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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아무것도 몰라도 되는 수도사 셋팅법 3부 상 - 아이템의 옵션

플레그쉽
댓글: 20 개
조회: 34696
추천: 87
2012-06-27 18:33:15



1부 - 방어 (링크)
2부 - 공격 (링크)
3부 상 - 아이템의 옵션
3부 하 - 아이템의 셋팅 계산
4부 - 실전템조합






 3 - 1 아이템에 붙는 옵션의 최대치


 아이템의 갯수는 : 방어구 8개 + 장신구 3개 + 주무기 + 보조무기 OR 방패입니다.


* 아이템 레벨 63렙 기준이며(장신구 62렙) 주요스텟만 적었습니다. 더 세부적인 사항은 팁게시판에 정리하신분이

   계시니 (링크) 그분엑셀서식 참조해 주세요.

* 1부에서도 언급했지만. 방어구의 방어적스텟가치는 

   (추가)방어도1 = 힘1 = 지능1(10당 모든저항1 이므로. 모든저항1 = 방어도 10) 이 동일합니다.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저희들이 쓰는 노란색 레어에 붙을 수 있는 옵션의 개수는 4 ~ 6개입니다. 

사실 옵션이 몇개가붙는지는 그다지 중요하지는 않지요 참고사항일뿐.

그냥 내가 들고있는 방어구에, 내가필요한 옵션이 거즘 다 붙었다. 그럼 끝난겁니다.



 템의 레벨에 따라서 붙을수있는 옵션의 최대치도 달라지지만(낮아지지만), 

최종적으로 선택하게 되는것은 레벨이 아닌 여러분의 몫이므로(결국 각각의 템에 최종적으로 붙은 옵션을 비교하는) 

그런것이 있다정도만 알아둡니다.



 아무튼.. 설명은 해드려야하니 흠흠...


위에 100 + 100 이라고 표기한건 - 옵션중에 민첩 and 힘, 민첩 and 활력, 지능 and 활력 이런 옵션들이 존재

하기 때문입니다.

방어구와 장신구에 따라 다르지만 - 방어구의경우 100, 목걸이 133, 반지 89 - 독립적으로 최대치만큼 더 붙을 수 

있다는 소리입니다.



예를들어 63렙짜리 마인투구에 붙는 옵션중 '민첩 and 활력' 의 경우는, 

내부적으로는 하나의 옵션으로 생성되지만  

: 보여지는 옵션상에는 최대 민첩 100 한칸, 활력 100 한칸 도합 2줄이 될 수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이러한 and옵션들은 2가지 이상 중복되어 나타지 않습니다.  

(무기에 속성계열 xxx% ~ xxx% 증가 옵션들이 중복되어 나타나지 않는것처럼) 

이 예의경우 만약 민첩 단일옵션이 85가 붙은상태에서 and 옵션으로 민첩 60 and 활력 70이 추가가 된다면

 # 민첩 85 + 70
 # 활력 70 

 이렇게 두줄의 옵션으로 보이게 되는것입니다. 


이런경우 옵션이 7칸이 될 수도 있는데요






 자. 10억 어쩌고 했던 목걸이 입니다.

보시면 민첩 124에 활력 59가 보이십니다.

나머지 5개의 옵션은 단독옵션이므로

민활이 and 옵션 이란걸 알 수 있습니다.

목걸이에 붙는 and 옵션은 133이므로 

민 133, 활 133이 최대치로 붙을 수 있었겠네요.... 뭐 좋은목걸이 입니다. (내손에 저게 들어올일은 아마도 없겠지만




 위에 언급했지만

이런건 그냥 그렇게 붙을 수 있다는 정도로만 알아두시고

(모든옵션의 최대값이 붙은걸 찾아 해메는 사우디왕자가 아닌다음에야)

그냥 이렇게 저렇게 붙은 옵션을 최종적으로 보고 선택만 하시면되시겠습니다.



------------------------------------------------------------------------------------------------------------



 중요한건 꺼먼색으로 강조한 부분인데요.

부위별로 특정옵션의 최대치가 상대적으로 높게 책정된것들이 있습니다.

