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피수도를 키우고 있는 고양이상이라고 합니다. 화합없이 간신히 6단 돌고 있습니다.
최근 원하는 세팅을 그럭저럭 완성을 시킨 것도 있고
새롭게 딜수도를 시작하려는 분들이 의외로 많은데
수도세팅의 복잡함으로 인해 혼란을 겪는 분들이 있는 것 같아서 이렇게 공략을 써봅니다.
아직 수도사의 마스터까진 아니라서 부족한 부분이 많지만 참고가 되셨으면 합니다.
1. 들어가기 전에(딜수도사란?)
수도사를 선택하기에 앞서서 혹시 플레이어 중에 다른 사람들에 비해 월등하게 강해지고 싶고 혹은 친구들 사이에서 최고가 되고싶어 수도를 선택하신 분이 있으시다면 저는 다른 직업을 추천하겠습니다.
비유를 해보면 수도사는 정신못차리고 겉멋만 잔뜩든 동네 양아치 같은 녀석입니다...
스킬하나하나가 굉장히 멋지고 시원시원합니다만 실속이 없습니다..
케릭터가 못생기고 기술도 징그럽지만 사실 부두같은 녀석들이 훨씬 진국입니다. 템이완성되면 어마어마하죠.
악사는 약간 엄친아 스타일이랄까 멋있기도 하고 쎄기도 합니다.
성전사는 얼마전까지만해도 수도사랑 같이 정신못차리고 양아치짓을 하고다녔었는데 부모를 잘만나서
별 노력 없이 성공했습니다.
적어도 다음확장팩이 나오기 전까지는 확고한 위치를 유지할 걸로 보입니다.(부모를 잘만나서)
잡설이 길었는데 수도사는 상당한 약케지만 장단점이 뚜렷한 케릭터죠. 정리를 해보자면
(1) 장점
-스킬들이 상당히 멋있다. 한마디로 간지..
-패시브(만물, 주도권)와 생존기(혹은 힐기, 매즈기)를 이용한 몸빵이 매우 좋다.(단순히 나열해봐도 내면, 해탈,
평안, 천숨, 방어적인 진언 2가지, 눈뽕 등등)
-폭장이라는 어마어마한 스킬의 보유(딜수도 일지라도)
-파티플레이시 다양한 버프를 걸어줄 수 있다.
-플레이어의 마이너한 성향을 충분히 충족시켜줄 수 있습니다. 최약체 캐릭터로 고행 6단정복 뭐 이런...
죄송..ㅋㅋ
(2) 단점
-멋있는 스킬들이 그닥 강하지 않다. 4단 풀방만 가도 딜이 잘 안박힌다. 고로 딜수로 파플은 어렵다. 간다면
폭장셔틀
-파밍난이도가 상당하다. 뒤에 설명하겠지만 단저를 맞춰야 되기 때문에.
-생존기가 많은데 결국 사용하는 건 보통 2개정도다. 생존기가 많다는 것은 그만큼 딜넣을 수 있는 스킬이 부족하다는
것.
-분명 부모가 있는데 주워온 자식인것 같다. 블쟈에서 별관심이 없다. '완벽한 밸런스'라는 어록을 낳을 정도로
-바닥을 기고 있는 야만을 계속해서 너프시키는 걸 보면 나중에가도 근접케릭터 자체의 딜을 높여줄 것 같지 않다. 물론 성전사는 예외다. 피해 30%감소에 딜까지 줬다 ㅋㅋ 팔은 안으로굽는듯 하다.
2. 번피수도의 아이템 세팅
수가 많지 않은 딜수도지만 종류는 상당히 다양합니다. 하지만 제가 게임 플레이 하면서 만나보는 딜수키우시는 분들중
90%정도는 번수도였습니다.
번수도는 딜이 그리 나쁘지 않고(수도사라는 기준으로), 화수도에 비해 강인함을 챙길수 있는 부위가 많기 때문에(마수,
잉걸불이 필수가 아니어서) 밸런스가 잘 맞는 편입니다.
(1)세팅의 기본 만물의 조화

수도를 울게도 웃게도 하는 패시브스킬입니다.
저항이 가장 높은 수치로 통일되는 건 상당히 좋습니다만 그만큼 저항이 안맞는 템은 버려야한다는... 아쉬움이 남죠
수도사는 이 패시브가 있어서 단저(ex 번개저항, 화염저항 등등)가 모저보다 효율이 좋습니다.
