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법사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세팅] 마인불새, 불새마인 관련 주저리.

아이콘 아삭사과
댓글: 2 개
조회: 1174
추천: 1
2024-03-18 11:12:35
 근래에 마인불새 혹은 불새마인 관련 세팅에 대해 관심 가지시는 분들이 조금 계신거로 아는데요.

관련해서 자세히 글 하나 작성해볼까 했는데.... 대강 텍스트로만 정리합니다. 
아래 결론 때문에 자세~히 다루는 게 큰 의미가 없을 것 같습니다.

결론 먼저 말씀드리면 '그다지' 입니다.
30시즌 고뇌의 정수 + 결정타 피해가 없으면 빌드 자체가 성립하기  힘든 빌드라서 재미삼아(결정타 피해로 한방에 터트리는 재미는 있음.) 해보시는 것을 말리지는 않는데, 성능이나 기록 경신을 위해서 하시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고뇌의 정수 결정타 피해에 광역피해가 발생한다는 이야기를 듣고 그러려니 했는데.. 이리저리 검증해 봤을 때 광역피해가 발생하는 사례를 발견하지 못하였습니다. 좀 더 검증해 봐야겠지만, 결정타 피해 옵션에는 광역피해가 발생하지 않는 것이 맞을 것 같습니다.)

단일 대상 대미지가 보통의 불새 세팅보다 부족하고, 결정타(막타) 의존해서 게이지를 미는 방식으로 강력한 한 타임 딜 + 결정타로 게이지를 밀게 됩니다.
스펙이 부족할 때에는 몸빵이 약해서 꼬맹이 유지가 힘들고, 잡몹 + 정예를 1 콤보로 잡을 수 있는 스펙이 되어야 하는데, 체력이 적은+개체수 많은 맵에서는 힘을 쓰지만, 자기 스펙에 비해 잡몹 체력이 많으면 힘이 급격히 빠지는 세팅입니다.

나아가 단일 대상 대미지가 약해 보스전 시간이 매우 오래 걸리고 (제 스펙으로 5분에 게이지 밀고, 신단 없으면 쫄 소환하지 않는 보스는 5분 잡아야 함.), 클리어 시간 단축을 위해서는 능력신단 + 신단몹으로 보스를 1콤으로 잡을 수 있는 스펙이 되어야 그나마 일반 불새 세팅과 클리어시간을 비벼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스펙이 오를 수록 할만한 세팅인데, 스펙이 오르면 일반 불새 세팅으로 150단 4~5분 클리어가 되는 마당에, 모든 조건을 충족 시켰을 때 엇비슷한 클리어타임이 나오고, 조건을 충족하지 못하면 거의 2배의 클리어 시간이 되어 버리는 세팅이라 추천드리지는 않는 세팅이 되겠습니다.
쓸만한 클리어 시간이 되기 위해서는 보스전에 능력 신단 + 1콤으로 보스 킬을 달성해야하는데, 보통 게이지 85% 이상에서 (마지막 수정탑이 안나온 상황에서) 게이지를 95%나 98%로 딱 맞춰서 마지막 수정탑을 띄우는 게 정말 힘듭니다. 몹 잔뜩 모아놓고 한방에 터트리므로 게이지 10~20%가 한방에 차버림. 그렇다고 정예잡고 나온 구슬을 안먹으면서 게이지 맞추는 것도 거의 불가능함.
(중간에 나오는 능력신단을 킵해서 활용해야 함. 아니면 운빨에 기대야...)

불새마인 빌드의 원리, 운영에 대해 이야기하면 그 메카니즘이 복잡한 부분이 많아서 글이 매~~우 길어지게 되는데...

가능한 중요한 부분만 정리해보면,

[관련 버프/스텍 설명]



1. 불새 세트의 (주요) 대미지 + 화염 마인 이어야 하는 이유
- 2세트 효과로 파열에 적중당한 적은 초당 무기공격력의 3000% 도트 대미지를 입읍
- 4세트 효과로 파열을 시전하면 중첩(~50까지)이 발생하고
- 6세트 효과로 2세트 도트 대미지를 입고 있는 적에게 단발성 화염 스킬(에너지 폭발, 저승칼날, 기타 화염 대미지)을 적중시키면 3000% 무공 x 50배(스텍) 만큼 1회성 대미지를 줌

=> 2,4,6세트 효과 각각이 맞아떨어져서 최종 1회성 대미지(광역피해 발생 안함.)를 주는 것이 불새 세트의 주력 대미지 입니다.
(이 대미지를 높이기 위해 1) 그 히트수를 높이는 방법(=운명의 파편+저승칼날 세팅)을 쓰거나, 2) 공격력 증가옵션과 히트수를 높이는 방법(황도궁+에너지폭발+유언 세팅)을 이용하는 세팅을 하게 됩니다.)

=> 마인 변신 직후에 이 대미지를 발생시키는 스킬은 에폭(1~3회), 화염 마인 변신 폭발 1회, 마인 1번 스킬(쿨타임 0.55~0.56초), 마인 좌클릭 평타

[인간 폼일 때 관련 스킬]

- 에너지 폭발 : 끝없는 깊이의 보주 증댐+댐감 유지+불새 6세트 폭발 대미지 유발
- 파열 : 유언 증댐 효과+불새 2,4세트 효과

[마인 폼일 때 관련 스킬]


=> 화염 마인이 아니면 불새 6피스 폭발 대미지를 발생시키는게 에너지 폭발 밖에 없으므로 대미지가 반토막 이하가 됩니다.