민첩을 먹고 자라는 수도형제들의경우 장갑장화를 들 수 있겠네요.

상당히 비싼 가격대를 형성하고있는 장갑의경우

민첩이 뭐 그럭저럭 붙으면 단일옵션 200과 and옵션 100에서 쪼금씩 떼고 뭐 한 260 270 이런것도 심심치 않게 

보실수 있으십니다. - 물론 극율극피공속이 전부 같이붙어서 나온건 제일 상단에 있겠지요. - 막 100억 이래 올려놩 ㅋ



 템을 꾸리실때. 

저런곳에서 옵션값을 최대한 많이 땡겨와야 다른곳에서 좀 여유롭게 셋팅이 가능하십니다.  

(심드렁하게 표현했지만 3부 후반과, 4부의 핵심문장이며 이제부터 이 문장이 얼마나 중요한지 뼈저리게 느끼실겁니다.)


* A. 목걸이 줄을 보시면. 공속은 반지랑 최대치가 같은데. 민첩과 극율 극피는 반지에 비해 최대치가 150% 이상 

상회한다는것을 발견하셨을겁니다. (거즘 두배구만머..) 이 이야기는 뒤로 미루어서 챕터로 다루어 봅니다.





 간단하죠? 


이쯤하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3 - 2 무기 옵션



 2부의 무기챕터때 대충하고 넘어갔지만


이게 사실 딜의 핵심입니다. - 어떻게 보면 단순할수도 있겠네요.

자. 아까도 말씀드렸듯이 레어의 옵션수는 4 ~ 6 개 입니다.

우리 수도형제분들중 좀 허리좀 펴고 사시는분들은 일단 옵션 두개는 제외 한다고 보셔야합니다.



 흔히들 보시는 '속성 OR 깡 무기 공격력 XXX ~ XXX 옵션', '무기 데미지 증가 XX%' 옵션인데요

기본적으로 이것들이 붙어야 무기디피가 좀 쓸만하네 수준으로 올라갑니다.




예를들어 

63렙 어둠날 단도의 경우 기본공격력이 - 범위 (67~70) ~ (203~209) - 68 ~ 204 인데다가 

추가로 '비전 무기 공격력' - 최소 최대의 최대치?;;; 쉽게 설명을못하긋네 (250 ~ 583) - 142 ~ 340의 옵션이 붙고 

'무기공격력' - 최대 50% - 35% 가 붙은경우 


 68 + 142 X 35% ~ 204 + 340 X 35% = 284 ~ 734 의 


최종 무기공격력이 디피 아래에 기록되게 되는것입니다.  

(그러니 2부에서 말씀드렸던 이미 다 추가가 된거니까 그냥 네모칸만 보시라고 드린말씀 이에욘)




 이렇게 옵션두개 제외하면

나머지 4개의 옵션을 잘 보셔야하는데요

한가지는 거즘 정해져 있지요? 여러분이 선호하시는 '공격속도 X%증가' 옵션입니다. (1.03 패치후 최대 11%)

2부에서 말씀드린대로 무기의 기본공속에 공속증가가 더해져서. 최종 무기 자체의 공격속도로 기록이 되므로



 예제의 단도가 기본공속이 1.5이므로 곱하기 1.11을 하면 1.66으로 

근접무기로 얻을수있는 공속중 가장 빠른공속은 1.66이 되겠습니다. (손쇠뇌 기본공속 1.6)




이제 3가지 옵션을 다 적용시켜볼까요?

그럼 무기의 DPS가 나올겁니다.



284 + 734 / 2 X 1.66 = 845DPS의 



뭐................. 그럭저럭 공속은 빨라서좋네 그런데 가격이왜이럼? 의 단도가 탄생했습니다.




 이제 나머지 3개의 옵션을 더 추가해 보겠습니다.


민첩 뭐..한 130줍니다.

활력이 70이네요?

거기에 극대화피해 36% 증가옵션이랑

오... 소켓이 하나 있습니다.


눈치채셨겠지만 이 옵션 4가지는 민첩 and 활력 (최대 150) 이 붙은겁니다. 민 130에 활력 70

자.

