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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눈부신 섬광 (믿음의 빛) 고찰하기 1편

아이콘 총통스나이퍼
댓글: 91 개
조회: 27030
추천: 39
2012-11-21 19:13:23
Chapter 1. 동기

아침에 MMA트리 vs 눈뽕 이라는 주제로

누군가가 글을 썼는데.......

보니까 보통 유저들은 눈뽕에 대해 아직도 환상감을 갖고 있더라.

그래서 환상감을 깨주려고, 무조건 눈뽕+힐뽕 트리를 타지말라는

말을 해주고 싶어서 글을 쓴다.





Chapter 2. 문장의 해석


"눈부신 섬광" 스킬의 믿음의 빛 룬을 해석해보자

(이는 초기 미국영어에서 직역했던, 모호한 문장이었던 부분이 모두 고쳐진 독해란 점에 유의하자)


매우 주의해야할 문구이다.

"추가 신성 피해" 를 줍니다.


자, 비슷한 문장구조를 두가지 예시로 들어주겠다.

첫번째로 마법사 스킬의 마법무기이다.


적에게 주는 "피해를 10% 증가시킵니다"

라는 말이 나와있다.

실제로 이 스킬을 사용하면 5분간 마법사의 DPS는 10%의 증가를 보인다.

마찬가지로 믿음의 빛 (이하 '눈뽕') 을 사용해도 DPS는 증가한다.

그런데 차이점은 무엇일까?

하나의 스킬설명을 더 보자.


천지권법에도

5초에 걸쳐 무기공격력의 100%만큼 "추가 신성 피해"를 줍니다.

분명 '마법 무기' 스킬과는 다른 설명이라는 점에 주의하자.

눈뽕은 '마법 무기'의 설명과는 다르고 '염화의 주먹'과 같은 스킬 종류라는 점이다.

그리고 이 챕터를 마무리 하기 위해서는 염화의 주먹을 사용해 보는 것인데,


염화의 주먹에 타격을 입은 몬스터는

주위에 5초에 걸쳐서 '신성 무기 이펙트'를 띠며,

독피해를 받는 듯이 피가 점차적으로 조금씩 빠지는 것을 보였다.





Chapter 3. 사고 수학

자, 이제 공식을 살펴 볼 차례이다.

참고로 필자는 실험수학에는 약하다. 어디까지나 나와있는 계수와 상수들은

직접 적분해서 나온 편의에 따른 숫자이고, 실험체감에 어느정도까지 다가오는지는

독자의 과제임을 먼저 밝힌다.

먼저, 동기에서 밝혔듯 필자는 MMA수도의 우수성을 알리려는 의도 또한 있으므로,

MMA수도 스킬과의 비교로 공식을 보여 주도록 하겠다.

먼저, MMA수도의 EDPS 공식이다.

여기서 EDPS란? Effective Damage Per Second 의 약자로,

실제 상시전투상에서 주는 초당 데미지 기본 수치임.

여기에 천둥주먹계수 1.45 나, 휘몰이 계수 0.45 등을 곱해서 사용 하면 된다.


EDPS = DPS * (1 + 0.15 + 0.08 * 2 + 0.18) = DPS * 1.49

스킬 트리는 잘 알려진대로

연속 격파 (선견지명) + 조합공격 + 천둥/천둥 + .... 이다.

실제 사용 할 때는 매 전투마자 연속격파를 한번은 써 줘야 하므로

스킬트리를 처음 쓰는 사람은 매끄러운 컨트롤을 위해서는 연습이 필요하다.

(실제로 능숙해진 컨트롤과 처음쓰는 컨트롤이 다르니까 우습게 보지 마라)

다음으로 옛날부터 많이 써온,

눈뽕+힐뽕 기본 트리의 EDPS 이다.

우선, 잘못 알고 있는 공식을 먼저 보여주겠다.


EDPS = DPS * (1 + 0.15 + 0.3 * 공속 * 3 / 12) = DPS * 1.3

MMA수도가 조합공격을 쓰는 대신에 일반 수도에게는 이타르의 횃불을 적용시켰다.

공속은, 편의상 2.0 으로 놓고 하겠다.

파란 박스에 중간 공식은 전부 공개를 했으니, 본인 공속을 넣어서 스스로 계산 해보길 권장한다.

자, 여기까지의 설명을 듣고 공식이 어떻게 잘못 됐는지 눈치 챘는가??

눈뽕이 12초마다 발동되고 3초간 데미지를 준다고 해서 "0.3 * 공속 * 3 / 12" 를 적용시켰다.