모저는 최대 100까지 밖에 못챙기지만 단저는 160까지 붙습니다. 무기 제외하고 아이템이 총 11부위이므로
단저가 맞을 경우 최대 160x11=1760의 모든 저항을 챙길수가 있습니다. 모저는 다챙겨봐야 1100이죠
다만 파밍난이도가 극악이 될뿐...
단저는 보조옵이므로 단저가 맞는다면 주옵에서 방어도나 생명력%, 스킬증뎀 등 유용한 옵션을 추가로 땡길수 있습니다.
때문에 단저를 맞추는 것은 일반적인 수도사가되기 위한 기본 과정인셈이죠
참고로 일부 아이템(천둥신, 안다) 등의 경우에는 단저를 200까지 챙길수 있고 추가로 모저를 챙길수 있어서
최대 300의 저항을 챙길수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단저가 붙는 템은 모저가 붙지않고 모자가 붙는템도 단저가 안붙습니다.
이 패시브 때문에 간혹가다 오해를 사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 프로필 강인함이 290만정도되는데
실제로는 2000만이 넘어갑니다. 근데 만물의 조화를 모르시는 분들은 뭐 저런 허접이 들어왔냐고 할 수도 있는거죠
(2) 세부세팅

6단 돌때 기준의 제 스펙입니다. 참고가 될까해서 넣었습니다. 공속이 좀 부족하네요
부위별로 설명하기 전에 일반적으로 기본적으로 갖춰야할 목표수치를 정리해 봅니다.
딜수를 위한 기본 목표수치 고행3단 솔플기준(더 높게 챙길수록 좋긴합니다)
극확 - 40% 이상(장갑, 목걸이, 반지, 투구, 손목 등에서 챙깁니다.)
극피 - 쌍수기준 400% 이상(무기 2개 각각 에메랄드, 반지, 목걸이, 장갑)
공속 - 30% 이상(왕실반지, 장갑 등에서 챙깁니다. 쌍수 무기를 쓰면 기본 15% 공속이 추가됩니다.)
번피 증가 - 60% 이상(무기, 투구, 손목, 요르단의 반지, 목걸이, 천둥신의 벨트는 선택입니다.)
정예 피해 증가 - 30% 이상(요르단, 블랙손, 오길드셋트에서 챙깁니다)
방어도 - 8000 이상(고행 3단까지는 괜찮지만 고단으로갈수록 방어도의 중요성이 높아집니다. 특히 소환된궁수 떼거리라도 만나면 방어도 낮을때 정말 아픕니다. 10000을 목표로 해봅시다)
모저 - 1200 이상(단저를 어느정도 챙기시면 나름 쉽게 맞출 수 있습니다. 세트템이 아닌이상에야 단저맞는 희귀템이 안맞는 전설보다 좋을 수 있습니다)
피통 - 30만 이상
팁을 하나 드리자면 레어중심 세팅이라도 목걸이와 장갑, 반지에서는 최대한 딜과 관련된 수치를 챙겨야 한다는 점입니다.
장갑과 목걸이는 유일하게 극확 10%가 붙고(방패제외), 목걸이는 극피가 100%나 붙기 때문에 방어수치는 제외하고 최대한 딜을 뽑아내는 세팅을 만듭시다.
부족한 몸빵은 갑옷과 신발, 어깨, 허리 등에서 뽑으면 됩니다.
(3) 부위별 공략
*무기
강력한 스킬이 부족한 수도에게 무기는 부족한 딜을 메워주는 중요한 장비입니다.
평타 비중이 높은 편인 번수에게 발동데미지가 강력한 무기들이 가장 좋습니다.
이후 언급할 4가지 무기가 없을 경우 깡뎀 높은 무기를 쓰시는게 좋습니다.
다만.. 대봉은 쓰지않는게 좋습니다. 성격버립니다...
-증오의 조각(메피)

공포가 붙어있는 제 중급..... 메피입니다.
메피는 발동효과가 상당히 좋고 속성피해로 인한 증뎀이 가능하기때문에 모든 번수들이 원하는 템으로 꼽힙니다.
내부쿨이 있어서 번개가 막나가지는 않습니다.
파밍난이도가 상당히 높은데다. 우레처럼 홈이 뚫려있는 것이 아니라서 나눔받기도 쉽지 않습니다.
메피나눔은 수도한테 받아야하는데 수도둘이 파티하는경우가 거의 없기때문에....