이렇게 해서 무기한개가 완성되었습니다.




  
 845  
  초당공격력 
  무기공격력 284 ~ 734 
  초당 공격횟수 1.66 

 # 비전 무기 공격력 + 142 ~ 340 

 # 무기 공격력 35% 증가 

 # 공격속도 11%증가

 # 민첩 130 

 # 활력 70

 # 극대화피해 36% 

 # 홈




 그냥저냥 쓸만하네요.. 딜은 별로 안나올거같지만 가격은 비싸겠쬬? ㅋㅋ - 아.. 적생이 없어서 안비싸게 올리려나.. 



대략 이런 흐름으로 흘러갑니다.


쉽죠?



------------------------------------------------------------------------------------------------------------

디피 800에 깡무기가 좋아요 디피 600에 민첩 200짜리가 좋아요?

이거 말이죠.. 케이스 바이 케이스에요 케릭 스텟상황에 따라 달라집니다. 

그걸 님 손으로 계산하시라고 제가 이렇게 손품팔아가며 메뉴얼 만든겁니다. 

그런거 물어보지 마시고 4부까지 정독하시고 계산해보세요. 끊임없이 성찰하고 수련하여 해탈에 경지에 이르러

열반에 그날까지 영광된 수도의 길을 걸으시길......

------------------------------------------------------------------------------------------------------------










 3 - 3 방어구 옵션


 민첩 활력등과같은 대략적인 이해는 3-1에서 보셨을테니 좀더 세부적으로 들어가봅니다.




 일단 수치적으로 표현해볼까요?



우리 수도형제분들 최대 공속을 얼마나 땡길 수 있을까요?

합연산으로 계산되니까 유니크를 제외하면

(저는 유니크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장단점이 있는데요 일단 그부분은 노코멘트로 하고 1234부 통틀어 유니크는 

거론하지 않겠습니다.)


장갑 + 반지 + 반지 + 목걸이 -> 9 X 4 = 36% (참고 : 요술사 공속 3% 가능)

음.. 36% 군요...




최대 극대화율은 어디보자.. 


머리 6 + 팔방어구 6 + 장갑 10 + 목걸이 8.5 + 반지 4.5 + 반지 4.5 = 39.5% + 5% (기본 극대화율) = 44.5%


극대화율은 44.5%입니다..




최대 극대화피해는


장갑 50 + 목걸이 65 + 반지 34 + 반지 34 = 183% 


생각보다 많긴하지만 극대화율보다는 좀 낮군요 




극대화율과 10배수로 동일하게 끌고갈 수록 효율적이기 때문에, 

(공격자원스텟의 가치는 4부에서 다루어봅시다.. 뭐 이렇게 많어 ;;) 

쌍수로 극대화율을 끌어올리고 그에 거의 맞춰서 35% 극대화율에 350% 극피 이런식으로들 많이 올리십니다.  

아무래도 극피를 쌍수로 쉽게 올릴 수 있기 때문이지요 (홈이나 옵션으로인해)




미리 상상해봅니다. 

내 케릭의 미래를, 그 찬란한 영광의 순간을 ㅋㄷ


대충 무기디피가 1,000쯤되는 공속안달린 하늘손(주먹무기 주먹 ;;) 이라면 기본공속이 1.4니까

무기데미지 평균이 714군요.

디피 공식에 의해 

민첩이 뭐 2000쯤된다 보고 극율극피공속 3형제 최대치를 대입해보면


(714 X 21) X [1 + (0.445 X 1.83)] X (1.4 X 1.36) = 

14,994 X    1.814     X       1.9           =    51,678 DPS 네요... 그럭저럭 뭐.....



이상태에서 디피를 높있을 있는 가장 효율이 높은 공격자원은

 : 극피......... 그래서 딜높은분들이 쌍수분들인것..

(극피를 쉽게 가져가니까.. 어떤방법을 써도 공속 극율 극피를 방어구에서 더 못끌어오니까용)




감질나니까 좀더 맛만 볼까요? ㅎㅎ

극피 150% 추가합니다.


