 피해를 주어 경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저도 정확한 용어는 몰라서 눈팅에서 본 단어를 그래도 사용했습니다. 1/12가 긴가민가 하긴 합니다.)
2) '스**' 님께서는 컨트롤과 곁들여 잘 설명해주셨습니다.
https://www.inven.co.kr/board/diablo2/5825/63707
- 이 분께서는 공격적으로 경직을 걸고 디크리 유도까지 하시나,
전 발컨이라서 경직을 걸어 몹 접근을 최소화하는 수비적인 입장으로 사용했습니다.
3) 자벨마 장인이신 'F******' 님께서는 체력을 올려서 경직 발생을 아예 방지하자는 개념에서
패힛참보다는 피참이 낫다고 하시는 것도 역으로 보면 같은 범주 같기는 합니다.
2. 세팅 및 조건
1) 세팅
- 무기 : 쉐도우보우 and 다이아몬드보우 신뢰
- 반지1, 2 : 9민뎀 듀얼링 / 레이븐
- 투구 : 45공속45속맥작 투구
- 벨트 : 관통벨트
- 장갑 : 안수
- 신발 : 배추
- 참 : 스몰 맥어레피 31개 (93맥)
- 민첩 : 605
2) 조건
- 몹의 체력 및 저항 : 일반영역 (공포의 영역 데이터를 사용하고 싶었는데 데이터를 찾지를 못했습니다.)
- 피해증폭, 치명타, 강타 등 확률성 발동 스킬 제외
- 멀티샷 (속사 제외)
- 민뎀과 맥뎀사이의 데미지들은 동일한 확률로 발생
ex) 3-5 데미지에선 3, 4, 5 데미지가 각 1/3 동일한 확률로 발생
3-1. 위세, 사종 용병 – 노화 발동 X
1) 쉐도우 (위세, 사종)
쉐도우 (위세, 사종) | P1 | P2 | P3 | P4 | P5 | P6 | P7 | P8 |
Act4 | Storm Caster | 100.00% | 90.62% | 78.80% | 66.98% | 55.16% | 43.34% | 31.52% | 19.70% |
Oblivion Knight | 100.00% | 89.39% | 77.16% | 64.93% | 52.70% | 40.47% | 28.24% | 16.01% |
Doom Knighit | 100.00% | 89.39% | 77.16% | 64.93% | 52.70% | 40.47% | 28.24% | 16.01% |
Venom Lord | 77.59% | 53.34% | 29.10% | 4.85% | 0.00% | 0.00% | 0.00% | 0.00% |
Act5 | Death Lord | 23.35% | 0.00% | 0.00% | 0.00% | 0.00% | 0.00% | 0.00% | 0.00% |
Warped One | 100.00% | 100.00% | 100.00% | 100.00% | 100.00% | 96.57% | 92.35% | 88.13% |
Uraveller | 73.59% | 47.35% | 21.11% | 0.00% | 0.00% | 0.00% | 0.00% | 0.00% |
Coucill Member | 87.34% | 67.96% | 48.59% | 29.22% | 9.85% | 0.00% | 0.00% | 0.00% |
Venom Lord | 74.68% | 48.98% | 23.29% | 0.00% | 0.00% | 0.00% | 0.00% | 0.00% |
MinionofDestruntion | 0.00% | 0.00% | 0.00% | 0.00% | 0.00% | 0.00% | 0.00% | 0.00% |
2) 다이아 (위세, 사종)
다이아 (위세‧사종) | P1 | P2 | P3 | P4 | P5 | P6 | P7 | P8 |
Act4 | Storm Caster | 100.00% | 100.00% | 100.00% | 81.24% | 58.72% | 36.20% | 13.68% | 0.00% |
Oblivion Knight | 100.00% | 100.00% | 100.00% | 77.34% | 54.04% | 30.74% | 7.43% | 0.00% |
Doom Knighit | 100.00% | 100.00% | 100.00% | 77.34% | 54.04% | 30.74% | 7.43% | 0.00% |
Venom Lord | 100.00% | 55.27% | 9.07% | 0.00% | 0.00% | 0.00% | 0.00% | 0.00% |
Act5 | Death Lord | 0.00% | 0.00% | 0.00% | 0.00% | 0.00% | 0.00% | 0.00% | 0.00% |
Warped One | 100.00% | 100.00% | 100.00% | 100.00% | 100.00% | 100.00% | 100.00% | 100.00% |
Uraveller | 93.85% | 43.85% | 0.00% | 0.00% | 0.00% | 0.00% | 0.00% | 0.00% |
Coucill Member | 100.00% | 83.13% | 46.21% | 9.29% | 0.00% | 0.00% | 0.00% | 0.00% |
Venom Lord | 95.94% | 46.96% | 0.00% | 0.00% | 0.00% | 0.00% | 0.00% | 0.00% |
MinionofDestruntion | 0.00% | 0.00% | 0.00% | 0.00% | 0.00% | 0.00% | 0.00% | 0.00% |
- 노화가 발동되지 않을 경우 개인적으로는 쉐도우의 경우 1~2인방까지는 유의미한 경직이 발생하고,
다이아는 1~3인방까지 유의미한 경직이 발생한다고 생각됩니다.
- 솔방 내지 1~3인방까지, 즉 양학 면에서는 다이아가 쉐도우보다 더 유리하고,
6인방부터는 쉐도우보우가 경직을 소수라도 발생시켜 다인방에선 더 유리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 위세, 긍지 세팅이나 쌍마소 세팅의 경우 위의 발생률 보다는 더 높게 형성되긴 합니다.
