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훈련조교입니다.
무형 아이템에는 추가 패시브가 하나 있죠. 과연 어떤 것이 붙는 것이 좋을까요? 만일 좋다면 얼마나 좋은 걸까요? 이번 시즌 들어와서 이 질문이 상당히 많아졌죠. 예전에는 아무 것도 몰라도 랭커분들 그냥 따라 하면 되는데, 이번 시즌에는 무형 아이템마다 붙는 패시브가 틀리니까요.
초보 법사님들은 분들은 제 글도 읽고, 예전처럼 계속 물어보시는 게 좋습니다. 초보 법사님들은 자신의 지식을 너무 믿지 마세요. 잘 모르겠다 싶으면 칼데산 바르기 전에 꼭 물어보십시요. 인벤에는 자신이 알고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대답 잘 해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밑에 보니까 여러분의 선택은? 이런 식으로 고인물들을 낚시 하는 글도 있던데, 아주 잘 하시는 겁니다.
사실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은 1인이냐? 2인이냐? 4인이냐? 에 따라 다릅니다. 여기서는 가장 기본적인 1인 팟에 대해서 다루겠습니다. 하지만 다인팟도 약간 설명을 넣겠습니다. 하도 질문이 많아서.
1. 합연산과 곱연산
패시브를 읽어보시면 어떤 것은 피해를 10% 더 준다고 하고, 어떤 것은 공격력을 10% 올려준다고 나와있어요. 얼핏 들어보면 같은 말 같은데, 같지가 않습니다.
심지어는 어떤 것은 공격력을 10% 올려주고, 다른 어떤 것도 공격력을 10% 올려준다고 나왔는데, 이것도 같지가 않습니다.
아래 두 개의 패시브의 설명을 읽어보면 분명히 둘 다 같이 공격력이 @ % 증가한다고 나왔잖아요? 그런데 여기서의 공격력의 적용방식이 서로 틀려요.
정답부터 말하면 서로 틀린 이유는 합연산과 곱연산 때문입니다.
대담함은 단독 곱연산으로 x 1.3 이 맞습니다. 하지만 확고한 의지는 합연산으로 x 1.1 이 아닙니다.
그러면 상식적으로 둘이 합해서 x 1.4 (대담함 30% + 확고한 의지 10%) 아니야? 할수 있겠지만, 그것도 아닙니다.
이 두 가지를 정확히 비교하기 위해서는 뜬금없지만 전설보석 태극을 계산에 넣어야 합니다.
기본가정 : 대담함, 확고한의지, 태극(150짜리, 10중첩)을 제외한 나의 데미지는 100이다. 이건 기준 데미지니까 100만이든, 100억이든, 100조든 관계없습니다.
불새분신법사의 데미지는 100 x 1.3 x ( 1 + 0.1 + 0.8 ) = 247 이 나옵니다.
즉, 대담함으로 인한 추가 30% 공격력은 x 1.3 이 맞습니다.
하지만 확고한 의지로 인한 추가 공격력은 실제적인 수치는 10% 가 아니라,
확고한 의지를 고려하지 않은 경우 데미지 : 100 x 1.3 x 1.8 = 234 에 비해
확고한 의지를 고려한 경우 데미지는 247 이므로
실제로 증가한 데미지는 (247 - 234) / 234 = 5.55 % 입니다.
많은 분들이 사용하는 패시브인 확고한 의지는 딜 때문에 넣은 패시브가 아니라, 딜과 강인함을 동시에 고려해서 넣은 패시브인 것입니다.
2. 1인 대균시 무형아이템의 패시브의 순위
1인 대균을 하시는 분들은 전설보석 태극과 확고한 의지는 확정적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패시브의 순위가 어느 정도 정해집니다. 1인 대균이므로 무형아이템으로는 망울과 쐐기검에 해당되겠군요. 등급은 제가 나름대로 정했습니다.
S 등급 : 환기(재감), 대담함(단독 곱연산), 원소조합(단독 곱연산), 확고한의지(합연산이지만, 강인함) ~ 필수 패시브. 뺄 수가 없죠.
A+ 등급 : 밑에 있는 기타 다른 패시브에 비해서 효율이 좋음.
흐리기(18% 피감) ~ 대균 한정이 되어 버리지만 있으면 강인함의 수치가 다른 패시브에 비해 높죠.
A 등급 : 괜찮은 패시브
발화(6% 극확 증가) ~ 단독으로 공격력을 증가시키는 패시브 중에서는 두번째로 딜이 좋습니다. 첫번째는 유리 대포인데, 유리대포는 강인함을 깍아서 그렇게 좋다고는 할수 없습니다. 발화의 극확을 추가 공격력으로 환산하면 약 7.1%는 됩니다. 전에 어떤 분이 발화에 대한 질문을 하시길래, 제가 계산해서 답변을 단 것이 있는데, 그 분은 자기 답변만 듣고 질문을 지워버렸네요. 저는 전에 했던 계산이라서 제 답변을 이 글에다가 복사, 붙여넣기 할려고 했는데, 찾아보니 없더라구요. 이런 식으로 질문마다 다시 또 다시 계산하기 귀찮아서. 계산과정은 생략합니다. (댓글로 질문을 지우지 않으셨다고 밝혀주셨네요. 이 부분 반영합니다.)