뭐 민첩붙은 메피가 없다면 지능이나 힘붙은 메피도 쓸만은 합니다. 저도 한때 지능메피를 쓴적이 있는데 확실히 중급우레보다는 좋았던걸로 기억합니다.
메피가 없다고 6단을 못도는 것은 아니지만 있으면 그만큼 상당히 편해지는 건 어쩔 수 없는 사실입니다.
그렇다고 엄청 강하지도 않습니다. 저는 처음 메피를 먹고 상당한 자괴감에 빠졌었습니다.
정말 조금.. 더 강해지는 것 뿐이라서.. ㅋㅋㅋㅋㅋ
잘나오는 템이 아니어서 그냥 나오는대로 씁시다. 언젠가는 나옵니다. ㅠㅠ
-오딘의 아들
오히려 나오는 건 우레보다 잘나옵니다만... 상급이 나올 확률이 적기때문에 파밍난이도가 상당히 높은편에 속합니다.
이상하게도 주스탯(민첩)이 잘안붙어나오는 편입니다. 홈이 있어야 그나마 마부할여지가 생기고.. 발동확률까지 챙기기가 어렵습니다.
대신 번피가 있고 발동데미지가 상당히 높은편입니다.
가장 최근 패치 전에 제가 조합공격(20% 증뎀)과 삼매경(15% 공속증가), 마비의파동(부서지는파동 10%추가뎀)을 이용한
물리폭장평타수도를 키운적이 있는데 목걸이에서 속피대신 피해챙기고 요르단에서 속피대신 극피를 챙기니
대재앙의 부두술 등 각종버프받고 2500-3000만 데미지가 뜨는걸 직접 확인했습니다.
단일대상에게 발동시 3번때리고 현재쓰는 번피세팅으로 정예기준 1500만까지는 뜨는걸 본것 같습니다. 즉 최대 4500만딜
최상급은 번피 20% , 깡뎀 2100 이상, 홈, 발동확률 40%, 민첩입니다.
-우레폭풍
적을 느려지게하는 효과 때문에 안정감을 줄 수 있습니다. 발동데미지가 약하지만 굉장히 자주 들어갑니다.
메피와 달리 내부쿨이 없는걸로 보입니다. 발동확률이 60%인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직접 먹었을 경우에 홈이 뚫려있기 때문에 최상급으로 만들기가 상당히 수월한 편입니다.
통상적으로 봤을때 정복자렙 200될때까지 한개정도는 뜰 가능성이 높습니다.
최상급은 초뎀 2400대에 피해나, 공속, 홈 + 발동데미지 360% 이상 입니다.
-원 킴 라우
원킴의 가장 큰 장점은 기본옵션이 5개라는 점입니다. 오딘의 경우 번피를 마부하지 않는이상 2300이상의 초뎀을 챙길 수 없지만
원킴의 경우에는 번피를 최대 25%를 챙기면서도 2400이 넘는 초뎀의 원킴을 만들 수 있는 것이죠 최대공력도 깨알같이 붙습니다.
중상급 오딘보다야 별로지만 그래도 개인적으로 우레에 버금가는 무기라고 봅니다.
최상급 원킴은 번개 25%에 초뎀 2400대에 민첩과 홈 + 공속이나 피해% 입니다.
*투구
투구는 일천폭풍을 제외하고 통상 세가지에서 갈립니다. 카슈, 안다, 폭눈입니다.
제가 써본 경험으로는 카슈가 가장 좋았습니다. 물론 반달을 주딜로 한다는 가정하에 입니다.
제 336% 하급 카슈로도 데미지가 통상 정예상대로 500만정도 뜨고 2번 맞기때문에 반달찰때마다 최대 1000만데미지가 들어가는셈입니다. 화염수도보다 효율을 떨어지지만 좋긴좋습니다.
안다는 평타중심의 클래식 수도라면 가장 좋을 걸로 보입니다. 독발도 은근히 도움되고요
폭눈은 직접써보지 않았지만 30%까지 번피가 붙는다는 것이 상당한 장점입니다. 다만 모저가 붙기때문에 옵션하나를 포기해야 하는 게 좀 아쉽습니다.
이 세개가 없으시면 단저맞는 부러진왕관도 상당히 괜찮은 편입니다. 공속에 극확이붙어서
*어깨, 손목
통상 제작템인 오길드를 씁니다. 어깨는 제작난이도가 그나마 쉬운편이지만 적어도 4개의 옵션을 챙겨야 되기때문에 최상급은 맞추기가 쉽지는 않습니다. 손목은 상당히 어렵습니다 ㅠ
어깨는 단저가 맞고 민첩, 활력, 방어도에 생명력%, 쿨감, 자감이 붙은 것이 최상급으로 칩니다.