(데이터를 추가시킬까 했는데, 표 늘어봤자 머리 아플까 싶어 뺐습니다 ㅠ)
- 데스로드나 바알 5쫄 같은 경우는 두활 모두 멀티샷으로는
경직유발이 되지 않아 카이팅 하다보면 후퇴거리가 꽤 길어,
속사 위주 사냥이 경직 면에서는 낫지 않을까 싶습니다.
3-2. 위세, 사종 용병 – 노화 발동 O
1) 쉐도우 (위세, 사종)
쉐도우 (위세, 사종) | P1 | P2 | P3 | P4 | P5 | P6 | P7 | P8 |
Act4 | Storm Caster | 100.00% | 100.00% | 100.00% | 96.52% | 90.61% | 84.70% | 78.79% | 72.88% |
Oblivion Knight | 100.00% | 100.00% | 98.06% | 91.06% | 84.06% | 77.05% | 70.05% | 63.04% |
Doom Knighit | 100.00% | 100.00% | 98.06% | 91.06% | 84.06% | 77.05% | 70.05% | 63.04% |
Venom Lord | 100.00% | 89.71% | 77.58% | 65.46% | 53.33% | 41.21% | 29.08% | 16.96% |
Act5 | Death Lord | 84.48% | 63.68% | 42.89% | 22.09% | 1.29% | 0.00% | 0.00% | 0.00% |
Warped One | 100.00% | 100.00% | 100.00% | 100.00% | 100.00% | 100.00% | 100.00% | 100.00% |
Uraveller | 96.02% | 80.99% | 65.96% | 50.93% | 35.90% | 20.87% | 5.84% | 0.00% |
Coucill Member | 100.00% | 87.34% | 74.42% | 61.50% | 48.59% | 35.67% | 22.76% | 9.84% |
Venom Lord | 91.82% | 74.68% | 57.55% | 40.41% | 23.28% | 6.15% | 0.00% | 0.00% |
MinionofDestruntion | 54.12% | 18.14% | 0.00% | 0.00% | 0.00% | 0.00% | 0.00% | 0.00% |
2) 다이아 (위세, 사종)
다이아 (위세‧사종) | P1 | P2 | P3 | P4 | P5 | P6 | P7 | P8 |
Act4 | Storm Caster | 100.00% | 100.00% | 100.00% | 100.00% | 100.00% | 100.00% | 100.00% | 92.50% |
Oblivion Knight | 100.00% | 100.00% | 100.00% | 100.00% | 100.00% | 100.00% | 87.10% | 73.75% |
Doom Knighit | 100.00% | 100.00% | 100.00% | 100.00% | 100.00% | 100.00% | 87.10% | 73.75% |
Venom Lord | 100.00% | 100.00% | 100.00% | 78.35% | 55.25% | 32.14% | 9.04% | 0.00% |
Act5 | Death Lord | 100.00% | 74.97% | 35.34% | 0.00% | 0.00% | 0.00% | 0.00% | 0.00% |
Warped One | 100.00% | 100.00% | 100.00% | 100.00% | 100.00% | 100.00% | 100.00% | 100.00% |
Uraveller | 100.00% | 100.00% | 79.31% | 50.67% | 22.03% | 0.00% | 0.00% | 0.00% |
Coucill Member | 100.00% | 100.00% | 95.44% | 70.82% | 46.20% | 21.59% | 0.00% | 0.00% |
Venom Lord | 100.00% | 95.93% | 63.28% | 30.63% | 0.00% | 0.00% | 0.00% | 0.00% |
MinionofDestruntion | 56.75% | 0.00% | 0.00% | 0.00% | 0.00% | 0.00% | 0.00% | 0.00% |
- 노화가 발동되었을 경우 개인적으로는 쉐도우나 다이아 모두 1~5인방까지는 유의미한 경직이 발생하고,
6~8인방에선 액트4까지는 다이아가 액트5에선 쉐도우가 더 유의미한 경직을 발생시킨다고 봅니다.
4. 정리
- 1~3인방, 즉 양학의 경우 경직 발생 면에서는 다이아가 쉐도우에 비해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맥뎀이 필요한 구간, 즉 몹 체력이 늘어나는 구간부터는 쉐도우가 더 나은 결과를 가져옵니다.
- 6~8인방의 경우 노화발생 기준으로 보면 액4까지는 다이아가, 액5부터는 쉐도우가 더 나은 결과를 가져옵니다.
(저도 이 기준을 바탕으로 액트4까지는 다이아, 액트5는 쉐도우 또는 그랜드를 사용했습니다..)
- 멀티샷 위주로 사냥하다 막히기 시작하는 구간과 경직 발생이 잘 안되는 구간이 개인적으로는 일치하여
경직이 잘 안되는 구간부터는 속사 위주의 사냥이 더 유리하지 않나 싶습니다.
- 죽음의 군주나 바알5쫄의 경우 멀티샷 위주로는 경직이 잘 되지 않아 여러모로 애를 태우는 몹인 것 같습니다.
- 다이아 민뎀세팅의 경우 맥뎀이 낮아 다인방에서는 경직발생율이 맥뎀세팅에 비해 떨어집니다.
* 다들 경험적으로 어느 정도 짐작은 하시겠지만
심심풀이(?) 및 특정구간에선 다이아도 나쁘진 않다..라는 데이터화해보고 싶었습니다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