초보 법사님들은 인벤에서 만큼은 자신이 질문한 것들을 막 지우지 마십시요. 여러분들의 질문들은 대부분이 비슷한 질문이라 다른 초보 법사분들에게도 도움이 되고, 같은 대답을 해야하는 답변자에게도 복사, 붙여넣기 할 수 있게 되어 답변에 대한 수고가 줄어듭니다.
시간유동(비전피해 공격시 2초간 80% 이속 감소) ~ 근접공격하는 적들을 느리게 하기 때문에 맞아 죽는 일이 적어집니다. 게다가 갇힌자 효과 발동에 효과적이죠.
비전력갈구(30미터 밖의 적에게 30% 추가 피해) ~ 대담함과 마찬가지로 단독 곱연산입니다. 대담함과 같이 사용하기에는 애매모호 하게 느낄 수도 있지만, 분명히 쓸모는 있습니다. 귀찮지만 대신 컨을 좀 해줘야 하죠.
B 등급 : 있으면 그래도 도움이 되는 패시브
우월(적 처지시 2% 보호막) ~ 불새분신법사는 워낙 몹을 잘 잡으니까 있으면 도움은 됩니다.
냉혈(10% 추가피해) ~ 합연산. 불새분신법사는 확고한의지와 태극이 필수이므로 냉혈의 실제 추가 데미지는 5.2% 입니다.
유리대포(15% 공격력 업, 저항과 방어도 10% 감소) ~ 합연산. 유리대포의 실제 추가되는 데미지는 7.8% 입니다. 대신 몸이 좀 아프겠지만, 분명 공격력만 보면 쓸모는 있죠.
불완전변칙(한번 더 살아나기) ~ 자주 죽으시는 분들에겐 있으면 분명 도움은 되겠죠.
환영술사(이속 30%에 분신 재사용시간 초기화) ~ 분신 타이밍 잘 못 맞추는 초보분들껜 있으면 도움은 되겠죠.
C등급 : 있으면 아주 작은 도움이 되는 패시브
수호강화(5초동안 피해를 받지 않으면, 60% 보호막) ~ 이거 쓰려면 세팅을 바꾸셔야 할 것 같은데, 그래도 있으면 아주 작은 도움은 되겠죠.
D등급 : 꽝! 입니다. 정말 쓸데가 없어요.
영재(저승칼날 사용시 비전력 회복) ~ 이거 본체가 써야 적용됩니다. 분신은 안되요. 꽝입니다.
마비(번개 주문 공격시 일정확률로 기절) ~ 불새분신법사는 넣을만한 번개 주문이 없습니다. 꽝입니다.
마력증폭(저승의칼날 5회 사용시 다음 공격 피해 60% 증가) ~ 불새분신법사는 저승의칼날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만일 우리가 억지로 저승의칼날을 5회 사용하더라도 다음 공격은 파열을 쏴야 하는데, 파열의 데미지만 60%가 오를겁니다. 분신 데미지 절대 안 오릅니다. 아쉽지만 꽝입니다.
3. 2인 이상 대균시 비교
일단 주의하실 점은 악마 사냥꾼과 같이 플레이를 하는 경우입니다. 서폿 악사의 경우 서사시의 끝을 사용하는 데, 이게 합연산입니다.
그리고 합연산 수치가 무려 150%로 워낙 커서, 불새 분신 법사의 패시브로 여기에 냉혈 10% 추가 시켜봐야, 정말이지 티도 안납니다. 여기에 만일 내가 전설보석 태극이랑 필수 패시브인 확고한 의지까지 함께 사용한다면, 이것만으로도 150% + 80% + 10% = 240% 입니다. 여기에서 냉혈 10%를 추가해서 250%가 되는 겁니다.
그러면 냉혈로 인해 실제 증가한 데미지(%) = 10 / 340 = 2.94%가 되는 거죠. 특히 악사는 합연산이 많습니다. 실제로 다른 합연산들까지 다 감안하면 이것보다 더 낮습니다.
4인 대균일때는 팔씨름, 전설보석 잘듣독 등등 합연산군들이 계속해서 더 늘어나기 때문에 이제는 냉혈이나 유리대포같은 법사의 합연산 패시브는 의미가 거의 없습니다. 유리대포의 경우에는, 딜은 눈꼽만큼 오르고 몸만 더 아프겠군요.
이상 훈련조교였습니다.
# 참고
질문 : 곱연산이면 곱연산이지, 왜 단독 곱연산이야?
사실 디아블로3의 대부분의 연산들은 합연산이면서 동시에 곱연산입니다. 예를 들면 우리의 손목이나 목걸이에 붙어 있는 화염피해 20% 추가는 저승칼날의 화염스킬 피해 추가와 합연산입니다. 하지만 다른 연산들에 대해서는 곱연산입니다. 그러므로 합연산이자 곱연산인 것입니다.
그러나 몇몇 아이템이나 스킬에 대해서는 단독으로만 곱연산 되는 게 있는데, 불새분신법사의 경우 원소의 회동이 그렇고, 대담함이 그렇고, 원소조합이 그렇습니다. 단독 곱연산은 무조건 곱하기이므로 디아블로3에서는 가장 좋은 옵션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