2. 불새 세트에 마인을 얹는 이유
- 마인으로 변신하면, 마인 상태일 때는 마인 상태일 때 처치한 적의 마리 수(버프창에 스텍 표시됨) 만큼 공격력=대미지를 올려줍니다. 이 증댐으로 불새 6세트 폭발 대미지를 뻥튀기 시키고, 이 뻥튀기 된 대미지로 고뇌의 정수 결정타 대미지를 뻥튀기 시켜 순간적으로 광역으로 높은 대미지를 발생 시키는 것입니다.

- 스와미 효과로 이 마인 스텍이 마인 변신이 풀린 후에도 15~20초 유지되고, 파줄라 허리띠 효과로 마인 변신하자마자 50스텍 부터 시작할 수 있게 됩니다.



3. 2중 마인 변신
- 스와미 효과로 마인이 풀린 후 15~20초 보다 짧은 시간 내에 다시 마인 변신을 하게 되면, 직전의 마인 스텍과 새로 변신함으로 인해 얻는 마인스텍이 이중으로 작동합니다.
- 이전 변신으로 50(파줄라) + 50(마인 변신 후 새로 처치한 몬스터 마리수) = 100 상태 => 600% 증댐 = 7배 대미지
- 이번 변신으로 50(파줄라) 스텍 => 300% 증댐 = 4배 대미지
- 최종 7 x 4 = 28배 대미지

의 원리로 높은 대미지를 뽑을 수 있게 됩니다.

4. 유언 증댐
- 유언 증댐이 유지되는 시간은 정확히 측정해보지 못했지만 집중형 스킬(파열)이 끊긴 후 0.3초 정도 유지 되는 것으로 파악합니다.
(정확히 측정해보는 것이 필요한데, 조금 어려운 부분이 있네요.)
- 마인 변신 직전까지 파열을 시전하고 있다가, 마인 변신 직후 0.3초 (대략) 이내에 가능한 많은 횟수로 불새 6세트 폭발 대미지를 유발 시켜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에너지 폭발 시전 후 약 1.2~1.5초 사이에 마인 변신을 누르고, 연쇄 폭발 3회 + 마인 발화 폭발 1회 + 마인 1번 스킬 폭발 1회 (0.56초 후에 추가로..) + 마인 평타 가 0.3초 이내에 이루어 지도록 해야합니다.
마인 변신 직후~0.3초 이내에 들어가는 폭발 대미지는 유언 증댐(4.25배)을 받는 반면 이후에 들어가는 대미지는 유언 증댐을 받지 못합니다.

=> 마인 변신 직후 0.3초 이내에 가능한 많은 폭발 대미지가 발생하도록 하는 게 포인트.

이와 관련된 원리는 예전에 마인 별약 관련 글을 작성 했던 내용 참고해 보세요.

기본 컨셉은 오래전 마인 별약 매카니즘과 유사합니다.

5. 재사용대기시간 감소
- 2중 마인 폭딜을 끌어오기 위해서는 원소의 회동 화염 타임마다 변신을 하는 것이 중요한데, 2회동 = 32초마다 변신을 하는 사이클을 돌리면 됩니다.
이를 위해서는 120초의 발화 마인을 32초마다 사용할 수 있어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32/120 = 0.26666 
1-0.2666 = 0.733333 이상의 재사용대기시간을 감소시켜냐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고뇌의 정수 25% 재감을 포함하여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가 74% 정도 되어야하고,
투구의 정수 옵션 중 재감 옵션이 14% 이상이라고 할 때
목걸이 + (무기 제외) 3부위 재감이 빠지면 빠듯하게 굴러가고, 목걸이 + 2부위 재감이 빠지는 정도의 세팅이 필요합니다.

6. 전설보석 선택
- 갇힌자 + 태극은 고정이라고 보고...
- 나는 10분이 넘어가더라도/능력신단 없더라도 보스를 잡겠다/일단 클리어 하는 것 자체가 중요하다. 이러면 고통받는자의 파멸로 보스를 오래 패서라도 잡으면 되는데...
- 나는 오로지 1방 순위표에 빠른 클리어 타임을 올리는 것만이 목적이다... 이러면 어차피 보스를 직접 주는 대미지로 잡는 것이 아닌 결정타피해로 잡는 것을 노리는 만큼 고통받는 자가 아닌 강한자 혹은 제이 정도를 쓰는 것이 나을 수 있습니다.(보스를 위한 능력신단을 킵하지 못하면 그냥 리방한다는 마인드...)

-------------------------------------

월급 루팡중이라서 일단 내용은 여기서 끊고 추가로 궁금하신 부분 말씀해주시면 시간 될 때 추가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
관련해서 제가  플레이 했던 영상 첨부해 봅니다.
(잘하는 영상은 다른 영상을 참고하시고, 제 영상은 그냥 '현실적인' 플레이 영상으로 보시면...) 

=> 능력신단이 필수인 이유.

=> 능력신단이 없을 때 + 보스가 쫄소환 아닐 때의 암걸리는 보스전

Lv87 아삭사과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