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모르고 뛰어들었다가 일이 커졌네요.
그루거 님의 '[PTR] 패치후에 불새 간단 확인(http://www.inven.co.kr/board/diablo3/2738/604527)' 내용을 보고 시작할 걸 그랬네요.
불새 6세트 효과의 'Hitting an Ignited enemy with a non-channeling fire spell deals Ignite damage multiplied by Combustion stacks.' 이 부분을 정확히 이해하자면
으로 정의하면 될 것 같습니다.
확인 결과 분신 자체 딜에 버그성이 있는 것이 아니라 '분신들이 시전하는 (채널링이 아닌) 화염 스킬에도 위 대미지가 발생함.'
이었습니다.
(분신이 발생시키는 추가 대미지는 본체보다 높은 대미지를 주는 것으로 보이고 이것에 관여하는 요소들을 검증할 필요가 있지만 오늘은 여기까지...)
버그라고 칭하기도 애매하고, 설계 미스라고 하기도 좀 애매하고 그렇네요.
예전 정전기 수도 등의 경우에 비추어 봤을 때 분신에는 추가 대미지를 발생하지 않도록 하지 않을까 싶네요.
( 정치질을 해보자면?) 제가 봤던 영상들에서 버그라고 생각했던 이유는
영상 올리신 분들이 분신을 소환 한 후 본체가 채널링이 아닌 화염 스킬을 적중시키는 빈도가 매우 적었던 반면
분신들이 달려들어서 화염스킬을 다다닥 사용하니 불새 6세트에 의한 추가대미지 발생이 급증해서
단시간에 폭딜을 넣게 된 것을 제가 착각한 것이 문제였던 것 같습니다.
추가적인 내용 확인을 위해 실제 사냥 상황을 놓고 다시 검증하면 좋겠지만 일단 오늘 테스트 하고 공부하고 정리한 것만해도 좀 벅차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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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 내용 테스트 했던 자료 정리된 부분까지 남겨봅니다.
- 영상 0초~30초 -
1. 실험 조건
(1) 불세 5세트 or 6세트 (다른 증댐요소 전혀 없음)
(2) 무기 272~273 무기 공격력 (평균 272.5, 기본 도끼에 루비) / 초당 1.20 공격 횟수
(3) 지능 9900 (기본 100%에 + 9900% 적용되므로 10000%(=100배) 대미지를 줌
(4) 극확 5% / 극피 50% (케릭터 기본 값)
(5) 공격속도 증가 10% (초당 공격횟수 1.32)
2. 사용 스킬 (패시브 제외)
파열-광증폭
전기충격-불줄기 (무공 274%)
힘의파동-열기의 파도(무공 475%)
에너지 폭발-연쇄반응(무공 520%)
분신-강한 빛 (시전자가 사용했을 때의 10% 대미지)
얼음갑옷-으스스한 기운(몸빵 용)
- 실험 영상 -
3. 검증 내용 (극대화가 터지지 않은 경우를 기본으로 함)
3-1 불새 6세트 효과를 제외한 기본 대미지
(0) 2세트 효과 연소 딜 (영상 1:17) : 초당 2043598, 2043728 (이론상 272.5 x 100 x 7500%(75배) = 2043750)
(1) 전기충격 대미지(영상 47초) : 74678,74608 (이론상 무공 272.5 x 100(지능) x 2.74(스킬%) = 74665 계산값)
(2) 에너지 폭발(영상 1:19) : 141669 (이론 272.5 x 100 x 5.2 = 141700)
(3) 힘의파동(영상 1:36) : 129366 (이론 272.5 x 100 x 4.75 = 129437.5)
(4) 분신
- 전기충격(영상 1:48) : 7453 (본체의 1/10)
- 힘의 파동(영상 1:49) : 12920 (본체의 1/10)
- 에너지 폭발(영상 2:02) : 14144
3-2-1 불세 6세트 착용 후 연소 상태의 적 없음
(0)
(1) 전기충격 대미지(영상 2:34) : 74670, 74547 (이론상 무공 272.5 x 100(지능) x 2.74(스킬%) = 74665)
(2) 에너지 폭발(영상 2:39) : 141781 (이론 272.5 x 100 x 5.2 = 141700 )
(3) 힘의파동(영상 3:05) : 129657, 129659 (이론 272.5 x 100 x 4.75 = 129437.5 )
(4) 분신
- 전기충격(영상 2:47) : 7453 (본체의 1/10)
- 힘의 파동(영상 2:48) : 12920 (본체의 1/10)
- 에너지 폭발(영상 2:51) : 14144
3-2-2 불세 6세트 착용 후 연소 상태의 적 1마리 + 연소 아닌 적 1마리 / 파열 0스텍
(0-0) 2세트 효과 연소 딜 (영상 3:28) : 초당 83842704, 83795240 (파열 스텍 0) (* 극대화가 터진 경우 더 높은 값)
(이론상 272.5 x 100 x 7500%(75배) x 41(불세 6세트) = 83793750)
(1) 전기충격 대미지(영상 3:54 ) : 3059387, 3064215 (이론상 무공 272.5 x 100(지능) x 2.74(스킬%) x 41 = 3061265 계산값)
(2) 에너지 폭발(영상 4:26) : 5804832 (파열 0) (이론 272.5 x 100 x 5.2 x 41 = 5809700 )
(3) 힘의파동(영상 4:36) : 5303489, 5315459 (이론 272.5 x 100 x 4.75 x 41 = 5306937.5 )
(4) 분신
- 전기충격(영상 ) : 305565, 305565 (본체의 1/10)
- 힘의 파동(영상 4:48) : 52970 (본체의 1/10)
- 에너지 폭발(영상 ) :
3-2-3 불세 6세트 착용 후 연소 상태의 적 1마리 + 연소 아닌 적 1마리 / 파열 0~100스텍
(0) 2세트 효과 연소 딜 (영상 ) : 초당 (이론상 272.5 x 100 x 7500%(75배) = )
(1) 파열 100 스텍 + 에너지 폭발 (영상 5:12) : 8374132736 대미지 수치 관찰 됨 (연소 딜 100배?)
- 에너지 폭발 : 5818910, 5807994 (3-2-2 상황과 별 차이 없음)
=> 에너지 폭발 이후(파열 100) (영상 5:13) : 8387803648 (10자리 숫자, 연소 딜 100배?)
에너지 폭발 3회 타격마다 10자리 숫자 대미지 발생
=> 이후 연소딜은 8자리 숫자 (파열 100 스텍 상태이지만 추가 증가 없음)
=> 힘의 파동 사용 시 (영상 5:16) : 83776944 연소 기본딜 + 8310669312(10자리) 대미지 1회 이후 연소딜 변동없음
=> 전기 충격 사용 (영상 5:25) : 3057332(전기 충격) / 7,623,107,072(91스텍) / 83,806,144(연소 딜)
(2) 분신 소환 (5:32)
(2-1) 분신 전기 충격 사용 : 7,718,488,576 관찰, 529720 관찰
(2-2) 파열 82스텍 : 10,290,181,056 관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