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글을 읽으실 때, 공속을 문맥에 따라 APS로 사용하였습니다.)
안녕하세요. 최근 찬도토 마법봉 관련하여, 공속이냐 피해냐 토론을 하다가,
남쎄님이 했던 공속 상한 실험을 좀 더 정확하게 할 필요성이 있다라고 제가 얘기를 꺼냈었습니다.
좀더 정확하게 실험을 할 필요가 있다라고 생각한 이유는
물론 남쎄님의 실험 잘 하셨습니다만,
정확하게 예상된 결과과 실제 결과값을 이용하여 정확하게 공속 상한을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실험을 위해, 공속이 정확하게 상한이 되는 마인 스택을 고정하여 기준으로 삼고 공속을 바꾸어 가면서 실험하는 방안을 제시하였습니다. 그러면 마인스택이 고정이라 비르셋 효과로 인한 마인스택으로 변할 수 있는 딜량을 제외시킬 수 있어 정확하게 계산할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사실 제가 직접 하려고 하고 있었는데요.
실험전에 여기저기 자료를 찾아보다가 이미 정확하게 실험된 내용이 있어서 이를 이용하여 정리하고자 합니다.
그래서 굳이 제가 할 필요성을 못 느꼈습니다.
원본 실험 글은 아래 링크를 보시면 됩니다.
일단 실험의 결과를 먼저 말씀드리면,
APS(Attack Per Second=초당 공격 속)는 상한이 존재하고, 그 상한 값은 5(근사로..)이다. 입니다.
위 실험에서는 그래서 이 실험에서는 마인 스택(50으로 고정)을 더 쌓지 않고 실험을 했습니다.
최대 공속보다 높은 공속을 확보하기 위해 증통제 효과를 활용했네요.
실험 1) 공속이 낮을 경우의 딜량
- 무기에서 공속 7%를 챙기고, 파줄라의 효과로 50%, 기타 등등으로 42%를 챙겼습니다.
- APS=(1.4*1.07)*(1+0.5+0.42)=2.87616 입니다.
- 이때의 딜량은 31,737,840이었습니다.
=> 나중 비교를 위해, 총 딜량을 공속(초당 APS)으로 나누어 줌으로써, 1APS당 딜량을 구해놓습니다.
=> 그 값은 31,737,840/2.87616=11,034,796 입니다.
실험 2) 공속이 아주 높을 경우의 딜량
- 무기에서 공속 7%를 챙기고, 파줄라 효과 50%를 그대로 둔 채, 증통제 효과를 통해 총합 284%의 공속을 챙겼습니다.
- APS=(1.4*1.07)*(1+2.84)=5.75232
- 여기서 만약 APS가 그래도 딜에 적용된다면, 예상되는 딜 수치는
- 딜 수치에 대한 기대값=11.034,796*5.75232=63,475,680이 되어야 합니다.
- 그런데 실제 딜량은 55,173,984가 나왔습니다.
- 위 딜량은 11,034,796(1APS당 딜량)*5 하면 약 55,173,982입니다.
=> 그래서 결론적으로 마인 스택의 변수를 제외하고 실험하여 확살하게 APS 상한이 5라는 것을 밝혀 내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공속 상한이 있을 때, 이 점을 어떻게 이용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가 발생하는데,
이 근거에 의하여 피해와 공속 중 반드시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상황일 때, 무엇이 낫겠느냐에 대한 여러 의견들이 있었던 것이죠.
저는 이러한 공속 상한이 존재한다 하더라고 여전히 피해냐 공속이냐를 따질 때, 굳이 피해가 공속보다 뛰어나다라고 무조건 피해를 하는 것이 낫다라는 주장에는 동의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1) 공속은 마인 스택을 더 빨리 쌓도록 해준다.
(마인 스택을 쌓을 때 사용하는 빔과 펀치는 공속에 따라 적중 회수 또한 올라가기 때문입니다.)
즉 최대 공속점에 이르는 시간이 빨라진다.
2) 공속이 조금이라도 필요하다면, 당연히 무기에 붙이는 것이 최상이다.
3) 원소 반지를 사용할 경우, 원소 반지와의 주기 문제도 생각해봐야 한다.
최대 공속에 도달한 후에는 공속으로 인한 효과는 마인 스택이 더 쌓이더라도 영향을 주지 않겠으나,
결국에 어떻게 최대 공속에 빠르게 도달하느냐의 문제로 봐야 하기 때문에,
최대 공속에 이른 지점에서는 데미지의 효과가 딜량에서는 더 낫겠지만,
결국 최대 공속에 이르는 시간이 좀 더 밀리기 때문에, 피해가 확연히 낫다라고 하는 것 보다는
선택의 여지가 있다라고 하는 것이 더 좋은 대답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공속이 있으면, 발컨이거나, 즉, 초반에 마인 스택을 예를 들어 170언저리로 쌓지 못하시거나,
키보드 광클릭에 지쳐서 그냥 살살 하시는 분이나, 맵발 안 좋은 경우에 공속의 효과가 더 도드라시기 때문에
입맛에 따라 사용하셔도 충분할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한 말씀 더하면 재감은 알려진 바로는 곡옥 없이 58%+- 이라고 알려져 있으므로, 무기에서는 피해와 공속을 붙이는 것이 딜에는 가장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