(714 X 21) X [1 + (0.445 X 3.33)] X (1.4 X 1.36) = 


14,994 X    1.814     X       1.9           =    70,731DPS 네요... 이야... 할만하겠는데 ;;;.....


여기서 딜을또 올리려면 무기를바꾸던가 민첩을 더 올리던가 하면되겠네요... 


단.. 가격은 제곱으로 뜁니다. ㅋㅋㅋㅋㅋㅋ



헉... 방어구 옵션 이야기 하다가 왜;;;


흠흠;;


아무튼 수치적으로 방어구에서 최대로 가져올 수 있는 공격자원은 

공속 36%, 극대화율 44.5%, 극대화피해 183% 입니다.

수치를 꼭 기억해두시고 방어구를 맞춰야 합니다. 나머지는 무기에서 가져와야 하기 때문이죠.




이 공격자원 3형제인 블루칩들을 뺀다면

나머지 공격자원은 '공격자에게 물리피해' (상당히 많이붙죠 최대치가 어깨가슴에 2,544 - 나머지 1454) 

이걸 전부 맞춰서 몹을 잡기보다는 상식적인 쪽으로 PVP때 사용될 옵션으로 생각됩니다.


나머지 방어적옵션은

'초당생명력 회복' : 이부분은 좀더 논의가 이루어져야 할듯싶습니다. 

가슴에 599와 나머지 342이기때문에 작정하고 챙기려면 상당히 많이 챙길수 있습니다. 

(들리는 이야기로는 2,000이상해봤는데 그닥이라는 소리도 있고 ;;)


'구슬로 생명력 추가 회복' 

: 추후 물약을 먹을때에도 이 옵션이 적용되는쪽으로 버프를 생각해 보겠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정예 근접 원거리 공격받는피해 감소' : 1부 마지막에도 거론했지만 같은계열끼리는 곱연산으로 점감됩니다. 


그리고.

'상태이상 확률' 이 있는데요.

각각의 최대치는 5.1% 입니다.



블자가 공속을 너프시키는 복합적인 과정에서 이 속성공격도 한몫을 하지 않았나 생각해봅니다. (PVP라던지) 

공속이 높으면 적생을 잘 묵고 

공속이 높으면 속성공격빨도 잘 받고 

공속이 높으면 공격자원 생성도 많아지고 

(그만큼 많이 쓴다는데.. 스킬중에 절대값을 가진 스킬들의 경우 아무래도 이익이 0 보다는 많다는 논리.) 

공속이 높으면 작은 데미지를 자잘하게 농가서 다다다다 때릴수 있으니 타겟전환도 용이하고.... 

(와우의 개념이긴하지만)




이쯤입니다. 

방어구쪽을 먼저 계산해서 좀 심도 있게 만들어 놔야 무기선택이 좀 편해집니다.


물론 무기가 엄청나게 좋으면 디피가 좀 올라가긴하지만

디피공식에서 3번 부스팅을 해주는 민첩, 극대화, 공속이 대부분 방어구 똑에 집중되어 있으므로

 '딜은 무기가 한다' 는 속설은 좀 다시 생각해봐야 하지않나... 마.... 그런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언제나 문제는 조합의 문제인데요. 

한정된 옵션개수를 어디에다 집어넣느냐 입니다. 

그때문에 이런걸 가만히 지켜보고 있으면, 궁극적으로는 한정된 방어자원과 한정된 공격자원의 끝이 대략 보이죠. 

(병장님께서 지나가는말로 노끈이랑 막대기 챙겨놔라 카믄, 다음날 행보관이 신기하게도 

싸리비만들러 잡업보내는것마냥 - -;; 대충 보입니다) 

거의 디피의 끝이 보이고, 방어의 끝이 보이는거죠.... 

서론에 말씀드린대로 이미 블리자드는 모든걸 알고 계십니다. 

단지 문제는 풀파밍된 상태가 아닌 케릭을 상대도 안한다는게 문제지만요... 어휴 진짜 미웡 ㅠㅠ














P.S - 길어지면 분명히 지대루 안읽고 드르륵 내려버리는 분들때문에 상 하로 나누어 올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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