손목은 단저가 맞고 민첩, 활력, 극확 6%, 번개피해 20%가 붙은 것을 최상으로 칩니다.
*장갑, 신발
초반인 경우에 일반적인 아시아라세트 제작을 추천해드립니다. 재료를 모으기가 상당히 쉽기 때문에 여러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다만... 장갑의 경우 제작난이도가 극악이어서 갑작스럽게 위암판정을 받을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장갑은 단저가 맞고 민첩, 극확 10, 극피 50이 붙어있고 공속 7%나 활력이 붙은 것을 최상으로 칩니다.
장화의 경우 단저가 맞고, 민첩, 활력, 방어도가 붙어있고 스킬추뎀(반달)이 있으면 최상급입니다.
*장신구
반지는 어느정도 파밍이 됐다면 요르단(혹은 화합?), 왕실이 고정입니다.
왕실은 트리플이나 피해가 붙은 것이 좋지만 아무래도 얻기가 쉽지 않습니다.
운좋게 상급 트리플 왕실을 얻으셨다면 단저는 거기에 맞추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목걸이는 보통 속성목걸이(한가지 속성공격 면역)에 민, 극확, 극피, 속피가 붙은 것을 졸업이라고 하나
단저까지 맞추는게 사실 어렵기 때문에
단저가 맞고 극확, 극피, 민첩, 속피가 붙은게 가장 이상적입니다. 속성목걸이는 옵이 구리더라도 가지고 다니시면서
경우에 따라 스왑하시는걸 추천합니다.
*허리띠, 갑옷, 바지
딜을 뽑아낼수 있는 템으로 허리는 한밤과, 천둥신이 있습니다.
한밤은 정말 잘 안나오는 템 중 하나고 거기에 단저까지 바라기가 쉽지 않습니다만
옵션만 잘붙으면 공속 7%에 극피 50%를 챙길수 있어서 딜에는 더할나위없이 좋은 템입니다.
천둥신은 15%의 속성피해가 좋고 저항을 최대 300까지 챙길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블랙손도 상당히 좋습니다. 허리까지 착용하면 4셋효과를 볼수 있는데
신성모독자, 융해, 역병 면역입니다. 이게 고단가면 상당히 아프고 신성모독자는 회복량을 없에기때문에
적생이나 초생의 효과를 볼수 없습니다.
블랙손허리 중 최상은 단저에 민첩, 활력, 방어도, 초생입니다. 초생이 붙어서 나오기때문에 생명력%로 마부해줍시다
갑옷과 바지 역시 블랙손을 착용해 정피, 정피감 10%와 일부기술 면역을 얻는걸 추천드립니다
블랙손 갑옷은 모저가 기본으로 붙어있기 때문에 민첩, 활력, 모저, 홈(3)에 보조속성으로 근피감이나 원피감이 좋습니다
바지는 단저가 맞고 민첩, 활력, 홈(2)에 생명력%나 방어도가 좋습니다.
생명력 15%는 어깨에서도 챙길수 있지만 방어도 600은 갑옷이나 바지에서 밖에 못챙기므로 전 방어도를 선호합니다.
3. 스킬세팅
본래 스킬세팅까지 상세하게 준비해보려했는데 공략쓰는데 너무 오래걸려서 일단 제 스킬세팅을 올립니다.
스킬세팅의 방향은 정말 다양해서 어느것이 정답이라고 하긴 어렵습니다.
다만 전 이세팅으로 6단을 어렵게나마 화합없이 돌았기 때문에 참고하시라고 올립니다. 반응이 좋으면 스킬 설명이 붙은 2탄으로 찾아오겠습니다.

인증글된 기념으로 6단 노화합 영상을 추가했습니다. 그닥 빠른건 아니니 이런느낌이다로 참고만하세여 ㅠ
1번 인나셋, 2번 블랙손입니다.
인나셋과 블랙손의 차이는 인나셋은 득도를 빼고 결속을 넣을수 있어서 시원시원한 맛이 있습니다. 진언대신 휘몰이 넣었습니다.
블랙손은 딜이 안나옵니다만 안정적입니다. 안죽고도 돌수 있죠
블랙손
조만간 스킬설명과 함께 2탄으로 찾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