실제로 데미지는 이렇게 박히지 않는다.

타격마다 '추가 피해'를 주는 처리가 됐다는 점에 유의하자.

천둥/천둥 스킬은 1타겟 주먹 1.1 과 충격파 0.35 로 이루어져 있다.

합해서 1.45 인 이 타격의 전체는 모두 '번개 계열' 로 이루어져 있을 뿐 아니라,

실제 데미지도 파란 박스 공식의 EDPS 가 아닌 DPS 만큼의 데미지만 들어가고,

그 1회 1회 타격마다 DPS의 30% 만큼의 데미지가 추가 되는 것 뿐이다.

그럼 이 천둥주먹 1회의 데미지 공식은 어떻게 달라지는가?


천둥주먹 데미지 = 반영무기데미지 * 1.45 * (1 + 0.15) * (1 + 0.3 * 3 / 12)  이게 아니라,

(1회 타격이므로 '공속' 항목이 빠져야 한다는 점 정도는 캐치하자 -ㅅ-)

천둥주먹 데미지 = 반영무기데미지 * (1 + 0.15) * (1.45 + 0.3 * 3 / 12) 라는 점이다.

이게 적은 차이 같은가?

이전에 휘몰이 데미지 계산이 이슈가 됐었다.

필자도 그 때 휘몰이 회오리 데미지가 공속에 비례한다는 점에서 놀랐다.

그리고 그 휘몰이 데미지는 그냥 무기데미지로 처리가 되므로

눈뽕의 30%와 공속의 모든 공식이 적용 된다는 점이 중요하다.

(벼락폭풍의 벼락은 천둥주먹과 마찬가지로 적용이 안된다)

그럼 파란 박스 공식은 어떻게 달려져야 하는가?

EDPS = DPS * (1 + 0.15) * (1 + 0.3 * 공속 * (3 / 12) / 2.05) = 1.234

원킴라우 스킬데미지를 EDPS로 바꿔달라고 하는 사람들 때문에

스킬데미지를 이전에 적분했었고, 공개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편의상 상수 2.05 를 넣겠다.

(2.05 는 반올림 된 값이고, 실제보다 조금 크다)

따라서, 실제 눈뽕과 힐뻥을 두개를 모두 사용한 데미지 업은

실제적으로 23.4% 밖에 안된다는 것이다.

8.4%증가인 눈뽕이 압도적으로 15%증가의 힐뻥보다 약하다........




Chapter 4. 실제 사용해 보기


그림을 보면 알 수 있듯, 눈뽕까지 모두 사용했을 때인데도 불구하고

15% 밖에 항목이 나오질 않는다. 내용이 완벽하게 증명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왜 캐릭터창(인벤토리창)의 DPS에 눈뽕에 의한 데미지 증가를 표기하는가?

이 점은 나는 이렇게 생각한다.

블리자드의 수도사에 대한 입장은 "캐릭터의 환상감"을 심어주기 위한 작업의 반복이다.

마찬가지로 흔히들 DPS ㄸㄸㅇ 라고 부르는 그 환상감에 보탬이 되는 것이 아닐까 싶다.

또한, 실제적으로 "30% * 공속 * DPS" 만큼을 스킬없이 '평타'를 휘둘렀을 때 추가피해로 주는 것이므로,

필자는 딱히 캐릭터창에 뻥튀기 된 값이 틀리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Chapter 5. 마치며

쓰고보니 더럽게 길다. 긴데도 다 읽어줘서 고맙다.

결론은, 믿음의 빛은 데미지를 주기위한 최적의 사기스킬은 아니라는 것이다.

블리자드는 신념(위압)이 사기스킬이라고 했지, 눈뽕이 사기라고는 안했다.

만약 환상감대로 데미지를 준다면 사기스킬의 대열에 들어가는 것 맞다고 본다.

이제는 힐뻥+눈뽕 트리는,

MMA조합공격형 트리보다는 수비적인 면에서 강한 트리라고 해석하는 것이 맞겠다.

정예들 명중률 낮춰주는 정도의 스킬로 보는 것이 맞다.




ㅠㅠ 지기의 부재로 지금 1편에서 부족한 내용을

2편에 적었는데 글을 바꿔주질 못하고 있음....

처음 읽는 사람은 아래 링크를 통해 읽길 바람;;

(폰벤 ㅈㅅ)

↓↓↓↓↓↓↓↓↓↓ 2편 포탈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39&query=view&p=1&my=post&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content=&keyword=&sterm=&iskin=&l=254157

Lv83 총통스나이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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