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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vP] 디아 지금 꼬락서니로는 확팩 나와도 안팔릴듯

애프터스컬지
댓글: 5 개
조회: 2239
추천: 1
2012-08-02 20:03:37

밑의 글중 디아 망한 이유와 이야기가 연결되는데,

지금 디아가 망한 이유는 블리자드 자체 내에서 와우의 성공 시스템을 다른게임에도 어거지로 넣엇기 때문임.

뭐 스타2는 일단 접어두고 디아3로만 이야기해 본다면


1. 와우의 레이드 하드모드(OK) - 디아3의 하드모드격인 불지옥(WTF)

와우의 하드모드에 재미를 봤는지 전작인 디아3에는 없던 불지옥을 하드모드 격으로 넣어놨음.

시스템도 비슷함. 헤비유저들을 위한 도전모드 격으로 만들어 또다른 재미를 주고 싶다는 블리자드의 배려(?)

문제는 지나치게 어렵다는 거지. 일단 각 막의 최종 보스는 대부분 즉사기(한방푹찍)가 스킬의 대부분임.

또한 챔피언 몹의 경우 패턴조합(=무적하수인,벽생성,비전파수기 등)이 엿같으면 헤딩만 하다 시밤쾅 겜종료하게되고.

물론 잘하는 사람은 잘함. 근데 이들은 헤비유저들이고 소수임. 대부분의 유저들은 라이트유저임.

이들에 대한 배려가 전혀 없음. 와우는 '위상의 힘'과 같이 매달 레이드 너프를 통해 라이트 유저들도 하드모드를 쉽게

경험시켜주는 배려도 하지만 디아3는 그런거 없음. 당연히 헤딩에 지친 라이트 유저들은 빠져나감.

그나마 희망이었던 시체끌기 챔피언몹 잡기방법도 수리비 대폭증가 패치로 라이트유저는 그야말로 엿을 한개 더 먹은 꼴.


2. 1% 템 외에는 전부 쓰레기

와우의 경우 레이드에서 일반모드의 템이 있어도 하드모드를 하는데 그다지 지장이 없었음. 물론 딜이 낮거나 힐이 밀리긴

하지만 해본분들은 알겟지만 최소한 잡을수는 있음. 하드모드 자체가 일반모드 템을 얻은 뒤 도전하라 만든거니깐.

근데 디아3의 경우 일반모드라 할수 있는 노멀~지옥을 플레이한 뒤 얻은 템이 하드모드인 불지옥에선 전혀 쓸모가 없음.

아이러니 하게도 불지옥 1막을 하기 위해선 62~63렙 템을 최소한 무기라도 껴야 말 그대로 '도전' 해볼수나 있음

근데 이런 62~63렙 템은 불지옥을 돌아야 얻을수 있고 결국 1막 앞마당이나 돌게 됨. 그러다 큰맘먹고 챔피언 도전하면

헤딩 시작이고 겨우겨우 잡으면 쓰레기가 나옴. 최근 패치로 1막에서도 62~63렙 템이 드랍되게 되엇지만 낮은 확률이고

쓸만한 템이 나올 확률은 제로% 단위임. 와우의 경우 고정된 템드랍 테이블인 반면 디아3는 랜덤이기 때문.


3. PVP의 기대감?

최근 블리자드가 와우의 전매특허감인 투기장을 디아3에도 선보이려 함. 문제는 이 PVP시스템 역시 정해진 시간내 많이

죽인 플레이어가 이기는 시스템임. 당연히 템빨이 영향을 크게 미치게 되며 불지옥 1막에서 해매는 대다수 라이트 유저는

말그대로 점수자판기가 될 유려가 있음. 와우처럼 투기장 전용템이 생긴다면 뭐 조금은 희망이 있을지 모르지만

와우에서조차 PVP나 전장은 '1% 그들만의 리그'로 전락한 시점에서 디아3의 경우는 더 심할거라 예상됨.

투기장 승점으로 투기템을 사는 시스템을 해도 초반부턴 투기템을 살수 없을테니 필드뛰던 템으로 시작할 것이고

이후 헤비유저와 라이트유저의 투기템 격차는 뭐 말안해도 충분히 상상 가능할거라 생각함.


4. 쓸데없는 업적+ 휘장

와우의 업적과 휘장은 사실 업적게이들 아니더라도 충분한 매력이었는데 이는 업적달성의 보상이 쏠쏠햇기 때문임.

업적보상 탈것이라던지 희귀한 칭호, 애완동물 등 다양한 보상이 존재해 도전할 가치가 있었기 때문임.

디아3는 단지 이러한 와우의 업적시스템만 가져왔을 뿐 적절한 보상이 없음. 추후에 패치를 통해 보완할수도 있겠지만

디아블로란 게임의 태생적인 시스템적 한계(스토리 부재, 챕터로 진행되는 게임플레이)로 인해 가능성은 낮음.

그나마 디아3 내 업적보상인 휘장은 PVP를 염두에 두고 만든듯 해보이지만 과연 쓸모가 있나 싶음.


어떤 게임이든 근간은 소수의 헤비유저가 아닌 대다수의 라이트 유저임.

와우역시 난이도가 쉬운 편이엇던 리분 초반 대거의 라이트 유저가 몰린 반면 울두아르 출시후 그 난이도에 학을 떼고

수많은 라이트 유저가 게임을 접었고 상대적으로 난이도가 쉬ㅤㅇㅝㅅ던 십자군때도 상당수는 말 그대로 와우를 떠나버렷음.

뭐 할사람은 그래도 계속 한다라고 말할수도 있겠지만 이는 와우처럼 매달 돈을 내는 시스템이 아니라 패키지를 구매하는

형식이라 말 그대로 5만원가까이 지불한게 아까워 생각날때 가끔 하는 것에 불과함.

문제는 디아3는 확팩이 예정되어 있음. 과연 얼마나 팔릴지 궁금함.

아마 내 예상엔 디아3 처음 발매때의 반응은 없을것이라 장담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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